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력 9.5 12물, 바람은 북-북동으로 불었고, 풍속 4~7m/s, 파고 0.5m 구름이 조금 끼었다. 내심 쾌청한 하늘을 기대했지만 하늘이 언제 나 때문에 그 흐름을 바꾸었든가. 그냥 그럭저럭 즐길만한 날씨였다. 녹색도시부산21의 요청으로 낙동강하구를 다시 방문하였다. 해양폐기물 정화 활동에 따른 현장 강의였다. 일요일 집에서 어영부영 보내느니 바람도 쐬고, 용돈벌이도 할겸 승낙한 강의였다.
제비들이 강남으로 돌아갈 시기가 되었다. 제비는 음력 9월 9일 중양절에 강남에 갔다가 3월 3일 삼짇날에 돌아오는데, 이와 같이 수가 겹치는 날에 갔다가 수가 겹치는 날에 돌아오는 새라고 해서 민간에서는 감각과 신경이 예민하고 총명한 영물로 인식하고 길조(吉鳥)로 여겨왔다. 이렇듯 대접받던 제비도 산업화와 도시화의 영향으로 교외나 낙동강 하구가 아니면 만나기가 쉽지 않은 새가 되었다.
수자원공사 하구둑 갑문 선착장으로 내려서자 삼락으로부터 수상제트스키(수상 오토바이)가 괭음과 함께 물보라를 일으키며 달려 왔다. 대당 가격대가 2천5백에서 1천5백만원히는 수상오토바이는 또 다른 바다의 난폭군이다. 타는 사람이야 쾌속질주하며 스릴을 맛보며 신이 나겠지만, 온 바다가 자기 것인 양 휘젓고 다니는 것을 볼 양이면, 곱게 봐지지 않는다. 특히나 공유수면에서의 그 놀음은 더더욱 그럴 뿐아니라, 낙동강하구에서 이들의 존재는 몹시 불쾌하다. 지역적 특성을 감안한다면 운행 인허가 당국이 더 문제다.
지난달 중순 문화일보는 물 많아진 낙동강.... 수상 레포츠 전성시대란 기사를 내보냈다. 기사를 검색해보니 기가 찰 노룻이다. “ 낙동강이 수상레포츠 전성시대를 맞고 있다. 4대강 살리기 사업으로 인해 메말랐던 낙동강의 수량이 이전에 비해 풍부해지자 지방자치단체들이 앞다퉈 수상레포츠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수상레포츠 활성화를 위해 각종 이벤트를 준비하고 있다.
...이같이 낙동강 수상레포츠가 활발해진 것은 준설과 보(洑) 설치 등으로 수량이 풍부해졌기 때문이다. 한국수자원공사에 따르면 지난 2012년 낙동강 사업 완료후 평상시 저류량은 8억9600만t으로, 사업 이전의 2억2240만t에 비해 4배 정도로 늘어났다. 구순목 상주시 관광진흥담당은 “낙동강은 그저 바라만 보던 곳에 불과했으나 4대강 사업으로 수량이 풍부해지면서 직접 즐기고 체험하는 여가 선용의 장으로 바뀌고 있다”고 했다.
하구둑을 빠져 나온 다음 장자도로 이동했다. 갑문을 빠져나오는데 얼추30분 가량 대기해여 했다. 한반도 대운하사업을 떠 올렸다. 대국민 사기극 을 다시금 돌이켜 본다
"...2013년 7월10일 감사원은 “4대강 사업은 사실상 대운하를 염두에 둔 사업”이라는 감사 결과를 발표했다. 애초 수심 2m 안팎으로 계획되었던 4대강 사업은, 대운하 재추진을 염두에 둔 청와대의 압력으로 수심 6m의 ‘대운하 1단계 사업’으로 탈바꿈했다는 것이다. MB는 대선 후보 시절 대운하 사업을 전액 민간 자금으로 진행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하지만 ‘위장 대운하 사업’으로 지목된 4대강 사업에는 국고 22조원이 투입되었다.
이것이 사실이라면, 헌정사에 유례를 찾기 힘든 초대형 사기극이 된다. 정권을 상징하는 국책사업의 목적을, 전 국민을 상대로 집권 내내 속였다. 의혹을 제기하는 야당과 언론과 시민사회를 대놓고 비난했다. 국고 투입으로 대선 당시 약속도 거짓말이 되었다.
2008년 봄, 새로 출범한 MB 정부의 최대 공약이던 대운하가 위기를 맞는다. 4월 총선과 5~6월 촛불 정국을 거치며 여론의 거센 역풍을 확인한다. 6월19일, MB는 특별 기자회견에서 “대운하 사업도 국민이 반대한다면 추진하지 않겠다”라고 발표한다.
하지만 포기 선언 한 달 전부터 묘한 기류가 있었다. 5월13일 총선 당선자들과 MB의 청와대 오찬 회동. 정병국·정두언·강승규·진성호 등 친이계 핵심이 모였다. 이 자리에서 정두언 의원은 “한반도 대운하를 한강 개발과 같은 재정비 사업으로 우선 추진하고, 연결(운하 개통) 부분은 계속 논의하자”라고 2단계 추진론을 제안했다.
지원사격이 이어진다. 대운하 공약의 핵심 브레인인 이화여대 박석순 교수는 5월23일 라디오 인터뷰에서 “4대강 정비사업은 대운하 1단계 착공을 의미한다”라고 말했다. 이만의 환경부 장관도 5월29일 “일단 하천별로 운영해본 뒤 운하가 별거 아니란 생각이 들면 낙동강과 한강을 연결하면 된다”라고 말했다.
6월19일 MB의 대운하 포기 선언 이후에는 어떨까? 기류는 마찬가지다. 관련 발언들을 모아보자. 12월4일 박병원 청와대 경제수석. “4대강 사업이 운하가 되느냐 안 되느냐는, 소백산맥을 넘어가면 대운하다. 사업을 다 해놓고 대다수가 (운하를) 연결하자고 하면 말자고 할 수는 없다.” 12월4일 이만의 환경부 장관. “국민들이 잘 몰라서 대운하를 반대한다. 여러분이 노이로제처럼 생각하는 운하 문제도 어느 땐가는 거론될 것이다.” 화룡점정으로, 포기 발언의 주인공인 이명박 대통령의 11월28일 발언. “국익에 도움이 된다면 대운하도 관계없이 임해라. 4대강 정비사업이면 어떻고 운하면 어떠냐. 그런 것에 휘둘리지 마라.”
즉, 당시 정권 핵심부는 4대강 사업이 대운하 공약의 우회로라고 공공연하게 밝혔다. 이 당시는 위기에 처한 대운하 공약을 어떻게든 살려내는 것이 중요했기 때문에, 대운하와 4대강 사업 사이의 선 긋기를 고민한 흔적이 없다.
일련의 발언들을 보면, 당시 정권 핵심부의 머릿속에 있던 것은 이른바 ‘청계천 모델’이다. 여론의 반대가 심하지만, 일단 완성해놓고 보면 여론이 반전될 것이라는 기대다. “국민들이 잘 몰라서 반대”(이만의), “대다수가 연결하자고 하면”(박병원) 등의 발언은 상징적이다.
당시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4대강 사업이 반드시 2012년 총선 이전에 완공되어야 한다고 말하기도 했는데, 이 역시 4대강 사업의 결과물이 여론을 반전시켜 선거에 호재가 되리라는 기대를 보여준다. 실제로 이명박 정부는 공기 단축을 위해 각종 무리수를 두면서 2011년 10월 4대강 사업 완공 선언을 한다. 여론의 반전은 없었다.
그런데 2008년 12월 중순부터 메시지가 극적으로 바뀐다. 12월10일 <파이낸셜 뉴스>는, 정종환 국토부 장관이 국토부 출입기자들을 불러 “4대강 사업은 대운하가 아니다”라고 설명하고, 일부 매체에는 이를 다룬 특별 기사를 써달라고 요청했다고 보도했다. 선 긋기가 시작된 것이다.
이후 정권 핵심부에서 4대강 사업과 대운하를 연결하는 발언이 거의 증발했다. 4대강 사업이 태생부터 대운하 1단계로 시작되었다는 정책 목표는 한때 정권 스스로 홍보하다시피 하던 것이었지만, 이때부터 돌연 ‘정부를 믿지 못하는 불순분자의 억지’ 취급을 받기 시작했다. 정권 차원의 거대한 말 바꾸기가 아무렇지도 않게 일어났다.
2008년 12월25일에는 총리실이 지원사격용 보도자료를 낸다. ‘4대강 살리기와 대운하 비교’라는 자료는 두 사업이 다르다는 근거를 이렇게 댄다. “대운하 사업은 수심 6.1m로 준설하고, 5~10m 크기의 대형 보를 건설. 반면 4대강 사업은 수심 2m를 유지하고, 1~2m 크기의 소형 보를 건설.”
얄궂게도 이 지원사격이 제 발목을 잡는다. 불과 6개월 후에, 4대강 사업 내역이 ‘10m 크기 대형 보 16개, 수심 6m’로 뒤바뀌기 때문이다. 총리실 기준에 정확히 부합하는 ‘대운하 사업’이 된다. 집권세력은 4대강 사업을 대운하 1단계로 추진할 셈이었는데, 총리실은 당시까지의 4대강 사업 계획(곧 폐기된다)만 보고 방어 논리를 만들었다. 권력 핵심부의 심중을 읽지 못한 총리실의 지원사격은 아군을 명중시킨 꼴이 되었다.
감사원 감사 보고서를 보면, 국토부는 애초에 수심을 6m까지 확보하면 사업비 과다, 생태계 악영향, 수질 악화 등이 우려되는 반면, 수자원 이용에는 큰 장점이 없다는 검토 결과를 낸 것으로 되어 있다. 그래서 초기 계획도 수심 1~2m로 제출되었고, 총리실도 그 자료를 기준으로 보도자료를 만들었다. 그런데 어떤 과정을 거쳐 ‘수심 6m’라는 대운하 모델이 관철되었을까. 감사 보고서를 따라가 보자.
2008년 12월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4대강 종합정비안을 보고한다. 이 보고서에는 수심 목표치가 없는데, 보고를 받은 대통령이 직접 수심 문제를 거론한다. “수심이 5~6m가 되도록 굴착할 것”(대통령 말씀사항 정리 문건). 앞뒤가 기묘하게 뒤바뀌었다. 치수 목적에 부합하는지가 아니라, 수심 5~6m를 확보할 수 있는지가 대통령의 관심사처럼 보인다. 이에 국토부는 “수심 5~6m 확보 방안은 현재로서는 보고서 포함이 불합리하므로, 4대강 마스터플랜 수립 시 검토하는 방안을 협의하겠다”라고 내부 보고한다.
2009년 2월, 국토부 4대강 살리기 기획단은 수심 확보가 “수자원 확보의 근본 대안이 안 된다”라고 보고했다. 다시 한번, 권력 핵심부가 제동을 건다. 2월9일 대통령실은 ‘사회적 여건 변화에 따른 운하 재추진 가능성’을 거론한다. 앞서 보았던 ‘청계천 모델’이다.
2009년 4월 중간보고 때가 되면, 국토부도 결정권자의 ‘핵심 관심사’가 무엇인지를 파악한 모습이다. “보 위치, 준설 등은 추후 운하 추진에 지장이 없도록 계획하겠다”라는 보고를 올린다. 수심은 4m로 깊어졌다.
4월17일, 국토부 차관 주재 긴급회의에 청와대 행정관이 참석한다. 이 자리에서 그는 ‘물그릇 추가 확보’를 요구한다. 4m도 부족하니 강바닥을 더 깊이 파라는 얘기다. 수심은 6m로 깊어졌다. 대운하 계획으로 회귀한 것이다.
2009년 6월29일 라디오 연설에서 MB는 “대운하의 핵심은 한강과 낙동강을 연결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수심이나 보가 아니라 두 강의 연결 하나만을 운하의 특징으로 좁혀 주장했다. 이 말 또한 추후 뒤집힌다. MB는 퇴임 직전인 올해 1월 4대강 사업 핵심 멤버들과 만나 “(대운하는) 내가 거의 다 해놨기 때문에 나중에 현명한 후임 대통령이 나와서 갑문만 달면 완성이 된다”라고 말했다고, 7월11일자 <한겨레>가 보도했다.
4대강 사업이 ‘위장된 대운하 사업’이라는 의혹은 사업 추진 당시에도 여러 차례 제기되었다. 하지만 이 모든 과정에 귀를 막고 있었다고 주장하는 인물이 있다. 박근혜 대통령이다. 감사원 발표가 있던 날 이정현 청와대 홍보수석의 ‘센 논평’은, 박 대통령과 4대강 사업의 선 긋기 성격이 강하다. 이 수석은 “감사 결과가 사실이라면 국가에 엄청난 손해를 입힌 큰일이다. 국민을 속인 것이다”라고 논평했다.
MB 정부가 4대강 사업과 대운하의 관계를 부인하기 시작하던 2008년 12월16일, 박근혜 당시 국회의원은 “정부가 대운하와 관계가 없다고 하니 믿어야 한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국민을 속이는 것인데, 그런 일은 있을 수 없다”라고 말했던 적이 있다. 이정현 홍보수석의 “국민을 속인 것”이라는 논평도 이때 발언에서 따온 것으로 보인다. 즉, ‘박근혜는 MB 정부의 말을 믿었을 뿐이다’라는 스토리다.
하지만 앞서 보았듯, 당시 정부는 메시지를 수정하는 중이었고, 4대강 사업이 대운하의 우회로라는 권력 핵심부의 발언은 널려 있었다. 이날 박근혜 의원의 발언은 정부의 다급한 메시지 전환에 다급하게 화답해준 꼴이었다. 더 의미심장한 고비는 2010년에 찾아왔다. 이해 상반기를 뜨겁게 달군 세종시 수정안 논란에서, 박근혜 의원은 친박계 의원 40여 명을 이끌고 MB 정부가 추진한 세종시 수정안을 부결시켰다. 현재 권력과 미래 권력의 갈등은 극한까지 치솟았다. 현재 권력은 조기 레임덕의 위험에, 미래 권력은 MB 지지층 이탈의 위험에 직면했다.
이제 다음 관심은 박근혜 의원이 4대강 사업에도 제동을 걸 것인가였다. 4대강 사업을 대운하의 연장으로 이해한다면, 2007년 대선 경선에서 대운하를 반대한 박 의원은 4대강 사업 역시 반대해야 한다. 하지만 세종시 수정안에서 박 의원이 MB와 각을 세우면서, 이미 보수층 일각의 이탈이 일어나던 참이었다. 원칙대로 4대강까지 걸고넘어지기에는 부담이 너무 큰 국면이었다.
세종시 수정안 부결 이후 2개월이 지난 8월21일, 박 의원은 MB와 1시간35분간 독대를 한다. 현재 권력과 미래 권력이 갈등을 접고 ‘밀월’ 내지는 ‘타협’을 택한 분기점이었다.
이 ‘8·21 타협’은 ‘박근혜 집권’을 설명하는 데에도 중요한 변곡점이다. 박근혜 의원은 이후 보수 내부의 이탈 위험을 성공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되었다. 대표적인 한 장면만 보자. 2012년 총선을 앞두고 공천 몰살을 당한 친이계는 집단 탈당 기운이 높았으나, 김무성 의원(당시는 친이계 신주류로 분류됐다)의 주도로 ‘선상 반란’을 자체 진압했다. 친이계의 ‘협조’가 없었다면 총선 구도는 어그러졌을 것이고, 총선 결과가 나빴다면 대선가도 역시 대폭 수정이 불가피했다
친박계도 더 이상 정부 핵심 정책에 제동을 걸지 않았다. 이 독대 이후, 친박계에서 나오는 메시지는 한결같이 4대강 사업에 각을 세우지 않겠다는 톤이었다(<시사IN> 제155호 커버스토리 ‘박근혜 흔들린다’ 참조). 그해 12월, 4대강 사업 추진에 필수적인 친수구역특별법은 친박계 의원들의 찬성과 박 의원의 불참 속에 가결된다.
당시에도 친박계는 ‘세종시’와 ‘4대강’의 차이를 설명해 박근혜의 선택을 변호하는 데 공을 들였다. 하지만 두 건 모두, 박근혜 의원이 반대 의사를 밝힌 적이 있던 ‘원칙’의 문제였고, ‘입법’으로 가부가 사실상 결정되는 건이었으므로 국회의원이 회피할 명분은 없었다. 유일한 활로는 “박근혜도 내용을 알 수 없었다” 하나밖에 없다. 이정현 홍보수석이 “속았다”라는 표현을 되살린 데에는 이런 맥락도 있어 보인다. ('4대강 = 대운하' 박근혜는 몰랐을까 시사인 2013 7.23 )
이명박의 대운하 포기 ?
"...청와대와 국토해양부, 민간컨소시엄이 새로운 논리개발과 홍보에 열중이었던 5월 23일, 새로운 활로를 찾은 것으로 보였던 대운하 사업은 예상치 못한 암초를 만났다. 건설기술연구원에서 앞서 언급한 대운하 연구용역을 수행하던 연구자 중 한 명인 김이태 박사가 정부의 지시로 대운하 용역을 수행하고 있다는 대운하 양심선언을 한 것이다.
초기에 인터넷을 통해 확산될 때까지만 해도 정부는 그 심각성을 잘 몰랐거나 무시하고 가려고 했던 것으로 보인다. 양심선언 1주일 후인 5월 30일에는 대운하사업의 주무부처 장관들이 운하에서 치수로의 개념전환과 '단계 추진론'을 강변하며 대운하에 대한 추진의지를 높여가기도 했다. 2008년 5월 30일 <매일경제>는 "정종환 (국토부)장관은 대운하가 최근 '4대강 이수, 치수의 개념'으로 전환되고 있는 것과 관련해 '대운하 프로젝트를 보는 접근방법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고 말해 대운하의 전체적인 방향은 크게 바뀌지 않고 있음을 강조했다."는 보도를 내보냈다. 같은 날 <한국일보>는 "이만의 환경부 장관은 대운하와 관련, '일단 하천별로 (운하를) 운영해 본 뒤 운하가 별거 아니란 생각이 들면 낙동강과 한강을 연결하면 된다'"는 말을 했다고 전했다.
김이태 박사의 양심선언에도 정부의 운하 추진의지가 계속되자 2008년 6월 10일에는 연구직노동자와 지식인의 기자회견이 이어졌다. 전국공공연구노동조합 소속 연구원 등 2000여명이 9일 서명 전달과 함께 "돌이킬 수 없는 환경재앙과 천문학적인 예산이 투입되는 대운하 추진계획은 즉각 중단돼야 한다"는 기자회견을 열었으며, 한반도 대운하를 반대하는 전국교수모임은 기자회견을 열어 "광우병 소고기 문제 해결과 함께 국민 대다수가 반대하는 한반도 운하 사업을 즉각 폐기하라"고 주장했다.
MB정부의 불통에 분노한 민심 속에 대운하 반대는 핵심이슈로 자리 잡았으며 6월 10일 전국에서 수십만 시민이 광장과 거리로 쏟아졌다. 결국 6월 19일 지지율 추락과 성난 민심 앞에 MB는 특별기자회견을 갖고 "대선 공약이었던 대운하 사업도 국민이 반대한다면 추진하지 않겠다"고 발표를 한 것이다. 당시 많은 언론과 국민은 당연히 이를 대운하 포기선언으로 이해했었지만, 대운하 추진을 생각하는 쪽에서는 일단 소나기는 피해가자는 생각이었던 것으로 봐야할 듯하다."
(한반도 대운하, 어떻게 '4대강 사업'으로 둔갑했나 2013.8.25. 프레시안)
대운하는 모리배들의 농간 속에 4대강으로 변신했다. 그들은 진실을 막기 위해 발악을 했다. 이과정에서 시민사회가 모난 돌 정난다고 시련을 입었음은 당연지사다,
낙동강하구에 서면 그 아픈 시간이 보인다. 놀던 물을 떠나 산다는 것은 참으로 고통스럽다. 까짝도요? 가 인기척에 종종걸음으로 달아난다. 웬만하면 날아 오를 법도 한데 다가서면 물러서고를 되풀이 했다.
장자도의 주인은 누구일까 너구리의 곳곳에 발자국이 어수선하다. 말똥개들이 인기척에 일시에 갈밭으로 숨고, 달랑게도 황급히 구멍속우로 몸을 숨겼다
알락꼬리마도요 한 무릭 모래톱 끝에서 휴식을 취하고 있었지만 사람들의 등장으로 이내 날아 오른다.
하구 모래톱은 여전히 모려든 쓰레기로 흉하다.
20년전에는 이런 모습이 아니었다. 신자도며 장자도 대마등 등의 모래사주 또한 식물의 유입이 미미했다. 지금은 갈대가 점령했고, 관목과 아카시 등의 교목까지 들어와 있다.
낙동강하구에 갈대밭이 늘어난 다는 것은 그만큼 일대의 환경이 변했다는 것이다. 그만큼 쇠제비갈매기나 꼬마물떼새등의 도요물떼새류의 번식지가 줄어든다는 것이다.
해마다 4천~5천 마리가 넘는 쇠제비갈매기가 낙동강하구를 찾아 산란을 한다. 그런데 2013년 봄에는 겨우 41마리만 확인됐다고 한다. 급감의 이유중의 하나가 지자체의 잘못된 하구 모래톱 해양폐기물 청소 때문이라는 지적이 제기되기도 했다. 번식시기에 사람의 출입이 이루어지게 되면 번식을 포기하기 때문이다. 시가 부랴부랴 4월에서 7월 출입, 금지구역을 정했지만 정작 신자도나 도요등 등의 번식지는 넣지 읺았다.
낙동강하구에서의 번식 환경이 좋지 못하자 쇠제비갈매기들은 안동호까지 북상했다. 안동시에 따르면 안동호 `호계섬` 인근 쇠제비갈매기들이 무리가 번식했다고 했다. 나아가 쇠제비갈매기의 번식을 좋은 일로 해석하고 인공 모래톱까지 만들겠다고 한 바 있다.
출처: 네이브 블로그 장수하늘소
쇠제비갈매기는 4월에 낙동강하구를 찾아와 하구 남쪽의 모래섬에 밥그릇 모양의 둥지를 만들고 알을 낳는다. 알에서 깨어난 새끼가 자라 7월이되면 다시 남쪽나라로 떠나는 대표적 여름철새다. 정지비행에서 갑자기 내려 꼽히듯 물속으로 잠수하는 이들의사냥법은 신선하기 까지하다.
출처: 다음 블로그 낙동강하구와 함께
안동 번식지 모래와 낙동강하구의 모래는 다르다. 최적은 낙동깅하구다. 앞서 언급한 대로 식물의 유입은 이런 서식 환경의 장애로 작용한다. 마치 산수화에서 여백의 공간같다고나 할까 비어 있음으로해서 사는 것들도 있다. 하기사 비어 있다고 해서 빈 것이 아니다.
사주는 지평선처럼 펼펴지기도 한다.
엽낭게sand-bubbler crab들이 파놓은 모래덩이들 수직으로 구멍을 파고 무리지어 산다. 간조 때 먹이를 찾는데, 양 집게다리로 모래를 입에 넣은 뒤 구기(口器) 속에서 먹이를 골라내고 모래는 내뱉는다. 이 모래 덩이를 경단이라 하는데 바닷물이 빠진 지 몇 시간이 되면 구멍 주위에 작은 모래덩이가 쌓인다. 이 모래 경단들은 엽낭게가 모래 속의 플랑크톤이나 유기물질을 걸러 먹고 뱉어낸 찌꺼기로 세척해둔 모래알처럼 깨끗하다. 엽낭게가 모래 속에 섞여 있는 유기물을 걸러 먹는 방법은 매우 과학적이다. 입으로 가져간 모래는 입에서 머금은 물과 함께 소용돌이치게 되고 무거운 모래는 가라앉고 물에 떠는 가벼운 유기물 등은 입으로 삼켜진다. 유기물이 걸러진 모래는 입 밖으로 뱉어져 모래 경단이 만들어진다. 이를 과학적 용어로 이야기하면 원심분리의 원리이다. 이렇게 해서 모래를 깨끗하게 만드는 양이 하루에 최대 자기 몸무게의 수백 배에 이른다. 어림잡아 1제곱미터의 모래갯벌에 수십에서 수백 마리의 엽낭게가 서식하고 있으니 모래갯벌 전체로 보면 이들이 정화해내는 모래량은 어마어마한 셈이다. 개체수가 많아 낙동강 하구에서는 1m×1m 면적에 300개체 이상인 곳도 있다. 새들의 먹이가 된다. 게는 전 세계에 4,500여 종이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183종이 서식하고 있다 . 어쨌든 하구에는 게를 비롯하여 조개, 갯지렁이 등의 생물들로 인해 정화되고 있다. 그렇지만 오염물질의 유입과 서식공간의 파괴로 인해 그 순환 고리에 금이 가기 시작했다. 쇠제비갈매가가 북상해서 안동에 기웃거린다거나 다른 번식지를 찾아 떠난다는 것은 인간문명에 대한 심각한 경고를 보내고 있는 것이다.
하구에 붙박이로 사는 까마귀인듯하다.
모래톱에 널부러졌던 각종 폐기물들이 수거되어 보기에도 깔끔히다. 원래 이랬어야 했다.
들어오고 나갈 때의 차이가 이롷듯 확연하다 다만 조심하고 존중할 일이다.
이날은 철도공사 사람들이 참여했다.
하구의 변화는 육지부에 면해 있는 수변부에 들서고 있는 주거단지들이다. 예전에는 어둑살이 내릴때면 육지쪽이나 해안 모두 깜깜했는데 이제는 불빛이 하구모래톱까지 날아 와 꽂히고 있다.
하구역에서 자취를 감추다 시피한 재첩marsh clam, 난생의 의 민물 조개로 모래나 진흙 속의 유기물이나 플랑크톤, 조류 등을 걸러 먹는다. 색, 크기 등은 지역에 따라 변이가 심한데 모래바닥에서 서식하는 것은 황갈색을, 진흙 펄에서 사는 것은 흑색을 띄는 것이 많다. 현재 유통되는 국산 재첩의 대부분이 섬진강에서 채취된 것이고, 중국산가지 유통되고 있다. 5∼6월이 제철이며 이 기간 동안에는 향이 뛰어나고 살이 올라 맛이 좋다. 이때가 지나면 산란기이므로 잘 먹지 않는다. 간 해독작용을 촉진하는 타우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해장국으로 즐겨 먹었고, 낙동강하구에서는 구포, 엄궁, 하단에서 많이 잡았다. 한때는 모래톱에 내려서면 발에 밟힐 정도였지만 이또한 오염물질의 유입 등으로 거의 사라지다 시피 했다.
인근에는 재첩 종패가 뿌려졌다.
수거작업이 끝난 뒤 주어진 30분 정도의 시간, 사람들은 모래바닥에 몸을 숨기고 있던 재첩들을 꺼냈다. 그리고 이날 참가한 제일 어린 7살 어린이에게 선물로 주었다.
하구에 오면 어른도 아이들이 된다. 유년으로 돌아간 어른들의 웃음 속에 자연공존과 순환의 의미를 부탁했다.
귀가를 위해 모선으로 돌아가며 찍은 장자도 한 귀퉁이
하구역 기수대의 물빛이 경계를 이루는 부분. 하ㅣ구둑이 없었던 시절 낙동강 하구에는 '용마루'라는 현상에 대한 용어가 존재했다. 쉽게 말하면 강물과 해수가 맞닥뜨려 부딫힐 때 일어나는 현상인데 그 모습이 장관이었다고 한다. 지금은 사라진 용어다. 두 물이 민나 격렬하게하나가 되는 과정에서 마치 용이 승천하듯 솟구쳐 오르는 두 물의 몸 섞음을 표햔 한 것이다. 전설이 되었다.
을숙도 대교를 지난다. 왜 곡선이 되었는지 사람들은 알려고 하지 않는다. 조금이라도 새둘에게 피헤를 주지 않기 위한 조치였다. 첨예한 논쟁이 있었다. 물론 건설되지 않았다면 이보다 더 좋은 일은 없었을 것이다. 허나 그 당시 다리 건설은 가정사실화 되었고, 심지어 환경단체도 개발론자들의 책동에 말려 실현 가능성(당시 분위기나 정황상)이 없는 대안들을 쏟아내기 시적했을 때 였다. 몸 담은 조직의 이해를 대변할 수 밖에 없었다. 물론 그 전의 논의과정에서 단체 잭임자가 저지른 신중하지 못한 판단에 대해 많은 고민을 했었다. 그러나 떠나지 못했다. 그때만 하더라도 그 조직은 내 세계의 창이었기 때문이었기다. 만약 그때 내가 다른 갈을 택했다면 오늘 나는 전혀 다른 길을 가고 있을 지도 모른다.
...명지대교에 대한 입장은 크게 세 부류로 나누어진다. 부산환경연합은 반원형(우회화)을 선택하였다. 이같은 결정이 내려지기까지 부산환경연합은 동원할 수 있는 최대한의 조직역량을 투입해 판단의 근거를 확보했다. 해외의 사례를 수집하는 한편 국내의 유사사례를 통해 다리가 놓임으로 인해 야기되는 문제를 명지대교와 비교분석했다. 지난 2월 낙동강하구를 방문한 영국습지전문가와의 현장답사 및 간담회는 그 계기가 되었다. 당시 동참했던 WWT(야생동물 및 습지연대)의 폴 호세느 박사(39)는 명지대교 건설이 습지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부산지역 환경단체 회원들의 질문에 “명지대교 건설예정지는 철새들에게 매우 민감한 지역인데 개발계획이 너무 많이 진행된 것 같다”며 “좀더 일찍 부산을 보았으면 좋았을 것”이라며 아쉬움을 토로했다. 한편 국내의 사례로서 서울 밤섬을 관통하는 서강대교 건설 전후 생태변화에 주목했다. 그러나 자문을 의뢰했던 한국조류보호협회(회장 김성만)측이나 서울시, 환경부 등에서도 기대할 수 있는 답은 얻어내지 못했다. 이같은 작업은 11월 말까지 계속됐지만 그 어디서도 다리 건설 자체를 반대할 수 있는 답을 찾지 못했다.
한편 2000년 8월27일 부산시는 환경단체의 반대에 대한 대안으로 세 가지 안을 제시했고, 부산환경연합은 하구둑에 근접한 안과 반원형안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언론을 통해 밝힌 바 있었지만 확정안은 아니었다. 대신 각종의 하구 관련 토론회를 통해 원칙적인 입장을 되풀이하는 수준의 대응이 연속됐다. 더욱 거시적인 접근과 구체적인 내용의 부재는 명지대교 건설에 대한 현실적인 요구와 교통·물류수송에 대한 수요에 답할 대안의 부재로 연결됐다. 당시 주1회에서 격주로 모임을 가지던 <하구연대> 내에서도 이 부분에 대한 논의는 겉돌 수밖에 없었다. 기댈 수 있는 유일한 언덕은 문화재청이 시의 직선화에 대해 반대를 분명하고 있다는 것이었다.
부산환경연합으로서는 처음부터 직선화를 반대했지만 우회안에 대해서는 일정 정도 하구연대 내에서 개진하고 공유하고 있었다. 때문에 엄밀히 말한다면 <녹색도시 부산21>이 주관하여 논의했던 간담회의 결과가 아니더라도 이미 하구연대 내 실무단위에서는 부산환경연합의 입장에 대해 이해가 있었다는 셈이다. 다만 그것을 공식적으로 채택하게 되는 과정이나 결과가 비공식적인 자리로 매도되어 비춰지게 되는 일이 발생함에 따라 어느 날 돌연히 우회화로 결정한 것처럼 오도되게 됐던 것이다.
<녹색도시 부산21>의 주관에 의해 진행된 간담회에서 동의하고 합의한 사실은 현재의 상황으로서는 다리 건설이 기정사실이란 점이었다. 그런 전제를 놓고 어떤 방식이 가장 환경적이면서도 합리적인 것인가에 대한 논의가 각자의 입장을 밝히면서 진행되었는데 논의의 결과가 대다수 성원들이 ‘반원형’으로 의견을 모으고 이를 결정하려는 시기에 <습지와 새>나 <부산녹색연합>(마지막 회의는 불참)이 합의 및 동의·결정사항을 수용할 수 없다고 밝히고 회의구조에서 빠진 것이다.
을숙도에 다리는 있는 것보다 없는 것이 백번 옳다. 그러나 상황은 그렇지 못했다. 어차피 다리가 놓이게 될 국면이라면 그 피해를 최소화하고, 이를 계기로 하구보전의 새로운 축으로 삼는다는 것이 부산환경연합의 정책적 판단이었다. 그것은 부산녹색연합이 명지대교를 해저터널화하고 습지와 새가 하구둑 가까이 우회하거나 확장하는 안을 주장함과 마찬가지인 것이다. 다만 부산환경연합으로서는 다른 단체의 주장이 현실적으로 무리가 있다고 보고 우회안을 선택한 것이다...
당시 이글을 쓰면서 많이도 가슴아팟다.
십년이 넘었다. 하구는 그 당시 와는 비교가 안될 정도로지형과 외형의 변화를 가져왔고, 현재 진행형이다. 그러나 거부하고 싶다
왜가리의울음쳐럼 왝 왝 뱉어내고 싶다
중대백로
음악출처: 다음블로그 음악과 여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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