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과 어울리기/생태환경 뉴스

22.5.9~5.14 비행기가 온다‥상괭이와 동백나무는 살 수 있을까?

by 이성근 2022. 5. 9.

상상도 못한 모래 부족온다모래 위에 선 지구의 운명은

해수면 상승한다는데모래 해변은 왜 더 넓어질까?

몸통만 남은 '닭발 나무'가지치기 지침 마련해 막는다

 

바다에는 상괭이, 하늘에는 철새'가덕도 신공항' 생태조사 결과 발표

가덕도에 멸종위기 토종 돌고래 발견신공항 재고해야

인수위-부산시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가덕도 신공항 건설 추진

 

한강·낙동강 보 경제성 분석해보니해체가 더 이익

너도나도 심던 핑크뮬리, 왜 퇴출 1순위로 전락했나?

510이 중요한 또 다른 이유바다 식목일

지구상에 딱 10마리판다 닮은 바키타 돌고래의 마지막 희망

“‘세젤귀상괭이 좌초 미스터리 밝혀 멸종 막아야죠

문송'하지 않은 학자들의 해법 "지구의 절반을 사회주의로

문재인 정부에 큰소리치던 부산시, 윤석열 정부에 꼬리 내려

탈원전 반대단체, 검찰에 문재인 전 대통령 고발 직권 남용

육지 중심의 사고

20년간 추적했다산불에 노출되면 뇌종양 발병 10%

2030년 재생에너지 목표 40%도 낮다는 EU, 30%도 높다는 한국

비행기가 온다상괭이와 동백나무는 살 수 있을까?

이번 토요일, 새들의 밤을 위해 불을 꺼주세요", '세계철새의날' 캠페인

새는 어떻게 사라지는가

2005 공원녹지기본계획 2040

----------------------------------------------------------------------------------------------

법정보호종만 50종 거제 노자산, 왜 하필 여기에 삽질

성산지역서 법적보호종 7종 발견..국토부 2공항 환경평가 인정 못해

멸종위기동물 멸종이유와 멸종보호종 보호를 위해 국가에서 하는일

절벽에 붙어 사는 난초, 석곡

 

 

 

상상도 못한 모래 부족온다모래 위에 선 지구의 운명은

유넵, ‘모래와 지속가능성보고서에서 권고

세계 골재사용량 연 500t·1인 하루 18

건축물부터 반도체·디스플레이 등 소재

 

모래 사용 속도, 자연적 보충 속도 초과해

생물 다양성 악화 기후변화에까지 악영향

해안 모래 유지하는 게 기후변화 적응전략

환경부 지정 생태환경보전지역인 강원 강릉시 강동면 하시동·안인사구가 심각한 해안침식으로 사라지고 있다. 사진은 지난 222일 현장. 연합뉴스

 

인간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자원은 물이다. 그다음으로 인간이 많이 소비하는 자원은 뭘까? 이 물음에 유엔환경계획(UNEP)이 내놓은 답은 모래와 자갈이다. 유넵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골재로 불리는 이 자원의 사용량은 지난 20년간 약 3배 증가해 2019년 기준 연간 최대 500억톤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지구인 한명당 하루 사용량이 18에 해당하고, 지구를 폭 27m, 높이 27m로 두르기에 충분한 양이라고 한다.

 

엄청난 양으로 느껴지지만 그렇다고 모래가 부족해질 수 있다는 생각을 하기는 쉽지 않다. 바닷가에 가보면 언제나 바닷속까지 펼쳐지는 모래밭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아무리 퍼 올려 써도 어디선가 끝없이 만들어져서 채워지는 자원으로 인식하기 쉬운 이유다. 유넵은 이런 시각을 바꿔야 한다고 지적한다. 인간이 모래를 채취해 이용하는 속도가 수천 수백만년에 걸쳐 자연적으로 보충되는 속도를 초과하면서 나타나는 문제에 주목해야 한다는 것이다.

 

유넵은 최근 모래와 지속 가능성:위기를 피할 10가지 권고라는 제목의 보고서에서 모래에 대한 인류의 의존도를 감안할 때 모래를 전략적 자원으로 인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모래가 건축물과 각종 구조물을 짓기 위한 골재, 반도체·디스플레이 제조와 같은 첨단산업의 소재 등으로 활용되는 것을 넘어 지구의 환경과 생태계 서비스 유지에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기 때문이다. 과도한 모래 채취에 따른 이런 기능의 약화는 인간의 안전을 위협하고 어업과 관광 산업에 의존하는 주민의 생계에까지 타격을 줄 수 있다.

 

피해는 이미 세계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다. 해안과 강의 침식, 삼각주 축소, 해안 대수층의 염분화, 생물다양성 악화 등이 그런 사례다. 유넵 보고서를 보면, 스리랑카에서는 2004년까지 연간 800이던 모래 수요가 건설 붐으로 20187000까지 늘어나면서 강에서 모래 채취가 급증했다. 이에 따라 강 주변의 지하수 수위가 내려가면서 우물이 말라 여성들이 물을 찾아 3~4를 이동해야 하는 일까지 벌어졌다.

 

특히 주목할 점은 과도한 모래 채취와 기후변화와의 관련성이다. 보고서를 보면, 바닷모래 채취는 퇴적물에 갇혀 있던 온실가스를 방출할 뿐 아니라 해안침식으로 이어져 폭풍 해일, 해안 범람 등에 대한 방어력을 약화하게 된다. 이것은 지구 온난화로 해수면이 지속해서 상승하고 있는 상황에서 특히 심각한 문제다.

 

보고서는 세계 해변의 70%가 해수면 상승과 파도의 강도 증가, 해안에 도달하는 퇴적물의 감소로 인해 침식되고 있고, 세계 인구의 20% 이상과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거대 도시의 절반이 저지대 퇴적성 해안에 있다해안에 모래를 유지하는 것이 가장 비용효율적 기후변화 적응전략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모래가 유엔의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SDGs) 17개와 모두 직간접 연결된다는 점도 유넵이 특히 강조하는 대목이다. 17개 지속가능 개발목표는 2015년 유엔 총회에서 설정된 빈곤 퇴치, 기아 제로화, 깨끗한 물과 위생, 저렴하고 깨끗한 에너지, 불평등 축소, 기후 행동 등의 목표를 담고 있다. 보고서는 그런 전략적 중요성에도 모래의 채취와 사용, 관리는 세계 많은 지역에서 여전히 통제되지 않아 수많은 환경적·사회적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문제는 앞으로 인구 증가와 도시화에 따른 모래 수요가 계속 늘어날 것이라는 점이다. 유넵은 이에 따라 제기되는 모래와 지속가능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 세계가 부문과 국경을 넘어 포괄적으로 접근할 것을 권고했다. 모래를 전략적 자원으로 인식하고, 모래 자원에 대한 소유권과 접근 권한을 설정하며, 영향을 받는 모든 사람의 목소리가 (모래 채취·이용 관련) 의사 결정에 반영되게 하라는 것이다. 또한 투명하고 과학과 데이터에 기반을 둔 의사 결정을 위해 모래 자원을 모니터링하는 것과 동시에 모래를 윤리적 방식으로 조달하며 대체재 사용과 재활용 등을 통해 모래 사용을 줄일 것도 권고했다.

 

유넵 경제부문 책임자인 쉴라 아가르왈-칸은 우리가 지금 행동하면 모래 위기를 피할 수 있다정부, 산업체, 시민사회를 포함한 모든 이해 관계자가 모래를 관리하고 사용하는 방식에서 필요한 변화에 나서기 바란다고 말했다.

김정수 선임기자 jsk21@hani.co.kr

 

해수면 상승한다는데모래 해변은 왜 더 넓어질까?

호주연구팀 퀸즈랜드 해변 90년 변화조사

유입 모래 증가, 개발 등 영향으로 퇴적

그러나 해수면 상승은 침식위험 가속화

오스트레일리아 북동부 골드코스트 해변. 픽사베이

 

지구 평균기온은 산업화 이전 대비 1.09도 높아지고 해수면은 20상승했다. 기후변화로 산호초가 파괴되고 해안이 훼손되며 볼모지가 늘어날 것으로 예견되고 있다. 하지만 예상과 달리 아시아와 아프리카, 오스트레일리아 일부 해안에서는 해빈(비치)이 오히려 넓어지고 있는 중이다. 해수면이 높아지면 해안이 침식되리라는 상식을 뒤집는 현상은 왜 생기는 걸까?

오스트레일리아 퀸즈랜드대와 뉴질랜드 캔터베리대, 중국 허난대 등 국제공동연구팀은 항공사진과 인공위성 자료를 바탕으로 세계 해안의 변화를 추적한 결과 많은 해안에서 해빈이 성장하고 있음을 확인했다고 국제학술지 지형학사진측량과 원력탐사에서 밝혔다.

오스트레일리아 북동부 퀸즈랜드 쿨랑가타비치. 퀸즈랜드대 제공

 

해안 퇴적 방해하면 미래 기후 위험 증가시킬 것

연구팀은 우선 1930년대부터 현재까지 90년 동안 고해상도(0.55m) 항공사진을 사용해 오스트레일리아 북동부 퀸즈랜드주의 해안 지형 변화를 조사했다. 연구팀은 쿡타운에서 쿨랑가타에 이르는 15개 해빈 모두가 성장하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연구팀은 해안 퇴적물 예산이라는 개념을 도입해 이런 현상에 대해 두 가지 설명을 내놓았다. 해안 퇴적물 예산은 장시간에 걸쳐 해빈 안팎으로 이동하는 모래, 암석, 다른 퇴적물의 이동량을 의미한다. 해빈 성장은 여분의 모래가 대륙붕에 위치한 더 깊은 퇴적물에서나 강에서 유입됨에 따라 발생했을 수 있다. 또 해안 개발 등 인간 개입도 원인일 수 있다. 예로 퀸즈랜드 부카시아비치는 인근 강에서 흘러든 것으로 보이는 퇴적물로 더 넓어졌다. 반면 골드코스트 쿨랑가타비치는 침식을 완화하기 위해 해빈에 모래를 추가로 쏟아부어 성장했다.

1985년부터 현재까지의 인공위성 자료를 통해 확인된 중국 해안의 변화. 허난대 제공

 

연구팀은 이어 1984년 이후 지금까지의 인공위성 자료를 활용해 전 지구 해안선 변화를 추적했다. 아프리카와 동남아시아 등 전체 대륙의 상당부분의 해안이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해안의 일부는 인간 개발로 성장했다. 남아메리카의 수리남 같은 지역은 엄청난 양의 퇴적물을 운반하는 크고 빠른 강이 성장의 원인으로 지목됐다.

 

그러나 퇴적을 통한 해빈의 성장 현상이 있다고 해서 해수면 상승으로인한 침식의 위험에 대해 안심해도 되는 것은 아니다. 연구팀은 최근 해설저널리즘을 표방하는 비영리 과학저널 사이트 <컨버세이션>에 기고한 글에서 연구 결과가 해수면 상승으로 인한 침식이 미래에 실질적인 위험이 아니라는 것을 뜻하지는 않는다. 우리는 예측한 대로 해수면 상승 속도가 가속화하면 어떤 일이 언제 일어날지를 질문해야 한다고 말했다.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IPCC)는 온실가스 배출이 줄지 않고 계속되면 2100년까지 해수면이 19952014년 평균 대비 최대 1.01m 더 높아질 것으로 예측했다. 해수면 상승 속도는 점점 더 빨라지고 있다. 19011971년에는 연간 상승 속도가 1.3이던 것이 19712006년에는 1.9, 20062018년에는 3.7로 증가했다.

 

연구팀은 현재 해안선이 성장하고 있다는 사실을 해수면 상승이 해안 침식을 일으키지 않는다는 증거로 볼 수 없을 뿐더러, 해빈의 성장이 미래의 침식 위험에서 자유롭다는 것을 의미하지도 않는다사람과 기반시설을 해안선에 너무 가깝게 배치해 해안 퇴적물 예산을 방해하면 미래의 기후 위험을 증가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강원도 속초시가 침식된 해변 백사장(해빈)에 다른 곳의 모래를 실어다 보충하는 양빈 사업을 벌이고 있다. 연합뉴스

 

우리나라 동해안 인공시설로 침식 가속화

한편, 우리나라에서는 사람의 인위적 개입에 의한 해안 침식이 확인되고 있다. 항만과 해양 전문 건설설계업체인 혜인이엔씨 기술연구소는 지난해 <한국해안·해양공학회지>에 발표한 논문에서 동해안의 강원도와 경상북도 일대 해변 143곳의 연안침식 실태와 침식 원인에 대해 조사한 결과 동해안의 침식현상은 어항시설 확충을 위한 방파제 및 방사제 등 인공구조물를 설치해 연안 모래의 이동 체계가 달라진 것이 주요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강원 강릉시 옥계면 금진항과 옥계항 인근의 해빈 면적은 19.4% 감소했으며, 경북 포항항 주변 영일대 해수욕장의 경우 백사장이 33.9% 가량 줄어들었다.

국립환경과학원과 제주대, 서울대 공동연구팀이 동해와 서해, 제주에서 7곳의 사구 지점에서 자연재해에 대해 인위적 대응을 한 지역과 그러지 않은 지역을 비교한 연구에서는 경북 울진시 월송정해수욕장은 인근 구산해수욕장에 인공 암초를 조성한 이후 심각하게 침식된 반면 제주도의 하도 사구는 태풍 볼라벤의 거센 폭풍우로 침식됐지만 1년 만에 자연적인 과정을 통해 원래의 모습을 되찾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근영 기자 kylee@hani.co.kr

 

몸통만 남은 '닭발 나무'가지치기 지침 마련해 막는다

페이스북 그룹 가로수시민연대에 지난 2일 올라온 경기 고양시의 가지치기가 심하게 된 플라타너스 나무. 가로수시민연대 페이스북 갈무리

 

도심 길가, 공원 산책로 등에 있는 가로수를 가지치기할 때 적용될 기준이 마련된다. 과도한 가지치기로 가로수가 마치 닭발모양처럼 앙상한 형태가 되는 것을 막기 위한 조치다.

관련기사: “저렇게 잘라도 돼?” 무분별 가지치기에 죽어가는 가로수들

 

환경부와 국립생물자원관은 생물다양성 증진을 위해 가로수, 공원 산책로 등의 나무를 가지치기할 때 일정 비율 이상을 자르지 않도록 하는 등 방안을 포함한 지침을 올해 안에 마련한다고 8일 밝혔다. 환경부는 지나친 가지치기가 도시 미관을 해치고, 가로수가 생물다양성 증진에 중요한 역할을 함에 따라 추진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페이스북 그룹 가로수시민연대에 시민들이 제보하는 사진을 보면 과도한 가지치기로 닭발형태가 된 나무를 전국 각지에서 찾을 수 있었다. 지난달 30일부터만 해도 서울 강남구, 전남 나주, 경북 구미 등에서 이용자들이 올린 사진과 함께 괴롭히다가 죽이는 느낌” “평소 이맘때 무성하던 나무였는데 가지치기를 한 이후 분위기가 삭막해졌다는 글이 올라왔다.

 

이런 일이 반복되자 가로수 관리와 관련한 법규, 지침이 부실하다는 지적이 이어졌다. 지난 1월 서울환경연합이 낸 올바른 가지치기를 위한 작은 안내서가로수 관리와 관련된 법규가 부실했고, 그 부실한 법규마저 행정시스템상의 미비 또는 불합리로 인해 제대로 지켜지지 않고 있다고 했다.

페이스북 그룹 가로수시민연대에 지난 2일 올라온 서울 강남구의 가지치기가 심하게 된 플라타너스 나무. 가로수시민연대 페이스북 갈무리

 

환경부는 해외 사례를 참조해 가지치기를 할 때 일정 비율 이상을 자르지 않도록 하는 방안, 생물다양성을 고려해 수종을 다양하게 심는 방안 등을 포함한 지침을 만들 예정이다. 미국 국가표준협회 수목관리표준, 국제수목관리학회 수목관리 가이드라인 등 해외에서는 가지치기를 할 때 제거되는 수목의 나뭇잎 부분은 25%를 넘지 않도록 권장하고 있다. 또한 영국, 캐나다 등에서는 가로수를 심을 때 단일종 10% 이하, 동일 속 20% 이하, 같은 과 30% 이하로 정하는 ‘10-20-30 원칙이 있어, 생태적 다양성을 높인다.

 

환경부는 이에 더해 가로수가 전선, 간판 등과 닿지 않도록 나무를 심는 위치를 사전에 선정하는 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다. 강성구 환경부 자연생태정책과장은 가로수가 심어진 녹지공간은 조류, 곤충 등의 서식지이자 도시 생태계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라며 가로수와 같은 작은 생태공간에서도 생물 다양성이 증진될 수 있도록 관련 규정을 보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경향 강한들 기자

 

 

바다에는 상괭이, 하늘에는 철새'가덕도 신공항' 생태조사 결과 발표

환경운동연합 "가덕도 공항이 상괭이 서식지 파괴, 버드스트라이크 우려"

바다를 매립해 건설하는 '해상공항' 가덕도 신공항 예정지 인근에서 토종돌고래인 상괭이와 잘피(해초) 군락이 서식한다는 환경단체의 조사 결과가 나왔다. 두 종 모두 해양보호생물로 지정된 법정보호종이다.

 

또한 멸종위기종인 새호리기 등 다수 조류의 이동 경로에 가덕도가 포함되어있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항공기와 조류가 충돌하는 '버드 스트라이크' 가능성과 철새 이동 경로 훼손 등으로 인한 생태계 파괴 우려가 나온다.

 

환경운동연합은 9일 기자회견을 통해 작년 3월부터 구성한 가덕생태조사단(조사단장 류종성 안양대 교수)1년 동안 진행한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생태조사 항목은 가덕도 내 해양 생물, 조류, 육상 식생 생태계, 문화유산 등으로 구성된다.

해상을 매립해 건설되는 가덕도 신공항특성상 가장 큰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이는 해양의 경우 해양생물보호종인 상괭이의 서식이 확인됐다. 가덕도 남쪽에서 서식이 확인되는 상괭이가 동남쪽 부근에 건설되는 활주로 예상지까지 활동 반경으로 삼고 있을 가능성도 존재하는 것이다. 해양수산부

환경운동연합 가덕생태조사단이 발표한 상괭이 발견 지역. 상괭이는 주로 남쪽 바다에서 발견됐다. 환경운동연합

 

'자산어보'에도 등장하는 상괭이...그물에 걸려 개체 수 감소 중인데 서식지에 공항까지

 

바다를매립해 건설되는 해상공항 특성상 가장 큰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이는 해양의 경우 가덕도 매립 예정지 인근에서 해양생물보호종인 상괭이의 서식이 확인됐다. 토종돌고래인 상괭이는 전 세계적인 멸종위기종이며 한국이 최대 서식지이다. 주로 서해와 남해에서 서식한다. 조사단에 따르면 주로 가덕도 남측 바다에서 상괭이가 발견됐다.

 

류종성 안양대 도시환경바이오공학부 교수는 "상괭이는 한 장소에서 6시간 이상 관찰할 때 평균적으로 60번 이상 출현했다"라며 "조사 시간대별로 보면 아침 9~10시에 주로 출현하는 것으로 보이는데 동이 트면 먹이활동을 하고 이후에 가덕도에서 주변으로 빠져나가는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가덕도 남쪽에서 서식이 확인되는 상괭이가 동남쪽 부근에 건설되는 활주로 예상지까지 활동 반경으로 삼고 있을 가능성도 존재하는 것이다.

 

해양생물에 서식지를 제공하고 광합성을 해 산소를 공급하는 잘피 군락도 예정지북쪽에서 서식이 확인됐다. 가덕도 연안에서 확인된 잘피군락 전체 면적은 1.2헥타르(ha)로 축구장 1개 정도의 넓이로 추정된다. 류 교수는 "잘피는 '바다의 오아시스'라고 불리며 작은 물고기가 몸을 숨기기 위해 모여드는 등 수산 자원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라고 말했다.

 

다만 공항 예정 부지에서 잘피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류 교수는 "활주로 예정 부지는 파도가 굉장히 강한 거친 바다로 조사를 하기 어려울 정도"라며 "조사를 더 해봐야겠지만 잘피 뿐만 아니라 산호 군락지도 활주로 예정지 동쪽에 있어 잘피·산호 군락지가 공항 예정지에 서식할 확률이 있다"라고 말했다.

 

가덕도는 철새 이동 경로...버드 스트라이크 우려

한반도와 일본 서남부를 오가는 철새의 주요 이동 통로에 가덕도가 포함된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철새가 주로 이동하는 3, 9월 중에 활주로 예정 부지를 통과하는 조류 수를 관찰한 결과 맹금류 13~142610마리와 대형 조류 1922마리가 관찰됐다. 조사단은 "맹금류, 갈매기 등 관찰된 새의 43퍼센트(%)는 지상 300미터(m) 사이를 나는 것으로 추정되며 이는 조류 충돌 사고에 연관이 있다"라고 밝혔다.

 

가덕도 인근 낙동강 하구 철새도래지와 공항의 가까운 거리도 문제라고 지적됐다. 가덕도 북동쪽에 위치한 낙동강 하구는 천연기념물 179호로 202112월 기준 26158마리의 철새가 관측되는 '야생동물 유인 구역'이다.

 

조사단은 "미연방항공국에서는 조류 충돌 및 생물 다양성을 해치는 위험을 줄이기 위해 운영 구역 외곽 가장자리와 야생동물 유인 구역 사이에는 최소 반경 8킬로미터(km)의 거리를 두어야 한다고 권고한다"라며 "가덕도 신공항은 낙동강 하구 핵심 서식지에서 반경 8km에 위치하고 큰고니 등 떼를 지어 이동하는 대형 물새는 공항에서 항공기의 이륙과 접근 시에 고위험종으로 간주될 수 있다"라고 말했다.

 

가덕도 신공항 내 조류 연구에 참여한 나일 무어스 새와생명의터 대표는 "가덕도 특유의 지형 덕분에 일본을 왕래하는 새들이 모이는 곳"이라며 "철새가 지나다니는 이동 경로에 공항을 짓겠다는 것은 환경적 영향을 충분히 검토하지 않은 것"이라고 지적했다.

파란색으로 표시된 곳이 낙동강 하구 철새도래지()와 거제도 해안 철새도래지(아래). 가덕도는 철새도래지 사이에 위치해있다. 조사단은 "가덕도 신공항은 낙동강 하구 핵심 서식지에서 반경 8km에 위치해 항공기 이륙과 접근에 새들이 위험으로 다가올 수 있다"라고 말했다. 환경공간정보서비스

 

공항 건설 위해 절취되는 가덕도 국수봉..."원시림과 문화유산 존재"

공항 건설을 위해 절취되는 국수봉에도 100년 수령의 동백군락지, 상록활엽수림이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2016년 부산시가 발간한 '자연환경조사보고서'에서도 대홍란, 애기둥 등 희귀식물등이 서식하고 있음이 확인됐다. 조사단은 "단일 면적 대비 상당히 우수한 생물상이 분포"한다며 "가덕도 식생은 남해안에서 거의 유일하게 100년 이상 된 원시림을 가지고 있다는 분석도 나왔다"라고 말했다.

 

가덕도에 존재하는 일제강점기 시기 군사 유적도 훼손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황평우 한국문화유산정책연구소장은 가덕도 대항이나 새바지 항구 인근에는 인공동굴 등 군사기지가 존재한다라며 국수봉을 밀고 해상 매립, 공항 관련 시설이 들어온다면 유적지가 훼손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라고 지적했다.

 

환경운동연합은 이와 같은 가덕도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가덕도 신공항은 안전성, 사업성이 확보되지 않은 채로 무리하게 추진되고 있다"라며 "사전타당성 검토 연구용역 공개하고 생태계 공동 조사를 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생태조사단은 상괭이를 포함한 가덕도 자연생태계를 지속적으로 관찰할 예정이다.

 

가덕도 신공항은 20356월 개장할 계획이며 활주로 길이는 3500미터(m)로 예상된다. 137000억 원의 사업비가 들어간다. 경제성 논란이 지속되었지만 작년 2월 가덕도신공항 특별법이 여야 합의로 본회의를 통과했고 426일에는 예비타당성조사가 면제됐다. 앞선 사전타당성 조사에서는 비용편익(B/C) 분석 결과가 0.51~0.58로 비용 대비 편익이 절반 수준으로 분석됐다. 가덕도 신공항은 기본계획 설립 후 생태조사가 포함된 환경영향평가를 진행할 예정이다.

프레시안 이상현 기자

 

"가덕도에 멸종위기 토종 돌고래 발견신공항 재고해야

상괭이. 중앙포토

 

신공항 건설 예정지인 부산 가덕도에 토종 돌고래와 거머리말 등 보호 동물이 서식한다는 환경단체의 조사 결과가 나왔다. 조사에 따르면 신공항 건설부지 상공엔 이틀간 갈매기 등의 대형조류 수천 마리가 비행했다.

 

드론으로 봤더니 멸종위기종 출현

9일 환경운동연합은 오전 11시 서울 종로구 사무실에서 가덕도 해양·조류·육상·역사유적 생태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가덕도 인근만을 대상으로 한 자연생태 분석은 이번이 처음이다.

 

조사팀은 지난해 4~9월 드론으로 촬영된 영상을 토대로 가덕도 연안에 토종 돌고래인 상괭이가 65개체가 서식한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상괭이는 세계적인 멸종위기종으로, 남은 개체가 주로 우리나라에 서식한다. 해양생태계법에서도 법적 보호종으로 지정돼있다. 올해 45~6일에 실시한 중점조사에서도 가덕도 남쪽에서만 상괭이가 총 127회 출현했다.

 

가덕도 북쪽 해안에선 축구장 1개 크기인 거머리말의 서식지도 발견됐다. 해수면 아래에 사는 식물인 거머리말 역시 법적 보호종으로 등록돼있다. 류종성 환경연합 가덕생태조사단장은 "가덕도 바다에 우리나라 토종 돌고래인 상괭이와 잘피가 자생하고 있다. 신공항이 들어선다면 법적 보호종의 생존에 위협을 주게 된다"고 말했다.

 

"활주로 상공, 이틀간 철새 6400마리"

환경운동연합은 가덕도 신공항 활주로 예정구역 상공을 지나는 철새가 이틀간 6400마리에 달했다고도 지적했다. 조사팀은 지난해 912일과 지난 325일 관찰 결과, 13종에 달하는 맹금류 2610마리와 갈매기, 까마귀 등 기타 대형 조류 1922마리가 신공항 부지 상공을 날았다. 특히 이들 중 약 43%가 새와 비행기와 부딪히는 사고(버드 스트라이크)가 빈번한 지상 300m 높이로 날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가덕도 신공항 조감도. 중앙포토

 

한편 환경운동연합은 부산시가 가덕도 자연환경조사 결과를 왜곡하고 있다고도 했다. 부산시청 홈페이지에 게시된 제2차 부산 자연환경조사보고서가 가덕공항특별법이 논의되던 202010월에 수정됐다는 주장이다. 수정된 보고서엔 14쪽 분량의 생태계 및 멸종위기 동식물 내용이 축소되거나 사라졌다고 한다. 최근 환경단체의 항의로 보고서는 다시 원본으로 바뀌었다.

 

류종성 단장은 "특별법으로 급하게 추진된 가덕도 신공항은 안전성과 사업성이 확보되지 않았다. 최소한의 생태계 조사라도 천천히 다시 해봐야 한다"고 했다.

중앙일보 편광현 기자

 

인수위-부산시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가덕도 신공항 건설 추진

대국민 보고회'서 부산 7대 공약·15대 정책과제 발표

김병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장(가운데), 박형준 부산시장(왼쪽에서 10번째) 등이 9일 대국민 보고회를 하고 있다./사진제공=부산시

20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회가 9일 부산 벡스코에서 대국민 보고회를 열고 '지역 균형발전 비전과 부산 지역 정책과제'를 발표했다.

 

부산 보고회는 대통령 취임식 전 개최하는 마지막 행사다. 인수위는 이 자리에서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가덕도 신공항 조기 건설 경부선 지하화 광역교통망 확충 침례병원 공공병원화 KDB산업은행 이전 동남권 차량용 반도체 밸류체인 구축 등으로 구성된 부산 지역 7대 공약과 15대 정책과제를 발표하고 지역순회 대국민 보고회를 마무리했다.

 

인쉬위는 부산시는 우선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와 기반 구축을 위해 도심형 고속 교통인프라 도입, 55보급창 및 8부두 군사시설 이전, 북항 1·2단계 항만재개발, 자성대~부산시민공원 간 도심 대개조 사업 등의 지역 정책과제를 추진한다.

 

가덕도신공항을 2030부산세계박람회 개최 전 개항할 수 있게 예비 타당성 조사 면제 결정에 따른 후속 절차를 신속하게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유라시아 관문공항에 걸맞은 공항 건설, 가덕도신공항 운영공항공사 설립, 공항복합도시 조성 등 관련 사업도 박차를 가할 것으로 기대한다.

 

부산 원도심 재도약을 위한 경부선 지하화와 부울경 메가시티 기반 조성을 위한 광역교통망 확충도 지역 정책과제로 적극 추진한다. 경부선 지하화와 역세권, 지하화 후 남은 철도 유휴부지 개발도 펼친다. ··GTX 건설, 부전~마산 전동열차 운영, 부전역 복합환승센터 설치 등 부··경 광역교통망 확충과 가야철도기지창 스마트시티 조성, 범천동 차량기지 이전 등 대규모 철도시설 개발사업 추진도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받을 것으로 전망한다.

 

침례병원 공공병원화 추진으로 안정적인 의료서비스 제공, 안정적인 의료서비스 체계를 구축하고 동남권 방사선 의과학 암 치료 허브 구축 등 방사선 의과학 단지 확대 조성과 24시간 아동 전문 응급병원 설립 등 지역 공공의료망 확충도 본격화한다.

 

KDB산업은행 이전 및 디지털 융복합 허브 조성은 KDB산업은행 이전 블록체인 특화 클러스터 조성 동남권 차량용 반도체 밸류체인 구축 디지털 융복합 허브 조성 등 4개 정책과제로 추진한다.

 

탄소중립 및 해양금융중심도시 조성을 위해 낙동강하구 국가도시공원 지정 및 맥도 330만여 그린시티 조성 마린 바이오산업 특화 지원 강화 동남권 수소 항만 구축 해양금융.해운기업 클러스터 구축 해사전문법원 부산 설립에도 박차를 가한다.

 

글로벌 해양문화관광도시를 조성하기 위한 부산국가정원 조성 부산 유엔 평화문화 공원화사업·유라시아 컬쳐 플랫폼 조성·웰니스 의료관광 허브 조성 등 다양한 사업도 가속한다.

 

김병준 지역균형발전특위 위원장은 "중앙정부 주도에서 지방자치단체·지역사회 주도로, 관 중심에서 민간의 자율혁신체제로 지역발전의 패러다임을 전환해 지역균형발전을 반드시 실현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부산이 대한민국의 또 하나의 성장축으로서 지역균형발전을 선도해나갈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머니투데이

 

한강·낙동강 보 경제성 분석해보니해체가 더 이익

한국재정학회 강정고령보·창녕함안보 빼곤 편익 더 커

경기 여주시 이포보는 보를 해체할 경우 경제성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수문을 개방한 이포보에 강물이 흐르고 있다. 연합뉴스

 

4대강 사업으로 건설된 한강과 낙동강의 보를 해체하는 것이 지금 상태로 운영하는 것보다 경제성이 크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9일 이수진 더불어민주당 의원(비례대표)이 공개한 한강낙동강 하천시설 관리방안에 대한 사회경제적 분석 연구를 보면, 한강과 낙동강 11개 보 가운데 낙동강 강정고령보와 창녕함안보를 뺀 9개 보를 해체하는 것이 더 경제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보고서는 한국재정학회가 환경부의 연구 용역을 받아 마련했다.

 

연구팀은 보를 해체할 경우 경제성을 판단하기 위해 비용대비편익(B/C) 비율을 산출했다. 분석 결과, 한강 보 3곳 모두 비용대비편익 비율이 1보다 크고, 낙동강의 경우 보 8곳 가운데 강정고령보와 창녕함안보를 뺀 보 6곳의 비용대비편익 비율이 1보다 큰 것으로 나타났다. 비용대비편익 비율이 1보다 크다는 것은 보를 해체하는 것이 경제적으로 타당성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번 연구 결과는 실제 수문 개방에 따른 수질 개선 효과 등 실측치가 부족해 기존의 수질예측모델링 자료를 활용했다.

 

보 해체에 따른 경제적 이득이 가장 큰 곳은 한강 중류에 건설된 이포보였다. 이포보를 해체할 경우 공사 비용 403억원, 물 이용 대책비용 등에 287억원 등이 들어갔지만, 수질 개선 편익만 3278억원, 수생태 개선 편익 1093억원 등으로 편익이 비용을 크게 앞섰다.

반면 창녕함안보는 보 해체 비용에 719억원, 물 이용 대책비용에 1420억원이 들었는데, 수질 개선 편익은 131억원, 수생태 개선 편익은 251억원에 불과해 보 해체에 따른 경제성이 없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는 창녕함안보 위치와 무관치 않아 보인다. 낙동강 하류에 있는 만큼, 보를 해체했을 때 수질 개선 효과를 크게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한강 3개 보의 비용대비편익 비율은 강천보 3.50 여주보 2.50 이포보 5.49였다. 낙동강 8개 보의 경우 상주보 1.09 낙단보 2.12 구미보 1.68 칠곡보 1.63 강정고령보 0.93 달성보 1.32 합천창녕보 1.20 창녕함안보 0.51였다.

 

앞서 환경부는 한국재정학회에 금강과 영산강 수계의 보 해체에 대한 경제성 분석을 의뢰한 바 있다. 2019년 공개된 결과를 보면, 비용대비편익 비율이 금강 수계의 세종보 2.92 공주보 1.08 백제보 0.96로 나타났고, 영산강에서는 승촌보 0.89 죽산보 2.54로 나타났다. 환경부 ‘4대강 조사평가 기획위원회는 이 결과를 바탕으로 편익이 비용을 크게 앞선 세종보와 죽산보는 해체, 조금 앞선 공주보는 부분 해체를 권고한 바 있다. 하지만 지역 주민의 반발과 평가 자료의 적절성 여부 논란으로 감사원 감사가 진행되면서, 사실상 4대강 재자연화는 윤석열 정부로 공이 넘어온 상태다.

 

이수진 의원은 보를 해체할 때 드는 비용보다 수질과 수생태 개선에 따른 이익 등이 훨씬 크다는 걸 이번 연구 결과가 보여준다. 4대강 사업이 환경, 경제적으로도 유해하다는 과학적 결론을 새 정부는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했다.

한겨레 남종영 기자

 

너도나도 심던 핑크뮬리, 왜 퇴출 1순위로 전락했나?

오묘한 색깔 때문에 괜히 설레게 하는 식물이 있습니다. 한때는 없어서 못 심을 정도로 인기를 끌었던 핑크뮬리인데요. 지금은 퇴출 1순위 식물로 전락했습니다. 많은 예산을 들여 조성한 핑크뮬리 정원을 왜 갈아엎어야 하는지, 들여다봤습니다.

기자 핑크색 융단을 깔아 놓은 듯 온통 분홍 빛깔이 넘실댑니다. 독특한 분위기를 자아내는 울산대공원 핑크뮬리 정원은 매년 10만 명이 넘게 다녀갈 정도로 인기를 끌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핑크뮬리 군락지가 '동백 정원'으로 바뀌었습니다. 울산시가 핑크뮬리 정원 조성 4년 만에 모두 제거한 겁니다.

환경부가 핑크뮬리를 '생태계 위해성 2'으로 지정하고, 공공기관에 식재 자제를 권고하자 정원을 갈아엎기 시작했습니다. 핑크뮬리는 해외에서 들어온 낯선 종이고 번식력이 워낙 강해 장기적으로 국내 생태계에 어떤 악영향을 미칠지 몰라 관찰 대상으로 분류된 겁니다.

 

인터뷰() : 울산시 관계자- "올해 1차로 (핑크뮬리 제거하고, 동백정원을 조성) 했고, 내년에 2차로 하고, 24년도에 마지막으로 완성될 것 같은데. 생태계 복원 개념으로 해서 동백숲을 조성. "

 

핑크뮬리는 2014년 제주의 한 생태공원에 군락지가 조성돼 인기를 끌자 전국 지자체와 공공기관들이 앞다퉈 심기 시작했습니다.

 

스탠딩 : 안진우 / 기자- "가을이면 분홍색으로 물드는 핑크뮬리 군락지입니다. 이런 군락지는 전국에 37, 최소 축구장 14배에 달했습니다."

개인이 심은 건 집계도 안 될 정도였는데, 생태계를 위협하는 '위해성 식물'로 지정된 이후 곳곳에서 뿌리가 뽑히고 있습니다. 경남 거제시와 제주도도 공공기관 부지에 심은 핑크뮬리를 모두 제거했습니다.

인터뷰() : 손동찬 / 국립수목원 임업연구사

- "단순히 어떤 트렌드에 따라서 (외래식물을) 무작위로 받아들이는 것보다는 위해성이 증명되고 그런 것들(관리 방안)을 구체적으로 검토한 다음에."

 

전문가들은 외래종을 들여올 때 신중하게 따져보고, 외국산을 수입하기에 앞서 국내 토종 관상용 식물 개발에 투자해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MBN뉴스 안진우

 

510이 중요한 또 다른 이유바다 식목일

국내 바다 암반 1/3에서 사막화 진행

정부, 해조류 심는 등 바다 숲 조성 중

실효성 떨어진다는 지적도

바다 속 생태계의 중요성과 황폐화의 심각성을 국민에게 알리고 범국민적인 관심속에서 바다숲이 조성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바다식목일'이 제정됐다. 한국수산자원공단 제공

 

510일 새 정부의 출발을 알리는 대통령 취임식이 열린다. 그런데 이날이 중요한 또 다른 이유가 있다. 바로 바다 식목일때문이다.

 

매년 45일로 지정된 식목일은 육지 식목일로, 환경보호와 숲 조성을 위해 땅 위에 나무를 심는다. ‘바다 식목일은 이와 달리 바다 안에 해조류를 심는 날이다. 바닷속 해조류가 잘 성장하는 때가 5월이라는 점을 고려해 510일이 바다 식목일로 지정됐다.

 

한국이 세계 최초로 지정한 바다 식목일의 역사는 길지 않다. 2013년 처음 법정기념일로 제정돼 올해 10주년을 맞게 된다.

 

바다 식목일이 제정된 건 바다 생태계의 중요성 때문이다. 지구의 70%를 차지하는 바다가 생태계에서 차지하는 역할은 그만큼 크다.

 

해양수산부 수산자원정책과 관계자는 9나무가 가진 생태적 가치 못지않게 바다 해조류의 생태적 가치도 상당하다면서 황폐해진 바다 생태계의 심각성을 알리고 범국민적인 관심 속에서 바다 숲이 조성될 수 있도록 법정기념일로 지정했다고 말했다.

 

바다의 사막화라 불리는 갯녹음의 심각성도 크다. 갯녹음은 암반 지역에서 해조류가 사라지고 석회 조류가 달라붙어, 암반 지역이 흰색으로 변하는 현상이다. 갯녹음으로 인해 해양 생물의 은식처와 먹이를 제공하는 바다 숲이 사라지고 생태계는 파괴된다. 또 석회 조류가 폐사하면 시멘트와 같은 무절석회조류가 암반을 뒤덮어 바다가 사막화된다.

독도도 갯녹음, 바다 사막화를 피할 수 없었다. 지난 2018년 한국수중환경안전협회가 갯녹음을 가속화시키는 조식동물을 구제하고 있다.

 

지난 7일 한국수산자원공단이 낸 전국 연안 갯녹음 현황을 보면 국내 바다 암반 3800012700(33.5%)에서 사막화 현상이 확인됐다. 갯녹음은 기후 변화로 인한 수온 상승, 육지 오염원 유입 등의 이유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2030년까지 54000의 바다 숲을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조성 사업을 진행 중이다. 바다 숲이 조성되면 해양 생태계가 회복되고 이산화탄소 절감 효과도 발생할 것이라는 게 정부의 기대다.

 

제주 서귀포시 안덕면 사계리 형제섬이 보이는 해안지역에 갯녹음 현상이 퍼지고 있다. 녹색연합 제공

 

그러나 바다 숲 조성 사업이 재고돼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갯녹음을 해소하는 데는 적절치 않다는 것이다. 바다 생태계가 파괴되고 있는 현실을 해결하는 것은 필요하지만 실질적인 대책에 대한 고민이 더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제주에서 갯녹음 실태를 조사한 윤상훈 녹색연합 해양생태팀 전문위원은 국민일보와 통화에서 갯녹음은 수심 5m 이하의 얕은 바다에서 발생해 점차 깊은 곳으로 퍼진다바다 숲 조성 사업은 10~15m 정도의 깊은 지점에서 이뤄져 갯녹음 치유에는 적절치 않다고 지적했다.

 

감사원도 2019년 한국수산자원공단에 대한 감사보고서를 통해 해조류 밀도와 서식 동물 개체 수가 바다 숲 조성 전보다 1/5 수준으로 줄었다며 사업 효과가 미미하다고 지적했다. 지난해 국정감사에서는 바다 숲 관리가 미흡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윤 전문위원은 제주 바다의 경우 갯녹음으로 인해 생태적 회복력을 잃었다는 정부 기관의 조사결과가 발표됐다갯녹음의 정확한 원인을 진단하고 그에 맞는 통합적인 관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찬규 인턴기자/국민일보

 

 

지구상에 딱 10마리판다 닮은 바키타 돌고래의 마지막 희망

유전체 분석 결과, 2만년 전도 수천마리 소수 종

근친교배에도 건강 문제없어불법어획 차단이 관건

세계에서 가장 작은 해양 포유류인 바키타 돌고래. 지난 10년 사이 99%가 줄어든 멸종위험이 가장 큰 동물이다. 폴라 올슨, 미 해양대기관리청(NOAA) 제공.

 

몸길이가 150이하인 세계에서 가장 작은 돌고래인 바키타는 생존 개체수가 10마리 미만인 세계에서 가장 희귀한 해양 포유류이기도 하다. 멸종하는 건 시간문제로 간주하던 이 돌고래가 불법 어획만 막는다면 회복할 수 있다는 유전체(게놈) 연구결과가 나왔다.

 

재컬린 로빈슨 미국 캘리포니아대 샌프란시스코 캠퍼스 생물학자 등은 과학저널 사이언스최근호에 실린 논문에서 “1985~2017 사이 수집한 바키타 돌고래 20마리의 조직샘플을 대상으로 전체 게놈 조사를 한 결과 근친교배로 인한 위험이 크지 않아 혼획 사망률을 즉각 줄인다면 개체수가 회복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바키타 돌고래의 유일한 서식 해역(파랑 점). 위키미디어 코먼스 제공.

 

멕시코의 바하칼리포르니아의 만구 깊숙한 곳의 좁은 해안에서 유일하게 서식하는 이 돌고래는 1997년 첫 조사에서 567마리로 추정됐지만 이후 2007150마리, 201819마리 미만 등으로 급속히 줄었고 올해 조사에서는 10마리 미만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0년 사이 99%가 줄어들었다.

 

바키타 돌고래의 주요 위협요인은 자망의 부수 어획이다. 지역 어민이 물고기와 새우를 잡기 위해 해안에 펼치는 그물에 소형 돌고래가 우연히 걸리곤 한다.

당국이 자망 어획을 불법으로 규정했지만 단속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 게다가 최근엔 이 바다에서 민어 비슷한 대형 어류인 토토아바의 부레가 중국 암시장에서 고가에 팔리자 자망을 이용한 불법 어획이 기승을 부리고 있다.

2017년 그때까지 30마리가 남았던 바키타 돌고래 2마리가 죽은 채 발견되자 멕시코 정부가 모금을 포함한 비상계획이 나섰다. NMMF 제공.

 

문제는 바키타 돌고래의 개체수가 급감하자 어차피 멸종할 것 아니냐는 심리가 퍼지고 있다는 점이다. 바키타 보전을 위한 막대한 비용과 어민 생계가 큰 문제가 되자 멕시코 정부는 20173억 달러 규모의 비상계획을 발표하고 모금에 나서기도 했다.

일반적으로 개체수가 25마리가 안 되면 생존에 나쁜 영향을 끼치는 열성유전자가 발현돼 환경변화와 질병, 기생충의 위협을 견디지 못하고 멸종하는 것으로 알려진다. 연구자들은 바키타 돌고래의 게놈 데이터를 바탕으로 근친교배의 악영향이 얼마나 되는지 측정했다.

교신저자인 크리스토퍼 카이리아지스 캘리포니아대 박사과정생은 흥미롭게도 다른 많은 종이 유전자 풀이 줄어들어 어떤 한도에 이르면 해로운 돌연변이 같은 유전적 요인으로 멸종하는데 바키타 돌고래는 그렇지 않았다고 이 대학 보도자료에서 말했다.

바키타 돌고래는 판다처럼 눈 주변을 둘러싼 검은 띠가 나 있다. 폴라 올슨, 미 해양대기관리청(NOAA) 제공.

 

유전체 분석 결과 이 돌고래는 최근의 급감사태 훨씬 전부터 개체수가 적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자들은 25700년 전 이 돌고래의 개체수는 44852807마리로 추정됐다.

연구자들은 수천 년 동안 소수 집단으로 살아온 이 돌고래는 유전 다양성은 낮았지만 약하게 나쁜 영향을 끼치는 변이만 축적됐기 때문에 종 자체의 건강과 번식력에는 큰 지장을 받지 않았다고 밝혔다. 애초 많은 개체수가 아니라 수천 마리였다가 지난 30년 새 10마리로 곤두박질쳤기 때문에 악성 변이로 인한 영향은 덜 심각했다는 얘기다.

로빈슨은 수만 년 동안 낮은 유전 다양성으로 살아온 바키타 돌고래는 기본적으로 섬에 사는 종과 마찬가지라며 자연적으로 개체수가 많지 않았기 때문에 건강과 번식에 영향을 끼칠 악성 변이는 점차 청소돼 사라졌다고 말했다.

쌍을 이뤄 헤엄치는 바키타 돌고래. 소수의 개체지만 근친교배의 위험이 크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폴라 올슨, 미 해양대기관리청(NOAA) 제공.

 

연구자들이 앞으로 50년 안에 이 돌고래의 멸종 확률을 계산한 결과 자망 어획을 즉각 중단할 경우 근친교배에도 생존할 가능성이 매우 크지만 불법 어획이 보통 수준으로 계속되더라도 회복은 낙관적이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망 어획을 즉시 중단할 때 50년 뒤 멸종 확률은 6%였고 혼획으로 인한 사망률이 90% 줄어든다면 멸종위험은 27%로 늘며 혼획 사망률이 80% 줄면 멸종위험은 62%로 늘어나는 것으로 추정됐다.

연구에 참여한 로버트 웨인 교수는 바키타 돌고래는 독특한 진화 계열을 대표한다. 세계 어디에도 비슷한 종이 없다. 이 돌고래가 사라진다면 이 독특한 생태계에 적응해 진화한 중요한 포식자를 잃는 셈이라고 말했다.

인용 논문: Science, DOI: https://www.science.org/doi/10.1126/science.abm1742

조홍섭 기자 ecothink@hani.co.kr

 

“‘세젤귀상괭이 좌초 미스터리 밝혀 멸종 막아야죠

UCN 보전안건 제출·컨퍼런스 등으로 멸종위기 알려

상괭이 혼획 막기 위한 어업인 상생 캠페인 구상중

한반도 서해, 남해에 자주 나타나는 상괭이는 동아시아에만 서식하는 희귀한 소형 돌고래다. 등 지느러미가 없고 수줍은 성격으로 야생상태에서는 목격이 어려운 종이기도 하다. 해양수산부 제공

 

상괭이는 옛부터 쇠물돼지’ ‘곱시기란 별명으로 불려온 토종 돌고래다. 조선시대 실학자 정약전의 자산어보에도 상광이로 등장하지만, 돌고래 치고는 잘 알려지지 않은 종이기도 하다. 급격하게 개체수가 줄어 멸종위기라는 것이 알려지기 전까지는 그랬다.

주로 한반도 서해, 남해에서 발견되는 상괭이는 동아시아에만 서식하는 세계적 멸종위기종이다. 국립수산과학원의 조사를 보면 200536000마리였던 상괭이는 6년만에 64%가 감소해 2011년에는 1300마리 밖에 남지 않았다.

이마저도 이미 10여년 전 수치다. 그 사이 해양수산부가 상괭이를 해양보호생물로지정하고, 경남 고성을 보호구역으로 지정했지만 여전히 연구 인프라와 보전운동 인식은 부족한 현실이다.

 

멸종위기에 처한 세젤귀돌고래

그 사이 지난달 상괭이에게 큰 뉴스가 도착했다. 세계자연보전연맹(IUCN)이 전세계적으로 보호가 시급한 생물종으로 상괭이 보전 결의안을 채택한 것. 부끄럼 많은 토종 돌고래를 국제 무대로 끌어올린 건 세계세계자연기금(WWF) 한국본부였다.

세계자연보전연맹 상괭이 보전안건 제출부터 국제 컨퍼런스 개최까지 현재 상괭이 알리기에 누구보다 앞장서고 있는 세계자연기금 이영란 해양보전팀장(수의사)과 김현지 세계자연기금 오피서를 만나 그간의 활동에 대해 들었다.

세계세계자연기금(WWF) 한국본부 이영란 해양보전팀장은 세계자연보전연맹 상괭이 보전 결의안채택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상괭이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WWF 제공

 

8일 서울 종로구 세계자연기금 한국본부 회의실에서 만난 이영란 팀장은 상괭이가 아직 미스터리한 동물이라고 했다. “상괭이는 사실 엄청 귀엽게 생겼어요. 상괭이 컨퍼런스 발표자 중 한 분이 그러셨어요. 세상에서 제일 귀여운 동물이고 그것만으로도 보전을 해야 한다고. 그런데 그 모습을 실제로 본 사람은 많이 없어요.”

 

둥근 머리에 작은 눈, 등 지느러미가 없는 쇠돌고래인 상괭이는 자연에서 목격이 쉽지 않다. 2m 크기의 작은 체구 탓도 있겠지만 인간을 몹시 경계하고, ‘고래 답지 않게조용히 헤엄치기 때문이다. 반면, 어민들 사이에서는 꽤나 친숙한 생물이었다. 그물에 자주 걸려 올라왔기 때문이다.

2009년 이영란 팀장이 석사 논문을 쓰던 당시만 해도 상괭이의 사체를 구하는 건 너무쉬운 일이었다. 상괭이 200여 마리의 사체를 이틀만에 구할 정도였다. “당시는 보호종이 아니었으니까 어민들도 그물에 걸리면 단돈 몇 만원에라도 거래를 한 거예요. 그런 고기가 횟집에서는 싼 고래고기로 팔린 거죠.”

 

상괭이 헤엄치는 모습에 전문가들 난리

그즈음 고래연구자들 사이에서 상괭이를 더이상 방치하면 안된다는 의견이 나오기 시작했다. 2016년 해양수산부는 상괭이를 해양보호생물로 정하고, 201912월 경남 고성을 보호구역으로 지정했다. 해마다 각국의 고래보유 현황을 보고받는 국제포경위원회(IWC)에서도 상괭이 혼획의 심각성을 인지하기 시작했다.

 

2018년 세계자연기금과 이영란 팀장도 상괭이 보호에 대한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정부, 학계나 해양환경단체들도 상괭이 알리기와 보호활동을 펼쳤지만 화력이 붙지 않았다. 그러던 중 2019MBC 다큐 바다의 경고, 사라지는 고래들에서 자연상태의 상괭이를 명확하게 포착됐다. 부산아쿠아리움에서 다친 상괭이를 구조해 보호한 적이 있긴 하지만, 바닷 속을 자유롭게 유영하는 상괭이가 이토록 선명하게 찍힌 것은 이때가 처음이었다.

 

수십년간 상괭이는 계속 죽어가고 있었어요. 그런데도 제대로 된 기사나 캠페인이 없었죠. 왜냐하면 자료가 없었거든요. 상괭이를 찍었다고 해도 수면 위에 등만 살짝 보이거나, 아니면 사체 모습 뿐이었으니까. 얘네가 얼마나 아름다운지 보여준 적이 한 번도 없었던 거예요.”

 

이 팀장은 그냥 두면 묻힐 이 모습을 어떻게든 알리고 싶었다. 다큐를 제작한 이정준 감독의 허락을 구해 상괭이 보호 캠페인동영상을 제작하기로 했다.

생각보다 영상의 힘은 컸다. “반향이 정말 어마어마했어요. 세계자연보전연맹 전문가 그룹에서도 난리가 났어요. 1990년대부터 쇠돌고래를 연구한 연구자도 야생에서 상괭이가 이렇게 돌아다니는 장면은 처음 본 거죠.”

영상이 기폭제가 되어 세계자연기금 해외 사무소에서도 상괭이에 대한 관심이 모아졌고, 4년에 한번 열리는 세계자연보전연맹 총회에도 안건을 제출해보자는 의견이 나왔다.

 

혼획보다 좌초가 많아진 이유

김현지 오피서는 세계자연보전연맹의 상괭이 보전결의안은 자연 보전계의 유엔 결의안이라고 설명했다. 김 오피서는 유엔은 국가간의 연합이지만, 세계자연보전연맹은 국가, 기구, NGO등 다양한 단위들이 결합을 한다. 1400여 개 주체들이 4년에 한번 투표를 해서 관심을 기울여야 할 사안을 결의안으로 채택할 것인가, 권고에 그칠 것인가 결정하는데 상괭이는 결의안으로 채택이 된 것이라고 말했다.

 

목격하기도 어렵다는 상괭이를 위협하는 건 뭘까. “상괭이의 멸종 요인은 명확해요, 혼획이예요.” 혼획은 어민들이 어업 중에 의도치 않게 본래 잡고자 수산물이 아닌 생물을 섞어 잡는 것을 말한다. 이영란 팀장이 회의실 화이트보드에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다. 상괭이의 적 안강망이었다.

 

안강망은 물살 센 지역에 꼬깔처럼 펼쳐져요. 뒤로 갈수록 그물이 좁아지는데 상괭이는 작은 돌고래니까 물고기를 따라 그 그물로 들어갔다가 빠져나오지 못하고 익사하는 거죠.”

최근에는 상괭이 좌초 소식도 많이 들려온다. 지난달에는 제주 해역에서만 10마리의 상괭이가 떠밀려 왔다. 이 팀장은 이 또한 혼획의 피해일거라고 추정했다.

고래연구소의 상괭이 폐사집계를 보면 2015년까지는 혼획이 많지만, 2016년부터는 좌초가 그 수치를 앞지르기 시작해요. 상괭이가 해양보호생물로 지정되면서 포획·채취·유통·보관·훼손 등이 금지된 영향 탓이라고 봐요.”

 

상괭이 혼획 상황을 알리는 세계자연기금 상괭이 보호 홍보영상. 영상 갈무리

 

우리나라 어민들은 고래자원의 혼획을 비교적 투명하게 신고하는 편이다. 혼획이 이뤄지면 해양경찰에 신고를 하게 되고, 해양경찰이 현장에서 작살의 흔적 등을 파악해 의도적 포경인지 아닌지를 판단한다. 2016년 이전에는 혼획 신고 뒤에도 거래가 가능했지만 현재는 모두 지자체에서 사체를 수거하게 되어 있다. “가지고 들어오면 짐만 되니까, 해상에서 그냥 버리는 거죠.”

 

그는 국립수산과학원 고래연구소 10명 남짓한 인력으로는 개체수 조사나 혼획 모니터링이 어렵다. 발견되는 사체의 부검도 일일이 할 수 없다고 전했다. 그는 상괭이 보호 결의안에 담긴 상괭이 개체 추세 및 분포 서식지 조사, 혼획 실태 모니터링, 위해요인 분석 및 혼획 저감계획 등을 실천하려면 무엇보다 연구 인력 양성과 인프라 투자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전세계 10마리 남은 바키타 운명 피하려면

지난 1125일에는 황해 상괭이 보전을 위한 협력국제 컨퍼런스가 개최됐다. 해양수산부와 세계자연기금이 공동주최한 이날 컨퍼런스에는 국내외 유명 고래학자뿐 아니라 해수부 담당 부처 관계자, 고래 개체연구 기계 사업자까지 참석했다.

이영란 팀장은 이날 발표 가운데 인상적인 내용으로 소형 돌고래 바키타의 사례를 소개했다. ‘바다의 판다라고 불리는 바키타는 상괭이와 같은 쇠돌고래과로 멕시코만에 서식했으나, 혼획으로 현재 야생에는 10마리 미만이 생존해 있다고 알려져있다.

상괭이. 해양수산부 제공

 

한 발표자가 바키타 프리 수산물운동 소개하면서 그래요. 상괭이는 아직 늦지 않았다고. 가장 중요한 건 어업인과의 협력이라고 봐요. 혼획을 줄이는 탈출망이 개발되었지만 실제로 활용되지 않으면 강제할 순 없으니까요.”

바키타 프리 수산물은 바키타가 혼획되지 않은 수산물을 브랜딩한 것이다. 세계자연기금은 어업인과의 상생 대책으로 이처럼 상괭이를 희생시키지 않고 잡은 수산물을 널리 알리는 친환경 수산물 브랜딩캠페인을 구상 중이다.

김지숙 기자 suoop@hani.co.kr

 

 

문송'하지 않은 학자들의 해법 "지구의 절반을 사회주의로"

트로이 베티스, 드류 팬더그레스의 <Half-Earth Socialism>을 읽고

한국 대통령선거에서는 기후변화가 사소한 쟁점조차 되지 못했지만, 적어도 지난 몇 년간 외신에서는 그렇지 않았다. 마치 한반도만 지구 바깥에 있기라도 한 것처럼 이 나라 언론에서 그나마 기후위기 소식을 자주 접할 수 있는 곳은 외신란이었다. 그래도 다른 나라들에서는 최근 몇 년 새 기후위기에 관한 관심이 부쩍 늘었던 것이다.

 

그런데 지금은 나라 밖 분위기마저 달라진 듯하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략 탓이다. 삽시간에 세계인의 관심이 전쟁에 쏠리면서 기후위기는 관심 밖으로 밀려난 것만 같다. 하지만 어쩌면 이것은 겉모습일 뿐이다.

 

정색하고 다시 보면, 전쟁을 둘러싼 국제 동향 가운데에 기후위기와 직간접적으로 얽히지 않은 것을 찾기가 오히려 힘들다. 전쟁 초기에 '체르노빌'이라는 이름이 재등장하며 핵발전소 안전 문제가 새삼 주목받았다. 당장 러시아산 천연가스를 들여오기 힘들어지자 발을 동동 구르는 유럽 국가들의 모습에서 우리는 에너지 체제 전환에 가장 앞서 있다는 이들 나라조차 여전히 화석 연료에 크게 의존하고 있음을 확인했다. 미국 군수산업의 때 아닌 특수는 '그린 뉴딜'을 자본주의 회생 기회로 만들겠다던 미국 바이든 정부의 진심이 무엇이었는지 보여준다 등등.

 

말하자면 비록 우리는 잊고 있을지라도 기후위기는 알게 모르게 쉼 없이 전진하고 있다. 전쟁으로 딴 곳을 향하던 눈길이 다시 지구 생태계 쪽으로 돌아오면, 그때는 더욱더 돌이킬 수 없는 규모로 커진 재난과 마주하게 될 것이다. 지금 인류는 불과 몇 달 후를 내다보더라도 '미지의 미래'를 각오해야 하는 형편이다.

 

최근 영어로 출간된 트로이 베티스(Troy Vettese)와 드류 펜더그래스(Drew Pendergrass)의 저작 <Half-Earth Socialism(지구의 절반 사회주의)>(Verso, 2022)은 이런 알 수 없는 미래를 향해가는 인류에게 꼭 필요한 경고와 충고를 담고 있다. 한국인들에게는 정신 나간 허황된 이야기로 들릴 수도 있을 이 책 내용은 오히려 한국 사회가 얼마나 거대하고 근본적인 시대 변화에 무감한지 보여줄 리트머스 시험지가 될 만하다.

 

에드워드 윌슨의 '지구의 절반' 프로젝트

먼저 'Half-Earth Socialism'이라는 이상한 제목부터 설명해야겠다. 마지막 단어야 우리말로 옮기면 '사회주의'이지만, 문제는 'Half-Earth'라는 말이다. '지구의 절반'이라니 무슨 뜻인가?

 

이는 에드워드 O. 윌슨이 제안한 '지구의 절반' 프로젝트에서 따온 말이다. 에드워드 윌슨, 익숙한 이름이다. 이제는 일상어로도 쓰이는 '통섭'을 주창한 진화생물학자 윌슨(1929-2021), 그 사람이다.

 

윌슨은 말년에 <지구의 절반: 생명의 터전을 지키기 위한 제안>(2016)이라는 저작을 발표했다. 이 책은 우리말로도 나와 있다(이한음 옮김, 사이언스북스, 2017). 그러나 윌슨의 다른 저작에 비해서는 그리 많이 알려져 있지 않다. 윌슨이 생전에 이를 알았다면, 무척 섭섭해 했을 것이다. 왜냐하면 그는 '인류세 3부작'이라는 이름으로 진화생물학 연구 역정을 총정리하면서 동시에 이로부터 기후위기에 대비할 지혜를 끌어내고자 남은 힘을 쏟아 부었고, 이 책은 그 중 결론에 해당하기 때문이다.

 

윌슨은 과학기술과 산업문명 자체를 거부하는 생태 근본주의자는 결코 아니었다. 그러나 기후 위기에 따른 대멸종으로 종 다양성이 사라질 경우에 인류 역시 생존하기 힘들다는 사실을 너무도 잘 아는 한 사람의 생물학자였다. 그래서 그가 인류 전체에게 남긴 유언과도 같은 제안이 '지구의 절반' 프로젝트다. 여러 나라가 국립공원을 만들어 자연을 지키듯이, 종 다양성을 지키기 위해 지구 전체에 걸쳐 보호구역을 정해 인간의 발길을 제한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 규모가 어림잡아 지구 '절반'이다.

 

인간 문명은 지구의 대략 절반만 점유하자. 나머지는 다른 동식물 몫으로 돌리자. 이것은 무슨 대단한 양보가 아니다. 이 정도 조치는 취해야 인간 문명 자체가 붕괴하지 않을 수 있다. <Half-Earth Socialism>의 두 저자는 윌슨이 제안한 이 프로젝트를 고스란히 이어받는다. , 윌슨의 프로젝트가 실현되려면 자본주의가 모종의 사회주의로 전환되어야만 한다고 본다. 그래서 책 제목이 우리말로 "'지구의 절반' 사회주의".

 

이런 주장에는 대전제가 있다. 체제 변화 없이도 기후 위기에 대처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논자들이 내세우는 해법이 하나같이 실제 효과가 미흡하다는 점이다. 두 저자가 비판하는 대표적인 해법 가운데 하나는 우리에게도 익숙한 핵발전 확대이고, 다른 하나는 요즘 주목받는 바이오에너지 탄소포집저장(beccs)이나 태양복사관리(SRM) 같은 기술공학적 해법이다.

 

핵발전 확대론에 대한 비판 논리는 우리에게도 어느 정도 익숙하다. <Half-Earth Socialism>에서 보다 흥미로운 부분은 지구 행성 전체의 태양 복사 에너지나 탄소량을 관리할 수 있다는 기술공학적 해법의 한계를 비판하는 대목이다.

 

대기 중에 유황 에어로졸을 살포해 태양 복사 에너지를 산란시킨다는 SRM 구상은 미국 같은 강대국 정부가 가장 선호할만한 해법이다. 하지만 오존층 파괴나 더 심각한 기후 교란 같은 대재앙을 몰고 올 가능성이 높다. 바이오에너지 작물 재배 면적을 늘려 화석 연료를 대체하면서 동시에 광합성을 통해 탄소를 흡수한다는 beecs 구상이 효과를 발휘하려면, 최소 인도 면적만큼 새로운 경작지가 필요하다. 이를 확보하려면 기존 숲을 대량 파괴해야 하는데, 이것은 더 효과적인 탄소 흡수원을 없애고 실험적인 새 흡수원을 만드는 미친 짓이다. 게다가 숲이 파괴되니 대멸종은 더욱 앞당겨진다.

 

<Half-Earth Socialism>의 이러한 비판은 절대 흘려듣고 말 내용이 아니다. 저자들이 결코 이른바 '문송한(문과라서 죄송한)' 인물들이 아니기 때문이다. 두 저자 중 펜더그래스는 하버드대학 환경공학 박사과정에 있으며, 특히 지구 생태계 변화 관찰에 인공위성 등 우주공학을 활용할 방안을 연구 중이다.

 

그래서 그런지 저자들은 기후위기를 다루는 다른 저작들에 비해, 이미 대기 중에 배출된 탄소량을 줄이지 않으면 기후급변에 대처할 수 없음을 강조한다. 지금부터 탄소 배출량을 줄이는 것만으로는 재앙을 막을 수 없다. 2050년까지 탄소 배출 제로를 달성한다고 해도 그것만으로는 부족하다. 그런데 문제는 바로 이 점을 강조하며 나온 기술공학적 해법들이 답이 되지 못한다는 것이다.

 

과연 이 궁지에서 빠져나갈 길이 있을까? 두 저자가 보기에는 오직 '절반의 지구' 프로젝트에 담긴 해법만이 출구가 될 수 있다. 가장 좋은, 아니 유일한 길은 숲을 늘려 대기 중 탄소를 흡수하는 것이다. 여기에서 ''이란 좁은 의미의 숲만이 아니다. 인간의 손길에서 벗어난 육지와 바다 면적을 늘리자는 것이다. 얼마나? 최소한 지구 '절반'만큼 말이다.

 

다만 윌슨이 제시한 구체적인 방법에는 문제가 있다. 그는 기존 경제사회체제가 변화하지 않고도 사람들의 선의에 따라 숲을 늘릴 수 있다고 봤다. 보통 이런 태평한 권고를 들을 경우에 잘 사는 북반구 시민들은 "그럼 남반구에 숲을 늘리면 되겠군" 하고 대꾸한다. "우리는 소비자본주의를 이어가겠다, 너희는 탄소 흡수 식민지가 돼라." 결국 사하라 사막에 태양광 발전 단지를 만들겠다는 유럽인의 사고로 돌아가게 되고, 숲은 실제로 조금도 늘지 않는다.

 

이런 함정에 빠져 허우적대기만 할 수는 없다. 숲은 늘어나야만 한다. 어떻게? 베티스와 펜더그래스가 제시하는 해법은 전 지구적인 생태-경제 계획 체제를 수립하는 것이다. 숲을 최소한 지구 절반만큼 늘리려면 농경지와 공업용지, 도시 면적을 조절해야 한다. 더구나 태양광과 풍력 중심 에너지 체제를 수립하려면 역시 광대한 대지가 필요하며, 이에 따라 인간의 산업 및 거주 영역을 더욱 엄격히 조절해야 한다.

 

이것은 '시장'에 맡겨서는 결코 이뤄질 수 없는 일이다. 필요한 것은 시장을 포함한 모든 인간 활동을 적어도 지구의 절반보다는 작은 규모로 유지하는 '계획'이다! 그래서 윌슨의 '지구의 절반' 프로젝트는, 베티스와 펜더그래스가 보기에는, ''지구의 절반' 사회주의'로 재구성되지 않으면 안 된다.

 

엄청난 시대 변화에 눈 감고 있는 한국 사회

성장을 억제하는, 아니 어떤 면에서는 축소하는 계획 경제라니! 오늘도 주식시장과 부동산시장에 노심초사하는 한국인에게는 황당하기 이를 데 없는 이야기다. 그러거나 말거나 베티스와 펜더그래스는 오스트리아 철학자이자 경제학자 오토 노이라트의 민주적 계획경제론, 노벨경제학상을 수상한 소련 경제학자 레오니트 칸토로비치의 선형계획법, 사이버네틱스 이론가 스태퍼드 비어가 칠레 아옌데 정부를 위해 개발한 사이버신 시스템 등등을 넘나들며 생태-경제 계획 체제의 가능성을 신나게 논한다. 실은 이 논의가 <Half-Earth Socialism>에서 가장 흥미로운 대목인데, 여기에서는 이쯤만 하겠다.

 

지금까지 소개한 내용만 보고도 많은 이들이 '유토피아적'이라는 단어를 떠올릴 것이다. 그러나 두 저자는 아예 책 서두에서 자기네 논의가 '유토피아적'이며 경제위기, 감염병위기, 기후위기가 겹친 이런 대위기 시대야말로 '유토피아적' 방향 설정에 따른 전환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못 박는다. 저자들 스스로 그렇다고 미리 전제하고 이야기를 풀어놓으니 '유토피아적'이라고 비판해봐야 소용이 없다.

 

다만 여전히 고개를 갸우뚱할 동료 한국 시민들을 위해 좀 더 구체적인 사례를 소개하자면, 이 책에 인용된 스위스 연방기술연구소의 제안을 들 수 있겠다. 이 연구소는 산업문명과 지구 생태계가 균형을 이루려면 전 지구적으로 1인당 전력 사용량이 2000kWh(킬로와트시) 수준으로 수렴해야 한다고 제시한다.

 

현재 미국인은 12000kWh를 사용하고 유럽인은 6000kWh, 인도인은 1000kWh를 쓴다. 한국은 1인당 사용량이 2020년 현재 9826kWh. 거의 미국 수준이다. 이걸 2000kWh로 줄여야 한다고? 마음의 충격을 덜기 위해 가정 사용량만 따져도 한국은 5000KWh 수준이다. 어쨌든 전기 소비를 절반 이상 줄여야 한다는 이야기다.

 

베티스와 펜더그래스가 주창하는 전 지구적 생태-경제 계획 체제는 아니더라도, 국가별로 전기 소비 총량을 설정하고 개인에게 사용가능량을 할당하는 체제가 등장할 가능성은 결코 적지 않다. 이것만으로도 지난 40여 년간 겪은 시장 만능주의와는 확연히 다른 질서다. 기후위기 때문만이 아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서 드러나듯이 열강 간 전쟁 가능성 증대 등도 이런 질서가 출현하도록 재촉하고 있다.

 

최소한 1930년대에 시작된 대전환만큼은 근본적이고 충격적일 대전환이 다가오고 있는 것이다. 100여 년 전 대전환이란 인류 역사상 최초로 대량 생산-소비 체제로 나아가는 과정이었다. 같은 자본주의라 해도 그 전과는 차원이 다른 풍요의 자본주의가 시작됐다. 20세기 말 들어 그 관리 주체가 케인스주의 국가에서 초국적 금융시장으로 바뀌기는 했지만, 대량 생산-소비 체제의 기조 자체는 지속됐고 더욱 확대됐다.

 

지금 다가오는 대전환은 정확히 그 반대 방향으로 나아가려는 미지의 여정이다. 수십억 인류가 풍요를 한껏 누린 뒤에 이를 엄격히 조절해야만 하게 된 초유의 상황이 닥치고 있다. '유토피아적'이라 자처하는 <Half-Earth Socialism> 같은 책조차 이런 현재 추세를 정직하게 드러낸다는 점에서는 전혀 '유토피아적'이지 않다. 오히려 지극히 현실적이다.

 

유토피아적인 것은 오히려 지금 우리다. 2022년의 한국인들이다. 세계의 시계가 여기에까지 이르렀는데도 한국 사회는 자칭 '진보''보수'가 오로지 강남식 생활양식을 둘러싸고 이전투구를 벌이고 있다. 시간은 더욱더 급박하게 흘러가는데, 마음만 답답하다. 우리는 과연 깨어날 수 있을까.

트로이 베티스, 드류 펜더그레스 지음, <Half-Earth Socialism> Verso

 

장석준 출판&연구집단 산현재 기획위원 / 프레시안

 

문재인 정부에 큰소리치던 부산시, 윤석열 정부에 꼬리 내려

고리원전 2호기 조기 폐쇄 촉구하다 조건부로 선회

가덕도 신공항 2029년 개항 차질에도 조용한 행보

부산 시민사회단체가 부산시청 광장에서 내년 4월 설계수명이 끝나는 고리원전 2호기 폐쇄를 촉구하고 있다. 탈핵부산시민연대 제공

 

부산시가 고리원전 2호기 수명 연장 등 지역 현안과 관련해 지나치게 새 정부의 눈치를 살핀다는 지적이 나온다. 주요 현안을 두고 중앙정부와 맞서던 문재인 정부 시절의 결기는 자취를 감췄다.

 

부산시는 최근 중앙정부가 추진하는 고리원전 2호기 수명 연장에 대해 조건부 찬성으로 입장을 바꿨다. 이런 결정은 지난 331일 열린 부산시 원자력안전대책위원회’ 3차 회의에서 나왔다. 안전성 검토와 주민 의견 수렴 등의 조건을 달았지만 고리원전 2호기 수명 연장의 길을 터준 것이다. ‘수명 연장 원천 반대로 입장을 정리했던 지난해 21차 회의 때 입장을 사실상 뒤집은 것이다. 대책위는 202010월 제정된 부산시 원자력 안전 조례에 따라 지난해 1월 발족한 기구다. 부산시 공무원과 시의회·기초단체·시민단체 추천인, 원자력 전문가 등 20명으로 구성돼 있다.

 

대책위는 수명 연장 조건의 이행을 촉구하는 건의문도 회의가 끝난 뒤 한달이 넘도록 중앙정부에 제출하지 않고 있다. 1차 회의 뒤 11일 만에 국무조정실, 원자력안전위원회, 산업통상자원부 등에 고리원전 2호기 수명 연장 금지와 차질 없는 원전 해체 추진을 요구한 건의문을 낸 것과는 다른 행보다. 부산시는 지난달 4일 한국수력원자력이 고리원전 2호기의 수명을 40년에서 10년 더 연장하는 주기적안전성평가보고서를 원자력안전위원회에 제출한 데 대해서도 여태 아무런 입장을 내지 않고 있다.

 

국토교통부가 부산시 강서구 가덕도 신공항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 결과를 발표하면서 공개한 조감도. 육지가 아니라 해상에 활주로를 만드는 것이어서 부산시가 희망하는 2029년보다 6년 늦은 2035년 개항한다. 국토교통부 제공

 

정권 교체 뒤 달라진 부산시의 행보는 여기에 그치지 않는다. 가덕도 신공항 개항 시기를 2029년에서 2035년으로 늦춘 국토교통부의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 결과에 대해서도 부산시는 침묵하고 있다. 지난달 26일 국무회의에서 가덕도 신공항 예비 타당성 조사 면제 결정이 내려진 직후 “2030 부산세계박람회의 개최 전까지 가덕도 신공항을 개항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박형준 부산시장의 언급만 있었을 뿐이다. ··경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7명이 회견을 열어 국토부 용역 결과에 공개적으로 반대한 것과 대조된다. 이들은 회견에서 박 시장에게 명확한 입장 표명을 요청한다고 했다.

 

박철 탈핵부산시민연대 상임대표는 <한겨레>와 만나 부산시는 시민 안전과 직결된 문제는 정권의 눈치를 보지 말고 당당하게 목소리를 내야 한다고 말했다. 박 대표는 지난달 26일부터 부산시청 부근에서 고리원전 2호기 수명 연장 반대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다.

김광수 기자 kskim@hani.co.kr

 

탈원전 반대단체, 검찰에 문재인 전 대통령 고발 직권 남용

탈원전국정농단 국민고발단, 에너지흥사단, 원자력살리기 국민행동 등 탈원전 반대 시민단체 관계자들이 10일 오후 대전지검에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고발장을 접수하기 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탈원전 반대 시민단체가 퇴임 첫날 문재인 전 대통령을 검찰에 고발했다.

탈원전국정농단 국민고발단, 에너지흥사단, 원자력살리기 국민행동 등은 10일 오후 문재인 전 대통령의 직권남용 혐의에 대해 수사해 달라는 취지의 고발장을 대전지검에 냈다. 이들은 “(문 전 대통령은) 탈원전 정책 실현에 관계 법령 개정, 재정적 뒷받침, 에너지위원회 심의를 거친 에너지기본계획 변경 등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그런데도 공약 조기 실현을 목표로 월성 1호기 조기 폐쇄와 신규원전 백지화 등을 강행하기 위해 직권을 남용했다고 주장했다. 탈원전 정책 여파로 한국전력공사 주가가 6만원대에서 2만원대로 하락하고 전기요금이 인상돼, 국민 고통이 가중되고 있다원전 산업 전반을 초토화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백운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채희봉 전 청와대 산업정책비서관(현 한국가스공사 사장), 정재훈 한국수력원자력 사장은 월성1호기 경제성 평가에 부당 개입한 혐의(배임·업무방해 등)로 기소돼 재판을 받고 있다.

최예린 기자

 

육지 중심의 사고

201736일 경남 국방부에서 거제시로 소유권이 돌아온 지심도의 전경. (거제시청 제공뉴시스

 

큐시트 작성을 하다 보면 가끔 출연자 호칭 때문에 멈칫할 때가 있다. 당 대표 출신인데 전임이라 현직인 의원이 정확할까? 아님 예우상 대표로 써줘야 하나? 몇 년간 작품 활동이 거의 없고 방송 출연이 잦은 게스트라 작가 대신 방송인으로 소개하면 뭔가 미진하려나? 어떤 이는 너무 많은 직함을 가져 무엇을 써야 하나 갈등이 일기도 한다.

 

며칠 전에는 낯선 성격의 단체장 한 분을 프로그램에 초대했다. 강제윤 섬 연구소 소장이다. 역사 연구소나 음식 연구소가 아니라 섬 연구소다. 시인이기도 해 강제윤 시인으로 할까 싶었지만 마스크 착용 완화 조치를 즈음해서 섬 이야기 들어보려고 모신 분이라 그냥 섬 연구소 소장으로 했다.

 

섭외 당시에는 정확히 몰랐다. 섬 연구소, 섬을 대상으로 연구를 하는 곳인가? 섬 답사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아름다운 경관을 촬영하거나 그곳의 특산물이나 음식을 소개하는 민간 문화관광 단체쯤으로 짐작했다. 발품을 팔아 얻은, 비경을 숨긴 우리나라 섬에 대한 정보를 엿들을 요량이 컸다.

 

방송을 진행하면서 알게 된 섬 연구소의 정체성은 섬 주민들의 기본권을 위해 싸우는 인권단체에 가까웠다. 강 소장이 먼저 꺼낸 이야기는 지심도 강제이주였다.

 

지심도는 거제 장승포항에서 배를 타고 20분 정도 가면 가닿을 수 있는 작은 섬. 도보로 1시간이면 섬 한 바퀴를 돌 수 있다. 현재 15가구 35명의 주민이 산다. 섬 전체가 수백 년 된 원시림인 이곳은 수종의 80%가 동백나무라 동백꽃이 아름다운 동백섬으로도 불린다.

 

이런 아름다움 이면에는 늘 그렇듯 슬픈 역사가 있다. 1936년 일제 때 군사 요새화로 쫓겨난 섬 주민들이 해방 후 소유권을 다시 얻었지만 정부가 들어서면서 섬 소유권을 일방적으로 국방부로 이전했다. 섬 주민들은 어쩔 수 없이 40년 동안 정부에 임대료를 내고 집과 밭을 쓰면서 그곳에 살았다.

 

이후 국방부에서 다시 거제시로 소유권이 이전됐지만, 시는 관광개발을 이유로 단수와 단전, 여객선을 끊으며 주민 강제이주를 추진했다. 이에 맞서 원주민과 함께 섬 연구소가 국민권익위와 환경부를 쫓아다니며 민원을 넣고 소송전을 벌여 결국 주민들이 영구 거주권을 얻게 되었다.

 

이어진 강 소장의 섬 이야기는 여객선 공영제의 필요성으로 옮아갔다. 우리나라 선사들의 63%가 자본금 10억 미만, 2척을 보유한 영세업체들이다. 배가 가라앉기 직전까지 운행할 수밖에 없는 수익 구조라 안전이 늘 위협받는다.

 

실제로 여객선 사고는 세월호 이후에도 5년 전보다 75.6% 늘었다며 선뜻 믿기 힘든 데이터를 거론했다. 선사들은 연료비 때문에 1년에 3분의 1 이상 배를 안 띄운다. 급할 때 발이 묶이는 건 섬 주민들 몫이다. 육지의 버스 공영제처럼 기본적인 이동권은 여객선 공영제로 보장해줘야 한다고 강 소장은 주장한다.

 

관을 대상으로 하는 대립과 설득 못지않게 섬 주민과도 그런 과정이 필요할 때가 있다. 전남 완도군 청산면에 위치한 돌담길로 유명한 곳이 여서도. 주민들이 직접 쌓아 올린 300년 된 돌담길이 마을 곳곳에 있다. 성곽처럼 3km 길게 늘어진 아름다운 돌담길이지만, 주민들 입장에서는 돌아가는 불편이 있어 허물고 도로를 놓으려고 했단다. 연구소에서는 만 2년을 설득해 보존에 성공했고 지금 여서도를 찾는 많은 발걸음은 돌담길이 재촉하고 있다고 자랑한다.

지난 429CBS '한판승부'에 출연한 강제윤 섬 연구소 소장.

 

인터뷰가 마지막에 다다를 때 즈음, 민감한 이슈 하나를 물었다. 환경 단체와 마찰을 빚고 있는 흑산도, 울릉도 공항 건설 건이었다. 강 소장은 오랫동안 환경운동을 해온 탓에 이 문제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는지 궁금했다.

 

제가 알고 지내는 환경 운동가들이 많이 있습니다.지리산 인근에 살아요. 지리산은 국립공원이잖아요. 거기 수십 km의 도로가 뚫려있죠. 그걸 그들도 매일 이용해요. 그런데 섬에 1.2km 활주로 놓는 것은 환경 파괴라고 반대를 해요. 섬은 그냥 아무것도 안 하고 있어야 할 대상, 이렇게 생각합니다. 거기도 사람들이 살아요. 너무 육지 중심의 사고죠.”

 

육지에 사는 사람은 지하철, 버스, 승용차, 기차, , 비행기 등 다양한 이용 수단이 가능한데 섬사람들은 배만 타야 한다는 고정관념이 우리들 사이에 있다고 꼬집었다. 강 소장은 인터뷰 내내 육지 중심의 사고라는 말을 자주 썼는데, 그 또 다른 일례로 재작년 연이어 온 2개의 태풍 이야기를 꺼냈다.

 

울릉도를 관통해 60톤짜리 테트라포드가 터널에 부딪히고 정박한 유람선이 침몰해 400억 원의 피해를 봤지만, 언론에서는 태풍이 강릉 동남쪽 150km 지점으로 무사히 한반도를 빠져나가 다행이라 보도했다. 강릉 동남쪽 150km는 바로 울릉도인데도 말이다.

 

강제윤 섬 연구소 소장의 인터뷰를 진행하면서 섬의 이야기를 듣는다는 것은 어쩌면 섬의 관점으로 세상을 다시 보게 된다는 의미일 수도 있겠다 싶었다. 관점을 바꾸면 안 보이던 것들이 시야에 들어오게 마련이다.

 

그가 풀어 놓는 사연들 속으로 조금씩 빠져들면서 문득 이런 생각이 스쳤다. 육지의 삶이든 섬의 삶이든, 우리네 삶이란 침입해 들어오는 부당과 편견에 당당히 맞서 싸우는 일이 아닐까. 고달프고 힘겨워도 그렇게 한줄 한줄 쌓아온 각자의 삶의 서사가 언젠가 개성 있는 이야기의 지층을 만들어 내는 게 아닐까. 섬에서 맞는 세찬 칼바람만큼이나, 인터뷰는 그 사실을 강렬하게 일깨워주는 듯했다.

[PD저널=박재철 CBS PD]

 

20년간 추적했다산불에 노출되면 뇌종양 발병 10%

 

캐나다 맥길대 연구팀, 20년에 걸쳐 200만명 추적조사 결과

폐암은 4.9% ↑ …산불 지역과 암 발병 상관, 첫 번째 연구

산불에 노출되면 폐암과 뇌종양 발생률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제시됐다. 캐나다 맥길대 제공

 

산불에 노출된 사람들한테서 폐암과 뇌종양이 더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캐나다 맥길대 연구팀은 11(한국시각) “20년에 걸쳐 캐나다인 200만명을 추적 조사한 연구에서 10년 안에 산불 50범위에 거주한 사람들은 더 멀리 사는 사람들에 비해 뇌종양 발병률은 10%, 폐암 발병률은 4.9% 높았다고 밝혔다. 연구팀 논문은 의학저널 <랜싯지구보건> 이날 치에 실렸다.(DOI : 10.1016/S2542-5196(22)00067-5)

 

기후변화에 따라 산불은 앞으로 점점 빈번히 발생하고, 지속시간은 길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산불이 발생하면 중금속, 방향족 탄화수소, 벤젠, 포름알데히드, 페놀, 초미세먼지 등 많은 인체 발암물질이 배출된다. 이들 오염물질은 대기뿐만 아니라 물, 토양, 실내 환경도 오염시킨다. 지난 3월초 경북 울진과 강원 강릉 등지에서 산불이 발생했을 때도 초미세먼지 등 대기오염물질 농도가 평소보다 최대 20배 이상 치솟은 것으로 분석됐다.

 

산불이 건강이나 수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도 잇따르고 있다. 미국 캘리포니아 스탠포드대 연구팀은 지난해 8월 과학저널 <환경연구>에 발표한 논문에서 임신 기간에 산불 연기를 마신 임신부들의 조기출산율이 최고 6% 이상 높아졌다는 분석을 내놓았다. 또 국제공동연구팀은 지난해 9<랜싯지구보건>에 게재한 논문에서 산불로 인한 초미세먼지 오염 탓에 세계 43개국 749개 도시에서 해마다 33510명이 조기사망한다고 분석했다. 논문에는 우리나라의 경우 산불로 인한 조기사망이 36개 도시에서 해마다 773명에 이르는 것으로 나와 있다.

 

하지만 산불 노출과 암 발병 위험 사이의 상관관계에 대해서는 잘 알려져 있지 않다. 이번 연구를 이끈 스콧 웨이첸틀 맥길대 산업보건학과 교수는 산불은 해마다 비슷한 지역에서 일어나는 경향이 있다. 산불이 점점 더 지구 차원의 건강 문제로 인식돼 가고 있음에도 산불이 장기적으로 건강에 끼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잘 파악이 안 돼 왔다. 이번 분석은 산불 지역에 인접해 사는 것이 특정 암에 대한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음을 보여준 첫 번째 연구라고 대학 보도자료에서 밝혔다.

 

연구팀은 19962015년 캐나다 보건과 환경 집단조사(코호트) 통계에서 인구 150만명 이상 도시 거주자, 10년 내 이민자, 25살 이하 또는 90살 이상을 배제한 성인 200만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했다. 연간 이주 통계를 바탕으로 거주지 중심 반경 20또는 50에서 산불이 발생한 지역을 조사하고, 노출 기간을 3, 5, 10년으로 나눠 분석했다. 또한 1986201530년 동안의 산불 통계를 기초로 했다.

 

연구팀은 산불 발생과 발병 사이에 관련이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폐암, 뇌종양, 비호지킨림프종, 다발성 골수종, 백혈병 등에 대해 분석했다. 연구 대상 통계에서 폐암은 43천건, 뇌종양 3700, 비호지킨림프종은 12천건, 다발성 골수종은 3900, 백혈병은 7700건이 발생했다.

 

연구팀 분석 결과 지난 10년 동안 50범위에서 산불에 노출된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폐암과 뇌종양 발병률이 높았지만 백혈병 등 혈액암과의 상관성은 나타나지 않았다. 20범위의 경우에도 결과는 비슷했으며, 고농도 오염물질에 노출됐을 경우나 저농도일 때나 결과는 유사했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이근영 기자 kylee@hani.co.kr

 

2030년 재생에너지 목표 40%도 낮다는 EU, 30%도 높다는 한국

EU집행위, 기존 40% 목표치 추가 상향 추진

신축건물 옥상 태양광 설비 의무화 등도 검토

한국에선 20~25%로 비중 하향 조정 가능성

전북 군산 유수지의 수상태양광 시설. 연합뉴스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가 지난해 40%로 제안한 2030년 재생에너지 발전 비중 목표를 40% 이상으로 더 높이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원자력 발전 확대를 내세운 새 정부 출범으로 재생에너지 보급 목표의 하향 조정이 예상되는 국내 상황과 대비된다.

EU 전문 미디어인 <유랙티브>(EURACTIV)10(현지시각) EU 집행위원회가 신규 재생에너지 프로젝트에 대한 허가 기간 단축과 모든 신축 건물 지붕에 태양광 발전설비 설치를 의무화할 수 있는 전략 등을 포함해 2030년 재생에너지 목표를 확대하는 것을 모색 중이라고 보도했다.

 

유럽연합 집행위는 지난해 32%인 유럽연합 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2030년까지 40%로 높일 것을 제안했는데,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 에너지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려는 계획의 일부로 이것을 더 높이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 외신은 “3월에 유럽 의회와 회원국들이 재생에너지와 에너지 효율성 목표를 더 높이거나 조기 달성하는 것을 고려하도록 요구한 바 있고, 의회에는 목표를 45%로 늘리는 것에 대한 강력한 지지가 있다며 새로운 목표를 담은 제안이 오는 18일 발표될 것이라고 전했다.

 

유랙티브가 입수한 초안에 따르면 EU 집행위는 재생가능 에너지로 전환을 가속화할수록 온실가스 배출과 수입 에너지에 대한 의존을 줄일 수 있을 뿐 아니라 시민과 기업들에게 에너지 가격을 저렴하게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해 집행위는 2025년까지 모든 공공 건물과 신축 건물에 태양광 발전 설비 설치를 의무화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EU 집행위는 특히 재생에너지 설비 설치 허가 지연이 재생에너지 확대의 주요 장애물이라는 판단에 따라 허가 절차 진행에 엄격한 시간 제한을 두는 방안도 제안할 예정이다. 기존 건물 옥상의 태양광 설치 허가 절차는 3개월 안에, 설비용량 150미만 재생에너지 설비 허가는 6개월 이내에 끝내도록 하는 것 등이다. 집행위는 옥상 태양광 확대를 위한 추가 정책이 전면 시행될 경우 2025년까지 42테라와트시(TWh)의 추가 전력 생산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런 움직임과 달리 한국에서는 2020년까지 원전 비중을 30%대로 유지하기로 한 새 정부의 출범에 따라 에너지 관련 계획이 조정되는 과정에 재생에너지 발전 목표가 20~25% 수준으로 낮춰질 가능성이 높다. 새 정부 출범 전 대통령직 인수위는 국정과제에 원전, 재생에너지 조화 등을 고려, 에너지믹스를 합리적으로 조정하겠다는 내용만 담고 구체적인 조정 수준은 밝히지 않았다. 그러나 대선 과정에서 윤석열 대통령 캠프에서는 현 정부(문재인 정부)2030년 재생에너지 비중을 30%로 제시하는데 우리는 20~25% 수준으로 늘리면 된다고 본다고 밝힌 바 있다. 문재인 정부에서는 지난해 ‘2018년 배출량 대비 40% 감축2030년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로 확정하며 원전 비중을 23.9%, 재생에너지 비중을 30.2%로 제시했다.

김정수 선임기자 jsk21@hani.co.kr

 

 

비행기가 온다상괭이와 동백나무는 살 수 있을까?

사업성 논란이 불거진 부산 가덕도 신공항.

공항이 들어설 이 지역은 상괭이 같은 보호가 필요한 동식물이 많은 생태적으로도 가치가 높은 곳입니다. 건설이 시작되면 망가질 수밖에 없는 가덕도의 바다와 숲을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가덕도 대항항에서 배를 타고 5분 남짓 달려 도착한 가덕도 남쪽 해안의 절벽. 절벽 위에서 잠시 내려다보자 곧 수면에 하얀 생물들이 모습을 드러냅니다. 하나 둘 셋, 한 화면에 포착된 것만 세 봐도 10마리가 넘습니다. 세계적인 멸종위기종인 한국의 토종 돌고래, 상괭이입니다.

 

이맘 때면 가덕도 연안에서는 먹이인 숭어 떼를 쫓아온 상괭이들이 많이 목격됩니다. 한 달 전 조사에선 이곳 1제곱킬로미터 면적의 바다에서 이틀 동안 모두 127차례 상괭이가 확인됐습니다.

 

[류종성/안양대 해양바이오공학과 교수]

"(좁은 지역에) 이렇게 많은 상괭이가 존재한다는 것은 전체 바다 면적을 생각하면 훨씬 더 많은 상괭이가 있을 거고요."

 

세계적인 멸종위기종이지만, 지난 5년 동안 그물에 혼획되거나 좌초해 죽은 상괭이는 5천 마리가 넘습니다. 일주일 전 가덕도 대항항에서 상괭이 한 마리가 또 죽은 채 발견됐습니다.

 

[류종성/안양대 해양바이오공학과 교수]

"(바다가 매립되면) 물 흐름이 바뀌게 됩니다. 숭어떼들이 이동을 이제 바꾸게 될 수 있고 그다음에 마찬가지 상괭이들도 먹이를 찾아서 (가덕도를 떠날 겁니다.)"

 

공항이 지어질 경우 망가지는 것은 바다뿐이 아닙니다. 국토교통부가 내놓은 공항 조감도.가덕도 남부의 산 하나가 통째로 사라진 모습입니다. 국수봉입니다. 직접 올라봤습니다. 1시간 남짓 산을 타자 나타난 동백나무 숲. 제법 큰 동백나무 25백 그루가 넓은 면적에서 군락을 이루고 있습니다.

[이성근/부산 그린트러스트 상임이사] "사실 동백나무 군락지는 많습니다. (그런데) 100년의 세월 동안 이렇게 보존된 곳들은 많지 않습니다."

 

일제 강점기부터 군사 시설이 있던 이 지역은 오랫동안 사람의 출입이 제한돼 동백나무뿐 아니라 수령이 100년 가까이 된 나무가 많습니다. 부산 지역에 이런 숲은 국수봉이 거의 유일합니다.

 

[이성근/부산 그린트러스트 상임이사] "<참나무죠 이거?> . 참나무가 이렇게, 졸참나무가 이 정도 크기가 된다는 것들은 흔치 않은 일입니다."

 

또 매일 저녁이면 포구에 나타나 어선의 물고기를 노리는 수달. 그리고 취재진의 카메라에 포착된 멸종위기 야생생물 급 솔개와 같은 희귀 조류까지. 가덕도는 오랜 세월 이런 동식물들의 소중한 보금자리였습니다.

 

[김영석/가덕대항 신공항 생존대책위원회 위원장]

"국책 사업이니까 어쩔 수가 없겠지만이런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또 하나 없앤다는 게 너무 안타깝습니다."

 

정부는 최대한 신속하게 대규모 토목공사를 시작할 계획입니다. 오로지 관심은 수익성과 개항 시기일 뿐, 공존에 대한 고민은 보이지 않습니다. 이곳에 공항을 만들면 제 뒤로 보이는 이 아름다운 풍경은 더이상 볼 수 없게 됩니다. 우리가 공항을 만들면 어떤 것들을 잃게 되는지, 한 번쯤은 살펴볼 필요가 있지 않을까요?

mbc 김민욱 기자

 

이번 토요일, 새들의 밤을 위해 불을 꺼주세요", '세계철새의날' 캠페인

올해 세계 철새의 날 캠페인 새들의 밤을 위해 불을 꺼주세요포스터. 동아시아·대양주 철새이동경로 파트너십(EAAFP) 제공.

 

오는 토요일 하루, 새들의 밤을 위해 불을 꺼주세요.”

인천에 본부가 있는 국제기구인 동아시아·대양주철새이동경로파트너십(EAAFP)’은 오는 14세계 철새의 날(World Migratory Bird Day)’을 맞아 빛공해로 인한 새들의 피해를 줄이기 위한 캠페인을 실시한다고 12일 밝혔다.

빛공해란 필요 이상의 빛과 잘못된 조명 환경이 인간과 생태계에 심각한 피해를 주는 현상을 말한다. 특히 빛공해는 철새들이 밤에 비행 중 방향을 잃어 건물과 충돌하고, 내부 생체시계를 망가뜨려 장거리 이동을 방해하는 등 심각한 위협을 초래한다. EAAFP에 따르면 인공조명은 세계적으로 매년 적어도 2%씩 증가하고 있으며 많은 조류에게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 같은 빛공해로 인한 생태계 악영향을 막기 위해 EAAFP는 오는 14일인 올해 세계 철새의 날 주제를 새들의 밤을 위해 불을 꺼주세요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빛공해로 인해 고통받고 있는 철새들을 보호하기 위한 취지다.

 

EAAFP새들의 밤을 위해 시민들이 동참할 수 있는 방법으로 빛 공해 문제에 관심 가지기, 불필요한 야간 조명 줄이기, 밝기를 조절할 수 있는 조명 사용하기, 매년 326일마다 진행되는 전세계 불 끄기 캠페인 어스아워(Earth Hour)’ 참여하기 등을 제안했다.

 

매년 5월과 10월 둘째주 토요일인 세계 철새의 날은 이동성 물새와 서식지 보존의 필요성을 강조하기 위해 2006UN이 지정한 국제기념일이다. 이동성 물새들이 직면하고 있는 위협과 그들의 생태적 중요성, 그들을 보호하기 위한 국제적인 협력의 필요성에 대한 세계적인 인식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국내에서는 2006년부터 EAAFP가 세계 철새의 날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새는 어떻게 사라지는가

유리에 부딪는 햇빛 때문에 눈이 멀어버릴 것만 같아. 유리가 훤히 다 비치니까 새들은 유리벽이 있다는 걸 모르고 신나게 날다가 머리를 부딪치고는 떨어지지. 거기선 발에 밟히는 게 머리가 깨져 죽은 새들이야.”

오정희 선생의 소설 에 나오는 구절이다. 소설의 주인공인 열두살 우미에게 아버지가 한 말이다. 우미의 아버지는 건설현장 노동자로 벽과 지붕이 온통 유리로 된 커다란 교회를 짓고 있었다.

 

이 책을 처음 읽은 건 1990년대 후반쯤이었다. 나는 소설에서 이 대목을 읽다가 큰 충격을 받았다. 우미 동생 우일이는 새처럼 날고 싶어 늘 높은 곳으로 올라가 뚝뚝 떨어지곤 했다. 우일이가 2층에서 떨어져 결국 머리를 다쳐 죽어갈 때, 나에게 그 모습은 한마리의 새였다. 새는 내 머릿속에서 우일이로 인격화되었다.

 

이 충격이 점점 희미해질 무렵, 우일이를 다시 소환해낸 사건이 있었다. 2003년 심학산 자락 파주 사옥으로 이사 온 지 얼마 되지 않았을 때였다. 층계를 오르다 보니 2층 데크 구석에서 딱새 수컷 한마리가 바들거리고 있었다. 양면이 유리로 된 3층 연결 통로 한쪽 유리벽에 부딪힌 것이다. 창문 너머로는 울창한 버드나무 숲이 있다. 버드나무 숲은 딱새에게 죽음의 덫과 함정이 되었다. 입으로 피를 흘리던 새는 곧 숨을 거뒀다. 손바닥에 올리니 바람 한줌 얹힌 것처럼 가벼웠다. 그 뒤로도 2층 데크에서는 노란 꾀꼬리도, 커다란 멧비둘기도, 작은 참새도 떨어져 죽었다. 유리창에 독수리와 매를 그려 붙여놓았지만 소용없었다. 그때마다 나는 죄책감을 느끼며 우일이의 웅얼거림을 들어야 했다. 죽은 새는 우일이었고, 나는 우일이를 죽음으로 내몬 우일이 아버지였다.

 

새는 참으로 다양한 방법으로 죽어간다. 저공비행을 할 때면 달리는 차의 유리창에 부딪혀 죽고, 모처럼 풀숲에 앉아 쉬노라면 느닷없이 달려들어 죽을 때까지 희롱하는 고양이와 개의 사냥감이 된다. 수천먼 길을 떠났다 돌아와 낟알을 주워 먹으며 원기를 회복하던 습지와 논은 도로나 산업단지로 변해버려 먹지 못하고 쉬지 못해 죽는다. 서식지인 산과 숲은 헐리고 고속도로 옆에 만들어진 거대한 방음벽, 그 투명한 벽에 돌진해 죽는다. 끝없이 늘어나는 건물과 주택의 유리창에 부딪혀 죽는다.

 

인간이 자연을 즐기고 자연과 함께하고 싶어 만든 유리창이 새들에게는 죽음의 벽이 되었다. 날기 위해 뼈를 가볍게 한 새들의 두개골 두께는 1남짓이고 뼛속은 비어 있어 시속 30에서 70로 날아가다 유리창에 부딪히면 달걀이 바위에 던져지는 충격으로 온몸이 깨져 죽는다.

 

새의 눈은 몇몇 맹금류를 제외하고는 천적을 경계하기 위해 측면에 붙어 있도록 진화해왔다. 그래서 정면의 유리창을 보기도 어렵거니와 유리창과의 거리를 가늠하지 못한다. 유리창 건너편에 숲이 있으면 그곳을 향해 유리창으로 거침없이 날아간다. 유리창에 비친 하늘과 나무를 향해 돌진한다. 우리나라에서 유리창에 부딪혀 죽는 새는 한해 800만마리가 넘고, 하루 평균 2만마리 이상이라고 한다. 환경부와 국립생태원이 2018년에 발표한 수치다. 50년 동안 지구상의 새 개체 수는 40% 이상 사라졌다.

 

자신의 편의를 위해 만든 인공물로 이토록 많은 살상을 계속할 권리가 인간에게 있는 걸까. 태곳적부터 새의 것이었던 나무와 숲을 없애고 유리창 달린 집과 건물을 지을 때는, 최소한 그네들을 죽이지 않는 방법을 찾아야 하지 않았을까.

 

유난히 글라스킬이 많은 뉴욕을 비롯한 미국의 여러 대도시는 일찍이 새와 공존할 수 있는 버드시티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최근 출간된 <도시를 바꾸는 새>에서 저자 티머시 비틀리는 여러 도시의 사례를 보여준다. 미국에서 처음으로 새에게 안전한 건축물 규제를 만든 샌프란시스코의 조류 안전설계 표준에는 유리창과 외벽 설치 가이드라인이 명시돼 있다. 세계 여러 도시가 이를 따라 하고 있고, 정부와 국가 차원에서 새를 위한 건축 관련 법안을 제정하는 등의 움직임도 일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서울 구로구를 비롯한 몇몇 지자체에서 조류 충돌 저감 조례를 제정했고, 환경부 역시 2019조류 투명창 충돌 저감 대책을 수립해 국립생태원과 조치 이행을 해나가고 있다. 하지만 샌프란시스코처럼 건축 관련 법안으로까지 규정되지 않으면 실행 효과는 미미할 것이다.

 

문제는 이미 만들어놓은 방음벽과 건물의 유리창이다. 대표적 사례가 도미니크 페로가 설계한 이화여대 복합단지캠퍼스(ECC). 이 거대한 건물에서 지평면보다 낮은 광장인 성큰(sunken)새들의 무덤으로 불린다. 새들이 성큰 바닥에 먹이를 찾으러 내려갔다가 양쪽에 설치된 커튼월 유리와 금속 외장재에 반사된 빛 때문에 벽에 부딪히거나 올라오지 못하고 죽기 때문이다. 이 대학 소모임 윈도우 스트라이크 모니터링은 유리창에 조류 충돌 방지 설치물이나 스티커를 부착하거나, 성큰 상부에 망을 설치해 새들이 들어가지 못하게 해달라고 지속해서 건의하고 있다. 하지만 학교 쪽은 설계한 건축가와 협의해야 한다는 규약과 디자인상의 문제 등을 이유로 아직 별다른 조처를 하지 않고 있다.

 

사람과 달리 조류는 자외선 파장을 볼 수 있기에 유리창에 자외선을 반사하는 테이프를 부착하면 새들은 유리를 사물로 인식한다. 누구나 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도 있다. 가로 10, 세로 5이하의 점 문양을 응용한 스티커나 필름(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다)을 유리창에 붙이거나, 아크릴 물감으로 직접 점을 찍는 방법이다. 새들은 점 안의 공간을 자신이 빠져나갈 수 없는 공간으로 인식해 부딪히지 않는다고 한다. 실제로 고속도로 대규모 방음벽에 점 문양 스티커를 부착한 뒤 방음벽 밑에 수두룩하게 떨어져 있던 새들의 사체가 크게 줄었다고 한다. 우리 회사의 3층 연결 통로 양쪽 유리벽에도 조류 충돌 방지 스티커를 붙인 지 오래다. 점 문양 스티커는 신기하게도 안에서 바깥 경관을 볼 때 전혀 시선을 방해하지 않는다. 스티커 부착 뒤론 새들이 유리창에 부딪혀 숨지는 일은 일어나지 않고 있다.

 

노을빛이 남아 있는 어스름한 저녁, 반려견 보리와 산책할 때면 종종 마을 앞산에서 , 수리부엉이 소리가 들린다. 걸음을 멈추고 우두커니 서서 그 신령한 소리에 빠져 있노라면 보리도 귀를 쫑긋 세우고 조용히 기다린다. 우리 마을 지산리에도 이제 곧 뻐꾸기들이 올 것이다. 아니 이미 와 있는지도 모르겠다. 검은등뻐꾸기는 어절씨구~ 저절씨구~” 네박자 노래를 부르며 새벽부터 바삐 움직이는 농부들의 일손에 추임새를 넣으리라. 올해도 그네들의 안부가 궁금하다.​​​

강맑실사계절출판사 대표

 

2005 공원녹지기본계획 2040

196733일 공원법이 처음 만들어졌을 때 공원이라함은 국립공원·도립공원 및 도시공원을 말한다로 정의되었다. 공원계획이라는 용어는 국립공원에만 사용하였다. 도시공원은 도시계획법에 의한 도시계획시설로서 설치하는 공원녹지로 정의되었다. 국립공원은 건설부장관이 관리자였지만, 도시공원은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관리하는 것으로 정하여 지금까지 국가지원이 없는 도시 인프라시설이 되었다. 1980년 공원법이 폐지되고 도시공원과 자연공원을 분리하는 도시공원법이 만들어지면서, 도시공원은 도시계획에 의해 결정되면 조성계획을 하도록 하였다. 1993년에는 체육공원의 신설, 공원행정청이 아닌 자의 공원조성 가능, 공원시설의 안전조치, 녹지의 점용허가 등의 법 개정이 있었다.

그리고 2005년 도시공원법이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법률으로 개정되면서 도시 단위에서 10년마다 공원녹지기본계획을 수립하게 되었다. 이외에도 녹지활용계약 및 녹화계약’, 일정규모의 개발사업시 도시공원 또는 녹지의 확보기준이 만들어졌다. 도시공원결정의 실효제도가 만들어지면서 공원조성계획 수립절차의 간소화와 도시자연공원구역이 이루어졌고 도시공원위원회가 만들어졌다. 이후에도 민간공원 추진자에 의한 도시공원 및 공원시설의 설치·관리, 인구 50만 이상 대도시의 조례로 주제공원 지정, 국가도시공원의 신설, 도시공원부지 사용계약, 국토부장관의 시범사업 지정, 도시농업공원·방재공원의 신설 등의 법 개정이 있었다.

 

1차기 공원녹지기본계획은 중앙도시계획위원회의 심의를 받도록 했다. 하지만 이 사업의 계획이 한창 이루어지던 2009년에는 지방도시계획위원회의 심의를 거치는 것으로 변경되었다. 또한 공원녹지기본계획 수립지침(2006)에 의거 7개 대항목(관련 계획·법규, 자연환경, 인문환경, 경관, 공원녹지 녹화, 주민의식조사, 국내외 사례분석) 26개 소항목의 기초조사를 시행하여 수립하게 되었다.

 

그러나 1차기 공원녹지기본계획은 예산 등 행정상 이유로 2006년에 바로 시행한 지자체보다는 그보다 늦게 시행한 지자체가 많았다. 목표연도도 2015년 혹은 2020년으로 수립되었다. 일찍 준비한 지자체는 5년마다 재검토계획에 의해 재정비계획을 세우기도 하였지만, 초창기 만들어진 계획은 업체의 과도한 편중화로 지자체의 특성을 살린 계획이 되지 못하였다. 반복된 찍어내기식 계획이 나오는 등 공원녹지기본계획의 취지가 무색해졌고, 이로 인해 지역 특색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거나 공원녹지의 획기적인 발전을 이루지 못했다는 평가가 있다. 특히 2020년 공원일몰제 대비를 전혀 하지 못했고, 많은 공원들이 해제되는 전환기에 2차기 공원녹지기본계획을 맞이하게 되었다.

 

또한, 1차기본계획은 공청회 등 형식적인 과정을 거치기는 했지만 담당 공무원이나 실무자가 수행자와 방향을 결정하여, 공원녹지사업 수행에는 도움이 되었을지 모르지만 시민들 입장에서는 아쉬움이 많이 남는 계획이었다. 공원녹지의 확충·관리·이용방향을 종합적으로 제시하는 기본계획을 수립하는 데는 부족하였다고 할 수 있다.

2차기 ‘2035 혹은 2040 공원녹지기본계획수립에 맞추어 최근 의미 있는 세미나가 진행되었다. 서울, 인천, 부산의 공원녹지기본계획 책임자들이 진행 과정을 발제하고 전문가들과 함께 토론의 시간을 가지면서 타 지자체의 계획을 서로 검토하고 새로운 공원녹지정책을 검증하는 시간을 가졌다. 서울시는 2015년 만든 2030 공원녹지기본계획의 성과를 검토하였고, 공원혁신TF팀의 외부위원 6인의 발제를 검토하여 반영하였다. 특히, 2040 공원녹지 세미나를 10차에 걸쳐 진행하는 등 다양한 의견수렴을 통해 참여형 계획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있었다. 부산시는 2030공원녹지기본계획의 검토와 공원일몰제에 대비하면서, 공원녹지시민계획단의 운영과 분야별 총괄계획가를 선정하였다. 인천시는 인천공원녹지의 근대에서부터의 변천사와 함께 랜선푸른시민참여단을 운영하여 시민참여의 기반을 마련하는 등 참여와 의견수렴에 있어서 색다른 특징을 보였다.

 

2차기 계획의 핵심키워드를 정리해보자. 코로나 팬데믹 이후 공원녹지의 변화, 기후변화와 탄소중립시대에 대응하는 공원녹지, 메타버스 등 AI 관련 신기술 등 스마트공원, 기존 공원 유형과 다른 공원 아닌 공원(서울로 7017, 뉴욕의 리틀 아일랜드 등), 소득수준에 맞는 고급화 전략, 관리의 시대에 맞는 주민참여형 관리, 공무원과 시민에 대한 인식 교육, 그리고 광역시 단위의 공원녹지국 신설, 국가도시공원의 지정, 공원일몰제 이후의 지표설정과 방향 등이었다.

이제 대부분의 지자체들은 2차기 공원녹지기본계획이 마무리 단계에 있다고 보인다. 2차기의 특징 중 하나로 대부분의 지자체가 시민참여단을 운영하고 있다는 것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었지만, 1차기 공원녹지기본계획의 성과에 대한 평가가 미흡하다는 지적이다. 또한 차기 계획은 지역별 특성을 가미한 목표와 실천과제가 지속적인가, 실질적인 실행계획으로 중장기계획이 되고 있는가에 대한 질문이 필요하다. 아직도 가로수 하나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해 두목 전정이 되고 있고, 미세먼지와 바람길과 관련된 계획도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분석이 있기 때문이다. 더구나 시민참여단을 운영하고 있지만 시민들의 생각이 적극적으로 반영되고 있는가에 대해서도 평가해볼 일이다

 

국가 단위의 조경진흥계획(5)과 도시 차원의 공원녹지기본계획이 모두 두 번째를 맞이한 지금, 전국단위의 심포지엄이나 토론회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한다. 학회 차원에서도 1차기 공원녹지기본계획의 평가와 2차기 계획의 방향성에 대한 심포지엄과 토론이 필요할 것이며, 사후 평가회도 기획해볼 일이다.

_김동필 교수 · 부산대학교/ 라펜트

 

---------------------------------------------------------------------------------------------------------------------

법정보호종만 50종 거제 노자산, 왜 하필 여기에 삽질

커버스토리 : 유명무실 환경영향평가

팔색조 등 보호종 나타나지 않는 시기에 100만평을 고작 2명이 나흘 조사

현지조사 제대로 안 해도 동의거짓·부실 평가 뒤 개발 밀어붙이기 논란

경남 거제시 남부면 탑포리에서 바라본 노자산 일대. 이 일대 약 37027홀 골프장 등을 포함한 거제 남부관광단지가 들어설 예정이다. 거제/이정용 선임기자 lee312@hani.co.kr

 

 

여기 돌에 붙어 있는 작은 갈색 고둥 보이시죠? 저게 기수갈고둥이라고 하는 멸종위기종이에요. 그 옆에 하얗게 점처럼 붙어 있는 게 기수갈고둥 알이고요. 주로 남해안 기수역(민물과 바닷물이 섞이는 구간)에 사는데, 수명이 12년이래요. 고둥 종류 중에 제일 오래 사는 거죠. 그런데 여기 개발되면 다 없어지겠죠.”

지난 3일 경남 거제시 남부면 탑포리의 망버들천. 마을 앞바다인 남해로 흐르는 연장 756m 개천 속 한 돌을 가리키며 원종태 통영거제환경운동연합 사무국장이 말했다. 이곳은 노자산 골프장을 중심으로 한 거제 남부관광단지예정지에 포함된 곳인데, 통영거제환경운동연합은 거제시와 건설사가 환경영향평가를 엉터리로 해놓고 개발을 추진한다며 반발하고 있다.

 

탑포리를 병풍처럼 감싸고 있는 노자산에서도 멸종위기종이 살고 있는 흔적은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 원 국장이 바위 옆에 떨어진 달팽이 사패(죽은 껍데기)를 발견했다. “이게 거제외줄달팽이예요. 패각에 보이는 검붉은 선이 6바퀴 반을 도는데, 높이가 다른 달팽이보다 큰 편이죠. 거제라는 이름이 붙었는데, 거제에서도 이 산에서만 삽니다. 비가 많이 온 다음날 보이는데, 요즘 비가 안 와서 오늘은 못 만나겠네요. 이 달팽이는 100년 동안 사패만 보이다가 2010년에 처음 발견됐어요. 한국에 달팽이가 40여종 있는데, 그중에 멸종위기종은 울릉도달팽이랑 참달팽이, 거제외줄달팽이 이렇게 딱 세 종류예요.”

경남 거제시 남부면 탑포리 망버들천에 서식 중인 멸종위기종 기수갈고둥. 바위에 흰색 점처럼 붙어 있는 게 기수갈고둥의 알이다. 거제/이정용 선임기자 lee312@hani.co.kr

노자산에 서식하는 멸종위기종 거제외줄달팽이. 통영거제환경운동연합 제공

 

왜 하필 여기 삽질

7월에 만개했던 대흥란 꽃대, 동남아에서 5월 중순에 와 짝짓기하고 새끼를 키운 뒤 9월 말 돌아가는 팔색조·긴꼬리딱새의 둥지 등도 눈에 띄었다. 노자산엔 이런 멸종위기종 10여종을 포함해 법정보호종만 해도 50여종이 살아간다. 그뿐만이 아니다. “노자산은 식생으로 볼 때도 매우 중요한 곳입니다. 보시다시피 여기엔 소나무가 거의 없어요. 느티나무, 굴참나무, 굴피나무 같은 활엽수가 대부분인데, 천이(기후나 환경 등에 맞게 숲을 이루는 식생이 발전하는 과정)의 최고 단계인 극상림바로 전 단계라서 그래요. 노자산이 식생보전등급 1등급인 이유죠.” 원 국장의 설명이다.

노자산에 서식하는 멸종위기종 대흥란. 통영거제환경운동연합 제공

 

문외한이 보고 들어도 삽질을 해선 안 될 것 같은 이곳이, 어쩌다 골프장을 품은 관광단지로 갈아엎어질 위기에 처한 걸까. 잘못된 첫 단추는 2018년의 전략환경영향평가였다.

환경영향평가엔 세 종류가 있다. 댐 건설, 권역별 관광개발계획 같은 큰 규모의 개발기본계획을 실행하려면 전략환경영향평가를 먼저 실시해야 한다. 개발사업이 일정 규모 이상이라면, 이 사업의 세부 실행계획 단위에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따져봐야 하는데 그게 환경영향평가. 그보다 규모가 작은 개발사업은 소규모환경영향평가를 해야 한다. 노자산 일대의 경우, 2017년 거제시와 경동건설이 27홀 골프장과 호텔, 워터파크 등이 들어서는 약 370m²(112만평, 해상 약 40포함) 규모의 관광단지 지정을 신청했다. 이듬해 이들이 제출한 전략환경영향평가서가 통과돼 20195월 경남도의 거제 남부관광단지 지정 고시에 이르게 된다.

노자산에 서식하는 멸종위기종 긴꼬리딱새. 통영거제환경운동연합 제공

 

전략환경영향평가서엔 팔색조, 긴꼬리딱새 등 버젓이 노자산에서 발견되는 법정보호종 20여종이 없다고 기재됐다. 100만평이 넘는 예정지 현지 조사를 딱 2명이 했고, 그나마도 봄철 하루와 여름철 사흘 동안만 실시해 이들이 주로 활동하는 시기를 비켜 간 탓이다. 천연기념물인 수달의 발자국도 노자산에선 종종 발견되는데, 전략환경영향평가서엔 기록되지 않았다. 골프장 예정지는 경사도 25도 이상이 43.7%여서 골프장 입지로 바람직하지 않은데, 업체는 인근 바다 면적까지 포함해서 계산해 실제보다 낮은 평균 경사도를 적시했다.

 

통영거제환경운동연합 등 지역 환경단체와 반대 어민들이 들고일어났다. 전략환경영향평가가 거짓·부실로 진행됐다며 관할인 낙동강유역환경청에 협의 취소를 요구하고, 환경부에 현지 조사와 생태·자연도의 등급 상향 조정도 요청한 것이다. 생태·자연도는 자연환경보전법에 따라 환경부 산하기관인 국립생태원이 5년에 한번씩 작성하는 지도로, 해당 지역의 생태·경관 가치, 자연성 등을 평가해 등급을 매긴다. 토지 이용과 개발사업 등에 활용되는데, 환경영향평가를 할 때도 참조해야 한다. 이 가운데 1등급은 멸종위기종의 주된 서식지, 도래지, 주요 생태축 등이고 식생보전등급이 높아 개발할 수 없다. 2등급은 장차 보전 가치가 있거나 1등급 권역 보호를 위해 필요한 곳으로 개발은 할 수 있지만 훼손을 최소화해야 한다. 3등급은 개발이 가능한 지역이다. 그런데 당시 거제 남부관광단지 예정지의 생태·자연도에서 1등급지는 1.8%(62500)에 불과했다.

 

계약일보다 빠른 조사날짜

국립생태원은 현장 조사를 거쳐 1등급지가 개발 예정지의 30%가량인 100이상이라고 수정한 생태·자연도를 공고했다. 그러자 이번엔 거제시와 사업자가 이의를 신청했다. 추가적인 조사가 없었지만, 환경부는 이의를 그대로 수용해 1등급지가 6라고 20197월 고시했다. 다시 지역 환경단체들이 이의를 신청했고, 국립생태원의 재조사를 통해 1등급지가 120이상이라는 환경부의 생태·자연도 수정보완 고시가 지난해 10월 나왔다.

같은 곳을 놓고 이의를 제기하는 사람에 따라 환경부 고시가 오락가락한 것도 문제지만, 더 황당한 건 사업자가 제출한 환경영향평가 초안이다. 가장 최근에 고시된 생태·자연도 대신, 자신들의 주장을 받아들인 2019년 고시를 근거로 이 초안을 작성해 제출한 것이다.

나뭇가지 위에 앉아 먹이를 먹고 있는 팔색조. 게티이미지코리아

 

 

지역 환경단체들은 이렇게 작성한 환경영향평가서 초안도 전략환경영향평가서만큼이나 부실하다고 비판하고 있다. 대표적인 게 경동건설과 환경영향평가 업체들이 계약을 맺기도 전에 이뤄졌다는 현장 조사다. 환경영향평가는 사업자가 환경영향평가 대행업체(1종업체)에 용역을 주고, 이들이 다시 기초 현황조사 업체(2종업체)에 하도급을 주는 구조로 진행된다. 경동건설과 1종업체의 계약일은 20201, 1종업체와 2종업체의 계약일은 같은 해 7월이다. 그런데 초안을 보면, 해양동식물상 1차 조사가 20168, 2차 조사가 20195, 3차 조사가 201911월 이뤄졌다. 대기질, 해양수질, 토양, 소음 등 다른 현장 조사 날짜도 2016~2019년 사이다.

전략환경영향평가 때와 마찬가지로 법정보호종이 나타나지 않는 시기에 조사해 없다고 하거나, 조사를 해놓고도 결과를 적지 않아 의도적 누락이 의심되는 경우도 많았다. 거제외줄달팽이나 대흥란처럼 특정한 환경에서만 자라 이식이 불가능한 법정보호종을 다른 곳으로 옮기는 것을 대책으로 내놓기도 했다. 전략환경영향평가 협의 당시 낙동강유역환경청이 경사도 문제를 지적하며 골프장 규모를 18홀로 축소하라고 한 내용도 환경영향평가 초안엔 반영되지 않았다.

 

개발사업과 환경영향평가를 둘러싼 논란과 갈등은 노자산만의 일이 아니다. 부산은 낙동강 하구 철새도래지를 사이에 둔 강서구 식만동과 사상구 삼락동을 잇는 대저대교 건설을 두고 몸살을 앓고 있다. 낙동강 철새도래지는 천연기념물인 큰고니, 멸종위기종인 각종 기러기와 오리 등의 서식지로 문화재보호구역으로 지정돼 있다. 최근엔 세계적 희귀종인 대모잠자리가 발견돼, 국내 최대 서식지로 추정된다는 조사 결과도 나왔다.

 

전국이 부실 환경영향평가몸살

부산에서 낙동강을 지나는 기존 교량 10개로도 충분한데다, 대저대교를 짓겠다는 위치가 큰고니 핵심 서식지를 파괴할 우려가 크다며 부산은 물론 전국의 환경단체들이 연합해 반대하고 나섰다. 그러던 중 부산시가 2019년 낙동강유역환경청에 제출한 환경영향평가서가 현장조사도 없이 작성되는 등 거짓으로 만들어졌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낙동강유역환경청은 환경영향평가 거짓·부실검토전문위원회를 꾸려 조사에 나섰는데, 환경질 분야와 자연생태 분야의 평가서가 거짓으로 작성됐다고 결론을 내린다. 낙동강유역환경청의 수사 의뢰를 받은 부산지방경찰청은 지난해 6월 두 분야의 조사를 맡았던 2종업체 2곳을 검찰에 송치했다. 이들에게 하도급을 준 1종업체 2곳은 낙동강유역환경청에서 영업정지 6개월 등의 행정처분을 받았다.

 

이상한 일은 거기서 끝나지 않았다. 환경단체들과 겨울철새 공동조사를 하자고 협약한 부산시 관계자들이 올해 초 낙동강 하구에서 큰고니를 쫓아내는 모습이 영상에 찍혀 언론에 보도된 것이다. 게다가 부산시는, 행정처분을 받은 1종업체 2곳과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2종업체 1곳을 낙동강유역환경청이 명령한 환경영향평가 재조사에 참여시켰다. 2종업체는 거제 남부관광단지 전략환경영향평가서 거짓 작성 의혹으로 지난해 6월 경찰에 고발된 곳이기도 하다. 재조사라고 한들, 그렇게 작성된 환경영향평가서를 신뢰할 수 있을까?

 

제주 제2공항도 전략환경영향평가서 부실 문제로 갈등이 지속되고 있는데, 환경부는 이 사업을 추진할 수 없다는 부동의대신 평가서를 보완해 오라는 반려를 거듭하고 있다. 제주 비자림로 확장, 한국토지주택공사가 아파트를 짓고 있는 경남 양산시 사송지구, 전남 고흥 비행성능시험장, 강원 설악산 케이블카, 경북 영양군 풍력발전단지, 경남 창녕군 대봉늪 제방공사 등 전국 곳곳의 크고 작은 개발사업 가운데 환경영향평가를 둘러싼 거짓·부실 논란이 일지 않는 곳은 거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근본적인 원인은 앞서 언급한 것처럼 개발사업을 하는 사업자가 대행업체에 돈을 주고 환경영향평가를 실시하도록 한 구조에서 찾을 수 있다. ‘오염자 부담 원칙이라는 명분이지만, 사업자 돈으로 조사를 하는 용역업체가 개발 불가 또는 축소라는 답을 선택하는 건 거의 불가능하다. 환경단체들이 현행 환경영향평가제도를 두고 고양이한테 생선을 맡긴 꼴이라고 비판하는 것은 이 때문이다.

 

환경영향평가 업체의 부실한 상황도 간과하기 어렵다. 강은미 정의당 의원이 지난 3월 내놓은 자료를 보면, 2019년 접수된 환경영향평가는 6676건이다. 그런데 환경영향평가를 하는 1종업체는 304, 현장조사를 하는 2종업체는 57곳이다. 2종업체 57곳을 다 합쳐도 현장조사에 투입되는 전문인력은 226명에 그치는데, 그나마도 조사 분야가 9개로 나뉘어져 있기 때문에 각 분야의 전문인력은 평균 25명에 불과하다. 환경영향평가서가 부실하지 않은 게 이상한 구조인 셈이다.

 

그럼에도 각 지역 환경청이 환경영향평가서에 부동의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환경부가 지난 4월 내놓은 자료를 보면, 2015~2020년 환경영향평가 협의 17893건 가운데 부동의는 1.9%332건에 머물렀다. 나머지 98.1%17561건은 조건부 동의였다. 지욱철 통영거제환경운동연합 공동의장은 환경영향평가가 요식 행위일 뿐이라는 점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무엇보다도 입지 선정과 계획 수립, 토지 매입, 환경영향평가 등에 이미 많은 돈이 들어갔기 때문에 다른 정부부처나 지방정부 사업을 못 하도록 막는 게 부담스러울 수 있다고 지적했다.

 

돈의 고리를 끊으려면

이 때문에 환경영향평가가 제구실을 하게 하려면 무엇보다도 사업자와 환경영향평가 업체 사이의 고리를 끊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전국의 환경단체 등이 모인 환경영향평가 제도 개선을 위한 전국연대는 그 방안으로 비용공탁제를 제시하고 있다. 환경영향평가에 드는 돈은 사업자가 지불하되, 정부나 독립된 기구가 이 비용을 받아 환경영향평가 업체를 선정·관리하자는 것이다. 환경은 공공재이므로, 이를 어떻게 이용할지에 영향을 주는 환경영향평가는 개발로 사익을 얻는 사업자가 아니라 정부 등 공적인 기구가 주도해야 한다는 취지다. 환경영향평가 비용공탁제는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이기도 하다.

 

환경영향평가를 좀 더 시민참여형으로 바꿔볼 수도 있다는 대안도 제시된다. 이상범 한국환경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주민들이 환경영향평가와 관련한 정보를 실효성 있게 얻을 수 있도록 주민 의견 수렴을 위한 공람 기간(현재 환경영향평가법상 공람 기간은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초안 20~40, 환경영향평가서 초안 20~60)을 늘리고, 공람 방법을 다양화하는 한편, 평가서를 이해하기 쉽게 작성할 필요가 있다. 또 생태계 조사를 할 때 주민이나 시민단체가 참여하는 것도 환경영향평가제도의 개선 방안으로 고려해볼 수 있다고 말했다.

투자가 시작돼 개발사업이 활시위를 떠난 화살이 되지 않도록, 행정 절차보다 환경영향평가를 먼저 실시하거나 입지 선정 때 이해관계자 대신 시민과 전문가가 참여해 타당성을 따져보자는 아이디어도 있다.

 

노자산은 어떻게 될까? 거제시와 경동건설은 지난해 10월 고시된 1등급지 120가운데 56를 해제해달라고 이의신청을 했다. 국립생태원은 지난 6, 이 가운데 72등급지로 하향조정한 네번째 수정 공고를 내놨다. 거제시 쪽은 국립생태원에 다시 이의신청을 할 계획이라며 우리도 소모적이라고 생각하지만, 관광진흥법에 따라 관광단지로 지정돼 민간 사업자가 4천억원 이상 투자를 하겠다고 한 사업이다. 사업자가 현재 사업부지의 70% 이상을 매수한 상태로 이미 적은 금액이 들어간 게 아닌데다, 행정상으로도 관광단지로 먼저 지정된 다음에 생태·자연도가 변경됐는데 우리가 어떻게 포기할 수 있겠나라고 밝혔다. 노자산에 오르면 한눈에 들어오는 통영 쪽 한려해상국립공원을 배경으로 골프공이 포물선을 그리게 될지, 팔색조가 흰색·자홍색 어우러진 대흥란을 발아래 둔 채 집을 짓고 새끼들에게 먹이를 물어다 줄 수 있을지 결정될 날은 아직 멀었다.

노자산 쪽에서 바라본 전경. 통영 쪽 바다 절경이 한눈에 들어온다. 거제/이정용 선임기자 lee312@hani.co.kr

거제/조혜정 기자 zesty@hani.co.kr21.8.21

 

성산지역서 법적보호종 7종 발견..국토부 2공항 환경평가 인정 못해

국내 법적보호종 7종 등 총 46종 개체수 18890 마리 새들 서식

제주제2공항 인접바다에서 국내 법적보호종은 물론 46종의 개체수가 발견되면서 제주제2공항 용역부실 논란은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성산환경을 지키는 사람들은 지난달 18일부터 21일까지 조사한 성산지역 조류보고서를 공개했다.

 

이 단체는 현재까지 오조리 철새도래지~하도리 철새도래지 구간은 어느 정도 조사가 됐지만 비행기 출도착지와 가깝고 방향이 일치하는 신산리-신천리구간 바다새에 대해서는 전혀 조사되지 않고 전략환경영향평가에도 거의 언급되지 않았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번 전수조사를 통해 총 46종 개체수가 18890 마리의 새들이 서식하고 있는 것을 발견했고, 뿐만 아니라 국내 법적보호종이 7종에 총 61마리나 발견됐다환경부 지정 멸종위기종이 5종에 38마리, 해양수산부 지정 보호대상해양생물종이 2종에 44 마리, 문화재청 지정 천연기념물이 3종에 26마리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뿐만 아니라 조류충돌 위험이 많은 신천리-온평리 해안에도 4천여마리가 넘는 새들이 발견됐고, 특히 제2공항 강행시 출. 도착 기점과 1km도 떨어지지 않은 신산리에서 신천, 신양 방향으로 1천여마리의 새들이 이동하는 것을 확인했다성읍 저수지에서도 350마리, 공항예정지 부근인 수산 찍구물에서도 200여 마리의 오리가 발견된 사실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우도와 대천동을 오가는 떼까마귀 떼 등 비행기와 조류충돌 위험이 엄존함을 확인했으며 이에 대한 정확한 조사를 요구하며 제2차 전수조사를 통해 남은 문제점을 밝힐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단체는 제주도의 다른 지역에 비해 훨씬 다양하고 풍부한 46, 18875마리나 발견됐다는 것은 어느 지역보다 뛰어난 생태적 가치가 있음을 의미한다짧은 시간에 조사한 한계로 갈대밭이나 눈에 안 보이는 곳에 있던 새들이 관찰되지 못한 것을 감안할 때 더 많은 종과 개체수가 살고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어 이제까지는 거의 조사되지 않았던 고성리신천리 구간에도 많은 새들이 먹이활동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18, 이 구간의 조사에서 4,072마리 의 새가 관찰됐고, 신산리 해안의 경우 제2공항 출발 도착 예정지와 불과 800m밖에 떨어지지 않은 곳으로 그동안 하도리, 오조리 등 알려진 철새도래지 중심으로만 조사하던 관행에서 벋어나 더 자세한 조사와 조류충돌 위험 조사가 꼭 필요한 지역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신천리하도리 구간의 새들은 수시로 날아다니며 먹이활동을 하는 권역으로서 지역별 개체수 조사에서 시간별, 날짜별 차이가 심하게 나타났다고 말했다.

 

이 단체는 또한 오후 늦게 어두워지기 시작하자 신천리와 신산리의 새들이 고성리 해안으로 날아가는 것을 볼 수 있었다이 지역의 새들이 여러 지역으로 움직임이 많은 것이 확인됐고, 갈매기들의 경우 짧은 구간 이동에도 400~500m 높이로 날아갔다. 따라서 비행기 이착륙시 조류충돌 사고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고 말하고 “119, 성읍저수지에서 360마리의 오리(청둥오리 256마리, 흰뺨검둥오리 102마리, 물닭 1, 논병아리 1마리)들이 있는 것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이어 2공항 예정지 인근 해안 사이를 오고 가는 조류, 해안과 내륙을 이동해 가면서 살아가는 조류들의 이동경로와 조류충돌 위험성이 제대로 조사되지 않은 국토교통부의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 환경영향평가서는 인정될 수 없다제주2공항 건설 계획은 철회되어야 하고, 2공항 건설이 강행된다면 이 지역에 서식하는 수많은 새들의 생존에 악영향을 줄 수밖에 없고, 이 지역의 생태적 가치가 줄어들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번 조류조사 결과를 볼 때 생태계 보호대책과 무분별한 개발에 대한 규제가 시급함을 실감했다제주도 성산읍 신천리의 천미천 하구부터 구좌읍 오조리를 거쳐 종달리, 하도리 해안과 북동부 해안을 따라 세화리, 김녕리, 조천읍 신촌리까지 전체를 연안습지보호지역이나 해양보호구역, 또는 해상국립공원 등으로 지정해 보호, 관리가 되어야 한다고 말하고 만약 개인사유지가 있다면 정부가 매입하거나 정부가 개인소유지에게 임대료를 지불하는 방식으로 지원을 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제주환경일보 김태홍 2020.02.04

 

 

멸종위기동물 멸종이유와 멸종보호종 보호를 위해 국가에서 하는일

 

멸종위기동물

멸종위기동물은 다양한이유에서 멸종위기종으로 분류됩니다. 서식지의 무분별한 개발로 인해 생존이 어려워 서식지를 옮기거나 자연환경에 의해 서식지가 사라져서 멸종위기가 되기도합니다. 멸종위기종은 조류, 포유류, 곤충류등으로 나눠지며 이들을 보호하기위해 우리나라 환경부에서는 멸종위기에 처한 야생생물을 1급과 2급으로 나눠 보호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멸종위기의 야생생물 1급으로 지정된 생물을 60종이라고합니다.

 

늑대는 우리나라 토종늑대가 있었는데 과거 북부와 중부지방에 흔하게 서식하던 동물이었다고합니다. 일제강점기 시대를 지나며 해수구제사업으로 개체수가 급격하게 감소했으며 1950년대 쥐퇴치 운동과 함께 멸종위기에 처했으며 사실상 야생에서는 멸종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대전 오월드에서는 러시아에 살고있는 한국늑대를 데려와 복원에 힘썼는데 현재는 22마리까지 늘었다고합니다.

 

이 외에도 토종 꽃사슴으로 불리는 대륙사슴도 일제강점기 시대의 해수구제사업때 절멸한 것으로 추정하고있으며 제주 한라산 등지에서 복원사업이 추진중이라고합니다. 표범또한 과거 한국에서 호랑이 보다 더 많이 서식했다고 알려졌는데 같은이유로 멸종위기에 처했습니다. 1960년대까지 야생 표범이 덫에 걸린 경우가 발견되기도했지만 사실상 토종 표범은 멸종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귀여운 모습의 수달은 1982년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었지만 2012년에는 멸종위기 야생생물 1급으로 지정된 생물입니다. 모피를 위한 무분별한 포획으로 인위적인 감소가 일어났고 서식지가 파괴되며 인근 도로로 나와 로드킬되는 경우도 보고되었습니다.

 

이 외에도 우리나라에서는 서식지 외에서 보전할 필요가 있는 경우 환경부에서 지정하는 야생생물은 2급은 가까운 미래에 멸종위기에 처할 우려가 있는 야생 동식물이며 담비, 물개, , 하늘다람쥐 등으로 지정되었습니다.

 

멸종보호종 보호를 위해 국가에서 하는일

정부에서는 멸종보호종을 보호하기 위해 먼저 멸종위기종을 1급과 2급으로 나눠 지정해 보호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인위적인 포획이나 남획을 처벌하고 있으며 외래종으로 부터 보호하기 위해 외래종 포획시 보상을 해 주는등의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지역사회에서는 외래종의 천적을 풀어 외래종을 소탕해 토종 개체수를 보호하고있습니다.

 

지구 온난화 또한 서식지를 위협하는 요인중 하나인데 온난화를 늦추기위한 시민들의 노력이 멸종보호종을 보호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14종 명단: 대륙사슴, 붉은박쥐, 사향노루, 산양, 수달, 표범, 호랑이, 저어새, 참수리, 황새, 비바리뱀, 장수하늘소, 나도풍란, 털복주머니란

13종 명단: 담비, 무산쇠족제비, 하늘다람쥐, 검은머리갈매기, 양비둘기, 금개구리, 큰줄납자루, 한강납줄개, 소똥구리, 쌍꼬리부전나비, 물거미, 참달팽이, 가시연

로이롤로이 2021. 6. 25

 

절벽에 붙어 사는 난초, 석곡

[멸종위기식물] 한국의 멸종위기식물 75

부산광역시 강서구에 속하는 섬인 가덕도는 영남권 신공항의 유력한 후보지 중의 한 곳이다. 낙동강 하구 서쪽 해상의 섬이던 이곳은 2010년 가덕대교와 가거대교로 부산과 거제 지역을 연결하는 주요 거점이 됨으로써 더 이상 고립된 섬 지역이 아니다. 더욱이 섬의 북쪽은 최근에 건설된 부산 신항의 일부로 편입되면서 자연이 완전히 파괴되고 말았다. 이런 변화는 생활 편리와 경제적인 이익을 가져다준 대신에 생태계의 구성원인 생물종들을 사라지게 하는 원인이 되고 있다.

 

1987년 경상대 논문집에 발표된 정우규, 김정석의 가덕도의 식물상이라는 제목의 논문에서 가덕도에는 749종류의 식물이 자라는 것으로 보고된 바 있다. 이 논문에 따르면 이곳에는 풍란, 석곡, 무엽란 등 진귀한 난초 종류들이 살고 있었다. 하지만 풍란은 자취를 감춘 지 오래 되었고, 무엽란도 더 이상 발견되지 않고 있으며, 석곡도 절멸 상태에 이르고 말았다.

석곡은 남방계열의 상록성 난초로서 과거에는 남해안 섬과 제주도에 비교적 흔하게 자랐지만 불법채취로 인해 멸종위기를 맞고 있다. 환경부가 1993년 법정보호종으로 처음 지정했다가 1998년에 해제한 바 있고, 2012년부터 멸종위기야생생물 2급으로 다시 지정해 보호하고 있다. 현진오

 

꽃향기 좋은 동북아시아 특산 착생난초

석곡(Dendrobium moniliforme (L.) Sw., 난초과)은 오래된 나무의 줄기, 숲 속의 바위 또는 계곡 절벽에 붙어 자라는 상록성 여러해살이풀이다. 줄기는 여러 대가 뭉쳐나서 곧추서며 높이 10-30cm, 지름 3-6mm로서 가늘고, 갈색이 도는 녹색이지만 마르면 금빛 또는 암회색이 도는 노란색이 된다. 줄기에 마디가 많고, 마디 길이는 1.5-2.5cm이다. 잎은 줄기 위쪽에서 몇 장이 어긋나게 달리며, 윤기가 있는 녹색이고, 2-3년 만에 떨어진다. 잎몸은 피침형 또는 좁은 타원형으로 길이 3-7cm, 너비 0.5-1.5cm이다.

 

꽃은 5-6월에 줄기 중앙 위쪽에 1-3개씩 달리며, 향기가 좋고, 우윳빛 또는 붉은빛이 도는 흰색이지만 변이가 심하다. 꽃은 지름 3cm쯤이며, 보통 잎이 떨어진 2-3년 묵은 줄기에서 핀다. 꽃대는 길이 3-5mm, 꽃자루는 가늘고 흰색이며 길이 1-3cm이다. 꽃받침과 꽃잎은 비슷하게 생겼으며, 도란상 타원형 또는 타원상 피침형이다. 열매는 긴 달걀 모양의 삭과이며, 가을에 익어서 이듬해 이른 봄까지 남아 있다.

 

세계적으로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일본, 중국 남부, 대만, 부탄, 인도 북동부, 미얀마, 네팔, 베트남 북부 등지에 분포한다. 중국과 일본에서는 비교적 흔하게 자라서 멸종위기종으로 관리하지 않고 있다. 중국에서는 산시성, 간쑤성, 허난성, 후난성, 저장성, 장시성, 푸젠성, 안후이성, 광시성, 광둥성, 쓰촨성, 구이저우성, 윈난성, 티베트자치구 등 남부지방의 해발 3000m 고지대부터 저지대까지 널리 분포한다. 일본에서도 혼슈, 시코쿠, 큐슈, 오키나와에 비교적 흔하게 분포한다.

 

우리나라에는 제주도, 전남, 전북, 경남, 부산 등지에서 확인되고 있다. 문헌에는 경북에도 분포하나 현재는 확인되지 않고 있으며, 강원도 평창에도 분포한다는 보고가 있지만 사실여부가 확실하지 않다. 주로 제주도와 홍도, 흑산도, 가거도 등 전라남도 섬에 많이 살지만, 부산과 목포를 잇는 남해안 지대는 물론이고 지리산, 선운산, 강천산, 임실 등 내륙 산지에서도 발견되고 있다. 최근까지 확인되고 있는 우리나라 최북단 자생지는 전북 임실이다.

 

우리말 이름은 한자어 석곡(石斛)에서 유래했는데, 일본 이름도 이 한자어의 음을 빌려 지어졌다. 난초라는 것을 강조하여 석곡란이라고도 하는데 북한에서는 이 이름을 사용한다. 또한, 줄기에 있는 많은 마디들이 대나무와 비슷하다 하여 죽란(竹蘭)이라고도 하며, 바위틈에 뿌리를 내린다 하여 석란(石蘭)이라 하기도 한다.

 

석곡은 관상용뿐만 아니라 위장기능 강화, 허열 치료 등에 이용하는 약용식물이기도 한데, 줄기를 비롯해 전체를 말려서 사용한다. 국내에서 석곡이라 하여 유통되는 약재는 모두 중국에서 들여온 것들이며, 중국에서는 석곡속의 여러 유사 식물들을 약재로 이용하기 때문에 국내에서 판매되는 약재에는 여러 종류의 석곡속 식물들이 포함되어 있다.

5-6월에 피는 꽃은 향기가 좋으며, 꽃 색깔은 흰색, 우윳빛이나 붉은빛이 도는 흰색 등으로 다양하다. 꽃잎과 꽃받침은 각각 3장씩이며, 맨 아래쪽의 입술꽃잎을 제외한 꽃잎과 꽃받침들은 서로 비슷하게 생겼다. 현진오

 

불법채취로 개체수 급감해 절멸 위기

학명은 분류학의 아버지라 일컬어지는 스웨덴 식물학자 린네(C. Linnaeus, 1707-1778)1753년 일본에서 유래한 식물체를 보고 신종으로 발표하면서 처음 붙여졌는데, 이때는 Epidendrum moniliforme L.라는 학명이 사용되었다. 현재 사용되는 학명은 1799년 스웨덴의 식물학자 스와르츠(O. Swartz, 1760-1817)가 석곡속(Dendrobium)을 새로 만들면서 처음으로 사용하였다.

 

석곡은 줄기 모양이 독특하고, 꽃이 아름답기 때문에 무분별하게 채취되어 멸종위기를 맞고 있다. 10여 년만 하더라도 전라남도 도서지방에 가면 부둣가에서 석곡을 쌓아 놓고 파는 모습을 흔하게 볼 수 있을 정도였다. 이때는 흑산도나 가거도의 산 속 바위지대를 찾아가면 비교적 쉽게 발견할 수 있는 식물이어서 지금처럼 멸종위기식물이 되리라고는 아무도 생각하지 않았다. 나무에 붙여 키우는 목부작이나 돌에 붙여서 키우는 석부작의 소재식물로 이용하기에 적당하고, 집에서 키우기가 쉽다는 점도 이 식물의 채취를 부추기는 원인이 되었다.

줄기에는 마디가 많고, 잎은 줄기 중앙 위쪽에 어긋나게 달리는데 2-3년 만에 낙엽이 진다. 나무줄기에도 붙어 자라지만 절벽의 바위틈에서 자라는 경우가 많다. 전남 고흥의 산정 부근 바위틈에서 자라는 모습이다. 현진오

 

환경부는 1993년부터 특정야생동식물로 지정해 보호하다가 1998년에 자생지가 비교적 많다고 판단하여 법정보호종에서 제외한 바 있다. 그 이후 야생에서 급속도로 사라졌기 때문에 2012년부터 다시 멸종위기야생생물 II급으로 지정해 보호에 나서고 있다. 국가적색목록에는 위기종(EN)으로 등재되어 있다.

 

사이언스타임즈 현진오 동북아생물다양성연구소장 2016.05.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