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과 어울리기/스크랩 또는 퍼온글

자연에서 배우는 생태복원.2회-Everglades (2)(조경신문)

by 이성근 2013. 6. 21.

 

 

자연에서 배우는 생태복원_2

River of Grass : Everglades (2)

 

 


Lake Okeechobee에서

 

 

지난 글에서는 미국을 대표하는 에버글레이즈 국립공원의 생태, 문화, 역사적 의미와 생태관광을 위한 기초적 탐방정보를 소개하였다.

 

필자는 미국에 체류하는 동안 북미지역의 크고 작은 습지, 널리 알려진 습지와 아직 소개되지 않았지만 중요한 습지를 답사할 수 있는 행운을 얻었고, 그 대표적인 생태자원이 에버글레이즈이다.

 

그러나 현재 에버글레이즈는 생태적 문제로 큰 고민을 안고 있다. 그래서 훼손된 생태계를 복원하기 위한 노력이 진행 중이다.

 

이번 회에서는 △에버글레이즈 물 공급원인 Kissimmee River 직강화와 Lake Okeechobee의 수문배제로 인한 에버글레이즈의 물순환체계 변화, 그로인한 생태계 기능 훼손 및 복원과정, △에버글레이즈 습지와 숲의 보전가치와 위협요인, 복원전략. 이렇게 두 가지 방향에서 생태복원의 실마리를 풀어가고자 한다.

 

자연에서 배운 교훈, 에버글레이즈

 

에버글레이즈 물순환체계는 상류의 Kissimmee River에서 시작하여 Lake Okeechobee를 거쳐 에버글레이즈에 유입되며, 에버글레이즈를 충분히 적신 물은 대서양과 멕시코만으로 흘러간다.

 

한때 남부 플로리다의 대부분에 분포하던 에버글레이즈의 물순환체계가 교란되면서 습지 면적이 축소되었다. 그로인해 습지를 서식기반으로 살아오던 종의 90%가 소멸되었다. 그 속에는 희귀종도 포함돼 있다.

 

이제 에버글레이즈의 가장 중요한 과제는 물순환체계의 회복과 생태기능의 복원이며, 이는 현재 진행형이다.

 

에버글레이즈 생태 기능의 훼손은 1948년 남부플로리다 수자원관리를 위한 C&SF 프로그램(The Restudy : Central & Southern Florida Project)이 제정되며 시작됐다.

 

C&SF 프로그램은 에버글레이즈와 그 유역에 수자원공급, 물관리 등다양한 혜택을 제공하였지만 그 이면에 나타난 심각한 부작용으로 인해 현재는 CERP(the Comprehensive Everglades Restoration Plan)로 알려진 수정 계획이 수립돼 시행 중이다.

 

C&SF프로젝트로 수로와 제방, 이치수시설 등이 설치되어 물공급, 홍수조절, 수자원관리가 가능해져, 남부 플로리다에 상당한 이익을 가져다 주었다. 그러나 이후 전혀 예상치 못했던 부작용이 발생됐다. 이 프로젝트로 에버글레이즈, 플로리다만(Florida Bay) 등을 비롯한 남부 플로리다의 독특한 생태계가 훼손되고 기능이 저하된 것이다.

 

그래서 수정 계획인 ‘CERP 프로그램은 에버글레이즈를 포함, 중남부 플로리다 지역의 수자원을 보전, 보호, 복원하기 위한 기본적인 틀과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CERP 주요 요소(http://www.evergladesplan.org)

 

이 프로그램은 2000 WRDA(Water Resources Development Act, 1992)에 의해 승인을 받았다. 60개 이상의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30년 이상의 장기 계획을 제공하고 있다. 2007년 기준으로 95US$에 이르는 대형 프로젝트이다.

 

앞서 말한 C&SF의 생태적 문제를 진단하고 처방하기 위해 1996년부터 미 공병단(US Army Corps of Engineers)WRDA를 근거로, C&SF 프로젝트의 성과와 영향들을 재평가하였고, 이를 토대로 생태계 복원을 주요목적으로 하는 개선 및 수정 계획을 수립하였다.

 

CERP는 대서양과 멕시코만으로 무의미하게 흘러가는 물길을 되돌려 활용을 극대화하기 위한 방향을 설정하였다. 이전까지 바다로 버려지던 물을 가두고 저장하여 수량, 수질, 물공급 주기 등을 모두 고려하여 재분배한 것이다.

 

이렇게 되돌려진 물길은 죽어가던 생태계에 새로운 생명의 근원이 되면서 복원에 기여하였다. 인근 도시와 농업에 물공급을 확대하여 남부 플로리다의 경제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에버글레이즈의 물 흐름. 왼쪽부터 ①광역 에버글레이즈는 상류 키시미 리버에서 오키초비 호수를 거쳐 에버글레이즈 습지에 이르기까지 연속적 흐름, ②과거의 물 흐름, ③현재의 물 흐름, ④복원후 물흐름

 


에버글레이즈 복원계획의 주요 요소(http://www.evergladesplan.org)

 

계획안의 핵심적 내용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1) 지표수 저장을 위한 저수시스템 Surface Water Storage Reservoirs

2) (수자원)보존지역 Water Preserve Areas

3) 오키초비 호수를 생태자원으로 관리 Management of Lake Okeechobee as an Ecological Resource

4) 지하 저류 시스템 Underground Water Storage

5) 수질정화습지 Treatment Wetlands

6) 에버글레이즈와 강어귀로 물공급체계 개선 Improved Water Deliveries to the Everglades and Estuaries

7) 하수재활용 Reuse of Wastewater

 

그 외에도 파일럿 실험을 통한 실증, 실현가능성 등 다양한 검토를 진행하고 있다.

 

C&SF 프로젝트가 실행되기 전까지 남부 플로리다의 대부분 지역은 습지로 형성되어 사람이 살기 적합하지 않았다. 특히 1920년대와 40년대의 태풍(hurricanes)에 의해 큰 피해를 입은 주민들이 반복되는 홍수를 조절하고 피해를 저감시키는 대책을 요구하는 진정서를 제출하기에 이르렀다. 이후 1948 C&SF 프로젝트가 의회의 승인을 거쳐 미 공병단과 남플로리다 물관리국(SFWMD; the South Florida Water Management District)에 의해 시행되었다. 당시 이러한 노력은 그 시대의 인식으로는 정당한 노력으로 간주되었다. 이들의 노력은 세계에서 가장 앞선 기술로 성공한 효과적인 물관리시스템으로 평가되기도 했다.

 

그러나 에버글레이즈와 남부 플로리다 생태계에 미친 부정적 영향으로 C&SF의 주체들은 이제는 역설적으로 CERP, 즉 에버글레이즈의 생태계를 복원하는 프로그램에 투입되었다.

 


(좌)Kissimmee River,Lake Okeechobee, Everglades(http://www.sfwmd.gov)

(우)Restoration Strategies Key Projects(http://www.sfwmd.gov)

 

Kissimmee River 직강화 및 하도 복원. (좌)키시미호에서 오키초비호로 흘러가는 키시미리버의 직강화 현황. A, B, C는 직강화 및 하도복원의 세부 위성영상.

 


(좌)직강화된 Kissimmee River 하도복원 프로젝트 (C-38)

 

(우)Kissimmee River 하도복원을 위한 S-65B 구조물 해체 모습

 

에버글레이즈 생태계 교란 및 보전 노력

 

에버글레이즈는 아래 그림과 같은 다양한 생태계 구조를 지니고 있다.

멕시코만과 인접한 플로리다만 해안지역의 해안초원(Coastal Prairie)는 내염성 목본류와 초본류들이 어우러져 광활한 해안습지를 이루고 있다.

 

내륙에 인접한 기수역(brackish)에는 맹그로브 습지(Mangrove Swamp)가 분포한다. 맹그로브 습지는 열대 및 아열대 지역의 기수역에 분포한 독특한 생태계로서 에버글레이즈에는 Red Mangrove Black Mangrove 등이 분포한다.

 


에버글레이즈 생태계 구조

 

 

 

Slough는 주로 민물로 형성된 웅덩이 형태의 습지로서 다양한 생물종의 서식공간을 제공해준다. Sawgrass는 잎의 가장자리가 톱니형으로 생긴 초본류로서 에버글레이즈의 대부분을 점하고 있다. 날카로운 톱니는 자신의 몸을 동물의 공격으로부터 지켜주기도 하며, 마른 기후에서 이슬을 모아주는 기능도 한다.

 

 


에버글레이즈의 Sawgrass Prairie 야생지역

 


Everglades의 생태계 훼손 현상

 

 

그런데 에버글레이즈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생태계가 교란되고 있으며, 복원을 위한 노력을 진행 중이다.

 

 

 

 

먼저 앞에서 자세히 소개한 Kissimmee River Lake Okeechobee의 인위적인 물순환 교란과 현재 진행 중인 복원노력이 대표적인 사례이다.

 

 

또한 지난 글에 잠시 소개한 바와 같이 생태계를 교란하는 외래종에 의해 생태적 건강성이 위협받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로서 버마비단뱀(Burmese Python)은 급속한 성장과 놀라운 번식력, 왕성한 식욕으로 에버글레이즈에 사는 작은 동물들을 닥치는 대로 포식한다.

 

식생 도입을 통해 침식의 진행을 억제하고 야생동물의 서식처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도 진행 중이다.

 

특히 이러한 노력은 행정기관 뿐만 아니라 자원봉사자의 자발적 참여를 통해 더욱 효과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훼손지에 자생식물을 식재함으로써 침식을 억제하고, 에버글레이즈 고유의 악어인 Crocodile이나 물새들을 위한 다양한 서식처를 제공해주기도 한다.

 


에버글레이즈의 훼손된 생태계를 회복하기 위한 자원봉사 활동(Everglades National Park)

 

 

 


에버글레이즈의 생태복원 사례

 

 

Deo Ti Gheria Maria

출처: 다음 블로거 시 하늘 통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