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아건설이 맡은 '남산 곤돌라' 사업 난항…서울시 고심 커지나
남산 곤돌라 사업도 법정관리 신청 영향
법원 인용시 사업 원점 우려…추가 입찰 가능성
업계 "수익성 크지 않아…선별수주 고수 중"
케이블카 운영사와 소송전도 해결 과제
국내 중견 건설사인 신동아건설이 법원에 법정관리를 신청하자 그간 진행하던 사업에도 적신호가 켜졌다. 서울시와 추진 중인 한강 곤돌라 사업에도 제동이 걸리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된다. 서울시가 다시금 시공업체를 찾아야 하는 가능성도 제기되는데 건설업계 불황까지 겹치며 사업 난항이 예상된다.
14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신동아건설이 시공을 맡은 주요 프로젝트 중 하나로 서울 남산 곤돌라 조성사업이 꼽히나 법정관리로 사업 진행에 변수가 생긴 상황이다. 법원이 법정관리를 받아들여 해당 사업에 대한 시공 이행이 어렵다고 판단할 경우 시공사 교체가 불가피할 수 있어서다.
앞서 신동아건설은 지난해 7월 서울시와 ‘남산 곤돌라 건설’ 수의계약을 체결했다. 총 공사비는 400억 1900만원 규모로 같은 해 9월 착공식을 개최해 2026년 운행 시작을 목표로 한 바 있다.
서울시는 2023년 6월 ‘지속 가능한 남산 프로젝트’를 발표하며 그간 무산됐던 남산 곤돌라 사업을 다시 추진한다고 발표했다. 남산예장공원 하부승강장에서 남산 정상부까지 832m 구간을 왕복하는 25대의 곤돌라를 설치해 운영하는 내용으로 시간당 최대 1600명이 탑승 가능한 규모다.
곤돌라를 타고 명동역에서 남산 정상까지 올라갈 수 있다는 것으로 민간기업이 운영해온 케이블카 독점 구도를 경쟁체제로 바꾸고 명동 인근 상권으로 관광객을 유인할 수 있다는 게 서울시 계획이다.
다만 업계에서는 사업의 수익성이 크지 않아 추가 입찰을 진행해도 참여할 건설업체가 많지 않을 것이라고 조심스럽게 내다봤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주택 사업에 비교했을 때 곤돌라 사업성이 떨어지는 데다 불황이 지속해 추가 입찰에 참여할 업체가 적을 것”이라며 “곤돌라를 설치하더라도 남산 곳곳에 지주를 세우는 등 작업을 할 때마다 환경단체 갈등에 부딪히는 것도 리스크”라고 했다.
건설 경기 불황이 길어지면서 중소·중견 건설사들의 부도 사례가 나오고 있어, 건설사들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 역시 선별 수주 전략을 고수하는 분위기다.또 다른 관계자는 “손익분기점 달성 기간이 짧지 않을 걸로 보여 공사비 회수 기간도 꽤 걸릴 것”이라면서도 “서울시에서 공사비 인상을 해준다면 검토해볼 만 하다”고 밝혔다.
당시 서울시는 타당성 조사 결과, 사업의 비용 대비 편익(B/C)을 1.99라고 발표했다. 통상 B/C값이 1.0에 근접하거나 이상이면 사업의 경제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한다. 손익분기점을 넘기는 시기는 개통 이후 5년 내라고 예상했다.
서울시와 케이블카 운영사 간 마찰 역시 풀리지 않은 과제로 남아 있다. 남산 케이블카 운영사인 한국삭도공업이 서울시를 상대로 남산 곤돌라 공사를 중지해달라며 제기한 도시관리계획결정 집행정지 신청을 법원이 받아들이며 사업 추진에 제동이 걸린 것이다. 이에 서울시는 항고한 상태다. 서울시는 신동아건설 측에서 사업 추진 의지를 적극적으로 내비치고 있는 데다 법원이 (신동아건설) 법정관리 신청을 인용할지도 지켜봐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데일리 최영지 기자] 2025-0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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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진우 생태도시전문위원은 "남산은 서울시민 모두가 누릴 수 있는 대표적인 공유재이자 자연자산임에도 서울시는 지금까지 지속가능한 남산 프로젝트에 대한 공청회나 토론회를 한 차례도 진행한 바 없다"며 "지금이라도 지속가능한 남산을 가꾸기 위한 의견을 시민들에게 물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서울행정법원은 지난달 30일 남산케이블카 운영사 한국삭도공업이 서울시를 상대로 제기한 집행정지 신청을 인용, 남산 곤돌라 설치 공사가 한시적으로 중단된 상태다.
서울시는 지난 9월5일 하부 승강장 조성 공사를 시작했다. 남산 곤돌라 공사가 서울시 계획대로 추진되면 2026년 봄부터는 명동과 충무로 쪽에서 남산 정상까지 곤돌라를 타고 5분 안에 올라갈 수 있다. 지정된 인원을 채워야 출발하는 케이블카와 달리 곤돌라는 캐빈 25대가 832m 구간을 계속 운행해 시간당 최대 1600명을 이송한다.
곤돌라 캐빈에는 휠체어나 유모차를 실을 수 있다. 그간 케이블카나 순환버스 등을 이용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었던 노년층이나 아이를 동반한 부모, 장애인 등 교통약자 등이 상대적으로 수월하게 남산 정상에 오를 수 있게 된다.
이 같은 곤돌라 조성 계획에 기존 남산 케이블카 운영 업체는 반발하며 지난 8월 소송을 제기했다. 명동역 인근에서 남산 정상으로 연결된 남산 케이블카를 운영하는 한국삭도공업은 남산숲지키기범시민연대, 동국대·숭의여대 학생 등과 함께 서울행정법원에 남산 곤돌라 사업 부지에 대한 서울시 도시시설 변경 결정 효력을 정지해 달라는 소송을 제기했다.
이 업체 등은 서울시가 도시자연공원구역 해지 기준을 준수하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아울러 이들은 남산 곤돌라가 운영될 경우 ▲케이블카 이용객 감소로 인한 재산 피해 ▲인근 학교 학습권 침해 ▲자연환경 훼손 등이 우려된다며 공사 중단을 요구했다.
영남알프스 케이블카 착공하나… 환경영향평가 본안 ‘검토’
울주군, 하반기 착공해 내년 12월 준공 목표
시민환경단체·종교단체 등 여전히 반대 심해
영남알프스케이블카 조감도. 울산 울주군 제공
울산 울주군 신불산 영남알프스케이블카가 올해 하반기 착공할지에 관심이 쏠린다. 영남알프스케이블카는 2010년 말 산악관광 활성화를 위해 추진됐으나 환경단체 등의 반대로 20년 넘게 표류했다.
29일 울산 울주군에 따르면 영남알프스 케이블카 개발사업의 환경영향평가서 본안이 지난달 낙동강유역환경청에 제출돼 빠르면 다음달 처리 여부가 결정될 예정이다. 본안 검토와 협의 등에 통상적으로 45일 정도 소요될 전망이다.
영남알프스케이블카는 울주군 상북면 등억집단시설지구부터 신불산 억새평원 일원까지 2.46㎞ 구간에 설치된다. 영남알프스케이블카(주)가 시행을 맡아 644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한다.
앞서 울주군은 지난해 6월 환경영향평가서 초안을 낙동강유역환경청에 제출하고, 주민 공람을 시행했다. 이어 지난해 6월 주민설명회와 8월 공청회를 개최했다.
이번 본안에는 추가 생태·지질 조사 내용과 대안, 환경훼손 저감 방안 등이 반영한 것으로 알려졌다.군은 환경영향평가서 본안이 통과되면 올해 상반기 각종 인허가 절차를 거쳐 7월 케이블카 공사에 들어가 2026년 12월 준공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영남알프스케이블카 사업은 더 미룰 수 없는 지역의 최대 현안”이라며 “케이블카는 산악관광 활성화를 통해 지역발전을 앞당길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울주군 지역단체와 주민들도 영남알프스케이블카의 신속한 추진을 촉구하면서 케이블카 설치에 힘을 보태고 있다. 단체들은 “케이블카는 지역경제 활성화와 편리한 등산을 도울 수 있는 친환경 교통수단”이라며 “자연경관을 보호하면서도 지역사회에 긍정적인 발전을 꾀할 수 있는 케이블카 설치가 신속히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환경단체와 종교단체의 반대는 여전하다. 신불산 케이블카반대 범시민대책위원회는 환경영향평가서 본안 내용 공개 등을 촉구하면서 케이블카 설치를 반대하고 있다. 울산환경운동연합은 “환경영향평가 본안이 공개되지 않아 환경단체나 주민들이 지적한 내용이 제대로 반영됐는지조차 알 수 없다”고 주장했다.
울산 박정훈 기자 서울신문
박완수 지사 김완섭 환경부 장관 만나 지리산 케이블카 설치 건의
박 지사는 현재 10년 넘게 보류상태인 지리산 케이블카 설치도 건의했다. 지난 2012년 환경부의 ‘국립공원 삭도(케이블카) 시범사업’ 이후 한려해상과 설악산에 대해서는 승인이 이뤄진 반면, 지리산은 10년 넘게 보류 중이라는 점을 언급했다.
특히 지난해 6월 지리산 케이블카 단일 노선을 어렵게 도출해 낸 만큼, 영호남 동시 추진보다 노선이 단일화된 경남부터 케이블카 설치 사업을 우선 추진해야 한다며 환경부의 결단을 요청했다.출처 : 데일리한국 25.1.13
전국 41개 관광 케이블카 중 39개 적자 운영
전국의 케이블카 평균 탑승객은 2015년 최고점을 찍었다가, 이후 급격히 줄어들고 있다.
2023년 4월 산청군은 중산리에서 장터목대피소 인근까지의 지리산케이블카 노선을 결정하고 담당 TF를 출범하더니, 그해 6월 급조한 엉터리 지리산케이블카 신청서를 환경부에 제출했다. 이미 3번이나 환경부로부터 반려되어 공익성, 경제성, 환경성을 충족하지 못한 사업을 또다시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2023년 7월 24일, 우리는 지리산케이블카 반대 산청주민대책위원회를 조직하고 출범 기자회견을 하는 것으로 지리산을 그대로 지키는 활동의 시작을 알렸다. 지금까지 5차례에 걸쳐 케이블카 추진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알리는 공개질의서, 11회의 산청군청, 경남도청, 환경부(세종시)에서의 기자회견과 집회, 군수면담, 서명운동, 강연회, 후원행사, 매주 월·수 선전활동, 신청서 분석과 문제 제기, 산청군 예산분석 등을 지속적으로 해왔다.
출처 : 단디뉴스(http://www.dandinews.com)
케이블카가 산을 망칠까
1982년은 설악산에 무척 중요한 해였습니다. 강원도는 그해 설악산에 케이블카를 추가로 설치하려다 설악산이 천연기념물 171호(1965년 지정)란 이유로 처음 퇴짜를 맞았고, 마침 같은 해 유네스코(UNESCO·국제연합(UN) 산하 교육·과학문화 관련 교류를 담당하는 전문기구)는 국내에선 처음으로 설악산을 생물권보전지역에 등재했어요. 설악산은 명실공히 한반도 안팎에서 모두 인정받는 자연유산입니다.
설악산은 1970년엔 국립공원 지위를 얻었습니다. 국립공원공단은 국립공원을 이렇게 설명합니다. “자연생태계의 보고인 국립공원은 국내 기록 생물종의 40.9%가 서식·분포하며, 국내 멸종위기종에 한정해 보면 68%가 국립공원 내 서식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실제로 설악산엔 국립생태원이 멸종위기 야생동물 1급으로 분류한 산양이 서식 중인데, 오색케이블카 경로 주변으로도 산양 서식 흔적이 속속 확인되고 있습니다.
1965년 천연기념물 지정부터 1982년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 등재까지, 이렇게 설악산은 생태적으로 중요한 곳으로 정의되며 40년 넘게 케이블카가 발 들이지 못한 영역이었습니다.
그 ‘1982년 체제’를 마침내 윤석열 정부가 깼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2022년 대선에서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개통을 약속했고, 이 공약은 관철됐습니다. 한국환경연구원·국립환경과학원 등 여러 국책·전문기관이 환경에 미칠 영향을 들어 추가 케이블카 설치에 반대 혹은 부정적 의견을 제시했는데도요. 설악산 케이블카에 대해 환경부는 박근혜 정부 때 승인, 문재인 정부 때는 반대, 윤석열 정부 때는 다시 승인하는 식으로 오락가락했습니다.
오색케이블카 허가 이후 전국 국립공원의 빗장이 풀릴 조짐이 보입니다. ‘1호 국립공원’ 지리산 케이블카 사업을 두고는 경남 산청군과 함양군이 서로 경쟁했는데, 최근 경남도가 산청군으로 ‘단일화’하면서 진전될 가능성이 커졌어요. 현재 케이블카 설치 장소로 거론되는 지리산, 치악산, 무등산, 속리산, 소백산, 팔공산, 북한산 등도 모두 국립공원입니다. 오색케이블카는 더 많은 국립공원 케이블카의 시작입니다.
미국 옐로스톤과 스위스
윤석열 대통령은 설악산 등 산림을 ‘유산’이 아닌 ‘자원’이란 관점에서 접근합니다. 윤 대통령은 지난 3월 더 많은 케이블카와 관광열차 허용 의사를 밝히며 “산림자원이 관광자원으로 더 활성화하도록 규제를 대폭 풀겠다”고 밝혔어요. 그러면서 ‘조화’를 말합니다. “절대적인 보존만이 환경이라 생각하면 인류가 발전할 수 없다. (…) 환경과 이용을 첨단기술로 조화를 이루도록 해야 한다.”
하지만, 설악산의 현재 상태를 ‘절대적인 보존’이라고 말하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세계 최초의 국립공원인 미국 옐로스톤국립공원(Yellowstone National Park)엔 지난해 약 450만명이 다녀갔습니다. 지난해 설악산 탐방객은 약 224만명으로 그 절반밖에 안 됩니다.
단, 밀도를 고려하면 사정이 좀 다릅니다. 옐로스톤은 약 9000㎢로 설악산 400㎢의 22배가 넘거든요. 방문객 밀도를 따지면 설악산이 옐로스톤의 11배가 넘습니다. 그럼에도 미국 당국은 이미 10여년 전 옐로스톤 연간 입장객 400만명 돌파를 앞두고 입장료를 20% 인상해 방문객 증가를 억제하려 했습니다. 옐로스톤은 현재 입장료로 20~35$(약 2만8000원~4만8000원)을 받고 있어요.
정부와 강원도는 이런 옐로스톤이 아닌 스위스를 곧잘 거론합니다. “스위스의 경우 2360개의 케이블카와 리프트가 있다”(김진태 강원지사)는 겁니다. 하지만 조우 상지대 조경산림학과 교수, 홍석환 부산대 조경학과 교수 등 산림 전문가들은 “스위스도 최소한 국립공원엔 케이블카를 건설하지 않는다”고 반박합니다.
윤 대통령만 ‘조화’를 말하는 건 아닙니다. 유네스코도 설악산 같은 생물권보전지역에서 ‘자연과 인간이 조화롭게 공존’하는 것을 추구하면서, 이용 가능한 수준에 따라 핵심구역·완충구역·협력구역을 설정하고 있어요.* 오색케이블카 건설 지역은 이 중에서도 핵심구역에 속합니다. 오충현 동국대 바이오환경과학과 교수는 “완충구역이나 협력구역에서 생태관광 등을 통해 지역 발전을 추진하는 것은 전혀 무리가 없다. 하지만 인간의 간섭을 최소화하여 생물다양성을 보전해야 하는 핵심구역에 케이블카를 설치하는 것은 다른 문제”라고 지적합니다.
설악산 국립공원을 직선으로 3.3㎞ 가로지르는 오색케이블카. 과연 인간과 자연이 조화롭게 지낼 수 있는 선을 설정하는 것일까요?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 현지의 요구와 조건에 따라 핵심구역(생물 다양성을 엄격히 보전), 완충구역(환경교육 혹은 생태관광, 연구 등 활동에 이용), 협력구역(농업·주거 등 용도로 이용)으로 나뉜다.
1996년, 강원도 일부 주민이 프랑스 파리로 날아가 ‘원정 시위’를 벌였습니다. 이들은 유네스코 본부를 찾아 설악산을 세계자연유산에 등재하지 말아 달라고 요구했어요. 세계유산이 되면 케이블카 설치 등 개발 행위에 대한 규제가 더 강화될까 걱정했던 겁니다. 그랬던 사람들에게 오색케이블카 착공은 참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겠죠. 케이블카엔 관광객 증가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대한 기대가 서려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오색케이블카의 사업 계획은 좀 면밀히 들여다볼 필요가 있습니다. 전체 사업비 1172억원 중 80% 이상인 972억원을 양양군이 부담하도록 짜였기 때문입니다. 대통령이 약속한 사업이지만, 비용 부담은 중앙정부가 아닌 지방정부가 전적으로 지게 됐습니다.
물론, 케이블카가 흥행해 지역사회에 돈을 돌게 한다면야 이런 비용쯤은 치를 수도 있습니다. 윤 대통령은 “(설악산 오색케이블카가) 2026년 본격 운영되면 1300억원 이상의 경제효과를 지역경제에 줄 것”이라고 했습니다.
하지만 김기범 기자는 이를 “전국 41개의 관광용 케이블카 가운데 대부분이 적자에 허덕이고 있고, 그나마 흑자인 곳도 탑승객이 급감하고 있다는 점은 도외시한 전망”이라고 비판합니다. 실제로 2000년대 초 문을 닫은 대전 보문산 케이블카처럼 이름난 장소에 있으면서도 이용자를 충분히 확보하지 못한 경우가 있습니다.
오색케이블카가 진퇴를 거듭한 40년 동안 ‘케이블카를 짓는 것’에서 비롯되는 환경과 경제성 문제에 관해 많은 주장과 반박이 오갔습니다. 조우 상지대 교수는 여기서 더 나아가 ‘케이블카를 타는 것’ 자체를 비판적으로 진단합니다. 사람들이 산을 경험하는 방식이 변하고 있고, 이것이 케이블카 운영에 변수가 될 수 있다는 거예요.
산림청 산하 한국등산·트레킹지원센터가 2021년 조사한 결과를 보면, 응답자 중 ‘등산’ 인구는 2018년 56.4%에서 2021년 47.9%로 줄었고, ‘걷기(트레킹)’ 인구는 같은 기간 59.4%에서 68.7%로 늘었어요. 코로나19 유행 이전인 2019년 4월 산악전문잡지 <월간 산>이 조사한 결과에서 이미 트레킹 인구(51%)는 등산 인구(48%)를 앞지르기 시작했습니다.
이런 변화를 보면, 설악산 케이블카에 대한 찬성 여론이 적은 이유가 단지 환경 파괴에 대한 문제의식 때문만은 아니란 점을 짐작할 수 있어요. 조우 교수는 이런 변화를 두고 “문제는 고도(Altitude)가 아니라 태도(Attitude)”란 한 등반가의 말을 들며 “정상을 정복해야만 아름다운 산이 아니다”라고 이야기합니다.
‘산을 어떻게 경험할 것인가’란 관점은 케이블카로 살리고자 하는 ‘지역경제’와도 무관하지 않습니다. 오색케이블카 허가 이후 유행타듯 전국으로 케이블카 바람이 퍼져간 장면은 어떤 기시감을 일으킵니다. 여러 지방자치단체가 역시 유행타듯 앞다퉈 갈구했던 출렁다리, 스카이워크, 대관람차, 모노레일 같은 ‘관광용 랜드마크’를 떠올리게 하거든요.
출렁다리는 2024년 7월 기준 전국 254곳에 있습니다. 광역·기초자치단체를 합한 243개보다 많으니, 전국 지방자치단체가 출렁다리를 적어도 한 개씩 보유한 꼴입니다. 이렇게 전국 254곳의 산, 강, 해변 등에서 관광객들이 출렁출렁 다리를 건너는 똑같은 경험을 합니다. 케이블카도 마찬가지예요. 설악산이든 보문산이든 무등산이든 아래에서 후다닥 정상만 찍고 돌아오는 식으로, 다 다른 산을 다 같은 방식으로 경험하자고 합니다.
<대전은 왜 노잼도시가 되었나>는 지방도시의 활기를 찾는 길에 관한 책입니다. 이 책을 쓴 주혜진 대전세종연구원 책임연구위원은 서울의 익선동 카페거리와 같은 하나의 모델을 너도나도 쫓는 지방도시의 방향성으로는 ‘노잼’, 즉 재미없는 도시에서 벗어나기 어렵다고 주장합니다. 그러면서 그 도시의 고유성을 경험하게 만드는 게 재미의 원천이 된다고 말합니다.
어쩌면 ‘도시’가 아닌 ‘산’에서도 이 이야기를 떠올리는 날이 올지 모릅니다. 모든 지역이 케이블카든 출렁다리든 똑같은 랜드마크로 경험 방식을 획일화하다 보면요.
우리에게 필요한 케이블카
“갓바위를 찾는 노약자들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케이블카를 설치하는 게 맞겠다는 생각을 했다.” 홍준표 대구시장이 2022년 8월 대구 팔공산 케이블카 추가 건설에 대해 한 말입니다. 케이블카를 원하는 행정가나 주민들은 장애인이나 어린이도 케이블카로 높은 산을 향유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케이블카 설치가 교통약자를 우선시한 정책이라고 말하는 것 같지만, 사실 이 논리엔 고개를 갸우뚱하게 하는 면도 있습니다. 지금 교통약자들에게 긴요한 이동성 개선 과제가 설악산 케이블카라고 말하는 것만 같기 때문이에요.
케이블카가 약자의 이동성을 획기적으로 높여 불평등 완화에 기여했다고 평가받는 사례는 있습니다. 콜롬비아 도시 메데인에서 산기슭 빈민가와 10㎞ 넘게 떨어진 도심을 연결하는 케이블카, 메트로케이블(Metrocable)입니다. 하루 2~3시간씩 소요됐던 산동네 노동자들의 출퇴근길을 개선해 삶의 질을 크게 높인 것으로 평가받습니다.
케이블카 찬성론자들이 말하는 ‘교통약자를 배려한 케이블카’는 얼핏 타당해 보입니다. 하지만 장애인 단체의 이동권 시위에서 보듯, 약자의 이동성을 생각해야 할 곳은 우리 도시에 여전히 많습니다.
이동 수단 설치에 쓸 수 있는 자원이 한정적일 때, 장애인·노약자에게 더 나은 교통 환경을 만들고 싶다면 그 자원을 우선 투입할 곳이 과연 산악 케이블카일까요? 어쩌면 지금 이 사회에 존재하는 교통약자들에게 훨씬 더 절실한 건 국립공원 케이블카가 아닌 ‘메데인의 케이블카’인지도 모릅니다./경향
대전보문산 케이블카 전망타워
대전 보문산 초입에 전시된 오래된 케이블카, 지난 2005년까지 40년 가까이 운행하던 겁니다.대전시는 20년 만에 보문산 일대에 케이블카를 다시 설치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민간사업자가 낮은 수익성 때문에 사업을 포기하자 시 재정을 투입하겠다고 밝혀 논란입니다.안광만 / 대전시 중구"자기들 업적 그런 거 뭐 흔적을 남기고자 하는 거 그런 것 때문에 하는 영향이 좀 있겠죠.“
거세지는 보물산 프로젝트 반대 목소리…
대전시의 보문산 케이블카 및 전망타워 조성사업인 이른바 ‘보물산 프로젝트’에 대한 반대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다. 앞서 민간투자 유치에 실패하면서 실현가능성에 의문이 커지고 있는 상황인데, 시가 도시공사 공사채까지 합해 440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한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지역 환경단체들의 반발이 커지고 있는 것이다.
보문산난개발반대시민대책위원회와 정의당 대전시당(위원장 조선기), 진보당 대전시당(위원장 정현우) 등 환경단체와 진보정당들은 15일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보물산 프로젝트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기자회견문을 낭독한 박은영 대전충남녹색연합 사무처장은 “보문산 관광개발은 신도심 개발로 상대적으로 낙후된 원도심 균형발전 필요성에 따라 논의돼 왔다”면서도 “시설물 설치 위주의 대규모 개발은 보문산 산림훼손과 경제성 부족, 예산 마련 방안의 부재로 인해 매번 실패했다”고 지적했다.이어 “민선7기에 이르러 보문산관광활성화를 위한 민관공동위원회를 만들고 현실적이고 대안적인 보문산 활성화 방안을 논의, 합의했다”며 “그러나 민선8기에 이르러 이전의 민관 합의는 싸그리 묵살되었고, 급기야 ‘보물산 프로젝트’라는 대규모 개발 계획을 내놓기에 이르렀다”고 설명했다.
문제는 보물산 프로젝트의 핵심이 되는 전망타워와 케이블카 설치 등에 대한 민간투자유치가 실패하는 등 사업이 차질을 빚고 있다는 점이다. 이들에 따르면 앞서 시가 1차 공모 불발 이후 전망타워를 제외한 케이블카 설치 사업만 제안한 계룡건설산업㈜이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됐지만, 경제성 등에 이견을 보이며 사업 참여 의사를 철회했다.
결국 시는 대전도시공사 등을 사업자로 참여시키는 방안을 제시했는데, 이 과정에서 1400억 원이 늘어난 4400억 원짜리 사업으로 부풀렸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박은영 사무처장은 “193m 타워에 대전시비 290억을 투입하고, 나머지 4190억을 대전도시공사 공사채로 마련하겠다는 것”이라며 “여기에 제2수목원, 자연휴양림 조성 등의 사업을 포함하면, 보문산 개발에만 6300억 원을 쏟아붓겠다는 말인데, 이 시장은 책임질 수 없는 보문산 난개발 사업을 중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발언자로 나선 문성호 대전충남녹색연합 상임대표는 “수천억 원의 예산을 들이면서도 공청회나 토론회 등을 거치지 않는 등 독단적으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며 “민생 지원 정책을 강력하게 추진하는 첫걸음은 기후재난시대에 수천억 원을 쏟아 보문산의 자연생태계를 파괴하는 것을 멈추는 것”이라며 강조했다.
이에 대해 시는 현재 관련 TF(Task Force)를 구성하고 절차에 따라 사업 타당성을 검토하고 있다는 입장이다.시 관계자는 <굿모닝충청>과 통화에서 “당초 보물산 프로젝트를 추진할 당시는 오월드 재창조 사업에 속하지 않았지만, 현재 이 비용인 3100억 원까지 합쳐 4400억 원의 예산이 산출된 것”이라며 “사업성이 나오지 않으면 문제지만, 저희는 충분히 수익이 나올 것으로 보고 있다. 지방공기업평가원에서 타당성 조사를 진행 중인 만큼 판단을 기다려보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굿모닝충청 2025.01.15
경기 포천 산정호수.케이블카
이곳에도 케이블카 사업이 추진되고 있지만 2022년 4월 시작된 공사는 2년 가까이 멈춰 있습니다.10개월 만에 시공사가 법정 관리에 들어간 이후 새로운 업체를 찾지 못하고 있는 겁니다.
포천시 관계자"PF 대출이나 이런 게 조금 제한이 있다 보니까…. 사업성이 담보되지 않아 대출이 나오지 않는 겁니다."
현재 관광용 케이블카는 전국 41곳에서 운행되고 있습니다.이용률을 보면 개장 후 4년째 21%로 정점을 찍고, 개장 10년이 되면 3%대로 급락합니다.한 번 타보면 두 번은 잘 탑승하지 않는 겁니다.
최상만 / 배재대 관광경영학과 겸임교수 "케이블카에 가장 중요한 문제는 재방문을 이렇게 창출할 수 있느냐가 큰 문제입니다 결국 상당수 케이블카 운영업체나 자치단체는 적자에 허덕이고 있습니다."
그런데도 강원 강릉과 고성, 경북 문경, 경남 산청과 전남 구례 등 전국 곳곳에서 케이블카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김흥렬 / 목원대 항공호텔관광경영학과 교수"비용 대비 이제 이슈화하는 것도 좋고, 지역 간의 경쟁적인 측면도 있다라고 보여지죠."
자연 경관만 훼손한다는 비판도 거셉니다./TV조선 김달호
신현국 문경시장은 최근 기자간담회에서
주흘산 하늘길 사업과 연계해 추진중인 문경새재 케이블카 조성 사업을 4월부터 착공해 빠르면 2027년 상반기까지 완공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2025년 01월 24일
경북 문경시가 문경새재에 케이블카 조성 사업을 추진한다.
22일 문경시에 따르면 문경새재 주흘산에 건설되는 케이블카는 오는 4월 공사를 시작해 2027년 상반기 완공이 목표다. 문경시는 현재 이미 케이블카 설치를 위한 삭도 설비와 케이블카를 외자로 구매한 상태다.
문경새재 케이블카 조성 사업은 주흘산 하늘길 조성사업과 연계해 추진된다. 주흘산 하늘길 조성사업은 주흘산 정상 능선인 관봉∼주봉 구간에 어드벤처 시설, 스카이워크, 전망대 등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주흘산 하늘길 조성사업은 오는 4월 착공해 2년 내 준공이 목표다.
문경시는 주흘산 케이블카를 중국의 장가계, 스위스 융프라우, 베트남 바나힐을 뛰어넘는 명품 관광자원으로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문경시는 문경새재 케이블카, 주흘산 하늘길 운영 등을 위해 문경관광공사를 설립해 운영을 맡길 예정이다.
울산 ‘대왕암공원해상케이블카
울산 동구를 희망고문하고 있는 것은 전액 민간 투자 사업으로 추진 중인 ‘대왕암공원해상케이블카’다. 50년 넘게 이어온 조선업도시라는 한계를 벗어나기 위해 육성 중인 동구 관광산업의 핵심사업 중에 하나다. 울산시와 시행사가 업무 협약을 체결했던 2021년 당시 계획은 2022년 2월 착공이 목표였지만 아직까지 정확한 착공 시기는 확정되지 않았다.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여파로 공사비용이 상승했고, 시행사의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이 어려워진 것이 사업 지연의 이유다. 올해가 실시계획상 완공 기한이지만 우리나라의 경제 전망이 좋지 않아 약속을 지킬 수 있을지 불투명한 상황이다.
민간투자는 정부예산의 부족을 보완해 사회기반시설을 조기에 확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재정상황이 열악한 동구 입장에서는 민간 투자에 큰 기대를 거는 것은 당연하다.
그러나 민간 투자가 장밋빛 미래만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다. 울산만 보더라도 2018년 준공 예정이었던 울주군의 KTX울산역복합환승센터, 2019년 준공예정이었던 중구 혁신도시의 신세계백화점은 수년째 공사가 미뤄지면서 주민들의 피로감이 쌓이고 있다.사업이 계속 미뤄지면서 대왕암공원해상케이블카 사업 자체에 대한 의문도 커지고 있다.
가장 큰 이유는 케이블카가 이미 사양산업으로 접어들었다는 점이다. 지역 케이블카의 원조격인 통영케이블카는 2008년 개통 이후 이용객이 꾸준히 늘어 2017년 141만명을 유치하면서 정점을 찍었다. 하지만 그 이후 이용객이 가파르게 줄고 있다. 2023년 이용객은 42만여 명으로 줄었고, 39억원의 적자가 발생했다.
민간이 운영 중인 곳도 마찬가지다. 2020년 7월 개통한 경북 울진 왕피천케이블카는 경영난으로 2023년에 3개월간 운영을 중단했고, 2021년 9월 개통한 전남 해남·진도 명량해상케이블카는 개장 당시 연 100만명 유치를 목표했지만 3년동안 연 이용객이 20만명을 넘지 못해 누적 적자만 148억원을 기록했다.이는 케이블카 운영방식에 기인한다. 한 사람만 이용한다고 해도 전체 시설을 다 돌려야 해 최소한의 이용객을 채우지 못하면 적자를 감내하고 운영해야 하는 구조다.
그래서 관광 관련 전문가들은 케이블카 사업은 서울의 남산 케이블카처럼 지속적으로 관광객이 몰리는 관광도시에 적합하다고 평가한다.
일회성 이용을 통해서라도 유지가 가능할 정도의 수요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현재 동구 대왕암공원과 일산해수욕장 일대, 울주군 영남알프스 일대에 대한 ‘해양산악레저특구’ 지정이 추진되는 등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한 노력이 진행 중이다. 동구가 성공적인 관광도시가 되기 위해서는 케이블카 사업에 대해 심도 있는 고민이 필요하다. 우선 사업이 진행 중인 만큼 타 지자체의 실패 사례를 재검토해 성공 가능성을 높일 방안을 찾아야 한다. 그리고 상황에 따라서는 과감한 단념이 희망고문을 없애는 하나의 방법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임채윤 울산 동구의원 /경상일보
전주 관광 케이블카 절차 돌입…민간사업자 모집
타당성 조사 마무리, 이달 제안 공모 공고
900억원 들여 지방정원~아중호수~한옥마을 연결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등 거쳐 2028년 운영
전북 전주시가 지방정원과 한옥마을을 잇는 관광 케이블카 설치를 위한 민간사업자 유치에 나선다.
14일 전주시에 따르면 이달 중 관광 케이블카 사업의 민간제안 공모 공고를 할 계획이다.사업 제안 공모지침서에는 사업시행자 의무 및 권리, 이행 보증, 자금조달 계획, 이익 배분 등을 담을 것으로 예상된다.
전액 민간자본으로 추진되는 이 사업은 오는 20278년까지 약 900억원을 들여 전주지방정원과 아중호수, 기린봉, 한옥마을을 연결하는 케이블카(3.0㎞)와 상·하부정류장 등을 설치하는 것으로, 아중호수 관광 개발 계획의 핵심 시설이다.
앞서 시는 이 사업의 타당성과 적격성을 검증하기 위해 지난해 2월 타당성 조사 용역에 들어갔다. 최근 마무리된 용역 결과, 사업 타당성 있다는 결론이 나왔다.
시는 사업 제안서를 평가해 올해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및 실시협약을 거쳐 도시관리계획 결정 등의 행정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다. 행정절차가 마무리되면 내년 착공해 2028년 말부터 케이블카 운영에 들어갈 계획이다 2025-0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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