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존/지역과 마을

남천동 삼익비치

by 이성근 2021. 6. 16.

부산 재개발·재건축 광풍거세졌다비리·이권다툼 등 종합세트

대연3구역 일부 조합원, '비리'임원·대의원 해임 총회 준비

전포3구역 공공재개발 지역민 "민간개발하겠다" 좌초 위기

"서울 강남처럼 아크로·써밋 짓자" 시공사 교체 바람도

지난 525일 부산진구청 지하1층 대강당에서 열리는 공공재개발 설명회장 앞에서 공공재개발에 반대하는 주민들이 반대 구호가 적힌 깃발을 흔들고 있다. 정예진 기자

 

부산 지역의 재개발·재건축 '광풍'이 불고있다. 재개발·재건축이 추진되는 대단지 아파트 값은 하늘 높은줄 모르고 뛰고 있는 실정이다. 사업성이 높은 대규모 단지 공사를 따려는 건설업체의 수주전도 뜨겁다. 한편에서는 재개발을 위한 공공사업 반대 민원도 나오고 있다. 곳곳에서는 조합원끼리의 알력도 불거지고 있다. 부산시는 재개발·재건축 규제 완화를 추진하고 있어 이러한 광풍은 계속 이어질 전망이다.

 

부산시에 따르면 4월 말 기준 지역에서 재건축이 추진중인 정비구역은 78개 구역(면적 3881949.99, 71126세대)이며 재개발이 추진 중인 정비구역은 71개 구역이다. 재정비촉진지구는 3개 구역이 존재한다.

 

비리·법정 분쟁 봇물

재개발·재건축 현장이 조합원 간 분쟁으로 곳곳에서 파열음을 내고 있다. 법적 소송은 물론 방화 같은 강력범죄까지 발생하는 등 이권을 둘러싼 갈등이 격화되고 있다.

 

부산지검 동부지청은 12가구 아파트 분양권을 취득한 주택재개발조합 대의원 A(57)씨를 업무방해, 주택법 위반 혐의로 구속 기소했다고 8일 밝혔다. A씨는 201711월께 12명의 명의를 빌려 무허가 건축물을 소유한 것처럼 행세해 12가구 아파트 분양권을 취득한 혐의를 받고 있다.

C씨는 불법으로 취득한 분양권을 통해 14억원을 챙긴 것으로 검찰은 보고 있다. 검찰은 2016년부터 2017년까지 주택조합 업무를 담당하면서 이중 분양대행 용역을 체결하거나 허위사업비를 청구하는 수법 등으로 227000여만원을 챙기고, 8억원을 횡령한 조합 추진위원장 등 2명도 구속 기소했다.

 

또 대연3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조합의 모 대의원은 이축권 쪼개기로 이권을 챙긴 혐의로 지난 5월 구속된 것으로 전해졌다. 법적분쟁도 잇따르고 있다. 해운대구 삼성콘도맨션 소규모재건축조합원은 지난 518일 조합을 상대로 총회결의 무효확인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이들은 지난해 9월 정기총회에서 다뤄진 정관변경() 등 세 가지 안건이 정족수 미달 등 가결 조건을 갖추지 못했음에도 통과됐다고 주장했다.

 

남천2구역 재개발조합도 최근 조합이 공고한 임대주택 포괄양수자 선정 입찰 결과를 두고 잡음이 일고 있다. 낙찰된 업체의 경우 입찰 공고가 나기 10일 전 법인이 설립됐으며 대의원 중 한 명이 투자한 회사였던 것으로 드러나면서 경찰에 고발장이 접수된 상태다.

 

입찰 당시 법인 등기부등본을 반드시 제출해야 하지만 폐업한 다른 업체의 등기부등본을 제출해 자격 조건이 없음에도 선정됐다는 것이 조합원들의 주장이다.

 

지난달 17일에는 동래구의 한 재개발 조합 사무실에서 전 조합장이 다른 간부에게 인화 물질을 뿌리고 불을 지른 사건이 발생했다. 이 불로 직원 1명이 2도 화상을 입고 사무실 내부가 모두 타기도 했다. 전 조합장은 전통시장 현대화를 위한 재개발 과정에서 용역비 과다 책정 등의 의혹으로 경찰 조사를 받아왔고 조합이 새 조합장을 선출하기 위해 임원 총회를 개최하려 하자 불만을 품고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알려졌다.

조합원 갈등·집행부 변경 추진 잇따라

대연3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조합의 일부 조합원들은 조합임원과 대의원 해임을 위한 임시총회 개최를 준비하고 있다. 조합원들은 바른재개발모임을 만들어 현 조합장과 이사 5,감사 1,대의원 16명에 대한 해임 총회 소집을 위한 조합원 정족수 확보를 진행하고 있다.

이들은 "전임 조합장은 업무상 배임 등 혐의로 벌금형을 받고 물러난 뒤 현 조합장을 내세워 협력업체 용역비를 과다 책정하고 가족에게 공동주택과 상가를 분양 받을 수 있도록 했는데도 관할 구청은 관리처분을 승인했다""상가 조합원이 소송을 제기해 관리처분 취소 판결까지 받았는데도 구청은 이를 모른체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들은 또 최초 원주민 조합원 중 절반 정도가 다른 조합원으로 변경됐다.

 

변경된 조합원은 "부동산 투자자들로 시가보다 비싸게 입주권을 산 뒤 다시 수억원의 프리미엄을 붙여 되파는 등 투기판을 만들고 있는데도 단속이 되지 않고 있다""조합장과 임원 등 소수 대의원의 재산 챙기기로 가구당 1400만원의 추가 비용 부담 등 262억원의 손실이 발생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부산 센텀2지구 도시첨단산단의 배후 주거지로 주목받는 반여3-1구역(왕자맨션, 현대4) 재건축조합은 최근 조합원 총회를 개최해 전 조합장을 비롯한 이사, 감사 등 8명에 대한 조합임원 해임 및 직무정지의 안건을 상정해 가결시켰다. 해임총회를 주도한 바른재건축추진위는 전 집행부가 사업부지와 접한 교육시설과의 일조권 문제로 인해 사업추진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했다고 주장했다. 거기다 각종 용역계약, 변호사 비용 등에서 뻥튀기식으로 예산을 책정해 과다한 사업비를 지출한 점을 문제 삼았다.

 

감만1구역, 촉진2-1구역 등에선 조합임원 해임총회를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제도나 절차는 마련돼 있지만 사업 추진의 편의성과 이윤 등의 이유로 일부가 일탈을 저지르고, 이권 싸움에 조합원만 피해 보는 경우가 반복해서 일어나고 있다""마음만 먹으면 눈속임과 편법이 이뤄질 수 있기 때문에 개인마다 조합원 재산을 함께 지킨다는 공동체적 윤리 의식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공공개발 반대 민간재개발하겠다

국토부가 5월 도심복합사업 3차 후보지로 발표한 부산진구 전포3구역 주민 및 토지소유자들 일부가 공공재개발을 반대하고 있다. 옛 전포3구역 재개발추진위원회 측은 지난 9"부산진구 전포동에서 조합원 수 927명 중 399명의 철회서 제출로 43%를 징구해 국토교통부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옛 전포3구역은 면적 951402006년 정비예정구역으로 지정됐으나 사업성 부족 등의 이유로 2017년 정비예정구역에서 해제됐다. 도심과 인접해있어 교통 등 생활 인프라는 풍부하지만 좁은 도로 등으로 자생적인 도시 성장이 어려워 노후도가 89.7%에 달한다.

 

국토부는 현재 2·3종일반주거지역인 이 지역은 종상향과 용적률 인센티브를 통해 2525가구 규모의 고층 주거단지로 개발하겠다는 청사진을 내놓은 바 있다. 공공복합개발사업은 주민동의율 10%을 얻으면 예정지구로 지정되며 1년 안에 3분의 2이상 동의를 얻으면 본지구로 지정돼 사업이 진행된다. 하지만 위원회가 제출한 것처럼 43%가 철회를 요구한다면 사업은 진행이 어렵게 된다.

 

위원회에 따르면 사업 성사를 위해선 토지 등 소유자의 67% 이상 동의가 필요하지만 43%는 후보지를 취소해달란 철회서에 서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은 "작년 11월부터 이 지역에선 민간 재개발 사전타당성검토 신청에 대한 논의가 있었고 구청과 업무협의 후에 12월부터 징구를 시작해 올해 2월에 접수했다""이를 묵살하고 부산진구청장의 주도로 후보지 선정을 밀어붙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 외에도 전포3구역의 공공재개발은 찬성하는 주민들도 있어 갈등이 예상된다.

 

20년간 지지부진했던 황령3터널(대연동 대연램프~연산동 신리삼거리)’을 정부가 대도시권 혼잡도로로 검토하면서 사업 포함 부지에 아파트 재개발을 추진하던 주민들이 황령3터널 계획 중단을 요구하고 나섰다. 연제구 연산동 주민 388명은 지난달 7일 부산시에 황령3터널 계획 중단을 요청하는 집단 민원을 넣기도 했다.

 

지난해 일몰제에 따른 도로계획 폐지로 해당 부지에 추진하려던 재개발 사업이 황령3터널 사업 검토로 또다시 차질을 빚게 됐다는 것이다. 부산시는 64차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 지정 여부가 확정될 것으로 보이는 만큼 결과를 보고 종합적으로 검토하겠다는 답변을 보냈다.

 

부산시에 접수된 집단 민원 건의지는 연제구 연산6연산2 주거환경개선지구로 면적은 34187이며, 토지 소유자는 426명으로 추정된다.

 

재개발을 위해 연산6동재개발추진위원회를 꾸려 지난해 9월 아파트 재개발사업 추진을 목적으로 주거환경개선지구 해제를 신청했다. 연제구가 주거환경개선지구 해제 용역이 진행 중이며, 오는 8월 이후 결과가 나올 것으로 전망된다. 추진위는 주거환경개선지구를 해제한 뒤 재개발 정비구역 지정 절차를 준비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시공사 해지하이엔드 브랜드 유치 붐

우암2구역, 범천4구역, 서금사5구역, 괴정5구역 등에서 시공사 해지를 위한 절차를 추진하고 있다.

부산의 최대 재개발 사업으로 꼽히는 해운대구 우1우동3구역’. 1070여 명의 주민으로 구성된 이 구역 조합은 지난 525일 정기총회에서 HDC현대산업개발·대우건설 컨소시엄과의 시공 계약을 해지하는 안건을 통과시켰다.

 

서울 강남 재건축 단지를 중심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하이엔드(high-end·최고급) 아파트 브랜드를 새로 유치하기 위해서다. 이 자리에 현대건설과 DL이앤씨가 하이엔드 브랜드 디에이치와 아크로를 각각 내세워 우동3구역 2차 수주전 참여를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해운대구 우2우동1구역재건축 조합은 지난 3월 말 조합원 총회에서 DL이앤씨를 시공사로 선정했다.

 

우동1구역 재건축 사업은 1985년 준공된 삼호가든을 허물고 그 자리에 지하 4~지상 29, 13개 동, 1476가구 규모 아파트를 새로 짓는 공사다. 단지명은 아크로 원하이드로 정해졌다. 서울이 아닌 지역에 아크로 아파트가 세워지는 것은 처음이다.

 

정비업계에 따르면 부산 재건축·재개발 시장이 대형 건설사들의 새로운 하이엔드 브랜드 격전지로 떠오르고 있다. 남구 대연4구역’(대연비치) 재건축 시공사인 대우건설은 3월 이 단지에 푸르지오 써밋을 적용하기로 했다. 푸르지오 써밋 아파트는 현재 서울 4, 경기 과천 2개 등 총 6개뿐이다. 정비업계 관계자는 대표 부촌인 해운대 등에 짓는 아파트는 일종의 브랜드 홍보관 역할을 하기 때문에 건설사마다 일정 부분 출혈을 감수하고라도 수주전에 뛰어드는 것이라고 했다.

 

수영구 남천동 남천2-3구역’(삼익비치타운) 재건축 사업은 2016GS건설이 시공사로 선정됐으나 일부 조합원이 하이엔드 브랜드 시공을 요구하면서 일정에 차질을 빚고 있다.

금정구 서동 서금사5구역’, 사하구 괴정동 괴정5구역등도 최근 줄줄이 시공 계약을 해지하고 새 시공사 선정에 들어갔다.

하이엔드 브랜드는 2013년부터 건설사들이 강남 재건축을 수주하기 위한 전략으로 도입됐다.

하이엔드 브랜드 아파트는 천연대리석 등 최고급 마감재로 내부를 시공하고, 골프연습장 수영장 등 호텔급 커뮤니티 시설을 조성한다. 부산 집값 상승에 따라 아파트 고급화 바람이 불면서 하이엔드 브랜드 수요가 커지고 있다.

정예진 기자 ekak2706@busaneconomy.com

 

남천동 삼익비치 연일 신고가41.529억 대

재건축 속도내자 아파트값 들썩84.83실거래가 15억 찍어

14일 한국감정원의 부동산 정보 조회 시스템을 보면 이 아파트에서 가장 작은 전용면적 41.52가 지난달 1일과 4일 각각 91600만 원(9)9억 원(3)에 실거래가를 신고했다. 앞서 지난 1월 같은 면적이 8억 원(4)에 거래된 이후 석 달 만인 지난 4월 말부터 1억 원이 뛰면서 9억 원대 거래가 이어졌다. 60.83의 매매가도 지난달 24122500만 원(7), 61.09는 지난달 13121000만 원(7), 73.92는 지난 15133000만 원(9)에 매매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보고됐다.

 

이런 가운데 국민평형으로 불리는 84.83의 매매가는 지난달부터 15억 원을 돌파했다. 지난달 415억 원(1)의 매매가를 신고한 데 이어 지난달 5157000만 원(12), 지난달 20155000만 원(2)의 신고가 금액이 나왔다. 현재 이 면적의 최고 호가는 20억 원이다.

 

1979년 준공된 이 아파트는 남천2-3구역 주택 재건축 정비사업 대상지로, 조합은 지난달 말 사업시행인가를 수영구에 신청한 상태다. 사업시행인가는 재건축·재개발 등 정비사업의 규모와 단지 배치 등을 확정하는 단계다. 조합은 3060세대의 이 아파트를 3200세대, 지하 3~지상 최대 6112개동 규모로 재건축하고자 한다. 조합은 201612GS건설을 시공사로 선정했다./국제신문송진영 기자

 

부산 남천삼익비치 재건축 건축심의 조건부 통과

최고 61개층 12개 동 3550가구로 탈바꿈

부산 최대의 재건축단지인 수영구 남천2구역(삼익비치타운 아파트) 재건축사업이 최근 건축심의를 통과하며 사업에 박차를 가하게 될 전망이다. 부산시에 따르면 지난 11일 건축위원회 심의 결과 남천2구역(비치아파트) 재건축사업의 건축 계획과 구조 부문에서 일부 보완을 거쳐 전문위원회 심의를 받는 조건으로 통과시켰다.

주요 조건으로 해안가라는 특성을 고려해 특수성, 개방성, 공공성 등을 강화할 것을 지시했다.

먼저 건축위원회는 해안가 공개 공지에 대해 열린 공간으로 소규모 광장, 공연공간, 산책로 등을 갖춘 워터프런트 디자인 계획을 검토할 것을 주문했다.

 

또한 105동과 106동을 연결하는 스카이 브리지는 경관과 실용성 등을 고려해 디자인하고 접근이 편리하도록 지하 1층 상가 배치, 전망 엘리베이터를 설치하도록 요구했다. 이밖에도 사업 대상지 남서쪽에 설치 예정인 판매시설도 가로 활성화를 위해 적정 규모로 배치하고, 단지 내 지하도로 출입구도 확대할 것을 요구했다.

 

건축위원회는 조합이 이 같은 지적사항을 보완한 뒤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전문위원회 심의를 한 차례 더 거칠 것을 조건으로 심의를 의결했다.

 

조병국 남천2구역(비치아파트) 재건축조합장은 큰 틀에서만 보면 당초 설계안 그대로 건축심의를 통과 한 만큼, 빠른 시일내에 지적사항에 대한 보완안을 마련하겠다내년 초 사업시행인가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부산 남천2구역(비치아파트) 재건축사업은 부산광역시 수영구 남천동 148-4번지 일대로 대지면적 251687. 이곳에 용적률 295%를 적용한 지하 3~지상 최고 61층 아파트 12개동 3350가구 및 부대복리시설을 건립할 계획이다.

 

조합 측은 향후 감정평가와 조합원 이주, 철거, 분양 등의 절차를 거쳐 20236월 착공에 돌입해 2027년 준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시공자는 GS건설로 지난 2016년에 선정됐다.

[하우징헤럴드=문상연기자 2020.02.26.

 

남천삼익비치 최고 6112개 동건축심의 통과

16일 부산시와 남천2구역 삼익비치재건축조합에 따르면 시는 최근 건축위원회 심의 결과 삼익비치타운 아파트 정비사업을 건축 계획과 구조 부분에서 일부 보완을 거쳐 전문위원회 심의를 받는 조건으로 통과시켰다. 해안가라는 특성을 고려해 특수성, 개방성, 공공성 등을 강화할 것을 주요 조건으로 내걸었다.

 

해안가 시민 접근성 강화 등

일부 보완 조건 외 원안 반영

조합 “2023년 착공 2027년 준공

부산 해안 재건축 바로미터 주목

남천동 등 인근 단지 벌써 들썩

건축위원회는 해안가 공개 공지에 대해 열린 공간으로 소규모 광장, 공연공간, 산책로 등을 갖춘 워터프런트 디자인 계획을 검토할 것을 주문했다. 재건축될 아파트가 공공재인 광안리 해안가에 인접해 있는 만큼 시민들의 접근성을 높이라는 것이다. 또 건축물을 연결하는 스카이 브리지는 경관과 실용성 등을 고려해 디자인하고 접근이 편리하도록 전망 엘리베이터를 설치하는 방안도 요구했다. 이와 함께 사업 대상지 남서쪽에 설치 예정인 판매시설도 가로(거리) 활성화를 위해 적정 규모로 배치하고, 단지 내 지하도로 출입구도 확대할 것을 요구했다. 건축위원회는 조합이 이 같은 지적사항을 보완한 뒤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전문위원회 심의를 한 차례 더 거칠 것을 조건으로 심의를 의결했다.

 

이번 심의 결과를 놓고 스카이 브리지 등 일부 수정안을 제외하면 사실상 원안이 그대로 반영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삼익비치 재건축 사업은 수영구 남천동 148-9 일원에 위치한 총 33개 동 123060세대 단지를 지하 2, 지상 35~61(최고 높이 198m, 용적률 295%) 12개 동 3350여 세대 규모로 새로 짓는 사업이다. 광안리 바닷가와 맞닿은 희소성 높은 입지에 공사비만 12000억 원이 넘어가는 부산지역 재건축사업 최대어인 데다 향후 부산지역 해안가 재개발·재건축 사업의 바로미터로 꼽힌다. 이 때문에 이번 심의를 앞두고 지난해 부산시민공원주변 재정비사업 등에서 공공성 기조 강화를 내세웠던 부산시가 건축 계획에 상당 부분 칼질을 가하지 않겠느냐는 이야기가 나오기도 했다.

박태우 기자 wideneye@busa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