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존/지역과 마을

가덕 신공항 주민생존대책위 발족

by 이성근 2021. 6. 22.

 

부산 가덕도 대항마을, 신항만 이어 '신공항'으로 '생존' 위협

대책위 출범 "가덕도 신공항 추진 규탄, 투쟁 이어갈 것

22일 오전 부산 강서구 대항마을에서 '가덕대항신공항생존대책위원회 현판식 및 출범식'이 열렸다. 2021.06.22. (사진 = 신공항생존대책위 제공) photo@newsis.com

 

22일 오전 부산 강서구 대항마을에서 '가덕대항신공항생존대책위원회 현판식 및 출범식'이 열렸다.

 

이날 출범식은 주민과 시민사회 참가자를 포함해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풍물패의 길놀이와 부산시 무형문화재 제3호인 박소산 선생의 동래학춤으로 시작했다.

 

김영석 생존대책위원장은 "가덕도 대항마을 주민들은 부산진해신항만으로 삶의 터전인 황금바다를 절반 이상 잃으면서도 국가의 물류기반시설과 경제발전, 부산시의 경제와 지역 발전에 꼭 필요한 사업이라 하기에 대승적 차원에서 수용하고, 삶의 터전인 황금바다를 내어 주었다.""지금 다시 국가와 부산시가 가덕도 대항마을 주민에게 신공항을 구실로 또 한번 대항마을 주민의 희생을 강요하고 있다."며 반발했다.

 

이날 대항마을 주민들은 "기본권을 완전히 무시한 가덕도 신공항 추진을 규탄하고 생존권 투쟁을 이어갈 것"을 다짐했다.

 

강서구의회 주정섭 의장과 가덕도 생태조사단 이성근 단장을 비롯한 사회 각계 내빈들도 참석해 격려했다. 출범식은 현판 제막과 죽음의 삽질을 멈추어라퍼포먼스로 마무리됐다.

뉴시스 heraid@newsis.com

 

생존권대책위 꾸린 가덕도 주민들 "신공항 반대"

[현장] 환경단체, 기초의회 의장도 연대 나서... 저지 운동 본격화하나

누구 마음대로 신공항, 우리는 못 내준다"

"차라리 죽여달라 살아서는 못 나간다"

"신공항 철회하라 끝까지 투쟁한다"

 

"이미 부산진해 신항만 건설로 삶의 터전 일부인 황금바다를 절반 이상 잃었다"는 부산 강서구 가덕도 대항 주민들의 구호는 비장했다. 22일 오전 대항전망대 아래 어촌계 사무실 앞에 100여 명에 가까운 사람들이 모였다. 검게 그은 얼굴의 70, 80대 주민들도 '투쟁' 머리띠를 둘러맸다.

 

지난 2월 가덕도신공항 특별법 국회 통과로 새로운 공항 건설이 가시화하자 주민들이 대책위를 꾸리고 생존권 사수 싸움에 나섰다. 이들은 이날 가덕대항신공항생존대책위 현판을 부착하고 출범식까지 열었다. "신공항이라는 괴물이 가덕도 주민의 희생만을 강요하고 있다"는 주장이었다.

 

주민들 "자연, 한번 파괴되면 되돌릴 수 없어"

 

주민들을 대표한 김영석 생존대책위 위원장은 "평화롭고 고요한 우리 마을에 설마설마했던 일들이 벌어지고 있다"고 탄식했다. 그는 "한번 파괴되고 나면 되돌릴 수 없는 보물창고와도 같은 황금어장, 삶의 터전, 보호동식물, 천연기념물을 다 어떻게 할 것인가"라면서 "단 한 가지만이라도 우리를 설득시켜달라. 주민들은 그 어느 때보다 절박한 위기 상황에 몰려있다"라고 말했다.

 

지역구를 기반으로 한 집권당 정치권 인사들도 가덕도 대항 주민들과 뜻을 같이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인 오원세 부산시의원(강서구2), 부산 강서구의회 주정섭(강서구 나) 의장 등이 행사에 참석해 "대책위 출범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주 의장은 "생계의 터전을 잃어버릴 수 있는 가덕도 주민의 권리를 위해 이 자리에 모였다. 모든 분의 마음이 하나로 모인다면 뜻이 반드시 이루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여러 환경단체와 제주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 역시 가덕도를 찾아 연대를 다짐했다. 가덕도신공항반대시민행동은 현장에 '공존을 원한다', '신공항 반대한다' 등의 현수막을 대거 내걸었고, 제주2공항강행저지 도민들은 '함께합니다'라는 구호를 들고 행사장 한편에 나란히 섰다.

 

환경운동연합 자연생태위원인 이성근 부산그린트러스트 이사는 "대한민국이 공항 중독에 빠졌다"라고 정부와 부산시, 정치권을 비판했다. 그는 "15개의 공항이 가동 중이지만 인천과 대구, 김해공항을 제외하면 다 적자"라며 "국비를 마구 쓰면서 아무도 책임지지 않고 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언론을 향해서도 "쓸데없는 신변잡기는 그렇게 보도하면서 왜 가덕 주민들의 생존 목소리는 보도하지 않느냐"고 질타를 던졌다.

 

1시간 가까이 진행된 이 날 행사에서 주민들의 요구는 '죽음의 삽질을 멈추라'라는 행진으로 모였다. 참가자들과 주민들이 검은 붓으로 직접 적은 현수막이 대열의 앞을 차지했다. 그리고 이들은 "더이상 내어줄 터전이 없다, 신공항을 반대한다"라고 외쳤다./오마이뉴스 김보성(kimbsv1)

엑스포·가덕신공항부산, 도약만 남았다

2030 월드엑스포 유치에 박차

200개국 참여, 경제효과 61

동북아 중심도시 성장 부푼꿈

 

속도내는 가덕도 신공항 건설

부산항·철도와 결합해 시너지

글로벌 물류허브 청사진 제시

 

부울경 800만명 하나로 묶는

동남권 메가시티 사업도 탄력

한국의 새로운 성장축 만든다

 

부산 하면 떠오르는 브랜드는 무엇일까. 해운대, 바다, 영화, 2의 도시, 부산항 등. 부산은 무수히 많은 브랜드와 엮여 있다. 부산이라는 도시 브랜드를 높이기 위해 부산을 대표하는 행정기관인 부산시와 부산에 있는 기업들이 코로나19 사태에도 불구하고 열심히 뛰고 있다. 부산시와 부산 기업들이 국내는 물론이고 전 세계에 부산을 알리는 첨병 역할을 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는 것이다. 부산이라는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부산시와 부산을 대표하는 기업들을 소개하며 그들에게 응원의 박수를 보낸다.

 

부산 도시 브랜드를 알릴 것으로 기대되는 첫 번째 사업은 '2030 부산 세계박람회(월드엑스포)'이다. 2019년 국가 사업으로 확정된 '2030 부산 세계박람회'는 최근 유치를 위한 활동을 본격화하고 있다.

지난 11'2030 부산 세계박람회' 유치위원장에 김영주 전 한국무역협회장이 추대되면서 유치 활동이 사실상 막을 올렸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유명희 정부 유치기획단장과 프랑스 파리로 건너가 오는 23일 국제박람회기구(BIE)에 공식 유치 신청서를 낸다. 이어 정부와 부산시는 오는 7월까지 정계·재계·언론·문화 등 각 분야 대표 100여 명으로 된 유치위원회를 구성하고, 총리를 위원장으로 하는 정부유치지원위원회·국회유치지원특별위원회도 출범해 세계박람회 유치에 가속도를 붙일 예정이다.

 

'세계박람회'는 월드컵·올림픽(하계)과 함께 지구촌 3대 메가 이벤트로 꼽힌다. 18511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던 당시 최고 선진국인 영국의 런던에서 처음 열린 뒤 지금까지 170년간 모두 34번의 박람회가 열렸다. 35번째인 2020년 두바이 박람회는 코로나 대유행으로 1년가량 연기돼 올해 10월 열린다. 2025년엔 일본 오사카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부산이 2030년 엑스포를 유치하게 되면 올림픽, 월드컵, 엑스포 등 세계 3대 이벤트를 모두 개최하는 7번째 국가가 된다. 지금까지 3대 행사를 모두 개최한 나라는 프랑스, 미국, 캐나다, 일본, 독일 이탈리아가 전부다. 중국은 2010년 상하이 엑스포를 통해 경제 강국으로 부상했으며, 일본은 2025년 오사카 엑스포 개최를 통해 국가 경제의 재부흥을 모색하고 있다.

 

부산이 2030 월드엑스포 유치에 성공하면 우리나라 최초의 '등록박람회'를 개최하게 되는 셈이다. 등록박람회는 BIE에 등록되는 5년 주기의 대규모 박람회로, 과거 대전과 여수에서 열린 '인정박람회'보다 진행기간이 3개월 더 길고 전시면적에도 제한이 없다. 특히 등록박람회의 경우 전시관 설치비용을 참가국들이 직접 부담해 경제적인 측면에서도 훨씬 유리하다. 엑스포가 개최되면 20305월부터 10월까지 6개월 동안 200개국이 참가할 것으로 추정되며, 국내외에서 5500만명가량이 부산을 찾을 것으로 예상된다. 61조원의 경제파급효과 등이 기대된다.

 

부산시는 엑스포 개최로 4차 산업혁명 선도국가로서 위상을 정립하는 한편 동북아의 해양·금융·전시·관광산업 중심지로 도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부산 도시 대개조의 핵심사업인 북항 재개발사업과 연계해 박람회장을 마련하면 지역 발전의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부산시는 박람회 유산으로 남는 각종 조형물과 기념관, 대규모 전시컨벤션 시설 등은 계속해서 관광명소로 사용해 부산의 도시 브랜드를 높이는 데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가덕도신공항 조감도

 

부산을 세계적인 도시로 만들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 가덕도신공항 건설도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가덕도신공항 건설을 위한 특별법' 하위법령 제정안이 지난달 입법예고됐다. 국토교통부는 가덕도신공항 건설을 위한 사전타당성 용역에 본격 착수했다. 국토부는 지난달 가덕도신공항 사업의 기본구상 마련을 위한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 착수보고회를 열었다. 국토부는 이번 용역에서 과학적인 조사 및 기술 분석을 토대로 최적 안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사전타당성 조사를 통해 항공 수요예측과 공항 예정지 일대의 육지 및 해양 지반조사가 이뤄지게 된다. 또 항공 안전성과 용량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도록 최적의 활주로 방향과 입지를 제시하고, 신공항 건설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도 마련할 예정이다.

 

부산시는 국내외 최고 수준의 전문가 48명으로 구성한 '가덕도신공항 기술위원회' 운영을 통해 신공항의 조속한 건설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박형준 시장은 "가덕도신공항은 국제 물류허브 기능을 하는 '경제공항'으로 만들어야 한다""신공항~부산항~철도가 결합한 물류허브로 육성해 글로벌 물류기업을 유치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 시장은 "부산·울산·경남을 통합하는 동남권 메가시티뿐만 아니라 남부권 전체의 관문공항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고, 미국과 유럽 등 장거리 노선의 운항도 가능한, 24시간 운행하는 제대로 된 공항이 만들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부산은 인근 지역인 울산·경남과 함께 동남권 메가시티를 만들어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도시로 성장할 계획도 가지고 있다.

 

동남권 메가시티는 부울경 800만의 생활권과 경제권을 하나로 묶는 초광역도시 구축 전략으로 수도권과 함께 대한민국의 새로운 성장축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초광역경제권 구축을 통해 부울경 경제의 판을 새로 짜는 것으로 각 지역의 장점은 묶어 부각하고 단점은 보완해 통합경쟁력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동남권 메가시티는 가덕도신공항과 2030 부산 월드엑스포 유치 등 굵직굵직한 사업을 경남·울산과 협치를 통해 해나가는 혁신의 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박 시장은 "가덕도신공항이 건설되면 공항과 항만, 철도를 연결하는 진정한 물류 트라이포트가 완성돼 세계적인 물류경제허브로 조성할 수 있다""가덕도신공항과 동남권 메가시티가 잘 진행되면 부산을 중심축으로 기업과 인재가 몰려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초광역경제권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밝혔다.[부산 = 박동민 기자][매일경제

 

국토부 제주2공항·가덕도 공항 등 국가 경쟁령 강화에 매우 부합’”

국토교통부가 국가기간교통망계획 전략환경영향평가에서 제주 제2공항과 가덕도 공항, 울릉-흑산 소형공항 등이 국가 경제성장 도모와 국토 경쟁력 강화에 매우 부합한다고 평가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오늘(22) ‘2차 국가기간교통망계획(2021~2040) 전략환경영향평가서를 행정 예고했습니다.

 

국토부는 가덕도 공항, 제주2공항, 울릉-흑산 소형공항, 인천 신항만, 부산신항만 개발 및 기존항만 재개발 등 공항, 항만 인프라 확충을 통한 경제 성장을 도모하였기에 국토의 경쟁력 강화에 매우 부합한다고 평가했습니다.

 

제주2공항의 경우는 이번 평가서의 정책 계획 적정성 검토를 통해 수요·환경성·지역 의견 등을 종합해 관계 기관과 협의하며 추진한다고 밝혔습니다.

 

국토부는 이번 평가서 정책 계획 적정성 검토에서 글로벌 이동권 보장, 지역 균형발전 지원, 국가 교류 활성화 등 경제 성장을 위한 균형 있는 공항 인프라 확충을 제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국가 경쟁력 강화, 지역 활성화 등을 목표로 신공항 개발, 지역 공항 경쟁력 및 효율성 강화, 소형공항 개발 등으로 공항 네트워크를 개편하기로 방향을 잡았습니다.

 

국토부는 항공 화물 수요 부분을 검토하는 것과 관련해 제주지역 공항 건설과 관련된 불확실성이 있지만, 장래 공항 부분 화물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이와 함께 국토부는 제주 내항과 외항의 기능을 크루즈 부두에서 잡화부두 등으로 전환해 배후 지역과 연계한 연안 여객·화물 수송 지원기능을 강화하는 방안도 제시했습니다.

 

국가기간교통망계획은 2040년까지 미래 국가교통의 방향을 설정하는 교통 분야 최상위 법정계획입니.

 

앞서 국토부는 최근 환경부에 제주 2공항과 관련해 전략환경영향평가 재보완서를 제출했고, 환경부가 동의 결정을 내리면 국토부는 제2공항 건설사업 최종 추진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허효진 기자 her@kbs.co.kr

 

김부겸 총리 "가덕신공항 예타면제 약속 지킬 것"

국회 대정부질문 중 답변...

가덕도 신공항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와 관련해 김부겸 국무총리가 "정부는 약속대로 갈 수밖에 없고 이를 지키겠다"라고 밝혔다.

 

김부겸 총리는 22일 국회 정치·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가덕신공항 사전타당성 용역이 내년 3월에 마무리되는데 문재인 대통령 임기가 2달밖에 남지 않아 예타 면제에 대한 우려가 있다"는 최인호(부산 사하갑) 더불어민주당의 발언에 이같이 답변했다. 최 의원이 "(약속을) 믿을 수 있느냐"고 재차 질문을 던지자 김 총리는 "그렇게 될 것이다. 행정을 하는 사람으로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김 총리는 공항 문제를 둘러싼 대구·경북과 부산 등 영남권 내 갈등에 대해서도 "가덕공항은 부산, 울산, 경남이라는 거대 광역 경제권의 허브 노선 역할을 할 것이고, 대구통합신공항은 군사안보적인 역할 외에도 구미공단 등 경상북도, 대구의 경제적인 돌파구 노릇을 할 것이라는 기대가 있다. 두 지역이 더는 갈등할 일이 아니다. 윈윈할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젊은이들이 수도권으로 오지 않아도 자기 지역에서 자기 인생을 설계할 수 있는 바탕을 부모세대가 만들어줘야 한다. 두 공항이 그런 역할을 하기를 기대하고 저도 정부 내에서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약속했다.

오마이뉴스/ 김보성(kimbsv1)