https://www.youtube.com/watch?v=WJzP7aBOncU&feature=youtu.be 고영열 -光夜, 海月 / 송소희
부산시민단체 "포스트 코로나 대비 '보편적 복지국가' 만들어야"
눈 어두운 코뿔소와 등쪼기새의 몰랐던 공생
북극에도 초대형 ‘오존 구멍’…자외선 차단 ‘뻥’ 뚫리나
‘빠지지 않은’ 개발 사업, ‘밝히지 않은’ 실행 전략
그 많은 '철도와 트램' 공약들, 누가 그걸 탈 수 있을까?
코로나19로 카길 육류가공공장 폐쇄
제인 구달 “코로나19 원인은 동물 학대”
삼락생태공원 부산시 제1호 지방정원 등록 추진
100살 배나무가 전한 봄소식
환경단체 “통합당 월성1호기 재가동 공약, 무책임한 정쟁”
체르노빌 산불 폐원전 1km 앞까지 번져…“방사성 물질 유출 우려”
세계 곡물운송망 끊기면 한국 당장 해법이 없다
부산시민단체 "포스트 코로나 대비 '보편적 복지국가' 만들어야"
부산지역시민사회 제공.
부산의 시민단체가 코로나 이후를 대비하기 위해 사회적 취약계층을 포용하는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부산 시민단체 22곳이 연합한 '부산지역시민사회'(이하 시민사회)는 13일 오후 2시 부산시청 앞에서 코로나 이후 국가의 역할을 제시하기 위한 기자회견을 열었다. 시민사회 측은 "코로나를 계기로 지역사회의 취약계층이 국가적 위기에 더욱 약하다는 사실이 드러났다"며 "이들을 위한 세심한 정책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특히 시민사회는 국민소득 대비 복지분야에 지출하는 비율을 높일 것을 요구했다. 시민사회 측은 "코로나 사태 이후 세계경제가 1929년 대공황 때보다 더 큰 규모의 공황이 도래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며 "정규직, 고용보험 그물망이 포함되어 있지 않은 사회적 취약계층을 위해 복지에 투자하는 비율을 25% 이상으로 높여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한 구체적 실천방안으로 '코로나19 위기극복 시민위원회'를 구성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시민사회 측은 기자회견에서 "코로나 이후 국가는 공공성 위주의 경계 모델과 재분배 장치들을 대대적으로 강화하는 뉴딜정책이 필요하다"며 "이 과정에서 시민들의 역량을 모으기 위해 시민위원회를 구성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박혜랑 기자 rang@busan.com
눈 어두운 코뿔소와 등쪼기새의 몰랐던 공생
경고음으로 밀렵꾼 접근 알려…멸종위기 코뿔소 보호 기대
소등쪼기새가 시력이 매우 약한 검은코뿔소에게 밀렵꾼의 접근을 경고하는 보초병 구실을 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남아프리카 롤로웨 임폴로지 공원의 검은코뿔소. 데일 모리스 제공.
코뿔소를 비롯해 아프리카의 대형 초식동물 등에는 털을 헤집으며 진드기 등 기생충을 잡아먹는 소등쪼기새가 산다. 초식동물은 먹이터를 제공하고 새는 귀찮은 벌레를 잡아주는 유명한 공생관계이다. 그러나 붉은부리소등쪼기새가 단지 기생충 제거뿐 아니라 밀렵꾼의 접근을 경고해 세계적 멸종위기종인 검은코뿔소의 목숨을 지켜주는 ‘보초병’ 구실을 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론 플로츠 오스트레일리아 빅토리아대 행동생태학자 등 국제 연구진은 320㎢ 면적의 남아프리카 보호구역에서 27개월 동안 검은코뿔소와 소등쪼기새의 관계를 연구해 이런 결과를 얻었다고 10일 과학저널 ‘커런트 바이올로지’에 실린 논문에서 밝혔다.박쥐 수준의 시력
검은코뿔소는 1850년 70만 마리에 이르렀지만, 남획으로 1995년 2400마리까지 줄었고, 최근 복원 노력으로 5000마리로 늘었지만 ‘위급’ 단계의 멸종위기종이다. 주요 위협은 밀렵이다. 다 자라면 1.5t에 이르는 이 코뿔소는 인간을 빼면 자연계에서 천적이 거의 없다. 문제는 뛰어난 후각과 청각 대신 시력이 형편없이 나빠 사람의 공격에 취약하다는 점이다.
주 저자인 플로츠는 “검은코뿔소가 크고 날카로운 뿔과 두꺼운 가죽을 지녔지만 거의 박쥐처럼 앞을 못 본다. 만일 조건이 괜찮다면 사냥꾼은 5m 이내까지 접근할 수 있다. 물론 (코뿔소 쪽에서) 바람이 불어오는 방향으로 다가선다면 말이다.”라고 보도자료에서 말했다.
검은코뿔소 귀에 경고음을 울리는 붉은부리소등쪼기새. 제드 버드 제공.
연구자들은 소등쪼기새가 바로 이 코뿔소의 취약점을 보완해, 코뿔소가 감지하지 못하는 방향에서 사람이 접근하면 ‘쉬익∼’하는 경고음을 낸다고 밝혔다. 경고음을 들은 코뿔소는 언제나 경계 자세를 취하고 자신으로부터 바람이 불어가는 쪽, 다시 말해 사냥꾼이 접근하는 자신의 취약점 방향으로 몸을 돌렸다. 그렇다면 새의 경고음은 얼마나 효과를 낼까. 연구자들은 현장에서 위치추적장치를 단 코뿔소와 그렇지 않은 코뿔소를 만났을 때 코뿔소에 소등쪼기새가 얼마나 있는지 조사했다.
위치추적장치를 단 코뿔소는 연구자들이 위치를 알기 때문에 새에 들키지 않고 코뿔소에 접근할 수 있었는데, 절반 이상의 경우에 코뿔소에 새가 앉아있었다. 그러나 위치추적장치가 없는 코뿔소를 목격한 경우, 코뿔소에서 소등쪼기새를 발견하는 일은 거의 없었다. 등에 새가 있었던 코뿔소는 연구자들이 접근하기 전 회피해 볼 수 없었다는 얘기다. 플로츠는 “위치추적장치를 단 코뿔소와 달지 않은 코뿔소에 소등쪼기새가 있었는지 아닌지를 비교해 추정하건대, 연구진과 코뿔소가 만나는 상황을 소등쪼기새가 40∼50% 회피하게 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소등쪼기새의 경고음이 울리자 검은코뿔소들이 취약점인 자신으로부터 바람이 불어가는 방향으로 몸을 돌려 경계 자세를 취하고 있다. 제드 버드 제공.
위추적장치를 단 코뿔소라도 연구자들이 언제나 소등쪼기새를 속일 수는 없었다. 연구자들이 바람받이 방향으로 접근했을 때 코뿔소 등에 새가 많을수록 먼 거리에서 경고음을 울렸다. 플로츠는 “실험 결과 소등쪼기새가 없는 코뿔소는 사람의 접근을 23%만 알아챘다. 새가 있을 때는 모든 경우 평균 61m 거리에서 사람을 감지했다. 새가 없을 때보다 4배나 먼 거리이다. 소등쪼기새가 한 마리 늘어날 때마다 감지 거리는 9m씩 멀어졌다”고 말했다.
이 실험 결과는 매우 중요하다. 사람을 멀리서도 감지한다는 것은 유일한 천적인 밀렵꾼의 접근을 미리 알아채고, 또 사격 정확도를 크게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이다.
연구자들은 바람과 공기저항 등의 요인을 빼고 탄도의 정확도만을 고려해도, 사격 방향이 1% 어긋나면 30m 거리에서 목표물에 0.7m 빗겨나지만, 60m 거리에서는 1∼3m나 벗어난다고 논문에 적었다. 코뿔소로서는 생사가 달라지는 차이이다.
그렇다면 소등쪼기새는 코뿔소를 위해 이런 경고를 할까. 사실 초식동물의 피부에 상처가 있다면 소등쪼기새는 상처를 벌려 피를 섭취하는 것을 마다치 않는다. 따라서 둘의 관계를 서로 돕는 공생이 아니라 일방적인 기생으로 보는 견해도 있다. 코뿔소는 분명히 소등쪼기새의 유용한 먹이 자원이다. 경고음도 코뿔소의 배나 사타구니에서 먹이를 찾던 새가 코뿔소의 갑작스러운 움직임에 대비해 등으로 모이자는 신호일 수 있다. 그렇다면 코뿔소는 사람의 접근을 알아채기 위해 새의 경고음을 엿듣는 셈이 된다. 이에 대해 연구자들은 “코뿔소와 소등쪼기새의 관계는 종종 조건부 공생이다. 새가 상처를 헤집어 피를 먹는 대신 보초병 구실을 해 주기 때문에 그런 행동을 용인하는 것 같다”고 논문에서 설명했다.
사람의 과잉 살상이 부른 진화
흥미롭게도 소등쪼기새는 사람 이외의 포식자가 접근한다고 코뿔소에 경고음을 내는 사례가 전혀 보고되지 않고 있다. 연구자들은 소등쪼기새의 경고음이 사람이 코뿔소에 극심한 포획 압력을 가한 결과 비교적 최근에 진화한 행동일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사람의 코뿔소 사냥은 최근 성행했지만, 이미 5만년 전부터 창을 이용한 사냥이 이뤄졌다. 어쨌든 소등쪼기새의 경고음은 세계적 멸종위기종인 검은코뿔소 보전에 청신호를 켠다. 검은코뿔소 서식지에 소등쪼기새를 복원하면 밀렵을 줄일 수 있을지 모른다.
소등쪼기새는 가축의 기생충을 없애기 위해 마구 뿌린 살충제 탓에 역시 멸종위기에 놓여 있다. 대부분의 검은코뿔소는 소등쪼기새의 경고음 혜택을 받지 못하고 홀로 산다. 플로츠는 “소등쪼기새 복원이 밀렵을 얼마나 줄일지는 불확실하지만 분명한 건, 이 새가 코뿔소가 위험을 회피하도록 돕는다는 사실”이라고 말했다. 아프리카 스와힐리 원주민은 소등쪼기새를 ‘코뿔소 지킴이’라고 부른다. 전통지식은 이미 오래전에 두 동물의 호혜적 공존 관계를 알고 있었던 셈이다.
인용 저널: Current Biology, DOI: 10.1016/j.cub.2020.03.015
조홍섭 기자 ecothink@hani.co.kr
북극에도 초대형 ‘오존 구멍’…자외선 차단 ‘뻥’ 뚫리나
지난해 3월23일, 지구 특정 지점의 오존층을 촬영한 미국 인공위성의 특수 카메라에는 붉은색과 녹색이 어울린 익어가는 사과 같은 모습의 지구가 잡힌다. 붉은색은 오존층이 두꺼운 곳, 녹색은 상대적으로 얇은 곳이다.
그런데 꼭 1년 뒤인 올해 3월23일 촬영된 사진에는 난데없는 파란색 부위가 사진 한가운데에 넓게 퍼져 있다. 파란색은 오존층이 극단적으로 얇아져 구멍이 뻥 뚫렸다는 뜻이다. 이 사진이 항상 오존층에 구멍이 뚫려 있는 남극 상공을 찍은 것이라면 이상한 일은 아니다. 하지만 이번 사진의 주인공은 뜻밖에도 북극이다.
북극 상공에 초대형 오존층 구멍이 뚫렸다는 세계 과학계의 연구 결과가 나왔다. 크기가 무려 남한 면적의 10배에 이르는 100만㎢에 이른다. 이번 이상 현상은 유럽우주국(ESA)의 인공위성인 ‘코페르니쿠스 센티넬-5P’가 지난달 초부터 말까지 연속적으로 촬영한 사진에서 좀 더 자세히 확인됐다. 관측 결과 오존층 두께가 급격히 얇아진 ‘참사’는 올 3월 들어 불과 몇 주 사이에 벌어졌다.
과학계에선 북극 전역에 측정기구를 띄웠는데 오존 농도가 급전직하한 것이 수치로도 확인됐다. 지난달 말 오존층이 집중적으로 펼쳐진 고도 18㎞에서 측정된 오존 농도는 0.3PPM이었는데, 예년 평균 농도는 이보다 훨씬 높은 3.5PPM이었다. 무려 90%의 오존이 사라진 셈이다. 태양에서 쏟아지는 유해 광선인 자외선 대부분을 흡수하는 오존층이 북극 하늘에서 자취를 감춘 것이다.
2003년 캐나다 상공에서 ‘제트기류’의 흐름을 따라 형성된 구름의 모습. 제트기류는 극지방에서 부는 강력한 바람인 ‘극 소용돌이’의 일부다. 미국항공우주국 (NASA) 제공
강력한 ‘극소용돌이’에 극강 추위
성층권 염소 원자 자극 오존 파괴
남한 10배 크기인 100만㎢ 구멍
최근 오존 90% 사라진 것 확인
왜 북극 오존층에 구멍이 뚫렸을까. 과학계에 따르면 답은 올해 북극의 비정상적인 추위와 염화불화탄소의 묘한 관계에 있다. 오존층에 구멍을 내는 원흉은 국제 규약인 1987년 몬트리올 의정서가 채택되기 전에 헤어스프레이 분사제나 에어컨 냉매로 다량 사용되던 ‘염화불화탄소’라는 화학물질이다. 염화불화탄소는 대기로 방출되면 쉽게 분해되지 않고 지상에서 수십㎞에 이르는 성층권에 올라가 햇빛을 만나며 염소 원자를 쏟아낸다. 염소는 오존층의 ‘킬러’다. 염소 원자 1개가 오존 분자 10만개를 파괴한다.
그런데 염소는 추위를 만나면 더욱 강하게 활동하는 고약한 성질이 있다. 유럽우주국에 따르면 염소가 오존을 공격하기 좋은 온도는 영하 80도 이하다. 아무리 하늘 높은 곳인 성층권이라지만 이 정도 추위가 일상적으로 찾아오는 곳은 남극밖에 없다. 그런데 올해는 북극 하늘에서도 이 정도 극강의 추위가 나타나면서 오존층이 뚫린 지역이 추가된 것이다.
과학계에 따르면 북극이 추워진 이유는 최근 유독 강하게 유입된 서풍에 있다. 서풍이 북극 하늘에서 같은 방향으로 뱅글뱅글 도는 바람인 ‘극소용돌이(Polar Vortex)’의 회전력에 힘을 보탠 것이다. 서쪽에서 동쪽으로 나는 여객기의 비행시간을 단축하도록 돕는 ‘제트기류’가 바로 극소용돌이의 일부이다. 바람개비에 입으로 강하게 바람을 불어넣으면 회전 속도가 빨라지듯 서풍을 만난 극소용돌이의 힘도 커졌다는 얘기다.
강하고 팽팽해진 극소용돌이는 북극에서 피어오르는 차가운 공기가 중위도 지방으로 내려가지 못하게 가두는 튼튼한 장벽이 됐다. 북극의 냉기가 오롯이 북극을 냉각시키는 데에만 쓰인 것이다. 결국 이런 추위는 북극 하늘의 염소를 자극해 오존층 파괴를 불러왔다. 독일 알프레트 베게너 연구소의 마르쿠스 렉스 박사는 국제학술지 네이처를 통해 “1979년 이후 어느 겨울보다도 더 많은 차가운 공기가 북극 상공에 있다”고 말했다.
“금방 메워질 것” “더 커질 소지”
오존층 구멍 ‘수명’ 싸고도 이견
북극 주변엔 인구밀집 국가 많아
남극과 달리 자외선 노출 ‘비상’
세계 과학계에선 북극 오존층 구멍의 ‘수명’을 두고 의견이 갈린다. 유럽우주국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디에고 로욜라 독일항공우주연구원 박사의 분석을 인용해 “이번 구멍이 이달 중순까지는 닫힐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태양의 고도가 높아지며 기온이 상승할 것이고 결국 오존층 구멍의 원인인 극소용돌이의 힘도 잦아들 거라는 전망이다. 하지만 미국 노스웨스트연구협회 소속의 대기과학자인 글로리아 마니 박사는 “2011년만큼 오존층이 손실을 보고 있으며, 어쩌면 그 이상일 수도 있다”고 주장했다. 미국항공우주국(NASA) 위성의 분석 결과를 보면 오존을 더 파괴할 수 있는 염소가 대기에 상당량 축적돼 있다는 것이다. ‘2011년’은 북극 오존층이 이번처럼 뚫렸던 때로, 당시 크기는 올해보다 두 배 큰 200만㎢였다.
과학계에선 오존층 구멍을 유발한 서풍 유입과 극소용돌이의 활성화가 일단 자연적인 변동일 가능성에 무게를 싣는다. 2011년에도 유사한 현상이 나타났던 게 중요한 증거라는 시각이다. 대략 10년을 주기로 이런 지구과학적 변화가 반복되는 건 이상한 일이 아니며 인간 활동의 결과로 단정지을 근거는 부족하다는 얘기다.
하지만 원인이 무엇이든 오존층 구멍이 북극에 생긴 건 남극과는 다른 문제를 만들 수 있다. 북극 주변에는 인구가 많은 국가들이 넓게 분포한다. 연구 인력을 제외하면 ‘무인도’나 다름없는 남극과는 다르다. 북반구 고위도 지역 시민에게 ‘자외선 노출’이라는 새로운 환경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대두된 것이다. 김백민 부경대 환경대기과학과 교수는 “북극 지역의 오존층 문제는 북유럽에선 상당히 주목하고 있다”며 “향후 큰 이슈가 될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이정호 기자 run@kyunghyang.com
‘빠지지 않은’ 개발 사업, ‘밝히지 않은’ 실행 전략
[건강한 선택 4·15 D-2] 부산 후보들 대표 공약
‘4·15 총선’을 이틀 앞두고 부산 18개 선거구 여야 후보들의 대표 공약을 한데 모았다. 후보들은 저마다 지역민들의 오랜 숙제를 해결하겠다고 약속했고, 지역 산업 발전을 이끌어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겠다고 다짐했다.
하지만 ‘장밋빛 공약’들 속에 구체적인 실행 전략이 뒷받침된 사례는 찾기 어려웠다. 지역 유권자들도 어느 후보가 좋은 민생 공약을 내세웠고 이를 치밀하게 현실화할 수 있는 후보인지 면밀히 따져볼 필요가 있겠다.
도시철도·트램 등 청사진 수두룩
여야 후보 비슷한 공약 부지기수
동래 한 바퀴 버스 등 튀는 공약도
유권자가 현실화 가능성 따져봐야
■‘빠지지 않는’ 대규모 개발사업 공약
후보자 대부분이 대형 개발사업 공약을 앞세웠다.
더불어민주당을 보면, 부산진갑 김영춘 후보는 도시철도 초읍선 신설을 강조하고 있으며, 동래 박성현 후보는 사직운동장과 초읍, 서면을 연결하는 도시철도를 만들겠다고 했다. 북강서을 최지은 후보와 사하갑 최인호 후보는 모두 하단~녹산 도시철도 조기 착공을 약속했고, 중영도 김비오 후보는 조선산업 쇠락지에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남을 박재호 후보는 ‘오륙도 트램’ 2022년 개통을, 남갑 강준석 후보는 우암선 트램 도입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미래통합당은 사하을 조경태 후보가 도시철도 송도선 건설 공약을 내놓았고, 북강서을 김도읍 후보가 부산외곽순환고속도로와 금곡대로를 연결하는 도로를 만들겠다고 발표했다. 해운대갑 하태경 후보는 제2 장산터널 건설과 동부산선 추진을, 북강서갑 박민식 후보는 초고층 랜드마크 건설을 약속했다. 중영도 황보승희 후보는 중구엔 미니 트램, 영도구엔 노면전차를 만들겠다고 했다.
■비슷한 공약 속 ‘차별화’ 부족
지역에 가장 필요한 사업에 대해 여야 후보가 비슷한 해법을 내놓는 경우도 많았다. 지역에 꼭 필요한 사업이라는 불가피한 측면이 있지만 차별화엔 실패했다는 평가다.
부산진을에 출마한 민주당 류영진 후보와 통합당 이헌승 후보는 단절된 도심을 연결시켜 도시기능을 복원하는 ‘도심철도 재배치’에 대한 의지를 강조했다. 다만 류 후보는 이곳을 ‘K-컬처 복합문화공간’으로 조성하겠다는 그림을 그렸고, 이 후보는 의료관광·항노화 관련 신성장산업을 유치해 지역경제를 일으키겠다고 밝혔다.
남갑 민주당 강준석 후보와 통합당 박수영 후보도 해양금융·해양산업 관련 비슷한 공약들을 내걸었고, 기장의 민주당 최택용 후보와 통합당 정동만 후보도 도시철도 기장·정관선 유치 공약을 놓고 서로 적임자라고 내세우고 있다. 사하을 민주당 이상호 후보와 통합당 조경태 후보는 서부산의료원 건립 필요성을 공통으로 외치고 있다.
■통통 튀는 이색 공약 ‘눈길’
개성 있는 공약으로 승부를 건 사례도 있었다. 동래 통합당 김희곤 후보의 ‘동래 한 바퀴’ 투어버스 도입 공약이나, 서동 민주당 이재강 후보의 미군 55보급창 부지 내 야구장 건립, 사상 민주당 배재정 후보의 삼락생태공원 ‘국가정원’ 지정 추진 공약은 실현 가능성까지 더해진다면 눈길을 끌 것으로 보인다.
북강서갑 민주당 전재수 후보의 어르신 종합복지시설 건립, 남을 통합당 이언주 후보의 특목고 유치·입시정보지원센터 건립, 수영 민주당 강윤경 후보의 공공 실내놀이터 건립 공약도 노인·학부모를 공략한 점이 주목 받았다.
〈부산일보〉 총선자문단, 인제대 경영학과 원종하 교수는 “창의성과 실현 가능성을 기준으로 보면 전반적으로 부산 현안을 깊이 고민했다고 보긴 어려운 공약들이 많았다”며 “당장 이렇게 했으면 좋겠다는 정책 또는 중앙에서 자신의 힘을 과시하는 유형의 공약이 많아 여야 후보 누가 당선돼도 당장 부산이 바뀔 수 있다고 보이진 않는다”고 매섭게 지적했다. 원 교수는 또 “부산을 부산답게 만들 공약인지, 미래세대에게 기회를 줄 수 있는지를 살펴본 뒤 선택을 해 달라”고 유권자들에게 당부했다. 김경희·민지형 기자 miso@busan.com
그 많은 '철도와 트램' 공약들, 누가 그걸 탈 수 있을까?
철학의 빈곤 – 미래를 퇴행의 시공간으로 만들려는 사람들
한때 일본에서 "아전인철"이란 말이 유행한 적이 있다. 아전인수(我田引水)라는 사자성어를 빗댄 말로 정치인들이 표를 얻기 위해 철도 노선이나 역을 자신의 지역구에 유치하는 선거공약을 내걸었기 때문이다. 정치인들은 너도나도 철도역을 유치하겠다고 나서 지역 주민들의 환심을 사려 했다. 이 공약이 실현되는 곳에서는 철도의 효용성을 갉아먹었다. 막대한 재정 손실은 말할 것도 없었다. 유력 정치인의 공약이라는 이유만으로 이용객이 없는 곳에 역이 들어서거나 노선이 변경되어 일본 국철의 부담만 키우는 일이 벌어졌다. 중요한 사회적 인프라가 미래 전망 없이 선거용으로 활용될 때의 폐단을 "아전인철"은 잘 보여준다.
이번 총선을 앞두고 많은 후보들이 철도나 지하철, 트램을 놓겠다는 공약을 내세웠다. 또한 기존 역이나 노선은 지하화를 통해 지역 발전을 꾀하겠다고 한다. 도심을 관통하는 철도가 지역을 초라하게 하고 발전을 가로막고 있다는 게 국회의원 후보들의 주장이다. 그런데 이런 공약들은 갑자기 나온 게 아니라 선거철마다 반복되는 레퍼토리다. 2018년 서울시장 선거에서 안철수 후보는 서울시내 지상구간 6개 노선 57km를 지하화 하겠다는 공약을 내세웠다. 2014년 지방선거를 앞두고는 지역 정치인들이 경인선 지하화를 위한 100만인 시민 서명운동까지 벌였고 이번 총선에서도 똑 같은 공약이 내걸렸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 같은 정치인에게 경인선 지하화 사업은 숙원사업처럼 보인다. 후보들의 공약을 보면 수도권은 고속급행전철이 주요 도시들을 이어주고 서울과 그 경계에 있는 도시들까지 지하철이 거미줄처럼 깔린다. 대중교통 천국을 만들겠다는 것처럼 보이는데 이런 공약들은 과연 시민들을 위한 후보들의 충정일까?
한국메니페스토 실천본부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 거대 양당의 철도, 도로, 지하철 신설 공약을 추진하려면 100조 원이 넘는 돈이 필요하다고 한다. 한국 경제 현실과 국가 재정을 고려할 때 비용으로 따져도 도저히 실현될 수 없는 공약들이다. 일부 후보들은 재원 문제를 지적받자 민자사업으로 유치하겠다는 주장도 한다. 진보세력이라 자처하는 더불어민주당도 예외는 아니다. 한국에서 그동안 진행된 민자사업은 수익은 재벌이 손실은 사회가 부담하는 전형적인 자본-관료 결탁형 양극화 사업이었다. 민자사업은 민영화의 다른 말이다. 공공성이 바탕이 되어야 할 사회적 인프라에 수익 우선주의가 관철될 때 어떤 폐해를 낳는지는 지난 역사가 보여주고 있다. 지금 미국 시민들을 사지로 몰아넣는 것은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아니라 민영의료체제라는 말까지 나도는 상황이다. 시대적 가치의 전환시대에 낡은 사고로 국회에 진출하겠다는 사람들을 뽑아야 하는 유권자들은 괴롭다.
ⓒ박흥수
정치인들은 철도가 지하화되면 그동안 정체되었던 지역 발전에 날개를 달 것처럼 이야기한다. 경인선이든 경부선이든 철도 지하화는 개발이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끈다는 신념에서 비롯된다. 그렇다면 이런 지하화를 통해 지역 주민들의 살림살이가 나아지고 삶의 질이 개선될까? 낙후된 도시를 재생시킨다며 천문학적인 돈을 쏟아부어 부동산 특수를 창출하게 될 때 웃는 사람은 누구일까? 개발구역 시공권을 따낸 건설사들과 부동산 개발로 이익을 얻을 사람들이다.
지역에 지하철이나 철도를 유치하겠다는 후보들의 공약은 주민들의 부동산 가치 상승 욕망을 파고들겠다는 의지가 강하게 반영된 것들이다. 어디에서도 교통인프라가 구현해야 할 가치나 원칙은 보이지 않는다. 집값과 전세값 폭등에 서울에서 밀려난 서민들은 더 먼거리를 출퇴근 해야 한다. 또 그렇기 때문에 장거리 이동과 잦은 환승을 감수해야 하고 비용도 더 많이 부담해야 한다. 이런 시민들을 위한 요금 할인 정책을 공약으로 내세우는 후보는 없다. 오로지 건설과 개발이다.
목포역을 지하화하겠다는 후보의 관심사도 역시 개발이다. 목포 역세권 개발을 통한 원도심 대개조 프로젝트를 야심 차게 추진하겠다며 1000억원을 들여 목포역을 지하로 조성하겠다고 한다. 또 그 위에는 목포 시민을 위한 "유라시아 시민광장"을 조성하겠다고 한다. 유라시아 시민광장이라면 목포 시민뿐만 아니라 다국적 시민을 위한 평화광장을 조성하는 게 맞겠지만 천문학적 돈을 부어 멀쩡한 역을 지하로 넣겠다는 것은 이해하기 힘들다. 목포역이 유라시아 철도의 출발점이라는 상징성을 갖기 위해서라도 역 주변 어디에서나 열차가 드나드는 모습을 볼 수 있고 기적 소리를 듣는 것이 더 좋지 않을까? 목포역은 통과식이 아닌 이곳에서 선로가 끝나는 두단식 역이다. 두단식 역이 좋은 점은 선로를 횡단하는 육교나 지하도가 없어도 이용객들은 모든 승강장에 평면으로 진입할 수 있다는 점이다. 하지만 목포역은 이런 장점을 살리지 못하고 있다. 시민사회와 철도 전문가가 머리를 맞대 목포역의 기능을 최적화 하거나 새로운 문화 공간으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는 재구조화가 더 바람직 한 방향이 아닐까. 목포역 앞에는 바로 유달산 시민공원이 있고 근대문화역사거리가 있다. 목포에는 시민 친화적인 공간이 얼마든지 있다. 목포에 필요한 것은 그 공간을 채울 콘텐츠다. 부동산 개발이 아닌 소프트 파워를 만들어내고 발굴해서 도시가 가진 잠재력을 키우는 것이 신도심에 밀린 전국 지역 구도심의 과제이다.
이번 총선에서 여러 후보들에 의해 등장한 색다른 교통수단은 트램이다. 그런데 지역구에 트램을 유치하겠다는 후보는 트램이 갖는 기능적 특성이 어떤 것인지 모르는 듯하다. 공공교통수단으로서의 트램은 자가용 이용자를 불편하게 만든다. 한국같이 자동차 우선주의가 득세한 곳에서 트램은 교통철학과 세밀한 교통공학이 결합되어 도입되어야 한다. 트램이 지역의 주 교통수단인지, 보조교통수단인지, 주민들의 통행 패턴과 도로 환경까지 고려되지 않으면 막대한 비용만 낭비할 수 있다. 트램을 공약으로 내건 후보는 강고한 자동차 카르텔과 싸울 강단 정도는 가져야 한다.
당혹스러운 것은 후보들의 교통 공약이, 특히 철도나 지하철 공약이 갖는 철학의 빈곤이다. 철 지난 부동산 개발 논리를 밑바닥에 깔고 막대한 재정 동원 능력을 자신하는 힘 있는 후보임을 과시하는 선전물이 넘쳐난다. 이제 이런 공약에서 벗어나는 한국 정치를 보고 싶다. 지금 전 세계를 휩쓸고 있는 코로나19 사태는 기후위기가 촉발했다는 분석이 힘을 얻고 있다. 기후변화는 전 지구적 문제이고 한국도 이 문제에서 벗어날 수 없다. 교통문제 역시 개발이익이 아니라 지속가능 한 지구를 위한 대안으로 제시되어야 한다.
자동차와 비행기, 플라스틱 병과 알루미늄 캔, 대형 빌딩은 지속 불가능한 화석연료체제에 의존하고 있다. 이런 반 지구적인 흐름의 대안으로 제시되는 공약으로서의 철도와 지하철을 볼 수는 없는 것일까? 단순한 건설이 아니라 기후위기 시대의 모빌리티 패러다임을 바꿀 수 있는 대안 교통정책을 공약으로 내 건 후보를 볼 수 없는 것이 안타깝다.
후보자들이 내건 교통 공약을 다 이행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교통정책은 한두 후보의 지역적 범위를 넘어서 관철되고 있기 때문이다. 때문에 교통 인프라에 대한 정책 역시 지역의 경계를 넘어 종합적 고려와 판단의 대상이 되어야 한다. 지속가능한 지구를 만들기 위해서는 자동차 통행부터 줄여야 한다. 또 이에 비례해서 친환경 교통수단인 철도나 지하철의 수송분담률을 높일 수 있는 중장기 대안 또한 필요하다. 단거리 이동수단으로서의 자전거 역할을 재조명 해야 하고 이동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투자도 필요하다. 자동차 문화에 푹 빠져 있는 사회 환경도 바꾸어야 한다. 지금 같은 시대 전환기에는 당과 여러 후보가 공통으로 제시하는 지속가능한 한국과 지구를 위한 교통 공약이 필요하다. 철도나 지하철의 확대는 공공성과 환경 문제임에도 부동산 초과이익 문제로 둔갑시키는 후보들의 능력이 놀라울 뿐이다. 현명한 유권자가 시대에 뒤떨어진 당과 후보들에 답해야 한다.
박흥수 사회공공연구원 철도정책객원연구위원/ 프레시안
코로나19로 카길 육류가공공장 폐쇄
글로벌 육가공기업 타격 … 식품공급망 혼란 현실화
카길, 스미스필드, 제이비에스 에스에이(JBS SA) 등 세계적 육가공기업들이 코로나19로 일부 공장을 멈추거나 가동중단 압력을 받고 있다. 세계식량농업기구(FAO)가 코로나19로 식량공급망에 충격이 올 수 있다고 경고한 게 현실에서 나타나고 있다.
블룸버그 통신은 11일 미국 육류공장에서 코로나19 환자가 급증했다며 불과 일주일 사이에 수백 건의 감염사례가 보고됐다고 보도했다. 식량공급망의 취약성과 근로자 안전에 대한 우려도 확산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통신에 따르면 콜로라도의 웰드 카운티에 있는 JBS SA 쇠고기 공장에서 50명이 양성반응을 보였고, 펜실베이니아주에 있는 카길사 육류 포장공장에서 160명이 넘는 환자가 발생했다. 사우스다코타에 있는 스미스필드 푸드사의 돼지고기 가공공장에서도 190건의 감염사례가 보고됐다. 코로나19에 감염된 노동자들의 사망소식도 들려오고 있다. 노조 관계자들은 콜로라도주와 펜실베이나주의 육가공시설에서 두 명의 사망자가 더 발생했다고 보고했다. 모두 JBS SA가 소유하고 있는 시설이다.
통신은 이런 소식들이 세계 식량공급망의 취약성을 드러내고 있다고 지적했다. 미국 중국 브라질 등 세계 식량가치사슬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국가의 대표적 기업들이 코로나19로 중단될 수 있다는 우려가 현실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미국 카길은 세계적 곡물기업으로 농업 뿐 아니라 육가공 식음료 해운 등 식량공급사슬 전반에 걸친 사업을 하고 있다. JBS SA는 브라질 기업으로 세계 최대 규모 육가공기업으로 알려졌다. 2015년에는 카길의 돼지고기 사업부문을 인수하며 브라질 밖 사업을 더 확장했다. 스미스필드는 2013년 중국 최대 육가공기업 수앙후이(WH)그룹이 인수했다.
한국도 미국 육가공기업이 수출하는 쇠고기 돼지고기 수입량이 해마다 늘어나고 있어 코로나19로 육가공시설이 중단되는 일이 자주 발생하면 축산물 수요·공급에 영향을 받게 된다. 트럼프 미 대통령과 펜스 부통령도 콜로라도 육가공시설에서 발생한 코로나19 감염을 언급했다.
스미스필드와 카길은 각각 해당시설 문을 닫고 소독 등 방역작업에 들어갔다. 육가공공장의 작업라인 구조나 휴게실과 라커룸을 함께 쓰는 직원 등을 고려할 때 사회적 거리두기도 쉽지 않기 때문이다. 카길의 북미육류사업부장은 "(방역 후) 공장이 안전을 확보하는대로 다시 문을 열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JBS SA는 방역을 하면서 작업장 운영은 계속 하기로 했다.
한편 노조 지도자들은 방역작업을 위해 공장 가동을 최소 일주일 이상 중지할 것을 요구하고 그 기간 동안 임금도 보전해 줄 것을 요구했다. 다시 문을 연다면 시간당 3달러를 위험수당으로 추가할 것도 요청했다. 김 코르도바 연합식품상업노조 로컬7 위원장은 "쇠고기 없이도 살 수 있다"며 "(직원들을 위험한 상황에 내몰아) 목숨을 희생시킬 순 없다"고 강조했다. 정연근 기자 ygjung@naeil.com
제인 구달 “코로나19 원인은 동물 학대”
세계적 영장류학자 ‘자연 경시’가 원인 지적
제인 구달 박사. 사진 국립생태원
세계적 영장류학자인 제인 구달 박사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대유행이 인류의 동물 학대와 자연 경시에서 비롯됐다고 지적했다.
12일 ‘아에프페’(AFP)에 따르면, 제인 구달 박사는 자신의 일대기를 다룬 내셔널 지오그래픽 다큐멘터리 ‘제인 구달의 희망’(Jane Goodall: The Hope) 개봉에 앞서 진행한 전화 회견에서 “코로나바이러스와 같은 전염병의 출현은 수년 전에 예견됐다. 자연을 무시하고 지구를 공유해야 할 동물들을 경시한 결과 판데믹(대유행·Pandemic)이 발생했다”고 말했다.
구달 박사는 “우리가 숲을 파괴하면 숲에 있는 여러 종의 동물이 가까이 살아갈 수밖에 없다. 그 결과 질병이 한 동물에서 다른 동물로 전염된다. 그리고 병이 옮은 동물이 다시 인간과 접촉하게 되면서 인간을 감염시킬 가능성이 커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야생동물이 식용으로 팔리는 현실과 공장식 축산을 문제점으로 짚었다. 그는 “아프리카와 아시아 일부 지역에서는 동물들이 식용으로 사냥되고 있다. 특히, 중국 육류시장에서는 야생동물들이 거래된다. 또 전세계 수십억 마리의 동물들이 집약적인 사육농장에서 길러진다. 이러한 조건들이 바이러스가 종의 벽을 넘어 동물로부터 인간에게 전염될 기회를 만들어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최근 중국이 살아있는 야생동물 시장을 폐쇄한 것을 언급하며 “시장 폐쇄가 일시적인 조치가 아닌 영구적으로 이뤄지길 바라며, 다른 아시아 국가들도 이에 따르길 바란다”고 덧붙였다.(▷관련기사: ‘코로나 시대’ 야생동물 시장이 왜 위험할까요?) 한편, 중국 정부는 이번 ‘코로나 사태’를 계기로 개를 가축에서 반려동물로 재분류하는 새로운 지침을 발표했다. 광둥성 선전시에서는 5월1일부터 개와 고양이의 식용 판매와 소비가 전면 금지된다.
구달 박사는 아프리카의 경우에 더 세심한 고민이 필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많은 사람들이 생계를 위해 야생동물 판매에 의지하고 있다. 가난한 사람들은 윤리적 선택을 할 수가 없다. 그들은 살아남기 위해 무엇이든 한다. 빈곤을 줄이기 위해 우리가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코로나 사태’가 우리에게 또 다른 대유행을 막기 위한 가르침을 주고 있다는 지적도 덧붙였다. 그는 “코로나19 대유행으로 광범위하게 이뤄지는 봉쇄조치들은 사람들을 각성시킬 것이다. 우리는 자연계의 일부이고, 자연을 파괴하는 일이 우리 아이들에게서 미래를 훔치는 일임을 깨달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침팬지의 어머니’로 불리는 제인 구달 박사는 아프리카 탄자니아에서 40년 넘게 침팬지와 생활하며 획기적인 사실을 밝혀낸 동물학자이자 환경운동가이다. 그는 현재 모든 모금행사를 취소하고 영국 자택에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지숙 기자 suoop@hani.co.kr
삼락생태공원 부산시 제1호 지방정원 등록 추진
삼락생태공원 내 코스모스 군락지. 부산일보DB
부산시는 오는 2022년까지 우수한 자연자원을 갖고 있는 낙동강 일대(삼락생태공원)를 부산 제1호 지방정원으로 지정, 등록을 추진한다고 14일 밝혔다. 시는 삼락생태공원이 낙동강하구 둔치 중 가장 넓은 지역(4.72㎢)으로 습지생태원, 감전야생화단지, 갈대 및 갯버들 군락 자연초지의 다양한 자연환경과 생태 산책코스와 자전거 도로 등 기반시설이 잘 조성되어 있어 부산 제1호 지방정원으로 최적지라는 입장이다.
삼락생태공원의 버드나무 산책길. 부산일보DB
지방정원으로 등록하기 위해서는 40% 이상이 녹지로 된 10ha 이상의 면적과 정원관리 전담부서, 주차장·체험시설 등 편의시설, 지방정원 운영관리 조례가 충족되면 시·도지사가 지정·등록할 수 있다. 현재 부산시의 경우, 관련 조례만 제정되면 지방정원 등록에 무리가 없다는 게 삼림청 관계자의 설명이다.
이에 시는 제1호 지방정원 등록을 위한 분위기 확산과 정원문화에 대한 시민 관심을 높이기 위해 가을마다 열리는 정원박람회를 올해부터는 낙동강 둔치 일원에 개최해 보다 많은 시민들이 참여해 주민들 일상 속 정원문화가 자리잡을 수 있도록 하겠다는 계획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낙동강 지방정원문화 활성화와 정착이 이뤄지면 순천만이나 울산 태화강처럼 국가정원으로도 추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재 전국적으로는 2개의 지방정원(경기도 세미원, 전남 죽녹원)이 등록되어 있으며, 약 24개의 지방정원 등록이 추진되고 있다./ 최세헌 기자 cornie@busan.com
100살 배나무가 전한 봄소식
하얗게 봄이 밝았다. 충북 영동군 매천리 배목골에는 100살을 훌쩍 넘긴 배나무 스무 그루가 있다. 일본 강점기에 심은 것이 키 3m, 밑동 둘레 1.5~2m까지 자랐다. 온 세상이 코로나19로 입마개까지 하며 봄을 멀리하지만 잔병치레 한 번 없이 겨울을 난 나무는 하얀 꽃을 피워 넌즈시 봄을 알린다. 유난히 짙고, 밝은 꽃은 풍년을 예고한다. 봄, 여름 지나 가을에 열매가 달리면 군은 주민과 나눌 참이다. 100살 세월 담은 배목골 배를 먹으면 100살 넘어 무병장수한다는 덤도 함께 나눈다. 오윤주 기자 sting@hani.co.kr, 사진 영동군 제공
환경단체 “통합당 월성1호기 재가동 공약, 무책임한 정쟁”
2009~2018년 보고서·경영자료 분석
경제성·안전성 이유로 폐쇄 결정돼
“가동할수록 손해…낭비적 논쟁 말라”
경북 경주시 월성원전 1호기 앞 바닷가에 ‘지진해일 대피 안내판’이 서 있다. 경주/이정아 기자 leej@hani.co.kr
미래통합당이 지난해 말 영구정지된 월성원전 1호기의 재가동을 총선 공약으로 내건 데 대해 환경단체가 부당성을 지적하고 나섰다. 수명 연장 자체가 위법일 뿐 아니라 경제성도 극도로 악화해 가동할수록 손해가 나는 상황임에도 무책임한 정쟁으로 국가적 낭비를 초래하려 한다는 것이다. 한국수력원자력과 원자력안전위원회는 각각 경제성과 안전성을 이유로 월성 1호기의 폐쇄를 결정한 바 있다.
한수원이 월성 1호기를 계속 가동하기 위해 2007년부터 2015년까지 실시한 설비교체는 이미 2017년 법원에서 원안위의 운영변경허가 심의를 제대로 받지 않은 위법행위로 판결이 났다. 당시 월성 1호기 수명연장 무효 확인 소송 1심에서는 수명연장 심의 과정에 안전성 평가도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점과 결격사유가 있는 원자력안전위원이 참여한 점 등의 위법사항도 확인됐다.
14일 사단법인 에너지전환포럼이 2009년과 2014년, 2018년 등 세 차례 진행된 경제성 평가서와 월성원전 1호기 경영실적 관련 자료를 입수해 분석해 본 결과, 한수원이 폐쇄 결정을 내리기 위해 경제성 평가를 조작했다는 일부 언론의 주장은 근거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명연장 판단의 근거가 된 한국전력연구원이 작성한 2009년 보고서에는 수명연장을 위한 설비교체비용으로 7천억원가량을 써도 10년 운전하면 이익이 되는 것으로 평가돼 있다. 하지만 국회 예산정책처가 작성한 2014년 보고서와 한수원이 작성한 2018년 보고서는 이미 매몰 비용으로 처리된 설비개선비용을 포함하지 않아도 적자인 것으로 평가했다. 에너지전환포럼은 “2018년 경제성 평가에서 60% 이용률에 224억원 이익으로 평가된 것은 실제 이익이 아니라 즉시 정지와 계속 운전 시의 손실 차이일 뿐”이라며 “월성원전 1호기는 즉시 정지해도, 수명 연장해서 계속 운전해도 손실”이라고 밝혔다.
2009년 보고서에서 이익이 발생할 것이라고 평가했는데도 실제로 손실만 발생한 이유는 월성1호기 계속 운전 기간이 애초 예상보다 줄어든 데다 비용이 지속적으로 증가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2009년 보고서에서는 월성1호기가 수명이 만료되는 2012년 11월부터 이어서 10년간 계속 운전할 것이라고 가정했다. 하지만 실제로 수명연장 평가에 시간이 오래 걸리면서 계속 운전 기간은 7년 9개월로 줄었다.
월성1호기는 수명연장이 이뤄진 뒤에도 고장으로 멈춰서는 일이 잦았다. 2016년에는 계획예방정비가 끝나 가동한 지 한 달 만에 불시정지되고, 재가동한 지 두 달 만에 또 고장으로 멈추기를 반복해 이용률이 53.3%밖에 되지 않았다. 이처럼 이용률이 감소한 데다 방사성폐기물 처리 등에 들어가는 비용은 계속 늘어나면서 월성 1호기는 수명연장 후 매년 적자를 기록했다. 2013년부터 2017년까지 5년간 월성원전 1호기 적자 규모는 5272억원으로 연평균 1천억원이 넘는다.
에너지전환포럼은 “월성 1호기의 발전단가가 원전 전기 판매단가보다 높아 이용률이 높아도 가동할수록 적자가 발생할 수밖에 없는 구조이고, 추가 안전개선 비용도 더 들어가게 돼 경영진이 폐쇄를 결정하지 않았다면 부실경영으로 법적 책임을 질 수도 있는 상황이었다”고 지적했다. 월성 1호기는 실제 이용률 95.8%를 기록한 2015년에도 455억원의 적자를 기록했다.
월성1호기 수명연장을 위한 설비교체에 7천억원가량 들었다는 미래통합당과 일부 언론의 주장도 부풀려진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는 원자로인 압력관 교체와 후쿠시마 후속조치 비용을 합해 5640억원이 사용됐을 뿐이라는 것이다. 월성 1호기는 원전 노후화로 교체해야 하는 원자로 압력관, 터빈발전기, 증기발생기 등의 주요 설비 가운데 터빈발전기와 증기발생기를 그대로 쓰고 있다. 재가동하려면 설비교체비용이 더 발생할 수 있다. 추가 설비교체비를 들이더라도 재가동할 수 있는 시간은 1년 정도밖에 안 된다. 2022년 11월로 법적 가동시한이 끝나기 때문이다.
에너지전환포럼은 “월성원전은 중수로형 원전이라서 가동 시에 방사성물질인 삼중수소가 다량 방출되며 고준위 방사성폐기물인 사용후핵연료도 다른 가압경수로형보다 많이 발생한다. 2019년 한 해 동안 우리나라에 설치된 태양광 발전설비가 3.2기가와트로 이미 월성 1호기 발전량은 대체 가능한 수준이다. 낭비적인 월성1호기 재가동 논쟁보다 재생에너지 확대가 국가적으로나 미래를 위해서 보다 더 현명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감사원은 월성 1호기에 대한 조기폐쇄 결정의 타당성에 대해 감사위원회를 열어 심사 중이다. 앞서 9일과 10일, 13일 위원회는 결론 없이 마무리됐다. 조만간 다시 위원회를 열어 이 문제를 심사할 예정이다. 김정수 선임기자 jsk21@hani.co.kr
체르노빌 산불 폐원전 1km 앞까지 번져…“방사성 물질 유출 우려”
우크라이나 체르노빌 폐원전 주변 출입금지지역에서 산불이 번지고 있다. 체르노빌|로이터연합뉴스
우크라이나 체르노빌에서 발생한 산불이 사고 원전과 가까운 곳까지 번지면서 방사성 물질 유출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로이터통신 등이 1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그린피스러시아가 전날 공개한 항공 사진을 보면 지난 4일 발생한 산불이 잡히지 않으면서 체르노빌 폐원전 및 핵폐기물 처리장과 불과 1km여 떨어진 곳까지 번졌다. 그린피스러시아가 항공 촬영 사진으로 추정한 결과, 산불은 3만4400헥타르 이상을 태웠으며 이는 우크라이나 당국이 추정한 피해 면적의 1000배에 달한다.
체르노빌 전문 여행업자 야로슬라프 예멜리야넨코에 따르면 최근 산불은 체르노빌 원전 사고 이후 버려져 폐허가 된 도시인 프리피야티까지 번졌다. 원전과 핵폐기물 처리장까지는 고작 2㎞ 거리다. 산불이 핵폐기물 처리장까지 도달하면 방사성 물질이 대량 유출되는 최악의 사태가 반복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그린피스러시아의 에너지 부문 책임자인 라시드 알리모프는 “바람을 타고 확산하는 산불은 방사선을 방출하는 방사성핵종을 퍼뜨릴 수 있다”고 말했다.
우크라이나 당국은 화재 진화가 까다롭기는 하지만, 체르노빌로부터 약 90㎞ 떨어진 수도 키예프에서는 모든 방사선 수치가 정상 수준이라면서 ‘종말론적 경고’에 휩쓸리지 말고 침착하게 대응해 달라고 당부했다. 당국은 이어 “원전과 사용후핵연료 저장시설, 출입금지지역 내 다른 중요 시설에 대한 위협은 없다는 것이 주된 의견”이라고 했다. 당국은 현재 소방대원 300여명과 소방차 10여대, 항공기, 헬리콥터 등을 동원해 진화 중이라고 밝혔다. 다만 화재 현장이 폐원자로와 같은 민감한 시설들과 정확히 얼마나 떨어져 있는지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이번 화재는 지난 4일 체르노빌 원전 인근 숲에서 현지인들이 잔디를 불에 태우다 발생한 것으로 주말 새 강풍이 불면서 크게 번진 것으로 알려졌다. 1986년 인류 최악의 원전 사고로 기록된 원자로 폭발 사고가 일어난 체르노빌 원전은 반경 30km 지역이 지금까지도 일반인 출입금지구역으로 지정돼 특별 관리를 받는다./ 김향미 기자 sokhm@kyunghyang.com
세계 곡물운송망 끊기면 한국 당장 해법이 없다
정부, 자주율 높이기 ‘휴면 상태’
팬오션 “곡물사업 50년 계획”
코로나19로 세계 식량공급망의 안전성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한국의 취약한 실상이 다시 부각되고 있다. 3일 농림축산식품부 농협경제지주 사료협회 등에 따르면 정부는 2011년 식량 자주율을 높여 식량위기에 대응하겠다며 독자적인 식량공급망 확보를 추진했지만 2014년 이후 휴면상태다. 자주율은 국내에서 직접 생산하지 못해도 국내기업 등의 유통망을 통해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한국은 쌀을 포함 연평균 2300만톤에 달하는 곡물수요량을 확보하기 위해 매년 1600만톤 이상을 수입하고 있지만 국내로 들여오는 공급망은 에이디엠(ADM) 벙기(Bunge) 카길(Cargill) 드레퓌스(Dreyfus) 등 ‘ABCD’라 불리는 글로벌 곡물메이저들에 10년전과 다름없이 의존하고 있다.
2011년 당시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와 삼성물산 한진 STX 등이 공동출자한 곡물유통회사 aT그레인컴퍼니는 곡물메이저와 합작을 시도하다 실패했다. 그뒤 aT그레인컴퍼니는 2014년 청산했다. 농림축산식품부 관계자는 “2018년에도 과거 추진한 정책을 정리해 발표했지만 이후 새롭게 추진하고 있는 것은 없다”고 말했다. 정부가 주춤한 사이 곡물수요자인 민간기업이 직접 나서고 있지만 속도는 느리다. 하림그룹은 2015년 해운기업 팬오션을 인수해서 곡물사업실을 신설하고 곡물유통사업을 시작했지만 규모는 적다. 팬오션은 한국으로 들어오는 곡물 중 500만톤 가량만 운송하고 있다. 팬오션이 확보해 수요자에게 판매하는 양은 그보다 적은 130만톤 수준이다.
팬오션은 세계 곡물시장을 선점하고 있는 곡물메이저들의 견제도 극복해야 한다. 팬오션 고위 관계자는 “곡물사업은 50년 계획을 짜서 하고 있다”며 “곡물메이저들과도 서로 이해관계에 따라 거래하고 협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포스코인터내셔널도 지난해 9월 우크라이나에 곡물 수출터미널 준공식을 갖고 유럽연합과 중동·북아프리카(MENA) 지역으로 밀 옥수수 판매를 시작했다. 한국으로 수송하는 물동량은 아직 없지만 장차 확대할 계획이다. 식량 관련 관계자는 "유럽연합과 중동·북아프리카 지역은 곡물인프라를 다량 보유한 메이저 회사들이 점유했던 지역으로 그동안 진출하기 어려운 곳이었다"며 "향후 곡물터미널을 통해 국내 비상상황시 국내로의 수입 물동량도 확보해 나갈 수 있을것"이라고 말했다.
11일 블룸버그 통신을 통해 세계 최대 육가공기업 카길, 스미스필드, 제이비에스 에스에이(JBS SA) 등의 일부 공장이 코로나19로 문을 닫았고 가동중단 압력에 놓였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식량공급망 혼란이 다시 확인됐다. 이에 앞서 베트남 러시아 등 쌀과 곡물을 수출하는 일부 국가들이 수출중단을 발표하기도 했다. 홍순찬 한국사료협회 이사는 “해외에 의존한 식량공급망을 보완할 수 있도록 독자적인 곡물조달시스템을 만드는 일을 포기하면 안된다”고 강조했다./ 연근 기자 ygjung@naeil.com
'세상과 어울리기 > 생태환경 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4.26~4.30 금정산 사송 택지개발 부실 환경평가, 10년동안 ‘눈 가리고 아웅’ (0) | 2020.04.26 |
---|---|
4.19~4.24 인간이 격리되자 지구가 복원됐다 (0) | 2020.04.20 |
4.6~4.11 21대 총선과 환경공약 (0) | 2020.04.05 |
3.30~4.3 코로나의 역설… 인간이 멈추자 지구가 건강해졌다 (0) | 2020.03.30 |
3.23~3.27 국내 산림토양 산성화 가속… (0) | 2020.03.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