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메가 가뭄을 맞이할 결심 2. 15개 공항이 있는데 10개 더? 공항 못 지어 죽은 귀신 붙었나 3. 얽힌 위기: 기후변화와 출생률 4. 기후위기 그 자체인 트럼프 5. 나무 껴안는 사람 목격해도 당황하지 마세요
6. 작년 가장 뜨거웠던 우리 바다, 피해액 1430억원 ‘역대 최대’ 7. 속초 영랑호와 청초호에 숨겨진 ‘민주주의 8."완전히 썩어 들어가"...수천 그루 이어 곳곳서 '심각한 현상' 9. 선그로우, 2024 MSCI ESG 평가서 ‘AA 등급’ 획득 10. 한전 ‘204조원’ 부채 누구 때문인데…산업계 전력직접거래 흐름에 “속타네”
11.부산에서 교통체증 가장 심한 곳이 ‘도심 공중 정원’으로? 12. "사람 콧속 낙동강 녹조 독소 검출, 국내 첫 확인“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메가 가뭄을 맞이할 결심
가뭄은 다양한 자연재해 가운데서도 가장 광범위한 영향을 끼치는 재해다. 정반대 성격인 홍수가 대개 좁은 지역에 즉각적인 피해를 내는 반면 장기간의 강수량 부족으로 발생하는 가뭄은 한 지방이나 국가 범위의 광대한 지역에 지속적으로 피해를 입히는 경우가 많다. 식수와 식량 부족으로 인간의 건강과 생명을 위협하고, 동식물의 생존 환경을 악화시켜 생태계를 교란하고, 최근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발생한 것 같은 대형 산불 피해도 증가시킨다.
특히 수년에서 수십년에 걸쳐 반복되는 메가가뭄(Megadrought·대가뭄)은 대규모 기근 사태를 불러 사회적 혼란과 정치적 불안정까지 초래할 수 있다. 역사와 기후 연구자들은 중국의 명 왕조, 캄보디아의 크메르 제국, 멕시코와 중앙아메리카 일대에서 번성했던 마야 문명의 급속한 쇠락의 한 원인을 대가뭄에 의한 농업 기반 붕괴에서 찾기도 한다.
과학자들은 대가뭄 발생이 동태평양 수온이 평년보다 낮게 유지되는 자연 현상인 ‘라니냐’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본다. 그러면서도 한편으론 인간이 일으키는 기후변화가 그 위험을 증가시킨다고 경고하고 있다. 온난화로 대부분의 지역에서 대기가 더 따뜻해지고 건조해지면서 지표면에서 수분을 더 빨리 증발시키기 때문이다.
스위스 연방 산림·눈·경관 연구소와 오스트리아 과학기술연구소 연구원들이 최근 ‘사이언스’에 보고한 논문을 보면, 가뭄 지역은 빠르게 늘고 있다. 이들은 1980년 이후 약 40년 동안 전세계에서 발생한 1만3000여건의 가뭄을 조사했다. 그 결과 최소 2년 이상 장기 가뭄 상태의 육지 면적이 매년 약 5만㎢씩 증가해온 것으로 분석됐다. 기후변화로 더 길고 광범위한 대가뭄이 더 빨리 자주 다가오게 될 것이라는 게 이들의 결론이다.
한겨레 김정수 선임기자
15개 공항이 있는데 10개 더? 공항 못 지어 죽은 귀신 붙었나
[가덕도신공항 추진을 둘러싼 불편한 진실]
전국의 신공항 계획은 국민이 바라는 것일까? 어디든 물어봐라. 신공항 무용론이 대세이다. 이미 한국에 15개의 공항이 있다. 그런데도 한국공항공사는 또다시 10개의 신공항 계획을 들고 나왔다. 공항 못 지어 죽은 귀신이 붙어도 단단히 붙었다.
왜 이렇게 공공기관들은 자연을 훼손하고 혈세를 들이는 데 적극적일까.
농어촌공사는 20년 전까지만 해도 전국의 크고 작은 바다로 나가는 강을 죄다 막았다. 염해를 막거나 농지조성 등 공익적 가치를 앞세워 강들을 막았다. 이것은 육지와 바다를 잇는 숨구멍들을 막는 일이었다. 그리고 그곳의 주민들은 역동성을 잃고, 어촌은 늙어갔다.
산림청은 2021년 30억 그루의 나무를 심어 자연에 숲을 가득 만들겠다는 보기 좋은 청사진을 내었다. 하지만 그 뒷면에는 수령이 높은 산림의 나무들을 베어내고, 전국을 산림청과 산림조합의 먹거리 터로 만들겠다는 야심 찬 산림 싹쓸이 정책이 숨어 있었다. 그것은 산림경영이라는 미명으로 포장되어 있다.
우리가 언제 산림청에 나무 팔아 돈 벌어라 했는가. 산림청은 이뿐만 아니라 수많은 산에 사방댐이란 이름으로 숲속의 작은 골짜기까지 찾아내어 골짜기를 막는 사방댐 천국을 만들어 댔다. 우리나라 지형에는 정말 손으로 꼽을 곳 말고는 할 필요가 없는 것들을 과도하게 전국의 모든 산골짜기에 만들어 댔다.
수자원공사는 어떤가? 재생에너지 사업의 필요성을 이야기하며 여의도의 네 배 크기의 서해안에 마지막 남은 반폐쇄형 내만인 가로림만에 조력발전을 만들겠다는 계획을 세웠었다. 이 계획은 입구에 2km에 달하는 52만 kW급의 발전기를 설치하겠다는 것이었다. 하지만 2014년 환경부의 반려와 지역 시민단체의 노력에 이 계획은 무산되었다.
자연은 개척이 대상이 아니라 이해의 대상
이처럼 수많은 공공기관이 앞다투어 공공의 자연이자 재산을 훼손하는 데 앞장서 왔다. 왜 이런 일이 개인도 아니고 공공기관과 공기업들이 앞장서 했던 것일까. 그것은 개발 계획을 세울 때 가이드 라인이 되어줄 생태자연헌법이 없을뿐더러, 맹목적 개발 환상에 쌓여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금은 다르다. 상식이란 것을 가진 국민은 무분별한 공공기관들의 개발 폐해로부터 오는 가이드 라인이 필요함을 느낀다.
그렇다고 본다면 신공항 계획은 70~80연대와 같이 여전히 공익적인가, 극심한 자연훼손이 없는가, 그 자연은 대체 가능한가 또는 가장 근본적인 자연철학을 거스르지 않는가에 대해 다시 생각해야 한다. 그동안 새만금 개발과 4대강 사업 등 수많은 개발 사업들은 정부가 편향적 공익만을 따져 다른 심각한 문제가 있어도 몰아붙였다. 하지만 이제 상식이란 것을 가진 약자들이 정부의 이런 개발 행위에 제안을 걸기 시작했다.
새만금 개발 사업은 20년 전만 해도 갯벌보다 농지 개발로 쌀이란 식량안보가 자연훼손보다 더 강한 의제로 여겨졌고, 그런 일에 공기업들이 국가의 인프라구축이란 미명으로 규제 없는 폭주 개발을 하게 했다. 하지만 20여 년간 사회와 사람들은 공익적 가치를 보는 눈이 바뀌었고, 강은 흘러야 한다는 자연철학을 거스르고 있다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문제인지 알게 되었다. 자연은 이겨 싸우는 대상이 아니라 이해하며 공존해야 할 대상이다.
헌법, 국민은 바뀌었는데 80년대 머물러
왜 이토록 공기업들은 너나 할 것 없이 서로 경쟁하듯 자연을 훼손하는 일에 그린워싱을 해가며 자신들의 사업 지속만을 위해 열을 올리고, 부끄러워하지 않는 것일까. 이것은 무분별한 개발 계획을 막을 수 있는 최소한의 가이드 라인을 헌법이 품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지금의 헌법은 과거부터 내려온 공공개발이란 80연대 묻지마 개발에 맞춰진 상황이며, 수많은 공공기관이 어떤 개발 사업을 해야 할지, 그 공익적 가치가 있는 개발 사업이 어떠해야 하는지에 대한 내용이 없다. 그 때문에 자연을 보전할 수 있는 더욱 명쾌한 생태자연헌법이 헌법 전문에 실려야 할 것이다. 1987년 민주화 운동 이후 대한민국 헌법은 공장을 짓고, 고속도로를 만들며, 주택보급 등 공공개발이란 70년대 자연을 바라보는 시선에 머물며 35년간 한 번도 바뀌지 않았다.
국민은 바뀌었는데, 헌법이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예로 '국가와 국민은 자연을 보호할 의무를 가진다. 자연과 사람이 함께 공존하며 살아갈 자연은 대한민국을 이루는 근간이 되며, 강과 바다 숲과 나무, 갯벌, 다양한 형태의 습지 등 공공의 재산인 자연의 모든 것들이 개발이란 이유로 함부로 훼손되어 사라지지 않도록 지켜내고 보전할 수 있는 책임과 의무를 가지며, 공공개발 또한 자연을 복원하고 훼손하지 않으며, 국민적 합의에 기반한 개발 정책으로 만들고 이를 지켜가야 한다'라는 가이드 라인이 꼭 필요한 시기이다. 공공기관들이 자신들의 사업예산을 내려받기 위한 수단으로 자연과 주민들이 어떻게 되든 공공개발이라면 무조건 가능하다는 80년대 개발 우선 정책에서 벗어나야 한다.
신공항을 보라 과연 공익적인가
전국의 신공항 사업은 국가의 개발 인프라를 만들어야 할 긴박한 사회적 숙제를 안고 있는지, 환경 훼손을 뛰어넘을 다양한 공익적 가치가 충분한지 다시 돌아봐야 한다. 더욱이 이미 전국에 15개의 공항은 긴박한 사회적 인프라를 만들 이유도 없거니와 탄소 중립을 외치는 시기에 신공항은 더욱 공익적 가치가 떨어지고 있다.
또한, 인구 감소는 미래세대가 책임질 적자공항들의 무거운 짐들을 만들어내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공공기관의 묻지만 신공항 사업은 정말 무책임과 혈세를 낭비하는 것이며, 미래 세대에게 죄를 짓고 있는 것이다. 10개의 추가 신공항 개발 사업은 아무리 다시 생각해도 상식 밖의 개발이다.
새만금 신공항 개발 계획으로 본 전국의 신공항 정책의 문제
가덕도 신공항, 제주 제2공항, 새만금 신공항을 보자. 모두 어떤 공익적 가치가 있는지 따져 묻고 싶다. 이중 내가 살고 있는 새만금 신공항 예정부지인 수라갯벌과 인근 지역은 몇 년 전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에 등재된 ‘한국의 갯벌’에 버금가는 다양한 멸종위기 야생생물을 부양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동아시아-대양주 철새 이동 경로의 핵심 기착지로서, 지역 경제와 생물 다양성을 지키기 위해 반드시 보전되어야 하는 중요한 공간이다.
2024년 겨울 동안 시민단체가 물새 조사를 한 결과 10만 마리 이상의 겨울 철새들이 새만금 예정부지인 수라갯벌과 새만금 주변에 서식하고 있는 것이 확인되었다. 이중 민물가마우지와 검은머리흰죽지, 기러기 등은 개체 수도 많아 조류충돌의 위험이 크다.
철새도래지에 신공항이라 조류충돌 유발
이미 많은 언론에서 발표한 것처럼 무안공항의 위치는 철새들의 이동이 매우 잦은 곳이다. 무안공항 참사가 일어나기 전까지 우리나라는 조류충돌의 문제를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았다. 하지만 이는 마치 러시안룰렛과 같이 언젠가는 사고가 날 것에 대한 문제를 안고 있었던 게 사실이다.
새만금 신공항은 어떤가. 앞서 말한 10만 마리 이상의 물새들이 주변에 서식하고 있는 것은 물론, 이미 3년 전 F16과 민물가마우지 무리가 충돌하는 사고가 있었다. 안전의 가장 기본은 안전하지 않은 곳에 공항을 설치하지 않는 것이다. 사고 예방의 첫 열쇠는 사고유발 가능성이 높은 곳에 계획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활주로 매립용 내부 준설은 새만금 수질 문제 더욱 가중, 준설에 대한 환경영향평가 부실
새만금 신공항에 대한 문제는 한둘이 아니다. 이중 활주로를 만들기 위한 매립용 준설토에 대한 환경영향평가가 부실함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활주로 매립토를 주변 새만금 내측에서 준설하는데, 이에 대한 영향평가가 단지 부유물에 대한 것만을 다룰 뿐 준설로 인한 수질 악화 문제는 다루지 않았다. 결국, 정부가 4조 원을 들여 수질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하나 반대로 수질 문제를 악화시키는 수역을 늘리게 되는 꼴이다.
수라갯벌은 여전히 중요한 연안 습지
새만금 수라갯벌은 남북로 교각을 통해 지속적으로 해수가 유통되어 갯벌과 염습지 등 다양한 습지의 형태를 가지고 있는 곳으로 저어새와 황새 큰기러기, 수달과 같은 다양한 멸종위기종을 부양하고 있다.
순천만은 현재 약 800만 명의 관광객이 오는 곳이다. 하지만 처음에는 잘 알려지지 않은 단순한 연안 습지였다. 이곳에 흑두루미 월동지가 보존의 큰 역할을 했는데. 이후 순천만은 흑두루미의 월동지뿐만 아니라 전 국민이 사랑하는 자연으로 되살아났다.
따라서 정부는 수라갯벌을 다양한 멸종위기종들을 부양하는 세계적인 중요 갯벌로 보존해야 할 것이다.
새만금 신공항 동북아 물류 중심될 수 없다
정부가 말하는 새만금 신공항 사업의 목적은 독립적인 민간공항으로서의 국제공항을 통해 새만금이 동북아 물류 중심지로서 전북 경제발전을 견인할 것이라고 하고 있다. 그러나 새만금 신공항은 군산공항과 인접한 관계로 미군과 통합 관제권에 속하고, 한미상호방위조약과 주한미군지위협정에 따라 미 공군이 언제든 사용 가능할 뿐만 아니라 미 공군의 관리 시설인 만큼 시설과 용지 공여도 불가피하여 독립적인 민간공항으로서의 실효성이 없다.
새만금 신공항은 적자공항이 될 것이 명백하고, 중국노선 취항이 어려우므로 지금 군산공항과 전혀 다를 게 없을 것이다. 더욱이 군산공항보다 활주로 길이가 200m나 짧고, 규모가 적어 C급 항공기만 취항 가능하므로 국제공항으로서의 활성화에 한계가 분명하다. 지금 운영되고 있는 군산공항만으로도 수요를 충족하고도 남는다. 하지만 전북도는 매년 약 30억 원 정도의 활주로 사용료가 들어가 공항을 새로 만들어야 한다는 논리가 있는데, 반대로 8,000억 원의 돈은 200년 이상 임대해서 쓸 수 있는 돈이다.
그렇다. 수라갯벌도 지키고 미국에 한국의 땅을 공여하지 않아도 되는 묘수는 기존 군산 공항을 이용하는 것이다.
가덕도나 제주도도 마찬가지다. 기존 공항들을 계속 쓰면 되는 것이다.
신공항이란 명분 없는 공공성보다 생물들의 서식지로 인정해야!
신공항 계획들은 갯벌과 자연경관을 훼손할 명백한 공공성을 가지고 있는지, 그만한 혈세를 투자할 가치가 있는지에 대해 따져 물어야 한다. 수라갯벌, 가덕도, 제주도의 자연은 무분별한 공항 개발의 대상이 아니라 100년을 두고 지켜내야 할 우리 공공의 재산이다.
오동필 새만금신공항백지화공동행동 공동집행위원장 | 프레시안
얽힌 위기: 기후변화와 출생률
기후변화와 인구통계학적 추세, 특히 출생률의 교차점은 복잡하고 점점 더 시급한 과제를 제시한다. 데이터와 전문가 분석에 따르면 기후변화는 경제적 안정성, 사회적 복지, 개인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고, 이 모두가 출생률에 영향을 끼친다. 기후변화는 글로벌 사회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며, 자원 가용성부터 공중 보건까지 모든 것에 영향을 끼친다. 극심한 기상 현상, 기온 상승, 환경 악화는 종종 생태계를 파괴하고 경제적 불안을 심화시켜 개인의 출산을 방해한다. 예를 들어 2020년 네이처 기후변화 학술지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극심한 더위에 노출되면 단기적으로 출생률이 낮아진다. 특히 농업 소득에 영향을 미치는 지역에서는 더욱 그렇다. 선진국에서는 기후변화로 인한 지구의 미래에 대한 우려가 젊은이들의 생식 결정에 큰 부담을 주고 있다.
2021년 미국 여론조사기관 퓨리서치센터 조사에 따르면, 자녀가 없는 미국 성인의 33%는 자녀를 갖지 않기로 결정한 요인으로 기후변화를 포함한 환경 문제를 들었다. 이 결과로 기후에 취약한 지방정부는 육아 인센티브를 녹색 인프라 프로젝트와 통합하기 시작했다. 이미 세계 최저 출생률 문제를 겪고 있는 일본은 태풍, 폭염 등 기후 관련 재해에 대한 국민의 불안이 커지고 있다. 이는 기후 적응과 지속 가능한 주택 및 보육에 대한 보조금 등 가족을 위한 경제적 지원을 연결하는 정부 계획으로 촉발되었다. 기후에 취약한 방글라데시는 해수면 상승과 잦은 사이클론으로 경제적 불안정이 심화되어 가족계획 선호도가 바뀌면서, 국제 NGO들은 기후 적응 프로그램과 생식 보건 서비스를 결합하고 있다. 한국도 역시 경제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어떻게 얽혀 출생률에 영향을 미치는지 극명하게 보여주고 있다. 2023년 우리나라 합계출산율은 0.72명으로 세계 최저 수준이다. 높은 주택비용 및 고용 불안과 같은 경제적 문제가 대중의 담론을 지배한다. 여기에 기후 불안이 새로운 요인으로 등장했다. 2024년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조사에 따르면 젊은 세대의 기후 위험에 대한 우려가 점점 더 커지고 있으며, 응답자의 28%가 환경 불안정을 자녀 출산을 방해하는 요인으로 꼽았다. 더욱이 서울 등 주요 도시의 도시열섬과 대기오염이 생활환경을 악화시켜 이러한 불안을 증폭시키고 있다.
기후변화에 대처하는 것은 환경의 지속 가능성뿐만 아니라 출생률 안정을 위해서도 필수적이다. 따라서 정부는 기후 적응과 가족 지원 정책을 연결해 젊은이들이 직면하는 다양한 압력을 완화할 수 있는 정책들을 지속적으로 내놓아야 한다. 2020년 발표된 한국의 그린뉴딜은 가족 친화적인 기후 이니셔티브까지 확대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재생에너지 보조금을 보육 지원과 통합하거나 친환경 주택 프로젝트를 개발하면 생활비를 낮추고 자녀 양육을 장려할 수 있다. 또한 홍수, 폭염에 대처할 수 있는 학교 및 병원과 같은 기후 탄력적 인프라에 대한 투자는 환경 위험에 대한 부모의 우려를 줄일 수 있다. 녹색 일자리에 중점을 두고 사회안전망을 강화하면 출산 결정의 중요한 요소인 경제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아울러 정부와 기업은 환경 회복의 긍정적인 진전을 강조하는 교육 캠페인을 통해 기후 절망에 맞서야 한다. 미래에 대한 희망을 강조하는 것은 기후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는 세상에서 자녀 양육에 대한 인식을 바꾸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기후변화와 출생률 감소라는 이중 위기 극복에는 혁신적이고 통합적인 솔루션이 필요하다. 정부는 기후 적응 및 완화 전략이 환경적 필수 요소일 뿐만 아니라 인구통계학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도구라는 점도 인식해야 한다. 정부가 지속 가능성과 회복력을 우선시하는 사회를 조성해야만 젊은이들이 가족을 꾸릴 수 있는 힘을 얻게 될 것이다.
지용승 우석대 ESG 국가정책연구소 부소장
기후위기 그 자체인 트럼프
“몸을 낮추어 온 힘을 다하고, 죽은 뒤에야 멈추겠다.” 제갈량의 출사표다. 충의를 상징하는 고사로 종종 인용된다. 그리고 부디 잊혀야 할 출사표가 여기 있다. “취임 첫날은 독재자가 되겠다”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출사표다. 어찌 감히 공공연하게 독재자를 자임할 수 있을까. ‘첫날’이라고 단서를 달았지만, 트럼프 행정부의 본질을 넌지시 고백하는 것이리라. 여하간 트럼프의 공언은 현실이 되었다. 트럼프는 바이든 행정부의 행정명령 중 절반에 가까운 78개를 철회하는 내용을 포함해 41개의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면면을 살펴보면 환경, 인권, 다양성 등 인류가 지향해야 할 보편의 가치를 깡그리 내팽개친다.
1호 명령은 또다시 파리기후협정을 탈퇴하는 것이다. 기후위기로 파국의 들머리에 놓인 인류의 발버둥을 단숨에 걷어찬 미국은 이란, 리비아, 예멘 등과 함께 협정에 참여하지 않는 소수 국가 중 하나가 되었다. 트럼프는 이번 탈퇴 결정의 배경으로 미국의 경제적 이익 보호와 에너지 독립을 들고 있다. 특히 전통적인 화석연료 산업의 부활과 일자리 창출을 내세우며 이를 ‘미국 우선주의’의 연장으로 설명한다. 그러나 국제사회와 미국 내 전문가들은 기후위기 대응에 대한 심각한 후퇴로 간주하고 있다. 유엔 사무총장은 미국의 파리기후협정 탈퇴에도 불구하고 미국 내 도시, 주, 기업들이 지속해서 저탄소 경제를 향한 노력을 이어갈 것이라는 기대를 표명했지만, 실상 미국의 재탈퇴가 국제사회의 온실가스 감축 노력에 큰 타격을 줄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경고한다. 미국은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탄소 배출국이다.
그리고 에너지 규제 완화와 연결된 행정명령에도 서명했다. 석유와 가스 개발에 대한 연방 규제를 완화하고, 연방 토지와 해양에서 화석연료 시추를 확대하겠다는 내용이다. 또 ‘그린 뉴딜’을 종료하고 재생 가능 에너지 지원을 축소하며 화석연료 중심의 에너지를 강조하는 ‘국가 에너지 비상사태’를 선포하는 행정명령도 빼놓지 않았다. 이런 상황이면 미국의 탄소 배출량은 급격히 증가할 것이 자명하다. 그리고 재생 가능 에너지 산업에 대한 지원이 줄어들면서 지속 가능한 에너지 전환이 지연될 가능성도 다분하다. 결국 국제사회의 환경과 외교 측면에서 막대한 손실은 불 보듯 뻔하다. 기후위기는 국경을 초월한 문제다. 제아무리 초강대국이라 해도 그 영향은 피할 수 없다.
이외에도 독재자를 자처한 트럼프의 행정명령은 거침이 없다. 연방정부와 공공기관의 DEI(다양성, 형평성, 포용성) 프로그램에 대한 자금 지원을 중단하기로 했고, 보수적 기독교 의제를 중심으로 연방정부를 운영하겠다는 ‘프로젝트 2025’를 실행하기로 했다. 연방 공무원을 손쉽게 해고하고 행정부의 권한을 강화하는 ‘Schedule F’를 도입하고 2021년 국회의사당 폭동에 연루된 트럼프 지지자 1500여명을 사면함으로써 삼권분립을 중심에 둔 민주주의 체계를 트럼프 개인을 위한 장치로 격하시켰다.
이렇게 2025년 트럼프의 귀환은 지구 위기 그 자체다. 이쯤 되면 지금 당장 백악관으로 달려가 촛불이라도 들어야 하지 않을까. 우리나라의 혼란과 난제에 더해 바다 건너 파고가 심상치 않다.
정규석 녹색연합 사무처장/경향
나무 껴안는 사람 목격해도 당황하지 마세요
마음 놓고 기댈 수 있는 자연... 기분이 좋은 건 물론 피톤치드로 면역력 강화까지
개를 안아본 적은 있어도 나무를 껴안을 생각은 못하고 살았다. 어린 시절 <나의 라임오렌지 나무>를 읽고 잠시 주인공에게 감정이입하여 따라 해보기도 했지만 그때뿐이었다. 서른을 훌쩍 넘겨서 삼십 대 후반이 되어서야 나무를 다시 안게 되었다.
"큰 소나무 있죠? 가서 양팔로 안아보시겠어요?"
직장 단체 연수로 강릉 치유의 숲에 갔을 때였다. 우리를 인솔하던 강사가 수령 백 살을 넘긴 소나무를 직접 안아보라고 했다. 한아름에 들어오지 않는 거대한 나무였다.
"귀를 대 보세요? 뭐가 들리시나요?"
귀를 나무껍질에 바싹 들이댔다. 그러나 내 심장소리만 쿵쿵 울릴 뿐 나무로부터 비롯된 소리를 감지할 수 없었다.
"청진기를 대면 나무 안에서 물과 영양분이 이동하는 소리가 아주 미세하게 들려와요. 여름이면 더 잘 들리고요. 어린이들은 청각이 예민해서 잘 듣는 답니다."
나무 소리 듣기는 실패로 끝났지만 나무를 껴안았을 때 내 안에서 뭔가 새로운 감각이 살아났다. 사랑하는 가족이나 신뢰하는 친구를 안을 때 느껴지는 안심, 편안함 같은 기분 좋은 감정. 이게 뭘까? 상당히 괜찮은 느낌이었다.
나무를 껴안았을 때
너무 신기한 느낌의 정체를 알고 싶어 찾아보았다. 일단 나무 껴안기를 비롯한 나무 소리 듣기, 숲 거닐기는 '숲 치유'나 '생태치유' 활동에서 매우 보편적인 활동이었다. 왜 이런 활동을 하는가 하니, 나무들이 사는 곳에서는 피톤치드가 나와 스트레스를 줄이고 심박수를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었기 때문이었다.
내가 느낀 감정이 단순히 내 착각은 아니었던 것이다. 피톤치드는 면역세포 활동을 촉진하고 자연 살해세포(nk세포)의 수를 증가시킨다. 더욱 놀라운 점은 사람 사이에서 행복과 유대감을 주는 옥시토신 호르몬이 분비되어 긍정적인 감정을 강화시킨다는 점이다. 이 정도면 일부러라도 멋진 나무를 껴안으러 다녀야 하지 않을까.
물론 덩치가 큰 아저씨가 갑자기 길을 걷다 말고 나무를 와락 껴안으면 곤란한 일이 발생할 수 있다. 흐뭇한 표정으로 나무를 안는 사람이 흔하지는 않다. 주변에서 평화로이 산책하던 분들이 놀라고 당황하여 길을 돌아가거나, 경우에 따라 신고를 당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나도 사회적 눈치라는 것이 있으므로 무턱대고 나무를 안지는 않는다. 아저씨라서 유리한 점이 있다면 아내 그리고 귀여운 두 자녀와 같이 산책을 나설 수 있다는 점이다. 아이들이 나무를 안고 있을 때 옆에서 같이 끼어서 나무를 안고 있으면 '흠, 저 남자는 자녀 생태 교육 같은 걸 하고 있군' 하는 일종의 '정상 참작'의 여지가 발생한다.
얼마 전에는 온 가족이 양양 남대천 공원을 찾았다. 강을 끼고 양 옆으로 넓은 공터가 펼쳐져 있다. 어르신들은 파크 골프를 즐기고, 어린이는 신식으로 설립된 두 군데의 놀이터에서 여가를 만끽하는 곳이다. 나와 아내는 놀이터 뒤편에 살고 있는 거대한 나무를 좋아한다. 얼마나 큰지 높이는 건물 4층을 아우르고 둘레는 대관령 소나무 못지않다.
이 나무들은 지역 주민들의 사랑을 듬뿍 받고 있다. 날씨가 추운 계절이면 거의 항상 뜨개 작품으로 된 덮개가 둘러져 있다. 매우 아름다운 패턴과 색으로 꼼꼼히 만들어진 덮개다. 일시적으로 축제 장식을 위해 설치된 작품은 결코 아니다. 덮개 모양새는 물론이거니와 섬유 보존 상태도 훌륭한 것으로 보아 누군가가 의지를 가지고 관리하고 있었다.
과연 그럴만한 나무이기는 했다. 지역 중심지에 이렇게 근사한 수형을 갖춘 나무는 드물다. 우리 가족은 신묘한 기운에 이끌린 것처럼 나무 곁에 다가가곤 했다. 나무 곁을 맴돌다가 아내가 먼저 제안했다.
"우리 나무 안아볼까?"
아내는 매미처럼 겨울나무에 매달렸다. 나무가 워낙 커서 어른이 안아도 전혀 어색하지 않았다. 나도 이때가 기회다 싶어 안아버렸다. 역시 기분이 좋았다. 나무라는 생명체는 강인하며 훈훈하고 따뜻한 존재였다. 어른이 마음 놓고 기댈 수 있는 자연물이 있다는 건 참으로 위로가 되는 사실이었다.
우리를 껴안아 주는 나무
요즘은 우리 집 아이들도 가끔 나무를 안는다. '이 녀석 튼튼하게 자라라' 이런 말도 건넨다. 실은 자기들보다 나무 나이가 더 많을 텐데 아랑곳 않는다. 아이들도 우리처럼 나무를 좋아하는 것 같았다.
해안 숲길에는 맨발 걷기 하시는 분들이 많다. 요즘은 날씨가 추운 시기라 맨발을 찾아보기 힘들지만, 약간만 날씨가 풀려도 바짓단을 걷어붙인 어르신을 찾아볼 수 있다.
나무를 껴안으면 맨발 걷기와 비슷하게 '자연과의 접촉, 교감' 효과를 누릴 수 있다. 맨손으로 나무를 만지면 고유감각이 향상된다. 단순히 눈으로 보는 것과 촉감으로 느끼는 것은 다르다. 적극적으로 숲을 사랑하는 방식이라고나 할까.
건강을 지키기 위해, 기분을 전환하기 위해 공원과 숲을 걷는 분들께서 '나무 껴안기'에 도전해 보셨으면 좋겠다. 쑥스럽고 어색할 수도 있겠지만 한 번 해보면 신기한 기분이 든다. 주변에 아무도 없을 때 십 초만 얼른 안고 나와도 괜찮다.
나무는 우리의 부끄럽고 모자란 구석도 아무렇지 않게 받아주는 존재다. 조용히 우리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묵묵히 공감해 주는 멋진 친구이기도 하다. 나무를 껴안는다고 썼지만 실은 나무가 우리를 껴안아 주는 것인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불쑥 든다./ 오마이뉴스
작년 가장 뜨거웠던 우리 바다, 피해액 1430억원 ‘역대 최대’
지난해 8월12일 충남 태안군 안면읍 대야도 양식어민들이 폐사한 우럭들을 건져내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해 역대급 고수온 영향으로 양식어종이 대거 폐사하면서 피해액이 1400억원을 넘어섰다. 전년 대비 3배 넘는 규모로, 고수온 피해 집계를 시작한 2012년 이후 최대다.
26일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지난해 고수온으로 인한 국내 양식업 피해액은 1430억원으로 집계됐다. 주요 양식어종 피해액은 우럭 583억원, 굴 120억원, 전복 117억원, 멍게 114억원, 넙치 99억원 등이다. 연간 피해액은 2021년 292억원, 2022년 10억원, 2023년 438억원 등이다.
지구온난화 가속화 영향으로 지난해엔 역대급 폭염이 한반도를 덮쳤다. 평균 표층 수온은 18.74도로, 최근 57년간 관측된 수온 중 가장 높았다. 고수온 특보(수온이 28도 이상인 경우)는 7월24일부터 10월2일까지 71일 동안 이어져 고수온 특보 발령제를 실시한 2017년 이후 최장 기간을 기록했다.
바다 생물에게 수온 1도 상승은 육지에서 5도 이상 오른 것과 비슷한 영향을 미친다. 조피볼락(우럭)과 전복 등은 수온이 24∼25도 이상으로 오르면 폐사 확률이 크게 높아진다. 굴과 멍게 등은 비교적 높은 수온에서도 생존하지만, 고수온으로 인한 빈산소수괴(바닷물에 녹아있는 산소 농도가 3㎎/ℓ 이하인 물 덩어리)로 인해 집단 폐사하는 사례가 많다.
양식어종 집단 폐사는 연안 양식업이 주로 이뤄지는 남해안 일대에 집중됐다. 지난해 8월2일부터 10월2일까지 무려 62일간 고수온 특보가 이어진 경남도는 지난해 11월 말 기준 통영·거제·고성·남해·하동·창원 등 연안 6개 시·군 양식어가 744곳에서 피해액이 약 600억원에 달했다. 경북 동해안에서는 집단 폐사한 양식장 어류가 300만마리를 넘어섰고, 충남에서는 바지락이 집단 폐사했다. 수협중앙회는 지난해 고수온 피해 여파로 올해 양식업 생산량이 전년 대비 1.6% 줄어들 것으로 봤다.
해수부 관계자는 “고수온 피해 어가에 재난지원금 217억원을 지원한 데 이어 이번에 203억원을 추가로 지원한다”며 “기존 수산 정책자금 대출의 상환 기한 연기, 정책자금 이자 감면, 긴급경영안정자금 지원, 추가 보험금 등도 지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경향 안광호 기자
속초 영랑호와 청초호에 숨겨진 ‘민주주의
2020년 6월, 영랑호에 부교를 건설하겠다는 속초시의 발표를 듣고 속초의 한 카페에 사람들이 삼삼오오 모였다. 속초뿐 아니라 인근의 고성, 양양 등지에서 온 이들은 영랑호에 다리가 놓일 경우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우려했고, 환경을 파괴하면서 진행하는 무분별한 개발 행위에 관해 걱정했다. 이날 자발적인 시민 모임인 ‘영랑호를 지키기 위해 뭐라도 하려는 사람들’(이하 ‘뭐라도’)이 만들어졌다.
속초에는 과거 이와 매우 비슷한 시민 모임이 이미 있었다. ‘청초호 되살리기 시민 모임’이 바로 그것이다. 대체 청초호에 무슨 일이 있었기에 청초호를 ‘되살리자’는 시민들의 모임이 만들어진 걸까?
1999년 국제관광엑스포가 열린 청초호에는 엑스포를 기념하는 상징탑과 기념관이 남아 있다. 이 엑스포 광장 주변으로 공원이 조성되어 있고 대형마트부터 식당, 카페, 숙박업소가 밀집되어 항상 많은 인파가 오가는 속초 상권의 중심지다. 그런데 이곳은 원래 육지가 아니었다. 모두 호수였다.
청초호는 영랑호와 더불어 속초를 대표하는 자연 호수다. 동해안 9개 천연 석호 중 하나인데 환경적으로도 매우 큰 가치가 있다. 매년 10월부터 이듬해 4월까지는 시베리아 캄차카반도를 떠나 따뜻한 남쪽으로 이동하는 철새들이 이곳에서 잠시 머물며 쉬어간다. 흑고니, 검은머리물떼새 등 천연기념물을 포함해 30종 이상의 철새가 찾아온다.
1987년 청초호 유원지 개발 계획이 최초 발표되고, 1994년 본격적으로 청초호의 약 40%에 달하는 수면을 매립하는 공사가 시작된다. 당시 청초호가 철새들의 도래지로 큰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던 속초 시민들은 이 공사에 우려를 표했다. 이때 만들어진 시민 모임이 바로 ‘청초호 되살리기 시민 모임’이다.
이들은 속초시가 개발의 근거로 내세운 환경영향평가가 부실하게 작성되었음을 알고 속초시와 강원도를 상대로 고발을 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이의를 제기했다. 하지만 시 당국은 관광산업 증대와 경제활성화 등의 이유를 내세워 공사를 일사천리로 속행했다. 이에 ‘청초호 되살리기 모임’은 1997년 청초천 하구언 일대와 호수 북측에 조류생태공원을 조성할 것을 요구하며 철야 농성에 들어갔다. 한 달여간의 시위와 농성에 시민들의 참여와 지지가 이어졌고 속초시는 공원 건설에 합의하기에 이르렀다. 그 결과, 현재의 청초호 조류생태공원이 조성되어 철새 도래지로서 명맥을 겨우 유지할 수 있게 되었다.
당시 꾸려진 시민들의 자발적인 모임은 ‘속초고성양양 환경운동연합’의 발족으로 이어졌다. 현재 속초에 남아 있는 유일한 시민단체이기도 하다. 그로부터 30년 후, 청초호에서 불과 2㎞ 떨어진 호수인 영랑호에서 똑같은 일이 그대로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속초시는 관광산업 촉진을 이유로 공사를 강행하고, 시민들은 다시 모임을 꾸리고 그로부터 현재까지 매일 시청 앞에서 1인 시위를 하는 등 다양한 반대 활동을 벌여왔다. 2024년 법원이 영랑호 부교를 철거하라는 명령을 내렸음에도 시와 시의회는 철거에 나서지 않고 있다. ‘뭐라도’가 1인 시위를 그칠 수 없는 이유이기도 하다.
철새는 단순히 새 한 마리가 아니다. 철새들이 머물며 쉬는 장소는 곧 생태계의 건강을 척도하는 지표이기도 하고, 우리 인간이 살기에 좋은 환경이기도 하다. 청초호와 영랑호, 그리고 또 다른 석호에 대한 개발 의지는 자본의 무책임한 한탕주의와 다를 바 없다. 좀 더 긴 안목으로, 다음 세대들을 위한 환경을 만들자고 권하며 2025년 새해 ‘민주주의 여행지’로 속초 영랑호와 청초호를 추천한다.
시사인 속초·최세연 (‘완벽한 날들’ 대표)
"완전히 썩어 들어가"...수천 그루 이어 곳곳서 '심각한 현상'
수령 600년, 울진 금강송 군락지 대표 보호수인 '대왕 소나무'입니다.사철 푸르다는 상록수란 말이 무색하게 잎이 모두 누렇게 말라붙었습니다. 기후변화로 겨울 기온이 오르고, 강수량은 줄면서 수분 스트레스를 받아 죽은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진수 / 산림청 산림환경보호과 사무관 : 여러 대학 교수, 그리고 나무병원의 나무 의사들, 여러 전문가를 총동원해 현장을 다 진단했고요. 현재 외관상으로는 거의 모든 잎이 갈변되는 등 상황이 좋지 않습니다.]
이런 현상은 울진과 봉화, 삼척 일대의 금강송 군락지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습니다.2022년 산림청 조사 결과, 이미 6천여 그루가 고사한 거로 나타났습니다. 물이 부족한 산 남서쪽이나, 고도가 높고 돌출된 지형에선 집단 고사한 사례도 많습니다.
이곳은 대왕 소나무에서 직선거리로 4㎞ 정도 떨어진 다른 금강송 군락지입니다. 보시는 것처럼 나무뿌리가 완전히 썩었는데, 이 주변에서만 모두 세 그루가 마찬가지 상황입니다. 기후변화가 계속되면서 언제든 비슷한 사태가 생길 수 있는 만큼, 더 정밀한 조사에 더해 종자를 저장·보존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서재철 / 녹색연합 전문위원 : 광범위하고 정밀한 모니터링으로 관찰된 데이터를 통해 앞으로 나타날 수 있는, 혹은 나타날 가능성이 점점 커지고 있는 전면적인 고사에 우리가 당황하지 않고 대비할 수 있고….]
산림청은 보존 가치가 있는 소나무의 후계목을 만드는 등 금강송 숲의 장기적 관리 방안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이 된 기후변화 속에서 우리 생태계를 지키려면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해 보입니다.
YTN 김근우입니다.
선그로우, 2024 MSCI ESG 평가서 ‘AA 등급’ 획득
지속 가능 경영 통해 보여준 지속 가능성과 기후변화 대응 노력 인정받아
[인더스트리뉴스 정한교 기자] 글로벌 에너지 솔루션 기업 선그로우(Sungrow)가 2024년 MSCI(Morgan Stanley Capital International)에서 발표한 ESG 평가에서 AA 등급을 획득했다고 24일 밝혔다.
MSCI는 전 세계 8,500개 이상의 상장 기업을 대상으로 ESG 등급을 평가하고 있다. 선그로우의 ‘AA 등급’ 획득은 그동안 선그로우가 보여준 지속 가능성과 기후변화 대응 노력이 국제적으로 인정받았음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선그로우의 지속 가능 경영 실천은 최근 몇 년간 S&P Global과 Boston Consulting Group(BCG)과 같은 국제기구로부터 글로벌 지속 가능 경영의 선두주자로 인정받았다.
선그로우는 글로벌 재생에너지 시장에서 혁신적인 기술과 성공적인 프로젝트를 통해 입지를 강화해왔다. 사우디아라비아에서는 7.8GWh 규모 에너지저장시스템(ESS) 프로젝트를 수주했으며, 호주에서는 3GWh의 독립형 ESS 프로젝트를 성사시키는 등 주요 성과를 이뤄냈다.
특히, 선그로우는 글로벌 관점에서 2019년부터 지속 가능 개발 목표(SDGs)를 기준으로 삼아 자사의 경영 전략을 체계적으로 벤치마킹하기 시작했다. 자사의 비즈니스 속성과 자원 역량에 가장 적합한 SDGs를 핵심 영역으로 선정했으며, 이를 지속 가능하고 책임 있는 경영의 주요 축으로 삼고 있다. 또한, ESG 정보 공시에서도 중요한 기준으로 활용하며, 투명성과 지속 가능성을 동시에 강화하고 있다.
초기에는 12개의 SDGs에 초점을 맞췄던 선그로우는 지속적인 평가와 검토 과정을 통해 현재 10개의 SDGs로 초점을 조정했다. 이러한 변화는 SDGs에 대한 선그로우의 명확한 전략적 방향성과 우선순위를 반영하며, 보다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경영 목표를 추구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선그로우는 단기, 중기, 장기 목표를 통합한 강력한 전략적 프레임워크를 구축해 전략적 목표와 그 성과를 효과적으로 도출하고 있다. 이 프레임워크는 지속 가능 경영의 실질적인 성과를 증명하는 중요한 도구로, 선그로우가 글로벌 에너지 시장에서 ESG 리더로서의 입지를 강화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2023년 지속 가능성 보고서에 따르면, 선그로우는 재생에너지 사용률을 55%까지 끌어올리고, 2020년 대비 제품 생산 단위당 에너지 소비를 6.75% 줄이는 성과를 거두었다.
또한, 에너지 절약 기술과 관리 전략을 통해 연간 1,300MWh 이상의 전력을 절감하며, 탄소배출 감소와 효율성을 동시에 달성했다. MSCI의 분석에서는 선그로우의 탄소배출 수준이 산업화 이전 대비 지구 온도 상승을 2°C 이하로 제한하려는 파리 협정의 기준에 부합하는 것으로 평가받았다.
선그로우 관계자는 “앞으로도 ‘Green Mission, Better Life’라는 지속 가능 경영 철학을 바탕으로, 글로벌 에너지 전환과 지속 가능성 실현에 기여하는 행보를 이어갈 것”이라며, “단순히 글로벌 에너지 전환의 선도기업으로 자리매김하는 데 그치지 않고, 지속 가능성을 기반으로 한 책임 있는 경영을 통해 더욱 높은 수준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선그로우는 2048년까지 넷 제로(Net Zero)를 달성하겠다는 장기적인 ESG 목표를 수립하고, 이를 단계적으로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발표했다.
2028년까지는 선그로우 운영 전반에서 탄소중립을 달성하고, 2038년까지 공급망 전반에서 탄소중립을 실현하며, 최종적으로 2048년에는 공급망 전체에서 넷 제로(Net-zero)를 이루겠다는 목표를 설정했다.
선그로우는 이 같은 계획을 기반으로 글로벌 에너지 산업의 지속 가능성을 주도하는 리더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 특히, 2023년에는 선그로우의 공급업체 96.79%가 공급망 행동 강령에 서명하며, 선그로우가 산업 전반의 친환경 저탄소 미래를 이끌어나가고 있음을 입증했다.출처 : 인더스트리뉴스(http://www.industrynews.co.kr)
한전 ‘204조원’ 부채 누구 때문인데…산업계 전력직접거래 흐름에 “속타네”
전력당국, SK어드밴스드 전력직접거래 요청 가결 임박
한전 강력 반대, 그동안 최저요금 최대 수혜자는 산업계
전력사용비중 산업용 53%…기업 미부담 요금 소비자에 전가
전문가 “한전 요금 싸지면 다시 복귀하면 그만…체리피킹”
전력당국이 SK어드밴스드가 신청한 직접전력거래를 허가할 가능성이 높은 가운데, 이제는 한전의 불만이 높아지고 있다. 직접전력거래는 고객사가 한전을 거치지 않고 거래소로부터 직접 전력을 공급받는 제도를 말한다.
한전은 이제껏 산업계에 유리한 전기요금을 제공해 왔고 이로 인해 심각한 재무 위기까지 겪고 있어 최근 산업용 요금만 잇따라 올린 바 있다. 그러자 일부 산업체가 한전을 건너 뛰는 직접전력거래를 신청해, 이를 두고 염치없는 행동이자 '체리피킹'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정연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에너지정책학과 교수는 22일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기업들이 그동안 사용해 온 저렴한 산업용 전기요금은 그대로 한전의 적자로 누적됐다"며 “요금이 오르자 기업들이 이런식으로 이탈한다면 그동안 기업들이 부담을 안한 인상분은 결국 전체 소비자들에게 전가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지난 20일 전력거래소 긴급규칙개정위원회는 SK어드밴스드의 신청 안건을 가결하고, 계약기간도 3년으로 늘린 것으로 알려졌다.
정 교수는 “기업들은 직접전력거래를 한번 사용해보고 나중에 한전 요금이 더 저렴해지면 다시 한전 계약으로 복귀하면 된다. 한전과 계약기간이 전력직접거래 의무기간인 3년의 3배인 9년으로 늘고, 전력시장 회원에서 제명되는 것 외엔 별다른 패널티가 없다"며 “기업들의 선택이 전체 전력시장의 건전성을 저해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제도적 보완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전력 도소매 독점사업자인 한전은 2021년부터 2023년까지 3년간 총 43조원 이상의 영업적자를 기록했다. 국제 에너지가격 폭등으로 발전단가가 크게 올랐으나, 물가안정을 위해 전기요금 인상을 자제하면서 천문학적인 적자를 보인 것이다. 현재 한전은 총부채 204조원, 부채율 514%로 심각한 재무위기를 겪고 있다.
특히 2023년 기준 용도별 전기사용 비중을 보면 산업용 53%, 일반용 24%, 주택용 15%이다. 그동안 한전의 저렴한 전기요금의 최대 수혜자는 산업계라는 것을 알 수 있다.
▲2023년 용도별 전력 사용량 비중. 자료=한전
전력거래소에서는 '전력시장 선진화' 차원에서 직접거래 확산이 필요하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 교수는 이에 대해 “시장경제 활성화 차원에서 (한전 독점을) 무조건 풀어줘야 한다는 취지인데 그렇다면 그 전제 조건이 한전이 각종 비용을 반영한 적정 가격으로 소매가격을 책정하는 상황이어야 한다"며 “지금은 모든 인상요인이 규제로 막혀 이를 한전이 부담하고 있는 상황에서 경쟁만 활성화한다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일각에서는 기업들이 전력직접거래를 사용해도 큰 요금인하 효과를 보지 못할 것이란 분석도 있다.
한전 측은 “한전의 산업용 전기 사용자와 달리 직접거래 사용자에게는 망 사용료를 부과하게 되어있다"며 “실제로 한전을 이탈해 직접거래를 하는 기업들이 나온다면 그에 맞게 기존 규정을 손볼 계획이다. 기존 산업용 전기 사용 고객과 차등을 두는 방향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 전력업계 관계자는 “기업들은 SMP 비용만 고려해 신청을 할텐데 그 외에도 부가 정산금이나 한전의 망 사용료 책정 등 이것저것 들어가는 비용을 다 따져보면 크게 이득이 없을 수 있다"고 말했다.
전지성 기자 jjs@ekn.kr
에너지경제신문
부산에서 교통체증 가장 심한 곳이 ‘도심 공중 정원’으로?
공원화냐 철거냐… ‘사상~해운대 고속도로’ 건설과 맞물린 ‘동서고가’의 운명
부산 부산진구 한국철도공사 가야차량기지 위로 동서고가도로가 지나고 있다. 부산진구 제공
부산에는 남구 감만동과 사상구 감전동을 잇는 지상 10~20m 높이의 동서고가도로가 있습니다. 남해제2지선고속도로에서 도심과 부산항 북항 근처로 연결해주는 총연장 14㎞의 왕복 4차로입니다. 1992년 부분 개통된 뒤 1998년 완전히 개통됐습니다. 부산에서 교통체증이 가장 심한 곳이기도 합니다.
뉴욕 하이라인 파크가 부산에?
2017년 민간사업자가 지하 30~40m 깊이에 남해제2지선고속도로 시작점인 사상구 감전동과 해운대구 송정동을 잇는 총연장 22.8㎞의 ‘사상~해운대 고속도로’ 건설을 제안합니다. 부산시도 긍정적으로 판단해 정부에 조기 추진을 건의했고, 국토교통부는 2023년부터 민간사업자와 사업 추진에 나섰습니다.
이런 흐름에서 환경단체인 부산그린트러스트는 ‘부산 동서고가 하늘숲길 포럼 세미나’를 열어 동서고가도로를 미국 뉴욕 하이라인, 서울로7017처럼 도심 공중공원으로 만들자고 제안했습니다. 공중공원이 만들어진다면 14㎞에 달하는 세계 최장 규모의 도심 녹지가 생기는 것은 물론이고, 부산의 동서를 걸어서 둘러보며 횡단할 수 있게 됩니다. 부산시도 동서고가 가운데 사상~해운대 고속도로와 겹치는 7㎞ 구간은 철거가 필요하다면서도, 전체 구간의 공원화 가능성은 부정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동서고가도로 근처 주민들은 공원화 움직임에 우호적이지 않습니다. 동서고가도로 근처는 아파트 밀집지역이거나 주거지역입니다. 이들은 ‘당연히’ 동서고가도로가 철거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랫동안 시달렸던 차량 소음과 매연, 사생활 침해 등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기대하고 있지요. 그런데 동서고가도로가 철거되지 않고 공원이 되면, 주민들은 여전히 조망권이나 사생활 침해, 야간 소음을 감내해야 합니다. 일부 주민은 “또다시 고통을 감수하라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동서고가도로가 지나는 기초자치단체인 부산진구와 사상구도 철거를 요구합니다. 조병길 사상구청장은 최근 언론과 한 인터뷰에서 “최우선 과제인 동서고가도로를 걷어내고 단절된 생활권을 연결하는 일에 역량을 총동원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김영욱 부산진구청장도 “집 앞에 거대한 콘크리트 구조물이 자리를 잡아 여러 피해를 보고 있는데도 철거 대신 공원화를 주장하는 것은 주민 희생을 강요하는 것과 같다”고 말했습니다.
부산 동서고가 공원 조감도. 부산그린트러스트 제공
이런 와중에 2024년 5월 국토교통부와 민간사업자의 사상~해운대 고속도로 공사비 증액 협의가 시작됐습니다. 아울러 동서고가도로 철거와 공원화 방안의 장단점을 분석하고 여론조사 등을 진행할 계획이었던 부산연구원의 ‘동서고가로 처리 방안 검토 연구 용역’은 일시 중단됐습니다. 사업 계획 변경 가능성이 있는 상황에서 용역 진행이 적절치 않다는 이유입니다.
주민들 ‘철거’ vs 환경단체 ‘하늘숲길’
이성근 부산그린트러스트 상임이사는 “아직 주민들과 만나 이야기를 나누지도 못했다. 반대가 있지만 논의는 시작돼야 한다. 올해부터 적극 움직이려 한다. 주민들과 함께 머리를 맞대어 걱정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식으로 대안을 찾아나가겠다”고 열의를 불태웁니다. 공중공원에서 부산의 동서를 걸어다니며 구경할 수 있을지 한번 지켜보시지요. 부산=김영동 한겨레 기자 ydkim@hani.co.kr
"사람 콧속 낙동강 녹조 독소 검출, 국내 첫 확인
낙동강네트워크·환경운동연합 등 환경단체, 2024년 8~9월 녹조시료 분석 결과 2월 3일 발표
▲2024년 9월 4일 낙동강 칠서취수장 앞 녹조. ⓒ 임희자관련사진보기
4대강사업 이후 해마다 여름철 낙동강에서 녹조가 창궐하는 가운데, 사람 콧속에서 유해 남세균 독소가 검출됐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환경단체는 "호흡기 통한 녹조 독소 노출의 국내 첫 사례"라면서 녹조 사회재난의 현실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이용우(더불어민주당)‧정혜경(진보당) 국회의원과 낙동강네트워크, 대한하천학회, 보철거를위한금강·영산강·낙동강시민행동, 환경운동연합은 2024년 8~9월 낙동강에서 채취했던 녹조 시료를 분석한 결과, 사람 콧속에서 유해 남세균 독소가 나왔다고 30일 밝혔다.
환경단체는 오는 2월 3일 오전 환경운동연합 회화나무홀에서 전문가들이 참여한 가운데 기자회견을 열고 자세한 자료를 공개한다. 백도명 서울대 보건대학원 명예교수, 박창근 대한하천학회장 겸 가톨릭관동대 교수, 강호열 낙동강네트워크 공동대표, 김동은 계명대학교 교수(동산병원 이비인후과), 강찬수 환경신데믹연구소 소장, 임희자 낙동강네트워크 공동집행위원장 등이 참석한다.
"호흡기를 통해 녹조 독소 노출 확인된 국내 첫 사례"
▲2024년 8월 23일 낙동강 합천창녕보 상류 구지레포츠밸리 부근의 녹조 ⓒ 곽상수관련사진보기
이들 단체는 30일 미리 낸 자료를 통해 "이번 기자회견은 지난해 10월 사람 콧속 비인두(코로나19 샘플 채취 지점)에서 유해 남세균 독소 유전자(mcyE) 검출 결과 발표에 이은 두 번째 결과 발표로, 1차 발표와 마찬가지로 낙동강 녹조 창궐 인근 주민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사람 콧속 비강(코 앞 부분)에서 대표적 유해 남세균 독소인 마이크로시스틴을 직접 검출한 결과를 발표하는 것.
이들은 "인체 콧속 마이크로시스틴 검출은 호흡기를 통해 녹조 독소 노출이 확인된 국내 첫 사례에 해당한다"라며 "마이크로시스틴 독성은 만성 노출시 청산가리(시안화칼륨)의 6600배에 이른다"라고 부연했다.
이번 조사 결과는 액체크로마토그래피템덤질량분석기(LC-MS/MS)를 통해 분석한 결과로, 마이크로시스틴 3종(LR, RR, YR)을 분석한 것이라고 환경단체는 밝혔다.
해외에서는 2010년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사람 콧속 유해 남세균 농도가 측정됐는데, 이번 낙동강 조사 결과는 단순 비교시 2010년 캘리포니아 연구 결과보다 높은 마이크로시스틴이 검출됐다고 한다.
"2024년 8월 낙동강, 미국 물놀이 금지 기준 1875배 달하는 마이크로시스틴 검출"
▲낙동강네트워크·대한하천학회·환경운동연합은 2024년 8월 19일 오전 낙동강 김해 대동선착장에서 ‘녹조 현장조사’ 기자회견을 열었다. ⓒ 경남시민환경연구소관련사진보기
낙동강네트워크는 "대규모 녹조 창궐은 매년 봄부터 가을까지 일상적으로 반복되고 있다"라며 "지난해 8월 낙동강 강정고령보 상류에선 미국 환경보호청(EPA) 물놀이 금지 가이드 라인(8ppb)의 1875배에 달하는 1만5000ppb의 총 마이크로시스틴이 검출됐다"라고 했다./오마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