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iobtrya japonica LINDL. 장미과 [ Liquat. 枇杷. びわのき]
상록활엽소교목으로 높이 5m 내외로 자란다. 볕을 좋아하고 추위에 약하다. 원산지는 일본과 중국이고 한국, 일본, 중국 등에 분포한다. 도입된 지는 약 60년이며 남서해안 및 도서에서 자란다.
꽃은 10~11월에 핀다고 하지만 12월에서 1월 사이에도 쉽게 볼 수 있다. 너비 1cm의 백색으로 원추화서로 피며 가지 끝에 달린다. 가지의 끝부분에는 연갈색의 털이 있고 5개의 꽃받침과 5개의 꽃잎이 있다.
잎은 호생하고 길이 15~25cm, 너비 3~5cm의 타원형 긴 달걀모양이고 잎의 앞면에 광택이 나며 뒷면에는 연갈색의 털이 있다. 가장자리엔 거치가 있으며 잎자루가 없는 것과 있는 것이 있다.
잎에는 청폐(淸肺)·진해·거담·건위·이수(利水)의 효능이 있다고 하여 폐열해소(肺熱咳嗽)·기관지염·구역(嘔逆)·애기(噯氣)·딸꾹질·부종 등에 잎을 달여 마시기도 한다. 예전에는 비파잎이 땀띠를 예방해 준다고 해서 이불의 재료로 사용하기도 했으며, 지금도 류머티즘과 신경통 약으로 쓰이고 있다.
잎을 이용하여 약차(藥茶)로 마시기도 한다. 통상 약차는 한 가지 약초만을 넣어 끓인 것을 단방약차(單方藥茶), 두 가지 이상의 약초를 넣어 끓인 것을 복방약차(複方藥茶)라고 한다.
신선한 잎을 따서 솜털을 제거하고 깨끗이 씻은 후 물기를 뺀 다음 3일 정도 그늘에서 완전히 말린다. 다 마르면 잘 비벼 부드럽게 한 후 방습제와 함께 통에 보관하며 사용한다. 말린 비파잎 한 개를 천에 싸서 찻잔에 넣고 끓는 물을 부어 1∼2분 정도 우려내 건더기를 건져내고 마신다. 플라보노이드와 아미그달링이란 성분이 들어 있다고 한다.
어린가지는 굵으며 연갈색의 털(密毛)이 있다.
열매는 6월에 익으며 너비 3~4cm로서 둥근 모양 또는 타원모양이며 노란색으로 익는다. 향기가 좋다. 10%의 당분과 0.6%의 능금산 및 0.3%의 펩신이 들어 있으며 비타민A·비타민B·비타민C도 많이 들어 있다. 맛은 달디 달지만 껍질을 벗기고 먹어야 하는 번거러움이 있다.
미국과 유럽에서는 일본 모과(영어로는 Japanese medlar, 프랑스어로는 nèfle du Japon, 이탈리아어로는 nespola giapponese), 심지어는 그냥 모과라고 불리기도 한다. 중국에서 비파나무라는 이름이 붙은 것은, 현이 4개인 옛 악기 비파를 딴 것이다.
비파나무(Eryobotrya japonica) 열매는 타원형이며 품종에 따라 다르기는 하지만 잘 익은 살구나 망고를 연상시키는 아름다운 색깔을 뽐낸다. 중국에서는 거의 1,000년 동안 재배해 왔으며, 일본에서도 수세기 동안 사랑을 받아왔고 3대 건강 과일로 각광받고 있다.
죽기 전에 꼭 먹어야 할 세계 음식 재료 1001에 속한다.(2009.3.15, 마로니에북스)
비파나무 그늘 / 마경덕
일제히 소인을 찍고 있는 나무들,
봄부터 쓴 장문의 편지들이 쏟아진다
허공에 쓰는 저 간절한 필체들
해마다 발송되는 편지들은 모두 어디로 가나
켜켜이 쌓인
주소불명, 수취거절, 수취인부재
미처 소인도 찍지 못한, 저 미납의 사연들
비파를 타던 그 사내
단물이 흐르는 목소리를 내 일기장으로 옮겨오곤 했다
그 소리를 만지며 사나흘 울었다
울음소리에 비파나무 귀는 파랗게 자라
그때 나를 찢고 다시 썼다
몸은 기억한다
그때 우리는 젖은 머리를 털고 있었다
손끝이 스칠 때 비파나무 그늘도 가늘게 떨렸다
빗물에 젖은 열개의 손가락으로 그의 갈비뼈를 더듬고 싶었다
끈끈한 시간의 뒷면에 혀를 대면
그는 떨어진 우표처럼 기울어있다
우체국은
마감된 하루를 가지 끝에 내건다
어둑한 그늘 아래 시큼한 연애가 익어가고
비파를 켜듯, 그 사내를 연주하고 싶던
그 가을
건너간 마음이 수취인불명으로 걸어나온다
한 다발의 묵은 편지를 태우듯
노랗게 발등으로 떨어지는 기억을 털어내는
우체국 앞 나무들
키 큰 비파나무가 마지막 현을 퉁긴다
수없이 반송된 계절이 또 한 페이지 넘어간다
<시에티카> 2010. 하반기
노래출처: 다음 블로그 음악과 여행
1.Les Larmes Aux Yeux(흘러내리는 눈물)
2. Paramithi Hehasmeno(전설같은 사랑)
3. Questo Grande Amore(위대한 사랑)
4. Morir De Amor(죽도록 사랑해)
5. Veinte anos(중독된 고독)
6. Ja Esta(사랑 그 쓸쓸함에 대하여)
7. Vielleicht Kannst Du Mich Jetz Versteh(낙엽따라 가버린 사랑)
8. Sie Sind Noch Jung(그들은 아직 어려)
9. Ca N'arrive Qu'aux Autres(다른 사람에게만 일어나는일)
10. E Se Qualcuno Si Innamorera Di Me(안개낀 밤의 데이트)
11. Mein Brief(나의 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