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24일 부산대 밀양분교 이유직교수를 만났다. 만성적인 재정난을 타개하기 위해 지난번 이사회 결정사항에서 결의 한 바를 논의하기 위해 ... 서로가 명쾌한 답을 구하진 못한 듯 하다. 그는 나의 존재를 너무 믿었던 것 같고, 나는 애초부터 단독으로 할 수 없는 일임을 누누히 밝혔건만 소통이 되지 못했다. 비단 그만의 일은 아니다. 뭔가 희생을 강요하는 듯한 늬앙스를 앉고 밀양역에서 한시간 동안이나 있었다.
한 시간 가량 멀뚱히 앉아 있으면서 밀양역과 부산역의 차이를 발견한다. 그것은 전광탑 주위로 몰려든 헤아릴 수 없는 곤추들의 무리였다. 주로 하루살이가 많았다. 내 엉성한 카메라로는 그 광경을 잡을 수 없음이 안타까웠다. 어둔 밤하늘을 수놓던 그 날벌레들의 군무를 부산역에서는 두눈 씻고 찾으려 해도 불가능한 일이다. 바꾸어 말한 다면 밀양의 공기나 생태적 지위가 높다는 것이다. 아무튼 별 소득 없이 나섰던 밀양길에 어둠만은 여러가지를 생각하게 했다.
6월25일 부산 중구청 회의실에서는 소통(疏通)하는 Green Governance 기반 조성 및 녹색발전을 위한 도시재생형 쌈지공원 조성 협약식이 있었다.
부산그린트러스(이사장: 조용국)는 공원녹지문화 활성화의 일환으로 지난 2011년부터 부산교통공사와 1004 파크 사업을 벌이고 있다. 1004파크는 매년 쌈지공원 1~2곳을 2020년까지 도시철도 1004곳에 녹화공간을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지난 2011년 신평차량사업소에 1호 사업 준공 이후 2012년 부산역 허브파크를 조성한 바 있다.
2013년에는 도시철도 남포역 5번.7번 출구 일대를 신개념 도시재생형 쌈지공원으로 조성한다. 조성될 신개념 도시재생형 쌈지공원은 부산 중구청이 부지 및 행정처리 지원과 함께 사업비 중 3천만원을 보조하고, 부산교통공사 약 1억원, 부산그린트러스트가 3천만원을 위탁하면서 시작하였다.
부산그린트러스트는 ‘제1호 휴메트로커뮤니티파크’부터 총괄코디네이터로서 기획과 설계를 맡고있는 동아대학교 조경학과 김승환 교수와 서호엔지니어링(대표 윤성융)가 조사한 부산도시전철역 1호선 출입구 현황조사 및 개선방안 연구를 바탕으로, 부산교통공사(사장 배태수)의 전폭적인 지지아래 뜻을 같이하는 여러 업체와 함께 이번 협약식을 이끌어냈다. 이번사업을 같이할 기부 협력업체로서는 한영에버콘, 에스코알티에스가 1억 5천만원 상당의 현물 기부와 시공협찬을 한다.
또한 부산광역시청 녹지정책과의 행정적 지원과 함께 백만평문화공원조성범시민협의회의 업체기부금모집, 동아대학교 조경학과(학과장 강영조)의 조성계획안 공동참여와 재학생들의 자원봉사를 통해 民,官,産,學이 함께 만들어가는 녹색 조성 패러다임을 구현하고자 한다.
2011년 신평 쌈지공원 2012 부산역 허브파크
특히 이번에 조성되어질 남포동역사 5번 출구와 7번출구 사이 공간은 광복로 입구부분으로서의 관문적 역할과 롯데백화점, 영도다리, 남포동을 다 접하고 있는 도시적 지리위치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나, 도로시설물과 구조물, 주변부와의 차폐등으로 인하여 도심속의 낙후된 공간으로 인지되고 있었다. 그렇기에 이번 쌈지공원 조성은 그러한 소외된 공간을 시민의 휴게와 만남의 장소로 탈바꿈하고 도심 속 그린네크워크의 중요한 거점이 될것으로 예상되어진다.
이날 위수탁 협약은 ❍ 부 산 광 역 시 장 허 남 식 /❍ 부산광역시 중구 중구청장 김 은 숙/❍ 부 산 교 통 공 사 사 장 배 태 수 /❍ (사)백만평문화공원조성범시민협의회 공동운영위원장 김 승 환 /❍ (사)부산그린트러스트 이사장 조 용 국/❍ 동아대학교 조경학과 학과장 강 영 조 /❍ 서호엔지니어링(주) 대표이사 윤 성 융/❍ (주) 한영에버콘 대표이사 최 창 열 /❍ (주) 에스코알티에스 대표이사 조 영 철 에 의해 이루어 졌다.
솔직히 협약 대상이 너무 많다보니 협약식 하나 준비하는 것도 그리 쉬운 일이 아니었다. 물론 중구청 녹지담당과 서호엔지니어링에서 대부분의 준비는 하기는 했다만 ...
6월24일 오후3시 5․18기념문화센터 대동홀에서 (사)한국조경학회와 전국 시․도공원녹지협의회, 시민 등 300명이 참여한 가운데 광주시 강운태 시장의 환영인사에 이어 국가도시공원 관련법 개정을 대표 발의한 정의화 의원(새누리당, 부산 중동구), 오병윤 의원(통합진보당 광주 서구을), 조호권 광주시의회의장 인사말과 경과보고, 민관네트워크 결성 선언문 낭독, 기념촬영 순으로 진행됐다. 상임대표로 김승환 동아대교수이자 100만평 문화공원 범시민협의회 운영위원장이 선출됐다. 사실 국가도시공원 민관네트워크는 지난해 부산에서 그 기본적 토대를 구축했고, 시작도 부산에서 였다.
2부 기념포럼에서는 김승환 동아대교수가 ‘녹색복지 향상을 위한 국가도시공원 추진전략 및 방안’, 조동범 전남대교수가 ‘국가도시공원 실현을 위한 지방자치단체와 시민의 역할’ 에 대해 발제를 하였다.
토론에는 양홍모 전남대 교수의 사회로 김정희 국토교통부 녹색도시과장, 김동수 광주시 공원녹지과장, 강은미 광주시의회 의원, 류병윤 영남자연생태보존회 정책실장, 이동흡 그린부산지원단장 등이 참여했다.
오는 2020년 도시공원 일몰제를 앞두고 장기 미집행 공원 문제 해결이 전국 지방자치단체의 공통된 과제로 떠오르는 가운데 현재 국회에 국가도시공원 관련법 개정안이 의원 입법 발의됐지만 진척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번 행사는 국가도시공원 관련법 개정을 촉구하고, 앞으로 국가적인 차원에서 국가도시공원 정책의 방향을 설정하고 나아가 향후 관련법 개정 후 시행 방안 등 효율적인 추진방법을 준비하기 위해 마련됐다.
7년 후 도시일몰제 도입…100만평 부지 188개 사라질 위기
‘도시공원 일몰제’란 일정 기간 사업이 시행되지 않는 공원에 대해서 원천적으로 공원의 지정효력이 사라지게 하는 제도이다.국토교통부에 따르면 도시계획시설로 결정된 것 중 아직 사업시행이 되지 못한 미집행 면적은 지난해 기준 전국적으로 1천470㎢에 이른다. 이 중 미집행 공원의 면적은 약 705㎢로 47.9%를 차지해 가장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공원 다음으로 도로, 유원지, 녹지 순인데 50여 종의 도시계획시설 중에서 공원녹지가 전체 미집행 시설의 절반이 넘는다. 장기 미집행 공원의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전국적으로 약 56조 원가량의 예산이 필요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국가도시공원 인프라 구축에 가장 앞장서고 있는 부산지역의 경우 전체 공원면적 58.27㎢ 중 미집행 도시공원은 39.06㎢로 67%에 이른다. 이 중에서도 사유지가 19.21㎢로 2020년까지 이들 부지를 시에서 매입하지 못하면 결국 공원 지정을 풀어주어야 하는 실정이다. 사유지를 구입하고 공원을 모두 조성하는 데에는 수조 원의 사업비가 소요될 것으로 추정된다.
선진국 1인당 공원 면적 20~30m2 우리나라는 1인당 7.6㎡ 미약한 수준
WHO는 쾌적한 환경과 시민건강을 위해 1인당 공원면적을 9㎡이상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선진국의 1인당 공원면적은 20~30㎡에 달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공원일몰제로 고시된 공원면적의 83%가 2020년 사라지게 되면 1인당 공원면적이 약 4㎡가 되어 사회적으로 심각한 문제를 야기시킬 수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공론이다.
미국은 도시계획시설 집행계획을 사전에 의회에서 결정하고 예산도 확보하므로 미집행 시설이 아예 발생하지 않고 있다. 영국과 프랑스는 사업집행고시 후 5년을 넘길 수 없는 일몰제를 시행하고 있다. 일본에서는 우리와 마찬가지로 장기 미집행 시설이 존재하고 있지만 공원의 경우 토지매입비의 3분의 1, 공사비는 2분의 1을 중앙정부에서 지원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1인당 도시공원면적(7.6㎡/인)은 캐나타 토론토(29.7㎡/인), 영국 런던(24.2㎡/인), 프랑스 파리(10.35㎡/인)등 세계 주요도시의 1인당 공원면적에 비해 크게 낮은 상태다. 더구나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도시계획시설로 결정되었으나 실제 조성된 도시공원은 약 40%에 불과한 실정이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1인당 도시공원은 3~4% 수준이다.
정부 무엇을 준비하고 있나…서울시 미집행 공원부지 개발 일부 허용
국토교통부는 민간공원 조성에 대해 우선 관심을 보이고 있다. 공원면적의 일정 부분 이상을 기부채납 할 경우 도시공원 부지 일부 또는 지하에 공원시설이 아닌 시설을 설치할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다.서울시의 경우 미집행 공원부지 개발 일부를 허용했다. 10만㎡이상 대상지의 70% 기부채납 때 30% 개발을 가능토록 했다. 이번 서울시에서 내린 ‘도시공원 개발행위 특례지침‘은 10만㎡ 이상의 공원 부지를 대상으로 민간이 70%를 공원으로 설치해 공원관리청에 기부채납하면 나머지 30%는 주거·상업시설로 개발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것이다.
오는 2020년 7월 1일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이 자동해제 되면 공원부지가 녹지 등으로 전환되기 때문에 소유자들도 매각 불가능한 상태가 되고 시로서도 관련 재정확보에 어려움이 초래된다. 국토부는 이에 따라 민간자본을 유인해 공원부지의 장기미집행 상태를 해결하고 사유재산권도 보호하려는 목적으로 이번 지침을 마련했다.서울에 지침 적용이 가능한 지역은 장기미집행 공원 77곳 중 개발제한구역과 문화재보호구역 등을 제외하면 모두 29곳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조직 개편으로 공원·녹지분야의 정책 역할 비중이 높아진 국토교통부가 국정과제인 생활공원 확충을 위해 앞으로 5년 동안 약 1천개소의 도시공원정비에 국고를 지원할 계획이다. 또 생태휴식공간 확충을 위한 환경부와 협업도 추진된다.
국토부는 생활 문화 공간 조성 국정과제를 실행하기 위해 ‘생활 공원 정비 5개년 계획’을 마련해 매년 도시공원 정비사업을 추진해 현재 1만2천500개소의 시도별 1만㎡이하의 도시공원을 대상으로 2017년까지 약 1천개소의 도시공원을 국고로 지원해 정비한다는 방침이다. 장기미집행 도시공원 문제 해소 방안으로 민간자본을 활용해 도시공원을 조성하는 ‘민간공원제도’도 지난해 도시공원법 개정으로 사업시행자 요건을 완화해 앞으로 활발한 사업 추진을 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환경부에서도 추진하고 있는 생태공간 조성사업과 협업이 추진 되고 있다.특히 이번에 발의된 ‘조경산업 진흥법안’과 관련해 조경산업진흥기본계획을 수립 시행해 종합적, 장기적 전략계획으로 조경산업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민간자본유치, 기부 및 공원기금 조성, 환지방식 거버넌스 시스템, 구축공원녹지세 신설 등 다양한 방향성 제시
장기 미집행 도시공원 문제를 해결하기란 쉽지 않다. 국고보조금 확보, 지방채 발행, 도시계획세 탄력세율 적용, 도시개발특별회계 운영, 민자유치 활성화, 민간공원추진자제도 활용, 시민녹화기금 조성, 국유지에 대한 공공시설 귀속, 비환지 방식에 의한 토지 교환 등이 전문가들 사이에서 논의되고 있다. 2020년에 일몰제로 효력이 상실되는 공원을 같은 장소에 또다시 지정할 수는 없는 일이다. 설상가상 각 지자체들의 정책의지 부족은 더욱 심각하다.
국가도시공원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우선 제도가 마련되어야 한다. 국가도시공원에 대한 개념과 기준 그리고 국비부담에 대한 사항이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법률’개정을 통해 제도적으로 정비돼야 한다는 것이 업계의 여론이다. 법률로 국가지원 근거를 마련해 열악한 지방재정의 어려움을 덜어줌은 물론 국가적 기념사업 추진, 자연경관 및 역사·문화유산의 보존 등 도시공원의 광역적 이용을 위한 설치 대상 및 기준 등을 정함으로써 불필요한 갈등을 예방 할 수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견해다.
가장 손쉽게 국가도시공원을 확충할 수 있는 방안은 지방자치단체가 이미 조성한 중·소공원을 네트워크로 묶고 리모델링을 통해 국가도시공원으로 지정하는 것도 방향성으로 제시하고 있다. 또한 국가도시공원을 위한 국가 재원을 마련하기 위한 방안으로 미국 시애틀의 도시공원특별세나 일본 요코하마시의 녹지세 등을 참고해 공원녹지세 신설도 제시하고 있다. 아울러 지방정부는 도시공원네트워크 조직과 같은 새로운 공원 거버넌스 시스템을 구축하여 국가도시공원에 대한 인식확산과 공감대 형성을 위해 함께 노력해야 한다는 것이 업계의 주장이다.
이미 일본은 90만평 규모의 국가도시공원에 해당하는 국영공원 17개를 조성한 바 있고, 뉴욕의 센트럴파크, 샌프란시스코의 골든게이트파크, 시드니의 센테니얼파크, 파리의 블로뉴숲, 암스테르담의 보스파크 등 세계적인 선진도시들은 도시의 성장과 비전을 담보로 하고 있는 대규모의 녹색 인프라를 국가가 조성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는 미군기지 이전지의 용산공원을 국가가 조성하고 있기 때문에 국가도시공원의 효시라고 볼 수 있으며 용산공원과 같은 국가도시공원 사례가 전국 광역단위, 기초단위로 확대되어야 할 것으로 보여진다. 일몰제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으로 ▷민간자본유치 ▷기부 및 공원기금 조성 ▷환지방식을 활용한 근린공원이나 숲 공원 조성 등 다양한 결합 방식을 제안했다.
무엇이 문제인가? … 정책 의지 부족 심각
지방정부의 도시공원 분야 예산은 전체 예산대비 1% 내외 수준이다. 특히 지금과 같은 저성장 경제위기 시대에는 지방세 수입은 감소하는데 비해 지방정부의 복지·교육분야 예산은 폭발적으로 증가되어 상대적으로 예산이 많이 소요되는 도시공원 분야는 후순위로 밀리게 되는 것이다.공원이 많으면 좋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안다. 하지만 공원 면적을 무작정 늘릴 수만은 없다는 게 현실이다. 도시공원은 시민들의 건강증진과 여가생활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역사·문화 자원과 환경·생태자원을 보전해 준다. 쾌적한 도시환경으로서 도시공원에 대한 국민욕구에 부응하자면 가능한 많은 도시공원을 조성해야 한다. 결국 열악한 지방재정만으로 도시공원을 국민욕구에 부합되도록 확충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따라서 도시공원 확충을 위해서는 현실적으로 국비가 투자돼야 한다.
국가도시공원 조성을 위한 법률제정 추진
국토부는 생활문화공간 조성 국정과제를 실행하기 위해 ‘생활 공원 정비 5개년 계획’을 마련해 매년 도시공원 정비사업을 추진해 현재 1만2천500개소의 시도별 1만㎡이하의 도시공원을 대상으로 2017년까지 약 1천개소의 도시공원을 국고로 지원해 정비한다는 방침이다. 장기미집행 도시공원 문제 해소 방안으로 민간자본을 활용해 도시공원을 조성하는 ‘민간공원제도’도 지난해 도시공원법 개정으로 사업시행자 요건을 완화해 앞으로 활발한 사업 추진을 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환경부에서도 추진하고 있는 생태공간 조성사업과의 협업이 추진 된다. 특히 이번에 발의된 ‘조경산업진흥법’과 관련해 “조경산업진흥기본계획을 수립 시행해 종합적, 장기적 전략계획으로 조경산업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조경산업지원센터를 지정·설립할 수 있도록 해 조경산업의 싱크탱크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진흥법에 조경산업진흥시설의 지정, 조경사업의 대가기준 마련, 조경물의 시공관리 하자 등에 따른 책임규정, 우수 조경물 지정 및 지원 근거가 마련됐다고 전했다. 올해 3월 정부조직 개편에 따른 국토부 직제 시행규칙 개정에 따라 도시공원조성사업에 관한 사항이 추가돼 국가가 도시공원 조성사업을 지원할 수 있도록 됐다.
또 ‘조경산업진흥법’ 발의와 같이 국토부가 조경산업 육성정책 입안 및 연구 발전에 대한 업무도 직접 추진할 수 있게 됐다. 이밖에도 국토부 녹색도시과는 민간공원제도를 비롯해 도시공원 및 녹지제도, 도시자연공원구역제도, 장기미집행 도시공원 정책, 용산공원조성에 관한 사항을 수행하게 된다.
새 정부 국정 목표인 ‘주민들이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생태휴식공간 확충’ 공약 사항 중에서 도시공원을 국고를 통해 지원하겠다고 명시해 국정과제에 국고지원을 통한 공원조성, 생활공원, 쌈지공원 등 다양한 쉼터 조성계획도 포함됐다.(글 _ 박상익 기자 · 한국건설신문)
행사가 진행되는 중에 짬을 내어 5.18문화재단 사무실을 방문했다. 큰애가 재단으로부터 장학금을 지원받았기에 고맙다는 말을 전하기 위해서 였다. 더 고마웠던 것은 그들이 쉽게 아들의 이름을 기억하고 반겨주었다는 것이다.
5•18기념재단은 5•18 민주화운동의 정신을 계승하고 발전시키려는 목적으로 세워진 비영리 재단법인이다. 1993년 문민정부가 들어서면서 5•18 민주화운동의 역사적 의의를 재조명하고 관련자들의 명예를 회복해야 한다는 움직임이 활발해졌다. 이런 여론을 바탕으로 이듬해인 1994년 5•18기념재단이 출범했고 1995년 1월 현판식을 가지면서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초대 이사장은 1980년 김대중 내란 음모 사건 핵심 동조자로 지목돼 고초를 겪었던 조비오 신부가 맡았다. 2003년에는 재외동포 자녀 20명을 초청해 '재외동포 자녀 초청 민주주의 답사' 행사를 개최했다. 2009년 민주화운동 교과서를 만들어 광주와 경기지역 초등학교와 중학교에 배포하기 시작했다.
주요 사업은 5•18 민주화운동 관련 장학사업을 실시하고 연극제 등 문화공연을 주관하며 관련 학술 연구를 진행하는 일이다.
5•18 새삼스러웠지만 문득 80년대 중반의 기억이 살아났다. 직접 목도하지는 못했지만 소설가 황석영이 쓴 '죽음을 넘어 시대의 어둠을 넘어' 라는 책을 보고 펑펑 울기도 했다. 아마도 오늘의 나는 그 시절에 이미 형성되었는지도 모른다. 당시 부산에서는 5.7문학회 등이 활동했고, 나는 그 언저리에서 그 시절을 보냈다.
봄 꿩
산새도 목이 말라 우는 봄
산에 들에 꿩이 운다
꿩 꿩 꿩
목이 말라 목이 말라
새벽부터 온종일
이 봄날 꿩이 우는데
천지는 푸르르
완연한 봄빛인데
봄이 봄같지 않은 이 봄날
꽁 꽁 꽁
못믿겠어 못믿겠어
산에 들에 내 가슴에
꿩은 저물도록 운다(1984)
꽁: 서부경남의 거짓말의 방언
친구의 詩
거리는 타오르는 분노로 하여
걷잡을 수 없는 불길에 휩싸였다
그리곤 바람결에 실려 오는 비릿한 예감
못 볼 것을 본 것일까
분수대 앞 바리케이트 속 일제사격
탕 탕 탕
눈을 감았었다
보이지 않는 비명이 고막을 찢고
선지빛 자욱한 거리에
동공 깊숙히 파고드는 뜨거운 불길
으-아
무기를, 무기를 다오 악에 바쳐 소리 지르다
꿈아 깨인 오월 한낮
(......)
그는 더 이상 말하지 않았다(1985)
상 실
창비에 실린 김준태의 합장시를
제법 안다는 여자에게 보였더니
어디 그런 사람 한 둘이냐고
뭐 그리 대단한 일이냐고
반문하며 주간지 보듯 말하는 그대
그래, 굳이 말하지 않아도
가르쳐 주지 않아도 책에 실리지 않아도
그쯤이야 아이들도 아는 상식
그리하여 생명경시가 일반시 되고
사람 목숨 파리만도 못한 오늘
과연 새 시대는 왔는가
아니, 아니 절대로 아니다 도리질치며
너는 그렇게 말했어야 했다
적어도 양미간을 찌뿌린 채 혀를 차며
적어도 어머나 세상에 하며
낮은 신은정도는 흘렸어야 마땅했다
그렇지 않느냐
그날 낭자한 피의 기억, 총탄처럼 박혀
떨어져 나간 살점 혈육을 찾아
천지사방 밤길 대낮처럼 다녀도 알 수 없어
아 광주라 망월동 무명열사의 묘
자식인 듯 끌어안고 통곡하는 이웃의 얼굴
생각해보았는가
오월 그날이 경상도 였다면 그래서그대 가족이
무참히 살육됐거나 졸지에 사라져
시방도 꿈길 어디메 찾아와서는
나 여기 있소 나 여기 있소 참 답답하구만이라 한다면
그래 너 죽어서도 유감없는 돼지얼국로
어디 그런 사람 한 둘이냐고
뭐 그리 대단한 일이냐고
감히 말할 수 있겠는가 감히
제법 안다는 여자여(1989)
* 김준태의 합장시는 80년 5월20일 광주로 가다 행방불명 된 일가족을 기다리 는 전남 무안군 몽탄면 다산리 거주 김금희씨의 사연을 쓴 것임.
6월27일 에코언니야 부산녹색구매지원센터 개소식이 있었다. 녹색 소비 확산과 녹색산업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에 이바지할 '녹색구매지원센터'가 광역시 최초로 부산에 문을 연다.
부산시는 환경부의 녹색제품 구매촉진 기본계획에 따라 지난해 9월 환경부에 녹색구매지원센터 설치·운영 계획을 신청한 데 이은 첫 결실로 중구 남포동 광복 지하상가에 녹색구매지원센터를 설치했다. 부산 녹색구매지원센터는 총면적 88㎡에 사무실과 상담 및 교육장, 전시실, 열람실 등을 갖췄다. 지난 4월 민간위탁기관 공개모집을 통해 ㈔에코언니야를 위탁기관으로 선정, 2015년까지 국비 1억 원과 시비 1억 원 등 총 2억 원을 투입해 운영에 들어간다. 센터가 하는 일은 는 녹색구매 정보제공 및 홍보, 계층별 녹색 소비 교육 및 지도자 양성, 녹색제품 유통시장 모니터링, 민·관·산 네트워크 협력 사업 등을 통해 부산시민의 녹색 소비 확산과 녹색산업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게 된다.
한편 이날 개소식에는 부산시, 환경부, 한국환경산업기술원, 환경·시민단체 회원 등 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부산메트로폴리탄팝스 현악 4중주의 축하공연을 시작으로 녹색제품 협약식사 및 현판제막 등의 순으로 진행되었다.
손님맞이는 역시 에코언니야들이 맡았다.
센터 내부의 모습들
The Morning After - Maureen McGover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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