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과 어울리기/스크랩 또는 퍼온글

악단 광칠과 이날치

by 이성근 2022. 9. 19.

Ak Dan Gwang Chil (ADG7) - Millennium Stage (January 11, 2020)

[악단광칠-단장 김약대]‘ 서도소리 경기민요 중심 광복70년 에 창단

- 원먼동마루 (가야금)

- 그레이스박 (아쟁)

- 전궁달 (타악)

- 선우바라바라바라밤 (타악)

- 이만월 (피리&생황)

- 김약대 (대금/단장)

- 홍옥 (보컬)

- 월선 (보컬)

- 명월 (보컬)

 

영정거리

아나만세 오늘날에 영정마누라 내받아가요

천하에도영정 지하에도영정 옥황의 영정 신선의 영정

영정마누라 오실 적에 해오 단 년 정유년에

달에 월색 정월달에 날에 공수 스무닷새

하늘땅으로 설법의 영정 인간이 생겨 복립의 영정

만리타국에 사신의 영정 이고랑 상산 본향의 영정

상산수살 목신의 영정 골로 내려 수살에도영정

터왕 터전 지신의 영정 단 마루로 어사의 영정

굴뚝으로 구세의 영정 마당 전으로 벼락의 영정

변소 간으로 칙사의 영정 아리던 영정 쓰리더니 영정

보채던 영정 엿보던 영정 숨어보던 영정 넘어보던 영정

꿈자리몽중에 비끼던 영정 익은 음식에 침 채주던 영정

영정 마누라 내다 불고 비단바람 디려나 불고

물결같이 살펴주고 도와를 줄때 잘 받아놔요

드는 삼재 업 삼재요 나는 삼재 재수야 삼재로

천하영정 지하영정 영정마누라 영정각시

 

영정은 신이나 귀신 드을 그린 그림으로 영정거리는 세상 ahems 신을 맞이하고 달래서 돌려보내는 내용을 담고 있다.

https://youtu.be/pVca22duwig 

https://youtu.be/7OfULrhVASI

rob Kim-펑키재즈와 국악이 이렇게 코드가 맞을 줄은 미처 몰랐다...ㅎㅎㅎ 컨셉조차도 신의한수 인듯~!!

 

700베르테르-민요의 가사는 구구절절한데 특유의 카랑카랑한 여성의 목소리가 오묘하게 어울리며 그 구슬픈 설득력을 고조시킨다는 느낌을 받아요. 그러한 경기민요를 남성인 희문님의 목소리로 들으니 또다른 매력이 있네요. 더욱이 재즈 리음, 선율과의 콜라보는 정말 환상적입니다. 일어서서 박수칩니다.

 

남정우-국악은 지루하다. 민요는 나이들어서나 듣는것이다. 국악과 민요는 지극히 전통적인 것이다.이러한 편견을 모두 날려버린 화끈한 밴드!무형문화재이신 이희문님의 이러한 도전이 가장어렵지않았을까 생각한다.그는 지극히 "전통적인"민요의 계승자이기에 더 생각을 바꾸는 것이 힘들었을것이라 감히 생각해본다.함께 활동하고 계시는 추다혜님과 신승태님 그리고 장영규님 이태원님 이철희님께도 정말 존경을 표한다.이들이 있어 진정 지극히 "한국적인" 지극히 "전통적인" 우리의 소리는 전셰계에 울려퍼질것이다.

 

강픔-정말 놀랍네요. 대단합니다. 박수(clap)!!!!!! 아무리 재즈, 블루스를 해도 그들의 모방일 뿐, 신중현, 정태춘, 이정선이 비유였다면 이건 뭐 정공법이군요. 세계화의 모범입니다.

 

조르바-청춘가, 노랫가락, 창부타령 등은 그 가사가 무궁무진하고 가락도 부르는이들마다 다르고 창법과 기교도 다른데... 씽씽은 정말이지 새로운 길을 개척해가네요. 무엇보다 젊은이들이 환호하니 너무 좋음. 60지만.

 

투게더-오방간다를 통해 처음 접한 씽씽밴드는 충격 그 자체였다.

https://youtu.be/PLHbfi8CLbs 

MUSIC: 정체성을 찾아 음악의 경계를 넘어; '나는 세계 음악이 싫어'

데이비드 번발행일: 1999년 10월 3일 뉴욕타임즈

나는 세계 음악을 싫어합니다. 그것이 아마도 내가 그것에 대해 쓰도록 요청받은 잘못된 이유 중 하나일 것입니다. 이 용어는 일반적으로 모든 종류의 비서구 음악, 대중 음악, 전통 음악 및 클래식 음악을 지칭하는 포괄적인 용어입니다. 이것은 유사 음악적 용어일 뿐만 아니라 마케팅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음반 매장의 다른 곳에는 속하지 않는 물건을 의미하는 음반 매장의 빈 이름입니다. 그 빈에는 힌디어 영화 음악(가수 Asha Bhosle이 가장 잘 알려진 예)과 같이 한 국가에서 생산된 가장 노골적인 상업적 음악부터 매우 정교하고 초세계적인 브라질의 아트 팝(Caetano Veloso)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 톰 제, Carlinhos 브라운); 고전적으로 훈련된 소비에트 시대 작곡가(Le Mystere des Voix Bulgares)가 편곡한 불가리아 국영 민속 합창단의 다소 기괴하고 초현실적인 개념부터 마약상들의 착취를 찬양하는 텍사스와 멕시코 북부의 Norteno 노래(Los Tigres)까지 델 노르테). 미국에서만 수백만 장의 레코드를 판매한 아티스트인 Selena, Ricky Martin 및 Los Del Rio(마카레나 왕)의 앨범은 태국 산악 부족의 현장 녹음 옆에 있습니다. 사과와 오렌지를 실제로 동일시. 소비에트 시대 작곡가(Le Mystere des Voix Bulgares)에서 텍사스와 멕시코 북부의 Norteno 노래는 마약상(Los Tigres del Norte)의 착취를 찬양합니다. 미국에서만 수백만 장의 레코드를 판매한 아티스트인 Selena, Ricky Martin 및 Los Del Rio(마카레나 왕)의 앨범은 태국 산악 부족의 현장 녹음 옆에 있습니다. 사과와 오렌지를 실제로 동일시. 소비에트 시대 작곡가(Le Mystere des Voix Bulgares)에서 텍사스와 멕시코 북부의 Norteno 노래는 마약상(Los Tigres del Norte)의 착취를 찬양합니다. 미국에서만 수백만 장의 레코드를 판매한 아티스트인 Selena, Ricky Martin 및 Los Del Rio(마카레나 왕)의 앨범은 태국 산악 부족의 현장 녹음 옆에 있습니다. 사과와 오렌지를 실제로 동일시.

따라서 판매와 생산의 매끄럽지 못한 것에 관계없이 모든 음악이 평등하다는 순수한 민주주의적 관점에서 이것은 음악적 유토피아입니다.

 

그래서 내가 왜 불평합니까?

내 경험에 따르면, 월드 뮤직이라는 용어의 사용은 아티스트나 그들의 음악을 자신의 삶과 무관한 것으로 무시하는 방법입니다. 이것은 이 ''물건''을 이국적이며 따라서 귀엽고 이상하지만 안전한 영역으로 격하시키는 방법입니다. 왜냐하면 이국적은 아름답지만 관련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정의상 우리와 같지 않습니다. 어쩌면 그래서 내가 그 용어를 싫어했는지도 모른다. 그것은 '우리'가 아닌 모든 것과 '그들'을 그룹화합니다. 이 그룹화는 밴드나 아티스트를 창의적인 개인으로 보지 않는 편리한 방법입니다. 텔레비전. 그것' 올해 영어로 부르지 않거나 영-서양 팝 세계에 맞지 않는 모든 것에 대한 레이블입니다. (그래서 Ricky Martin은 세계 음악 빈민가에서 잠시 외출이 허용됩니다. 어쨌든. 내년에 누가 알겠습니까? 그가 플레나 레코드를 만들면 살사 빈과 라틴 마마 앤 팝 레코드로 돌아가야 할 수도 있습니다. 상점.) 그것은 서구 대중 문화의 헤게모니를 재확인하는 너무 미묘한 방법입니다. 그것은 세계 음악의 대부분을 게토화합니다. 대담하고 과감한 행동, 화이트맨! 그래도. 내년, 누가 알겠습니까? 만약 그가 플레나 레코드를 만든다면, 그는 살사 빈과 라틴계 엄마와 팝 레코드 가게로 돌아가야 할지도 모릅니다.) 그것은 서구 대중 문화의 헤게모니를 재확인하는 너무 미묘한 방법입니다. 그것은 세계 음악의 대부분을 게토화합니다. 대담하고 과감한 행동, 화이트맨! 그래도. 내년, 누가 알겠습니까? 만약 그가 플레나 레코드를 만든다면, 그는 살사 빈과 라틴계 엄마와 팝 레코드 가게로 돌아가야 할지도 모릅니다.) 그것은 서구 대중 문화의 헤게모니를 재확인하는 너무 미묘한 방법입니다. 그것은 세계 음악의 대부분을 게토화합니다. 대담하고 과감한 행동, 화이트맨!

전 세계적으로 멋진 음악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사실, 현재 세계 음악으로 정의되는 순수한 양의 음악은 다른 어떤 종류보다 많습니다. 음악의 종류뿐만 아니라 녹음 볼륨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가 세계 음악에 대해 이야기할 때 우리는 이 행성에 있는 음악의 99퍼센트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음을 알게 됩니다. 많은 다국적 기업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서양 팝이 음악적 창의성에 대한 저작권을 갖고 있다고 상상하는 것은 이상할 것입니다.

 

아니요, 사실 웨스턴 팝은 음악의 패스트 푸드이며, 서양 팝의 전통 내부보다 외부에서 더 흥미진진하고 창의적인 음악 제작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우리가 결코 그것을 소진하지 않을 정도로 엄청난 소음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프리카에 기타 밴드가 있습니다. 허용하면 함께 자라온 록, 팝, 소울, 펑크 또는 디스코와 마찬가지로 영감을 주고 감동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저에게 흥미로운 점은 그들이 글로벌(서양?) 음악의 요소를 분해하고, 어떤 것이 유용할지 알아보기 위해 조각을 조사한 다음, 자신의 목적에 맞게 부분을 재창조하고 재조립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완전히 새로운 것을 만듭니다.

영어 팝을 듣는 것을 제한하는 것은 평생 같은 식사를 하기로 결정하는 것과 같습니다. Holiday Inn 광고가 주장하는 바와 같이 '놀라움이 없는 놀라움''은 안심할 수 있지만 효과는 부족합니다. 종종 우스꽝스럽게 들리지만, 로큰롤에 대한 보수적인 비평가들, 그리고 최근에는 테크노와 레이브에 대한 비평가들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기껏해야 음악은 진정으로 전복적이고 위험하기 때문입니다. 신들에게 감사합니다.

 

인생의 적시에 적절한 음악을 듣는 것은 급진적인 변화, 파괴적인 개인 행동 또는 파시스트 정치에 영감을 줄 수 있습니다. 때로는 모두 동시에. 반면에 음악은 사랑, 종교적 황홀경, 카타르시스적인 해방, 사회적 유대감 및 다른 차원을 엿볼 수 있는 영감을 줄 수 있습니다. 다른 시간, 다른 공간, 다른 더 나은 우주가 있다는 감각. 상처받은 마음을 치유하고, 울 수 있는 어깨를 제공하고, 아무도 이해하지 못할 때 친구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한 것들에 대해 마음을 돌리기 위해 이동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그리고 당신을 운송하는 물건이 당신의 이웃에서 오지 않는다면 어떻게 될까요?

왜 귀찮아?

우리의 작은 마을(스코틀랜드의 Dumbarton과 메릴랜드주 Arbutus)에서 만들어지지 않은 음악에 대한 이러한 관심은 흔히 주장하는 것처럼 문화 관광이 아닙니다. 그것은 당신을 잡아, 당신은 영원히 변경됩니다. 물론, 당신은 또한 관광객처럼 완전히 영향을 받지 않고 움직이지 않고 귀를 기울일 수 있습니다. 당신의 손실. 사실, 이 음악을 잠시 듣고 나면 모든 단어를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더 이상 이국적으로 느껴지지 않을 것입니다. 이국적인 것을 생각하는 것은 당신의 자매, 동료 또는 아내일 때만 멋집니다. 그것' s 때때로 지나치게 친숙해진 것을 이국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다른 상황에서 사람과 문화를 이국적인 것으로 보는 것은 착취와 인종 차별을 너무 자주 허용하는 거리두기 메커니즘입니다.

 

어쩌면 순진한 것일 수도 있지만, 저는 일단 당신이 한 문화의 어떤 측면, 예를 들어 음악을 사랑하게 되면 그 문화의 사람들을 자신보다 못하다고 생각할 수 없다고 믿고 싶습니다. 고향이 아닌 다른 곳에서 나는 노래에 깊은 감동을 받았다면 그 문화의 사람들과 어떤 식으로든 경험을 공유한 것이라고 믿고 싶습니다. 나는 기분 좋게 오염되었습니다. 나는 그것과 그 사람들과 약간의 식별을 할 수 있습니다. 내가 음악을 만드는 사람들과 똑같은 방식으로 음악을 경험하게 될 것이라는 것은 아닙니다. 나는 Hank Williams나 Hank Jr.는 아니지만 여전히 그의 음악을 사랑하고 감동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 않는다 t는 내가 그와 같이 살아야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니면 그가 했던 만큼 많은 약을 복용하거나, 그 문제에 관해서는 위대한 플라멩코 가수인 카메론 드 라 이슬라(Cameron de la Isla)가 한 만큼 많이 복용하십시오.

 

그것이 예술이 하는 일입니다. 그것은 동시에 개인적이고 보편적인 방식으로 분위기, 느낌, 우리 삶에 대한 태도를 전달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그것을 얻기 위해 예술가가 겪었던 모든 개인적인 고통을 겪을 필요가 없습니다. 나는 당신이 한 곡의 음악을 사랑한다면 어떻게 그 음악의 프로듀서를 사랑하거나 최소한 존경하지 않을 수 있겠습니까? 반면에 나는 '소울' 음악, 랩, 리듬 앤 블루스를 사랑하는 많은 인종 차별주의자를 알고 있습니다. 그러니 꿈을 꾸세요, Dave.

정통의 신화

'진정성'의 문제는 그런 이상한 벌레 깡통입니다. 서양인들은 그것에 집착합니다. 그들은 어느 것이 진정한 '진정한' 음악인지 고민한다. 나는 그곳에 있는 뉴에이지 ethnofusion 음악의 진정성에 의문을 제기하지만, 또한 내가 개인적으로 혐오하는 모든 것을 배제하는 것은 미래의 기적의 가능성을 배제하는 것임을 압니다. 세상에는 두 가지 유형의 음악이 있다는 것을 모두 알고 있습니다. 나와 다른 사람들의 음악입니다. 그리고 내 종족조차도 항상 그렇게 훌륭하지는 않습니다.

오늘날 진정한 것으로 간주되는 것은 아마도 몇 년 전에는 일종의 엉터리 융합이었을 것입니다. 일본 살사 오케스트라의 음반(Orquestra de la Luz)은 얼마 전 미국 살사 차트에서 1위를 차지했다. 뉴욕 살세로가 신경을 썼습니까? 아니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노래를 좋아했고 솔직히 놀랐습니다. 아프리카의 기타 밴드들은 쿠바 룸바를 흉내내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었고, 그들의 뒤틀린 실패 속에서 새로운 것을 생각해 냈습니다. 그러니 누가 특정 스타일의 음악을 만들 수 있는지에 대한 규칙을 만들지 맙시다.

 

Juju씨 자신인 King Sunny Ade는 컨트리와 서부의 크루너 Jim Reeves의 영향력으로 이름을 확인합니다. 진실. 소문에 따르면 유명한 발리 원숭이 성가는 독일인에 의해 조정되고 안무되었습니다! 내가 처음으로 구입한 남아프리카 공화국 팝 레코드는 모두 미국 자동차 경주 테마인 Indy 500 등의 곡이었습니다. 음향 효과도 함께! 그러니 이 진위성 부가부는 잊어버리자. 음악에 감동했다면 제작자가 귀를 열었다는 사실만으로도 즐거움을 더할 수 있습니다.

 

백인들은 그들이 진짜를 얻고 있다는 느낌을 받기 위해 교도소 복장에 있는 Leadbelly를 볼 필요가 있었습니다. 그들은 래퍼가 ''현실을 유지''하고, 쿠바 음악가가 오래되고 감미롭고, 동양 및 아시아 예술가가 '영적'이어야 한다는 것을 확신해야 합니다. 국가 및 문화적 특성의 신화와 진부한 표현은 음악. 펑키한 선과 같은 지혜의 진주가 운율에 포함되어 있는 교육받지 않고 순진한 서번트에 대한 신화가 있습니다. 이국적인 '전통' 음악이 더 정직하고, 더 영혼적이고, 사람들과 더 가깝다는 신화가 있습니다.

 

무대에서 자주 입는 티셔츠와 헐렁한 헐렁한 옷이 아닌 자국의 의상을 입은 외국 배우들을 보고 싶은 비뚤어진 욕구가 있다. 우리는 그들이 우리와 너무 비슷해 보이는 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그들의 음악이 계산되고 판매되고 불결하다고 가정하기 때문입니다. 하늘은 그들이 적어도 우리만큼 더 큰 세계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하는 것을 금합니다. 이 모든 것이 사실일 수도 있지만 더 중요한 것은 그들의 더 큰 인식이 그들의 음악과도 관련이 있을 수 있으며, 이는 다시 우리 자신의 삶과 상황과 연결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천국 금지.

라 누에바 제네라시온

지난 몇 년 동안, 특히 라틴 음악이 A의 미국에서 어떻게 마침내 엄청난 인기를 얻게 되었는지에 대한 신문과 잡지의 기사가 수없이 많았습니다. 현재 상위 10위권의 절반, 예, 절반 덥고 땀이 많은 영국의 싱글은 Geri Halliwell의 ''Mi Chico Latino''를 세어보면 일종의 라틴어입니다.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다른 것들은 50년대와 60년대의 Perez Prado의 히트곡들을 묽게 리메이크한 것입니다. Buena Vista Social Club 기록은 펑키한 독일에서 모든 카테고리에서 판매 1위 기록입니다. 프랑스-아프리카계 그룹인 Les Nubians가 도시에서 연주되고 있습니다. ) 미국의 라디오. 이것이 트렌드인가 아니면 무엇인가? 이것은 글로스를 위한 여름 참신한 곡 이상의 것입니까? 우리는 정말로 춤을 배울 것입니까, 아니면 일종의 착오입니까?

 

그러나 점점 더 많은 수로 미국과 유럽을 순회하는 대체 라틴계 밴드는 어떻습니까? 컬럼비아 밴드 Bloque(내 레이블에 있음)는 시카고 비평가에 의해 올해의 최고의 밴드로 선정되었습니다. Los Fabulosos Cadillacs는 작년에 그래미상을 수상했습니다. 두 밴드와 많은 다른 많은 밴드는 동네의 그루브와 함께 자란 북미 음악의 소리 및 태도를 혼합합니다. 그들은 이중 유산을 가진 세대이며 그들의 음악이 그것을 표현합니다.

 

이 무리가 미국 시장을 공략하기는 어렵습니다. 항상 귀엽거나 안전하거나 이국적이지는 않습니다. 그들의 음악은 종종 북부의 음악보다 더 혁신적이어서 위협적입니다. 그리고 그들이 멋지긴 하지만, 그들은 그들과 완전히 동일시되는 청중에게 자신들의 언어로 노래를 부르기를 고집하여 미국에서 발판을 마련하기 더 어렵게 만듭니다.

이 밴드는 Gabriel Garcia Marquez, Isabel Allende, Jose Amado 및 Mario Vargas Llosa를 포함한 라틴 아메리카 작가 세대의 음악적 등가물이며 붐이라고 합니다. 이 뮤지션들은 자신의 세대를 정의하고 독특한 목소리를 찾고 있으며 모국 이외의 수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여기에서 변화가 일어날 것이라고 믿습니다. 비록 그들이 아직 많은 음반을 팔지 못했지만, 이것들과 다른 것들(이와 유사한 일이 아프리카, 모로코, 터키에서 모든 곳에서 일어나고 있기 때문에)이 씨앗을 심을 것이고, 내가 라디오에서 Ricky Martin의 메렝게를 듣는 것을 즐기는 동안, 이 다른 사람들이 내 인생을 바꿀 것입니다.

 

사진: Arto Lindsay(왼쪽)와 Bahian 타악기 그룹 Ile Aiye의 리더 Antonio Carlos dos Santos Vovo. 린제이 씨는 다운타운에서 영향력 있는 음악가이자 아들 선교사로 브라질에서 자랐습니다. (Vera Milliotti)(1페이지); 1988년 Madison Square Garden에서 인도의 Asha Bhosle. (Jack Vartoogian)(36페이지)

수정: 1999년 10월 17일, 일요일 세계 음악에 관한 10월 3일의 기사는 대체 라틴계 밴드를 비교한 작가 그룹 중 하나인 브라질 작가의 이름을 잘못 기재했습니다. 그는 호세가 아니라 호르헤 아마도다.

SsingSsing: NPR Music Tiny Desk Concert

 

https://www.youtube.com/watch?v=try0HdDq12U

0:38 노랫가락

7:47 민요메들리(베틀가-오봉산타령-한강수타령-개고리타령)

13:02 정선아리랑

18:08 난봉가

23:34 사설난봉가

28:09 창부타령

33:57 산염불

37:47 천안삼거리

42:36 청춘가

46:41 대감놀이(만수받이-떡타령-당악)

55:55 사시랭이소리-옹헤야-싸름타령-는실타령

 

한국 팝, 히트 팩토리를 떠나

2020년 7월 13일

Leenalchi의 첫 번째 앨범 은 거북이에 관한 것입니다.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거북이의 병든 황제를 위한 유일한 해독제인 토끼의 간을 찾는 거북이. 이 이야기는 수천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최초의 기록 기록 과 함께 수세기에 걸쳐 말하고 노래한 한국 역사의 전설입니다 . 19세기 한국 의 유명한 가수 의 이름을 따서 명명된 밴드 Leenalchi 는 최근 발매된 앨범 Sugungga 에서 이 서사시를 " 진짜" K-팝 이라고 찬사 하는 매혹적인 사운드의 혼합을 사용하여 다시 이야기합니다.

 

"K-pop"이라는 용어는 한국 음악의 하위 집합인 아이돌 노래를 나타내는 데 가장 자주 사용됩니다. 여기에는 BTS, Blackpink, GOT7 및 기타 수백 가지와 같은 "아이돌"이 포함되며, 이는 종종 데뷔 몇 년 전에 보컬, 댄스, 심지어 외국어에 이르기까지 예비 스타를 광범위하게 훈련시키는 스튜디오 시스템에서 제작됩니다. 아이돌 음악은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인기 있고 매끄럽고 힙합, 록, 라틴계 뿌리 음악, 테크노와 같은 전 세계의 영향이 불협화음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종종 단일 노래에 포함됩니다.

아이돌은 한국의 음악 산업과 해외에서 한국의 음악적 대표성을 완전히 장악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한국에서, K-pop에는 아이돌보다 팝적인 것이 더 많습니다.

Leenalchi의 창시자이자 베이시스트 중 한 명인 장영규는 "장르를 누가 신경 쓰나요? 저는 모든 것을 믹스합니다."라고 말합니다. 명망 있는 영화 작곡가이기도 한 장씨는 HOT, Fin.KL과 같은 "1세대 아이돌"을 통해 K-pop의 아이돌 시스템이 대중화되기 몇 년 전인 1990년대 초반에 경력을 시작했습니다.

당시 장씨는 온갖 종류의 LP를 하나의 트랙으로 믹싱해 생계를 이어갔다. 이 혼합 작업 "훈련"은 그의 후기 경력에서 몇 가지 흥미로운 실험을 낳았습니다. 예를 들어, 그는 NPR Tiny Desk의 Bob Boilen이 "가장 기억에 남는 Tiny 중 하나"라고 묘사한 현재 해체된 밴드 인 SsingSsing 의 창시자 중 한 명이었습니다. 모든 시간의 데스크 콘서트."

 
 

1년 전 결성된 리날치는 장씨의 최근 실험이다. 그 중심적인 영향은 18세기와 19세기에 한국에서 유행했던 음악 스토리텔링 스타일인 판소리 입니다. " 판소리 는 원래 한 명의 타악기와 한 명의 가수로 구성되었습니다."라고 장씨는 말합니다. 이에 영감을 받아 Leenalchi는 타악기(2명의 베이시스트와 1명의 드러머)와 보이스(4명의 판소리 훈련을 받은 보컬)라는 두 가지 주요 섹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국내 인디씬에서 리날치가 두각 을 나타내고 있다. 보컬 권송희 는 "이 모든 사람들이 클럽에서 판소리 를 따라 외치고 있었다. 정말 대단했다" 고 말했다 .

그러나 Leenalchi는 단순히 오래된 한국 음악을 재창조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것의 정의적인 리듬은 확실히 서구 관객들에게 더 친숙해야 합니다. 결과는 이상하게 인식할 수 있고 놀랍도록 낯설다.

SsingSsing 및 Leenalchi와 같은 실험은 사운드 스케이프가 매우 다양한 한국에서 점점 인기 를 얻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확실히 유지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SXSW와 같은 음악 축제를 주최하는 잔다리 페스타 의 이수정 전무는 "아이돌 시스템이 가진 자본(훈련, 투자, 홍보 등)이 없는 음악가는 쉽게 살아남을 수 없다"고 말했다. 한국에서는. 이씨는 "리날치는 운이 좋다. "그 음악가들은 업계에 새로운 것이 아닙니다. 그래서 그들은 가격표로 번역될 수 없는 일종의 자본을 가지고 있습니다."

1900년대 초반 미국 선교사와 함께 한국 대중 음악의 발전을 보여주는 K-pop 박물관 관장인 유충희는 "이윤 마진을 유지하기 위해 한국 음악 산업은 아이돌 중심으로 집중되어 왔다"고 말합니다. 다른 서양 방문객 들은 한국 음악을 최초로 녹음했습니다.

 

아이돌 시스템은 90년대 후반 YG, SM, JYP 등 메이저 연예기획사가 등장하면서 시작됐다. 보이 밴드 HOT은 최초의 스튜디오 제작 그룹으로 간주되며 그 뒤를 이어 더 많은 그룹이 있으며 대부분은 치열한 경쟁 환경에서 지속되지 않을 것입니다. 드문 국제적 성공, 특히 2012년 싸이의 "강남 스타일"과 최근 BTS 몇 년 동안 K-pop 산업은 소위 "한류"의 일환으로 특히 동아시아 및 동남아시아, 중동, 남미, 더 천천히는 미국 및 유럽 시장에서 세계 시장에 확고하게 자리 잡았습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 의 2018년 보고서 에 따르면 K팝 산업은 50억 달러 이상의 수출 수익을 창출했으며 대부분이 스튜디오에서 제작된 아티스트에서 발생합니다. 보이그룹 방탄소년단만 추산한국의 수익에 40억 달러 이상을 기여했습니다.

아이돌과 그들의 소속사는 의심할 여지 없이 한국의 음악 시장에서 가장 인기 있는 힘으로 차트와 음악 상을 지배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아이돌 음악이 한국 시장의 한 부분이 아니라 독점이라는 점입니다."라고 Yi는 말합니다. "이것은 예술적 다양성에 대한 독이다."

 

이러한 독점은 아이돌 음악이 국내외에서 'K-POP'의 정의를 독점하는 방식에 반영된다. Leenalchi의 장은 "한국에서 K-pop하면 사람들은 아이돌을 생각합니다."라고 말합니다.

장의정 단국대 교수는 "'K-팝'이라는 단어는 1990년대 후반 한류의 도래와 함께 아이돌 음악을 가리키는 데 사용됐다"고 말했다 . 그녀의 책에서 '팝'은 일반적으로 한국 대중 음악을 의미합니다).

한국인만이 아닙니다. 전 세계적으로 K-pop은 종종 아이돌 음악의 대명사입니다. 2018년에 AP 스타일북 은 K-팝을 "종종 선정적이거나 코믹한 합성 음악, 비디오 아트 및 긴밀하게 안무된 댄스 동작"으로 정의했습니다.

 

"이해할 수 있는 인식입니다."라고 Zhang은 말합니다. " 한국 가요계  리드하는 아이돌 !"

그러나 이러한 인식은 가장 높은 수익 마진과 자본 수익을 내는 음악에 주로 초점을 맞춤으로써 한 국가의 음악적 풍경에 대한 단순한 그림을 제시합니다.

Zhang은 변경할 여지가 있다고 말합니다. 그녀는 "K-pop"이라는 용어가 두 가지 다른 방식으로 이해될 수 있다고 말합니다. 협소하게 아이돌 음악으로서 오늘날 가장 많이 쓰이는 단어를 반영한 ​​것이다. 더 넓은 의미로 "K-pop"은 한국 대중 음악 전반을 가리킬 수 있으며 더 포괄적입니다.

"K-pop이 아이돌 음악이라는 기존 인식을 바꾸는 것은 어렵습니다."라고 Zhang은 말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여전히 'K-pop'이 의미하는 바를 확장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새로운 질문을 열어줍니다. 독특한 아이돌 장르가 아니라면 K-pop은 무엇입니까? 음악적으로 경계는 무엇입니까? 한국의 모든 음악이 K-pop으로 간주됩니까? 전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작품만?

 

Leenalchi의 베이시스트인 정중엽 은 아이돌 시대에 인기 있는 록 밴드의 보기 드문 예인 Kiha & The Faces 에서 10년 동안 그 역할을 맡았던 경험을 회상합니다. 2018년 해산하기 전에 재정적인 성공을 거두었다.

"한 번 일본의 레코드 가게에 갔다가 K-pop 코너에서 우리 앨범을 발견했습니다."라고 정은 말합니다. "저희는 K팝으로 홍보하거나 소속사를 홍보하지 않았습니다. 저희도 한국에서 왔기 때문에 매장에서 그룹으로 묶인 것 같아요."

이 경우 'K-pop'의 과도함은 밴드의 특수성을 지웠다. 이 문제는 Kiha & Faces를 훨씬 넘어 확장됩니다. 아이돌 업계를 언급할 때도 인기 아티스트를 하나의 'K팝 장르'로 묶는 것은 오해의 소지가 있다.

 

"아무도 아이유, 방탄소년단, FT아일랜드가 'K-팝 아티스트'라는 데 이의를 제기하지 않지만 음악적으로 공통점이 없습니다. 아이유는 주로 스탠다드 팝을 노래하고 방탄소년단은 주로 힙합 곡을, FT아일랜드는 라이트 록을 연주합니다." 블로거 Ask Korean(이 말조차도 각 아이돌 행위를 지나치게 단순화한 것이라고 주장할 수 있음).

"우리는 한국의 다른 음악을 대표하는 새로운 단어가 필요합니다."라고 Yi는 말합니다. "지금은 그런 게 없어서 뮤지션들은 'K-힙합', 'K-인디' 등 모든 것에 'K-'를 붙입니다."

 

그런데 '메이드 인 코리아'가 음악을 분류할 때 꼭 필요한 우표인지 의문이 든다.

"저는 가끔 생각합니다. 왜 우리가 'K'를 넣어야 합니까?" 장을 말한다. "우리는 이미 타인의 시선으로 우리 자신을 보고 있습니다. 우리는 A-pop(아메리칸 팝)이라고 말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우리 음악은 K-pop입니다'라고 말하는 순간 우리 자신을 제한하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지역으로 이동하여 위상을 낮췄습니다."

1999년, Talking Heads의 프론트맨 David Byrne은 " I Hate World Music "이라는 New York Times의 사설을 썼습니다 .

 

번은 "서구 대중 문화의 헤게모니를 재확인하는 너무 미묘하지 않은 방법"이라고 적으면서 "장르"가 사람들 사이, "우리"와 "그들" 사이의 거리를 강화했다고 강조했다. 장르의 개념은 "세계 음악의 대부분을 빈민굴로 몰아넣는다. 대담하고 대담한 움직임, 화이트맨!"

 

장르, 특히 "다른 문화"에서 이름을 지정하는 행위는 글로벌 음악 시장의 힘의 역학을 반영합니다. 예를 들어, Yi는 태국의 펑크 영향을 포함하여 전 세계의 스타일을 혼합한 텍사스 휴스턴의 음악 트리오 Khruangbin을 가리킵니다. 대부분의 관찰자들은 밴드를 사이코 펑크, 팝 등의 음악 스타일로 분류합니다. 그러나 "Khruangbin이 터키와 같은 제3국에서 왔다면?" 이가 묻는다. "그들은 분명히 '터키 음악' 또는 '월드 뮤직'으로 분류될 것입니다. 왜?"

많은 제작자와 소비자에게 장르를 정의하는 것은 아마도 음악적 경험에서 가장 중요한 측면이 아닐 것입니다. Leenalchi를 포함한 대부분의 밴드에게 불행히도 "어떤 장르?"라는 질문이 있습니다. 시장이 그들의 음악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번역합니다.

베이시스트 정은 "결국 우리는 음악을 만드는 것뿐이다. 우리는 가능한 한 다양한 장소에서 공연하고 싶다"고 말했다. "사람들은 특정 장르의 렌즈를 통해 우리를 볼 수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근본적인 것은 우리가 공연할 시장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여기 한국에서 할 수 있는 것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참고로 토끼는 결국 간을 지켰다.)


강해련 은 대한민국 서울에 거주하는 프리랜서 저널리스트이자 미디어 인큐베이터 인 videocusIN 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입니다.

이날치 - 노래모음

00:00 범 내려온다

05:28 별주부가 울며 여짜오되

08:40 어류도감

11:49 좌우나졸

14:03 약일레라

19:31 신의 고향

24:55 호랑이 뒷다리

28:06 약성가

 

https://youtu.be/ULJtglPBcs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